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검색

연구성과물 검색 타이틀 이미지

HOME ICON HOME > 연구과제 검색 > 연구과제 상세정보

연구과제 상세정보

구결 사전 편찬
  • 한국연구재단 기초학문자료센터 DB구축사업 참여 관련분야 전문가가 추가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인문사회분야지원토대연구
연구과제번호 2005-078-AS0035
연구기간 2005-09-01~ 2007-08-31
연구책임자 황선엽(성신여자대학교)
공동연구원 임근석(서울대학교)
이용(서울시립대학교)
박병철(서원대학교)
장윤희(한남대학교)
이전경(연세대학교(원주캠퍼스))
연구수행기관 성신여자대학교
  • 신청시초록
  • 구결 사전은 석독 구결과 음독 구결을 그 대상으로 한다.
    이 중 1차년도에는 석독 구결 사전, 2차년도에는 음독 구결 사전을 편찬할 것이다. 다만 음독 구결 자료의 경우는 전산 입력된 양이 미미한 까닭에 사전 편찬을 위한 기초 작업으로 자료의 전산 입력이 필요한바 1차년도에 음독 구결 자료의 전산 입력도 병행될 것이다.

    1. 1차년도 연구
    1.1. 석독 구결 사전 편찬
    현재까지 알려진 화엄경소 권35, 화엄경 권14, 합부금광명경 권3, 유가사지론 권20, 구역인왕경 권상 낙장 5매를 대상으로 석독 구결 사전을 편찬한다.
    이러한 석독 구결 자료들은 이미 전산 입력이 되어 있고 교정도 여러 차례 거쳤기 때문에 사전 편찬이 이 입력 자료를 활용하여도 큰 문제는 없다. 다만 사전 원고를 집필할 때 각 용례들을 검색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뽑아내게 되면 용례들을 일일이 검토해 가며 문맥에 따라 문장을 적절하게 끊는 작업을 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수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기입력 자료를 문맥을 고려하여 적절한 문장이나 구절 단위로 미리 나누어 단위 별로 일정한 표지를 붙이면 사전 원고 기술이 매우 용이해질 것이다. 즉 석독 구결 입력 자료에 대해서도 사전 집필에 이용하기 쉽도록 어느 정도의 수정이 필요하다.
    구결 사전에 표제항은 크게 구결자, 구결토, 훈독 한자어의 셋으로 나뉜다. 이들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구결자: 구결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우선 글자 한 자 한 자가 생소하다. 따라서 구결 사전에서는 우선 口訣字 한 자 한 자를 표제항으로 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구결자는 220여 자 정도이다.
    ② 구결토: 구결자 하나하나가 그 자체로서 의미를 지니는 것은 아니다. 어떤 경우에는 구결자 하나가 그 자체로서 구결토가 되기도 하지만, 대개의 경우는 둘 이상의 구결자가 결합하여 하나의 구결토를 형성한다. 우리말의 조사나 어미 같은 문법 요소에 대응되는 것은 구결자가 아니라 구결토라고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구결 사전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은 구결토 사전이라고 할 수 있다. 석독구결 자료에 나타나는 구결자 연쇄들은 대략 1500항 정도가 된다.
    ③ 훈독 한자어: 석독 구결의 경우 한문 텍스트에 본래 존재하는 요소들 중 훈독되는 요소는 국어사에서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되므로 표제항으로 실어 줄 필요가 있다. 이런 훈독 요소들에는 구결자가 末音添記되어 있는 일이 많이 있는데, 이것이 그 앞의 漢字를 어떻게 훈독했는지에 대해 단서를 제공해 주며, 이것이 국어사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지니는 일이 많이 있다.

    1.2. 부텍스트
    어느 사전이든지 일러두기가 매우 중요하지만, 구결 사전 같은 특수 사전의 경우에는 그 중요성이 훨씬 두드러진다. 일본의 ≪訓点語辞典≫도 사전 본문에 비해 부텍스트의 비중이 상당히 높게 되어 있다. 구결 사전에서 사전 본문의 앞이나 뒤에 제시할 필요가 있는 부텍스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 구결 자료 해제
    ② 일러두기: 사전 본문의 거시구조 및 미시구조에 대한 해설
    ③ 구결 일반 또는 차자표기 전반에 대한 해설
    ④ 한국의 구결과 일본의 훈점에 대한 비교 해설
    ⑤ 색인: 구결자 색인, 한자 색인, 구결토 색인, 점토 색인
    1차년도에는 이러한 부텍스트 작성을 위한 기초 작업을 진행할 것이다.

    1.3. 음독 구결 자료 입력 및 교정
    음독 구결는 수백 종에 이른다. 따라서 석독 구결 자료의 모든 예는 전산화되어 사전 편찬에 활용될 것이나 음독 구결 자료를 총망라하여 사전을 기술하기는 어렵다. 음독 구결 자료의 경우 양이 상당히 방대하기 때문에, 단순히 양적으로만 따져도 구축해야 할 말뭉치의 규모가 상당하다. ≪楞嚴經≫, ≪金剛經≫, ≪梵網經≫ 등 일부 자료는 전산화되어 있으나 전체 음독 구결 자료에 비하면 매우 적은 분량에 지나지 않는다.
    방대한 양의 음독 구결 자료를 전부 전산화하는 것은 현실적으로도 불가능하고 학문적 필요성도 그리 높지 않다. 학문적으로 가치 있는 것들만을 선별해서 전산화하는 것이 현실적인 방안이다. 음독 구결 자료 중에서는 학계에 영인이 되어 연구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거나 연대가 오래되어 학술적으로 가치가 있는 자료들로 제한하여 전산화한 후 이를 바탕으로 사전을 편찬하게 될 것이다.
    음독 구결 자료 또한 석독 구결 자료와 마찬가지로 사전 편찬에 활용되기 위해서는 예문의 길이가 적절히 뽑혀 나올 수 있도록 문맥에 따라 분절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음독 구결 자료의 입력 및 교정뿐 아니라 문단 분절 작업도 같이 병행될 것이다.

    2. 2차년도 연구
    2.1. 음독 구결 사전 편찬
    1차년도에 전산 입력한 자료를 바탕으로 음독 구결 사전을 편찬한다. 음독 구결 사전의 거
  • 결과등록초록
  • 구결은 한글 창제 이전 시기의 우리말의 모습을 알려 주는 국어사 연구의 보고(寶庫)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고려시대의 자토석독구결과 여말선초의 음독구결을 바탕으로 사전을 편찬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1차년도에는 석독 구결 사전, 2차년도에는 음독 구결 사전을 편찬하였다. 석독구결 자료는 기존 입력본을 바탕으로 내용을 교정하고 구절의 분단을 새로하였으며 음독 구결 자료의 경우는 전산 입력된 양이 미미한 까닭에 1차년도에 음독 구결 자료의 전산 입력도 병행하였다.
    1. 석독구결 사전
    현재까지 알려진 석독 구결 자료 <화엄경소 권35>, <화엄경 권14>, <합부금광명경 권3>, <유가사지론 권20>, <구역인왕경 권상> 장 5매이다. 이들 자료의 전산 입력본을 통해 추출된 구결토 연쇄는 대략 1500 항 정도이다. 항목별 기술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표제항: 口訣吐
    #2 讀音: 복수의 독음이 있는 경우, 또는 연구자에 따라 독음을 달리 파악하는 경우 모두 제시
    #3 문법적 분석: 예를 들어 ‘爲旀'의 경우 ‘爲/용언+旀/연결어미’와 같은 식으로 구성 형태 및 각 형태의 범주를 제시
    #4 의미/기능: 의미 내지 기능을 풀이해 줌.
    문법 요소가 주이므로 메타언어적 정의를 한 경우가 많음.
    복수의 의미/기능이 있는 경우 센스를 나누어 다의 처리.
    #5 통사 정보: 어미의 경우 동사 또는 형용사와만 결합한다든지, 조사의 경우 존칭 체언과만 결합한다든지 등의 결합 제약, 그 밖의 통사 정보 제시.
    #6 용례: 용례가 많지 않은 경우 전부 제시.
    용례가 많은 경우 문헌별로 대표적인 예를 뽑아서 제시.
    다의 처리하는 경우 센스별로 용례를 분류하여 제시.
    #7 관련형: 석독구결에서의 관련 형태.
    #8 선· 후대형: 한글 문헌의 문법요소와 역사적으로 연결되는 경우 해당 선· 후대형 제시.(향가, 이두, 음독 구결, 15세기 언해문)
    #9 비고: 기타 표제항과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자유로운 형식으로 제시.

    기술과정에서 용어나 표제항 선정의 문제 들이 제기되었는데 모두 합동토론회에서 논의하여 결정하였다.

    2. 음독 구결 사전
    음독 구결는 수백 종에 이른다. 음독 구결 자료 중에서 학계에 영인이 되어 연구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거나 연대가 오래되어 학술적으로 가치가 있는 자료들로 제한하여 전산화한 후 이를 바탕으로 사전을 편찬하였다. 각 자료들의 목록을 간략히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능엄경: 남풍현본, 기림사본, 남권희본, 송성문본 등 5-6종
    2) 법화경: 국립박물관본, 남풍현본 등 5-6종
    3) 원각약소주경: 규장각 일사문고본 등 2종
    4) 범망경: 장서각, 국립중앙도서관 등 5종
    5) 남명집: 1종
    6) 기타: 자비도량참법 등 4-5종

    대략 20종, 권수로는 100권 정도의 분량을 공동연구원과 보조연구원이 나누어 입력을 하고 교정을 보았다. 이들 자료 또한 석독 구결 자료와 마찬가지로 사전 편찬에 활용되기 위해서는 예문의 길이가 적절히 뽑혀 나올 수 있도록 문맥에 따라 분절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음독 구결 자료의 입력 및 교정뿐 아니라 문단 분절 작업도 같이 병행하였다. 자료의 양은 석독구결에 비해 월등히 많으나 석독 구결만큼 복합토가 많이 나타나지는 않으므로 총 1700항목 정도를 기술하였다.
    구결토의 미시 구조는 석독 구결의 것과 대동소이하나 #7, #8의 관련형과
    선· 후대형의 세부 내용이 다르다.

    3. 석독 구결 사전 원고 교열
    사전은 아무리 잘 만들어도 잘못이 있기 마련이나 잘못된 것이라도 없는 것보다는 낫다는 말이 있다. 따라서 완벽한 사전을 기대할 수는 없으나 오류나 잘못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작성된 원고를 여러 차례 수정 및 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큰 사전의 경우는 10여 차례 이상 교정을 보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우리의 작업 여건 상 4-5회 정도의 교열을 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보고서 제출 이후에도 계속 합동강독회를 통해 오류를 수정해 나갈 것이다.
  • 연구성과물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
트위터 페이스북
대전청사
(우34113) 대전광역시 유성구 가정로 201
Tel : 042-869-6114 / Fax : 042-869-6777
서울청사
(우06792)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릉로 25
Tel : 02-3460-5500 / Fax : 02-3460-5759
KRM 안내센터
Tel : 042-710-4360
E-mail : krmcenter@nrf.re.kr / Fax : 042-861-4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