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영재의 창의성 신장 기법을 활용한 문제중심학습 경험을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는데 있었다. 연구 대상은 교육청 부설 영재교육원 과학수업에 참여한 5학년 20명이었으며, 이들은 창의성 신장 기법을 활용한 문제중심학습을 10차시(400분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영재의 창의성 신장 기법을 활용한 문제중심학습 경험을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는데 있었다. 연구 대상은 교육청 부설 영재교육원 과학수업에 참여한 5학년 20명이었으며, 이들은 창의성 신장 기법을 활용한 문제중심학습을 10차시(400분) 경험하였다. 학생들의 성찰일지와 인터뷰 자료를 지속적 비교 연구법을 사용하여 이들의 학습경험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기 위하여 교사의 성찰일지, 관찰자의 수업 참관일지, 수업 장면을 녹화하여 전사한 자료 등을 사용하였다. 본 자료는 수업장면을 녹화하여 전사한 자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