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조사자료 상세정보

조사자료 상세정보

온라인토론에서 사회적 실재감과 인지적 학습참여의 관계 및 역할
이조사자료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온라인토론에서 사회적 실재감과 인지적 학습참여의 관계 및 역할 | 2007 년 신진연구자지원사업& #40;인문사회& #41; | 이의길(고려사이버대학교) )의 '원자료'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 한국연구재단 기초학문자료센터 DB구축사업 참여 관련분야 전문가가 추가 입력한 정보입니다.
조사자료유형 신진교수지원& #40;인문사회분야& #41;
조사정보 조사기간: 2007-12-01 ~ 2007-12-20 (총 0 개월)
조사지역: 한국
조사대상: 국내 한 온라인대학에서 2007학년도 2학기에 개설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39;강좌의 수강생
표본추출방법: 비확률표본추출
표본크기: 81
자료수집방법: 자기기입식설문조사
제작기관 고려사이버대학교
발행처 고려사이버대학교
발행국가 한국
언어 한국어
색인어 온라인교육, 사이버교육, 사이버대학, 온라인대학, 학습참여, 인지적 학습참여,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교수실재감, 현존감, 내용분석, 탐구공동체, 중다회귀분석, 성인학습자, 학습만족도, 코딩, online education, online learning, cyber education, cyber university, online university, learning engagement, cognitive learning engagement, social presence, cognitive presence, teaching presence, presence, interaction, contents analysis, community of inquiry
  • 주초록(메인언어)
  • 본 연구는 내용분석(contents analysis)을 통하여 온라인토론에 나타나는 학습자의
    사회적 실재감과 인지적 학습참여 수준, 시간에 따른 변화양상, 그리고 이들의 상호관계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둔다. 또한 온라인토론에서의 이러한 ‘실제’ 활동수준들이 학업성적과 같은 결과변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 한 온라인대학에서 2007학년도 2학기에 개설한 ‘평생교육프로그램개
    발’ 강좌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한다. 이 강좌는 평생교육학 전공자를 우선적인 수강대상으로 하나 평생교육사 양성과정의 필수과목으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비전공 수강생도 다수 포함되어 있다. 이 강좌를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수강인원이 과거 2년 동안 평균 140명으로 통계적 검증력을 보장하는 연구대상자를 확보하기 용이하고 온라인 코스웨어의 형식, 발산적 토론을 강조하는 토론주제의 성격, 수강생의 다양성 등에서 가장 전형적인 온라인 강좌의 특성을 보여 주기 때문이기도 하다.
    연구대상자로는 학기동안 3회에 걸쳐 이루어진 토론 및 학기 종료 시점의 설문조사
    에 참여한 수강생만이 포함되었다. 이에 따라 129명의 총수강생 중 81명이 연구대상자로 분류되었다(62.8%). 이들의 인구학적 정보는 연구대상자와 학교 당국의 협조 하에 수집되었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사용된 연구도구는 설문지와 토론에 대한 내용분석을 위한 분석
    체제 등 크게 두 가지다.

    설문지는 인지된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되었으며 2007학년도 2학기말(12월초)에 배포되었다. 인지된 사회적 실재감은 Picciano(2002)에 의하여 사용된 ‘인지된 사회적 실재감 설문지’ 및 Swan과 Shih(2005)에 의하여 개발된 ‘사회적 실재감 설문지’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 메타작성자초록
  • 본 연구는 내용분석(contents analysis)을 통하여 온라인토론에 나타나는 학습자의
    사회적 실재감과 인지적 학습참여 수준, 시간에 따른 변화양상, 그리고 이들의 상호관계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둔다. 또한 온라인토론에서의 이러한 ‘실제’ 활동수준들이 학업성적과 같은 결과변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 한 온라인대학에서 2007학년도 2학기에 개설한 ‘평생교육프로그램개
    발’ 강좌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한다. 이 강좌는 평생교육학 전공자를 우선적인 수강대상으로 하나 평생교육사 양성과정의 필수과목으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비전공 수강생도 다수 포함되어 있다. 이 강좌를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수강인원이 과거 2년 동안 평균 140명으로 통계적 검증력을 보장하는 연구대상자를 확보하기 용이하고 온라인 코스웨어의 형식, 발산적 토론을 강조하는 토론주제의 성격, 수강생의 다양성 등에서 가장 전형적인 온라인 강좌의 특성을 보여 주기 때문이기도 하다.
    연구대상자로는 학기동안 3회에 걸쳐 이루어진 토론 및 학기 종료 시점의 설문조사
    에 참여한 수강생만이 포함되었다. 이에 따라 129명의 총수강생 중 81명이 연구대상자로 분류되었다(62.8%). 이들의 인구학적 정보는 연구대상자와 학교 당국의 협조 하에 수집되었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사용된 연구도구는 설문지와 토론에 대한 내용분석을 위한 분석
    체제 등 크게 두 가지다.

    설문지는 인지된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되었으며 2007학년도 2학기말(12월초)에 배포되었다. 인지된 사회적 실재감은 Picciano(2002)에 의하여 사용된 ‘인지된 사회적 실재감 설문지’ 및 Swan과 Shih(2005)에 의하여 개발된 ‘사회적 실재감 설문지’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 이 조사자료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