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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의 차별적 분할과 탈식민적 욕망: 미국 흑인극을 중심으로
Differentiated Spatial Divisions and Decolonizing Desire in African American Drama
  • 한국연구재단 기초학문자료센터 DB구축사업 참여 관련분야 전문가가 추가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지방대학육성지원
연구과제번호 2003-002-A00187
연구기간 2003-09-01~ 2004-08-31
연구책임자 정병언(부산대학교)
연구수행기관 미상
  • 신청시초록
  • 본 논문은 문학텍스트 속의 의미를 규명하는 데 공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문화지리의 연구방법론과, 나아가 공간성을 통한 흑인의 일상적 삶의 해석을 지향하는 하나의 학제적 연구방법에 의거하여 미국흑인극을 읽어내는 작업으로서 미국 흑인의 삶에 표상된 물리적·사회적·문화적 공간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조명하는 작업이다. 사회와 공간의 관계에 기반한 공간이론을 통한 흑인극 읽기는 미국문화를 읽어내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하나의 방법으로서 "공간적이지 않은 사회적 실재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Edward Soja의 주장을 근거로 어떻게 사회적 분할(divisions)이 지리적인 분할처럼 공간화되는가를 밝히는 것을 논의의 중심으로 삼는다. 그 이유는 지리적 공간의 분할 및 구획이 사회적 차별을 위한 분할의 한 형태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분할은 단순히 물리적인 분할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거리를 통한 차별이라는 공간성이 갖는 의미는 사회 전반에 적용된다. 바로 이 점 때문에 주변부는 지리적으로 주변에 위치한 것만이 아니라 장소를 차별화하는 "문화적 공간체계의 주변"(the periphery of cultural systems of space)에 놓여 있기도 하다. 따라서 실재적이면서 상상적인 공간성의 담론은 공간의 사회 생산과 차이의 문화정치간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중요한 개념으로 이용될 것이다.
    공간의 차별적 분할과 흑인의 탈식민적 욕망이 흑인극에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가를 분석하기 위해 우선 공간개념이 서구의 사상적 흐름 속에서 어떻게 다루어져 왔는가를의 이론 속에서 살펴볼 것이다. 특히 Michel Foucault의 팬옵티콘, Henri Lefebvre의 공간성과 사회적 재생산, 그리고 Anthony Giddens의 "시공간의 일상화"(time-space routinization)라는 공간 개념뿐 아니라 "요새화"(fortress)와 배제의 정치, 그리고 "역공간"(liminal space)과 경계가로지르기의 개념도 미국흑인극에 구현된 공간의 정치뿐 아니라 흑인의 일상적 삶을 읽어내는 데 도입할 것이다. 이러한 공간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흑인 여류극작가의 작품들―Alice Childress의 Wedding Band(1974), Suzan-Lori Parks의 Topdog/Underdog(2002)―과 흑인 남성극작가의 작품들―Amiri Baraka의 Slave Ship(1967), George Wolfe의 The Colored Museum(1988)―속에 "공간의 정치"가 어떻게 인종, 권력, 그리고 탈식민적 욕망과 함께 연관되어 나타나는가를 분석할 것이다. 특히 흑인의 일상적 공간이 백인의 차별적 공간정치에 의해 어떻게 "내부식민주의"(internal colonialism)의 공간으로 영속화되는가, 또 이러한 백인의 "공간의 정치"에 맞선 흑인의 탈식민적 욕망이 어떻게 "차이의 문화정치"를 구현하는가를 밝혀낼 것이다. 마지막으로, 차별적 공간에 대한 흑인 남녀 극작가들의 반응뿐 아니라 흑인의 공간에 대한 그들의 인식이 시대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도 분석할 것이다.
  • 결과등록초록
  • Drawing on theoretical work within cultural geography relating to the dialectical relationship between society and space, this essay examines both the racialized nature of internally colonized space for African Americans and their desire for decolonization as reflected in three plays by African American writers: Langston Hughes' Mulatto, Amiri Baraka's Slave Ship, and Suzan-Lori Parks' Topdog/Underdog. It is argued that spatial divisions function as a determining factor in confining African Americans within the internally colonized space that is exemplified by these writers in such oppressive spaces as a plantation, a slave ship, or the claustrophobic room for Lincoln and Booth. Whites' concept of space also works for controlling African Americans in terms of race, power, and internal colonization. However, instead of accepting their confinement within their "appropriate" space, African Americans struggle against the white oppressive system that functions to produce and reproduce black space. Their politics of decolonization are ultimately directed toward resistance to oppression and confinement through the differentiated distance of space. While exposing the mechanism of whites' spatial dominance, this reading therefore explores African Americans' strategies for obtaining the freedom they need in order to "live out" as autonomous subjects in their everyday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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