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논문 상세정보

논문 상세정보

세계화에 대한 아랍의 적응과 대응에 관한 연구
이 논문은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세계화에 대한 아랍의 적응과 대응에 관한 연구 | 2000 년 보호학문강의지원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금상문(한국외국어대학교& #40;글로벌캠퍼스& #41;)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2년 이내에 최종연구결과물로 학술논문 또는 저역서를 해당 사업 신청요강에서 요구하는 수량 이상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최종연구결과물 제출 조건이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저널명 한국이슬람학회논총 - 등재후보
발행정보 2001년 12월 01일 / Vol.11 No.0 / pp. 119 ~ 144
발행처/학회 한국이슬람학회
주저자 금상문
저자수 1
초록
  • 국문
  • 자본주의 시장체제의 세계화를 의미하면서 아울러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에 의해 추진된 세계화 현상이 아랍지역에서 본격적으로 1970년대부터 나타났다. 세계화의 영향으로 인하여 아랍국가들은 심각한 부채의 위기를 야기하였고, 이로 인하여 아랍각국들은 금융구조를 비롯한 각 분야에서 구조조정을 수행하는 경제개혁을 하지 않을 수 없었고, 더욱이 문화적 측면에서도 세계체제 내의 패권문화인 서구문화가 세계체제 내의 지문화이자 이집트문화인 이슬람문화를 공략하는 세계화의 심화현상이 나타났다.
    이후 국가의 자율성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세계화에 대한 아랍의 적응을 살펴보았는데, 세계화의 첨병이라 할 수 있는 신자유주의 영향과 신자유주의를 주도하고 있는 미국의 배후로 국제통화기금 등 국제기구에 따른 노선에 따라서 이집트의 경우는 제도화로 나타나고 있고 사우디 아라비아의 경우는 서구민주주의에 접근한 민주화가 단적으로 나타난다.
    아울러 세계화에 대하여 국가의 자율성의 범위 내에서 행하고 있는 아랍의 대응을 살펴보았는데, 먼저 아랍의 세계화에 대한 대응논리는 아랍국가들이 갖고 있는 이슬람을 세계화논리와 타협시키는 것이었다. 이러한 타협에 입각하여 세계화와 타협한 아랍국가들은 적절히 세계화에 적응하는 가운데서도 그 국가들이 처한 대외적 환경의 개선을 꾀하고 위상을 높이면서 현실적인 대응을 하고 있었다. 특히 이집트와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 자발적 경제개혁과 아랍자유무역지역, 지중해 아랍자역무역지대의 설립추진 같은 신지역주?? 정책이 현실적으로 대응수단으로 되고 있다. 그렇지만 세계화에 직면하고 있는 아랍국가들의 대응으로서 자발적 경제개혁과 집단행동 같은 것이 과연 효과가 있는가 하는 점은 아직도 의문사항으로 남는다. 이러한 점은 차후의 연구과제로 돌린다.
    요컨대, 앞서 서술한 가설 즉 "아랍의 경우, 세계화에 직면한 아랍국가들은 자본주의체제에 영향을 받으면서 아울러 국가는 상대적 자율성을 가지면서 세계화에 적응을 하는 가운데 대응하고 있다. 아울러 아랍의 경우 세계화는 국제기구를 통하여 이루어지며, 아랍국가들은 세계화에 대하여 구조조정, 제도화, 민주화로 적응하며, 아랍국가들은 세계화와 타협하며 자발적 경제개혁, 집단행동으로 세계화에 대응하고 있다."는 것은 성립된다.
    한편으로 세계자본이 행하는 과정 속에 놓여 있는 사우디 아라비아를 비롯한 아랍걸프 산유국들의 경제는 향후 지속적으로 석유가로 자국경제를 보존하려하기에 석유가를 적정가로 올리려는 시도를 한다. 이러한 가운데 세계체제의 패권국인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들은 생산품의 자유무역과 금융자본. 기술수출 등에서 잉여를 남기고 이익을 보존하면서 자본축적을 달성하려한다. 이러한 구조 속에서 석유가 생산되고 있지 않는 한국을 포함한 개발도상국과 후진국들은 원유가의 인상분을 떠맡으면서 한편으로는 선진국들에게 자국의 잉여를 이전시키게 되는 악순환을 반복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 이 논문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