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과제 검색 > 연구과제 상세정보
s

연구과제 상세정보

ICT 기반 영어 교수-학습 프로그램에 구성된 의사소통성 증진 방안 연구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선도연구자지원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01-041-A00277
선정년도 2001 년
연구기간 1 년 (2001년 10월 01일 ~ 2002년 10월 01일)
연구책임자 김정렬
연구수행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교육부는 '세계에서 컴퓨터를 가장 잘 쓰는 국민 양성'을 위하여 올 2001년부터 단계적으로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을 필수화하고, 국민 공통 기본 10개 교과에 정보 통신 기술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활용 교육이 10% 이상 반영되도록 하는 내용의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즉 ICT 활용 교육 운영 지침을 발표하였다. 이와 같은 정책적인 노력과 더불어 ICT 교육에서 차지하는 영어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지면서, ICT를 활용한 영어교육의 가능성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한층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영어교육에 ICT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어려움이 따른다. 무엇보다 그 질적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은 채 수적으로만 팽창되고 있는 무수한 ICT 자료들 중에서 학습자 또는 학습 과제의 특성과 수준에 맞는 적절한 자료를 취사선택하는 것이 힘들고, 정보통신기술 소양이 부족해서 영어 시간인지 컴퓨터 시간인지를 분간할 수 없을 정도로 기능의 습득에만 급급해서 결과적으로 내용과 수단이 모호해져버리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러나 이러한 일반적인 ICT 활용 교과교육의 문제점 외에, 특별히 영어 교육이 지향하는 의사소통능력 배양이라는 목표를 염두에 둘 때, 심각하게 고려되는 ICT활용 교육에 수반되는 문제점이 발견된다. 즉, ICT를 교수-학습 과정에 활용하여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제대로 향상시키고자 한다면, 기본적으로 ICT 활용 영어교육 프로그램들이 음성이나 문자 입력의 정확성을 위주로 계량화되는 모드의 제한적 상호작용 수준에서 벗어나, 언어가 제시된 상황이나 수준을 판별하여 학습자와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가능케 해야 한다. ICT 활동을 통해서 이러한 양질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학습자의 언어능력, 사회언어적 능력, 담화능력 및 전략적 능력이 향상될 수 있는 것이다.
    ICT를 통한 의사소통 활동은 크게 학습자와 ICT 자료간의 상호작용과 ICT를 매개로 학습자간 혹은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인간적 상호작용의 두가지 경우를 생각할 수 있다. 그런데 전자의 학습자-자료간의 상호작용은 후자의 경우에 비해 그 중요성이나 다양성이 훨씬 간과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물론 이러한 경향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가장 근원적인 문제는, 프로그램 형식의 자료와 학습자간에 언어로 상호작용을 할 때 프로그램이 메시지가 전달되는 상황이나 맥락에 대한 정보와 학습자의 인지적 경험에 따른 사전 지식에 대한 정보 등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마땅히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제대로 고려하지 않은 채 개발되어져 온 사실에서 비롯된다. 이것은 대다수의 ICT 기반 영어 교수-학습 프로그램들이 학습자의 현재 input을 가지고 그 정확성을 판별하여 다음 사후 조치를 취하는 일반적인 루틴을 답습하고 있는 현상으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영어학습용 프로그램들이 일반적으로 정확성을 사후조치에 대한 판단의 근거로 삼는 데 대한 관점에서 탈피하여 인간과 기계간에 구성되어지는 의사소통성에 인간적 의사소통(인간 대 인간)의 제한적 형태인 상호작용적 수정 개념을 고려하여 ICT 기반 프로그램의 알고리듬을 설계해 보고자 한다. 일단 상호작용적 수정 개념이 영어학습용 프로그램에 도입되면, 학습자의 응답에 대해 보다 지능적이고 개별화된 상호작용성으로 유의미한 피드백 과정을 통해 대인간의 의사소통에 근접하는 진정한 의사소통능력 향상이 이루어질 것이다.

  • 기대효과
  •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기대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교육에서 모호하게 인식해왔던 제한적 상호작용과 의미협상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범주화하고 그 결과를 컨텐츠 속에 설계해 봄으로써 구체적인 알고리듬의 형태로 구현하여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ICT 기반 영어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피드백 과정에서 학습자 응답에 대한 보다 적응적이고 개별화된 반응 처리 기술의 구현으로, 대인간의 의사소통에 근접하는 진정한 의미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가져올 것이다.

    세째, ICT 기반 영어 교수-학습 프로그램에 구성된 인간 대 기계의 의사소통성에 제한적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협상 기능을 부여함으로써 보다 양질의 ICT 활용 영어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설계, 개발 연구에 선도적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네째, ICT 기반 영어 교수-학습에서 학습자의 반응에 대해 언어 수준이나 언어의 기능에 따라 의사소통을 유지시키고 지능적인 피드백을 가능케 해주도록 설계함으로써 학습자의 상호작용적 영어학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궁극적으로 ICT 기반 언어 교육용 컨텐츠에 하나의 새로운 지능형 인터페이스 모듈화를 통해서, 컨텐츠에 대한 학습자 주문형 학습 자료 제공 또는 학습자의 언어 사용 수준 진단 후 처방 학습 형태로 언어 학습용 컨텐츠 제공에 새로운 계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요약
  • 이상과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ICT 기반 영어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계에 필요한 멀티미디어 자원들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이들을 의사소통기능별로 조합하여 그 각각의 조합된 자원들의 특성을 가장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최적의 학습 활동들의 선정을 통하여 양질의 의사소통이 가능한 ICT 기반 영어 교수-학습 체제를 구현한다. 이를 위한 세부적 전략으로 기본적으로 영어 교수-학습용 프로그램에서 사용자의 input log를 분석하고 어떻게 하면 의사소통성을 증진하기 위한 적정 수준의 피드백이 일어날 수 있을 지를 프로그램의 예를 들어서 설계하고 개선한다. 개략적인 설계의 방향은 발음, 문법, 어휘의 사용 등과 같은 언어요소의 사용에 대한 정확성 판단을 상황과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한 적정성 판단으로 설계를 변경하고, 이를 통해서 궁극적으로 ICT 기반 영어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언어지식을 포함한 포괄적 의미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 한글키워드
  • 언어지식 ,피드백,input log,사회언어적 능력,제한적 상호작용,의사소통능력,ICT(정보통신기술),의사소통성,상호작용성,언어능력,담화능력,전략적 능력,알고리듬
  • 연구성과물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