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과제 검색 > 연구과제 상세정보
s

연구과제 상세정보

연습의 다양성과 맥락간섭이 정신지체아의 운동기술학습에 미치는 영향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선도연구자지원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03-041-G00097
선정년도 2003 년
연구기간 1 년 (2003년 12월 01일 ~ 2004년 12월 01일)
연구책임자 허진영
연구수행기관 단국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장애를 갖고 있는 학생들의 운동학습 향상을 위해 효율적이고 의미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은 현장 지도교사들에게는 하나의 도전이다. 많은 연구들이 높은 수준의 인지적 처리과정이 필요로 하는 중재적 교수법이 정신지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보고하고 있다(Winnick, 2000, Jarus & Gutman, 2001). 유사한 기술에 대한 다양한 맥락을 경험 하게하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이들 장애를 지닌 아동의 학습, 파지, 및 기술의 일반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맥락간섭 효과를 정신지체와 같은 장애를 지닌 피험자를 대상으로 적용한 연구는 아주 미비한 실정이다. 기존 연구 또한 아주 단순한 과제를 사용하여 동일한 GMP를 이용한 맥락간섭 효과 검증에 한정 되었다. 중요한 것은 이들 연구들이 정신지체인의 인지적인 한계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Brady, 1998). 또한 학습되는 기술 과제의 다양한 맥락 과정을 인지할 수 있는 충분한 연습 시간이 주어지지 못했기 때문에 비 장애인만큼 맥락간섭 효과가 나타나지 못할 수도 있다.
    정신지체인에 대한 Hall과 Magill(1990)의 GMP 가설과 재구성 설명(반응계획의 시간적 요구)을 검증한 연구는 찾아 볼 수없다. 즉 상이한 운동 프로그램을 지닌 다양한 운동과제와 반응계획의 시간적 요구가 맥락간섭에 의해 정신지체인의 운동학습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단순 무선집단과 분단집단간의 비교는 인지적으로 그 능력이 떨어지는 아동에게는 적합 하지 못할 수 있다(Prahl & Edward, 1995). 정신지체아의 인지적 수준을 고려한다면 분단-무선 방법이 적절하며 실험실과제 및 실제 현장 적용 과제를 이용한 검증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1) 정신지체아들이 매 수행에 앞서 충분한 자아선정 인지 연습시간을 갖고 복잡한 양수 과제를 수행할 때 맥락간섭(운동프로그램간의 변화)은 운동프로그램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밝히고 2) 상이한 GMP를 요구하는 실제 공 던지기 기술에서 자아 선정 인지 연습 시간이 주어 졌을 경우 맥락간섭은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밝힘으로서 정신지체아의 운동학습 향상을 위해 효율적이고 의미 있는 방법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기대효과
  • 맥락간섭효과에 대한 연구는 지난 20년간 운동학습분야에서 활발하게 이루지고 있다. 장애를 갖고 있지 않은 피험자를 대상으로 한 많은 연구에서 높은 맥락간섭이 운동과제의 파지와 전이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은 일반적으로 인정된다. 아쉽게도 정신지체와 같은 장애를 지닌 피험자들에 이 효과를 검증한 연구는 극히 미비한 실정일 뿐만 아니라 기존 연구들은 이론 적용의 한계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현장 적용 연구는 극히미비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이 연구가 성공적으로 수행되면 정신지체아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운동학습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이 밝혀지고 그 내용이 현장에서 활용 가능할 것이다.

    1) 정신지체인의 운동 기술에 대한 다양한 맥락 경험과 파지 및 전이와의 관계
    2) 정신지체인의 인지과정(활동계획 재구성)과 운동학습의 관계
    3) 맥락간섭에 관한 GMP 가설(Magill & Hall, 1990)의 정신지체를 지닌 피험자에게 일반화

    위의 종합적인 내용들은 등한시 되고 있는 정신지체인의 운동기술 학습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장애인을 현장에서 직접 지도하는 체육교사나 물리 치료사, 재활 치료사, 교정 치료사들에게 중요한 운동기술 지도 및 학습의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궁극적으로는 장애로 고통 받는 이들 소외 계층뿐만 아니라 그 가족들의 고통을 격감시키면서 함께 더불어 살아 가는 사회를 만드는데 일조를 할 것으로 예측된다.
  • 연구요약
  • 연구의 목적을 밝히기 위해서 별개의 2 종류 실험을 실시할 예정이다.

    실험 1.

    1) 연구 내용
    (1) 정신지체아동이 복잡한 양수동작을 수행할 때 맥락간섭에 의해 운동프로그램 형성에 어떤 차이를 일으키는가?
    (a) 습득 수행시 집단간(분단 vs 무선 vs 분단-무선) 반응준비 과정에 요구 되는 시간의 차이는 어떠한가?
    (b) 습득 수행시 집단간 양수동작 이행의 차이는 어떠한가?
    (c) 파지시(즉시, 24시간) 집단간 운동프로그램 형성차이는 어떠한가?
    (d) 파지시(즉시, 24시간) 집단간 양수동작 이행의 차이는 어떠한가?
    (e) 전이시 집단간 운동프로그램 형성차이는 어떠한가?
    (f) 전이시 집단간 양수동작 이행의 차이는 어떠한가?
    (g) 습득, 파지, 및 전이에 대해 집단간 전체 오류의 차이는 어떠한가?
    (2) 정신지체아가 복잡한 양수동작을 수행할 때 집단간 자아 선정 인지연습 시간에 차이가 있는가?

    2) 연구범위
    (1) 연구대상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정신지체 남자학생 30명을 대상으로 할 것이다. 대상자들은 양수동작에 대한 사전 경험이 없을 뿐만 아니라 연구의 목적과 가설에 아무런 정보와 지식이 없는 오른손잡이 학생들로 구성할 것이다. 또한 연구 대상자들은 연령, IQ, 사회성숙도, 그리고 운동발달 수준이 동일한 정신 지체학생들로 제한 할 것이다. 피험자들은 무선집단, 분단 집단, 분단-무선 집단으로 각각 10명씩 무선으로 배정할 것이다
    (2) 관찰변인
    양손에 대한 반응시간(운동 프로그램 변인), 동작시간, 절대 오류, 자아선정 인지연습 시간을 조사할 것이다.

    3) 실험도구 및 과제
    (1)양수동작 기구
    Huh, Williams, & Burke(1998)의 연구에서 사용한 것을 기초로 재구성
    (2) 실험과제
    피험자가 수행할 과제는 3가지 형태이다. 경고 신호 후 자극 신호가 주어지면 피험자는 가능한 빨리 양손으로 예정된 버튼을 누르게 된다. 각 피험자는 양수동작 기구로부터 안락하고 편안한 거리에 위치 할 것이다(예, 모든 키는 쉽게 도달할 수 있는 거리에 있음). 피험자의 머리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으며 신체 중앙이 기구 한가운데 위치한 경고 LED와 일직선이 되도록 할 것이다. 지시에 따라 피험자는 검지손가락으로 홈 키를 누르고 피험자가 준비되었을 때 컴퓨터를 통해 경고 LED(지름2.5cm, 6.3cm)가 작동될 것이다. 0.5, 1.0 또는 1.5초의 무선화된 경고 간격 뒤에 빨간 반응LED가 컴퓨터를 통해 작동될 것이다. 빨간 LED의 켜짐에 따라 피험자는 적당한 목표에 가능한 양손을 빨리 움직이게 된다. 모든 키 아래에는 아날로그 스위치가 위치해 있고 반응시간(response time) 데이터 측정을 위해 볼트분류 써키트와 연결될 것이다.

    4) 실험 절차
    모든 피험자는 사전에 본인 및 부모의 동의를 받을 것이다. 실험은 교사나 부모의 입회아래 실시할 것이다. 모든 피험자에게 수행될 과제에 대해 분명한 지시가 주어질 것이다. 명료한 설명 후 각 조건별 5회씩의 연습 시행이 실시 될 것이다.
    (1) 습득단계
    습득단계 동안 피험자들은 조건 당 60회, 총 180회의 시행을 실시할 것이다. 습득단계는 총 6분단으로 나누며 분단 간 수행 회수는 30회로 할 것이다. 시행 간 간격은 피험자가 인지적으로 충분히 준비 되었을 때 시작하기 때문에 연습하는 시간은 피험자마다 다르게 될 것이다. 각각의 시행에 대한 결과 지식은 자신이 누른 버튼이 정확했는지를 알려 주는 것으로 할 것이다. 피험자의 주의집중을 위한 격려의 말이 지속적으로 주어질 것이다. 발생한 오류시행은(예, 목표 버튼을 정확히 누르지 못한 경우, 빨간 LED가 켜지기 전에 인지손가락을 띠는 경우) 반복 시행 할 것이며, 오류의 회수가 기록될 것이다.
    (2) 파지 및 전이 검사
    습득 단계가 끝나면 모든 피험자에게 즉시파지와 24시간 파지 검사가 주어질 것이다. 파지 검사는 한 분단을 9회로 분단파지 조건과 무선파지 조건으로 18회씩 실시할 것이다. 전이 검사는 24시간 파지 검사가 끝난 뒤 새로운 조건의 검사를 한 분단 9회 무선조건으로 총 18회 실시할 예정이다.

    5) 연구 디자인과 데이터 분석
    획득된 반응 시간 및 동작 시간은 각각 별개의 실험 디자인으로 습득단계, 파지 단계, 전이 단계에서 분석될 것이다. 습득단계에 대한 실험 디자인은 반복 측정에 의한 3(연습 방법) x 6(분단) 요인 설계로 할 예정이다. 즉시, 24시간 파지, 및 전이검사에 대한 실험 디자인은 반복 측정에 의한 3(연습방법) x 2(분단)요인 설계로 할 예정이다. 오류점수에 대한 집단간 차이를 규명하기 위해 변량분석을 사용할 것이다. 모든 통계 가설 검증을 위한 유의수준은 α= .05로 할 예정이며 모든 통계자료 분석은 SPSS-PC Win ver. 10.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할 것이다.

    실험 2

    1) 연구 내용
    (1) 정
  • 한글키워드
  • throwing,던지기,맥락간섭,정신지체,연습의 다양성,양수동작 Mental retardation,bimanual movement,contextual interference,variability of practice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이 연구의 목적은 정신지체아들이 매 수행에 앞서 충분한 자아선정 인지 연습시간을 갖고 복잡한 양수 과제를 수행할 때 맥락간섭(운동프로그램간의 변화)은 운동프로그램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밝힘으로서 정신지체아의 운동학습 향상을 위해 효율적이고 의미 있는 방법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연구의 대상은 S시 중등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정신지체 남자학생 30명(평균 연령 16.5세)을 대상으로 하였다. 양손에 대한 반응시간(운동 프로그램 변인), 동작시간, 절대 오류를 조사하였다. 피험자가 수행한 과제는 3가지 형태로(그림 2), 경고 신호 후 자극 신호가 주어지면 피험자는 가능한 빨리 양손으로 예정된 버튼을 누르는 과제이다.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습득단계에 대한 이원 분산분석 결과 동작시간에서는 무선집단이 다른 두 집단 보다 빠른 수행을 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반응시간에서는 집단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이 연구에서도 다른 연구와 달리 무선집단의 수행이 우월한 것은 첫째, 시행에 대한 반응계획의 시간적 요구가 사전에 극복되었고, 둘째, 분단 집단의 획일적인 수행으로 인한 주의력 결여, 셋째, 분단-무선집단의 수행 간 혼동으로 인한 저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수행오류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결과 집단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분단집단(12.6회)의 오류가 가장 적었고 무선 집단(4.7회)의 오류가 가장 많게 나타났다. 습득 연습 후 10분 뒤 실시된 즉시파지 검사에서 동작시간, 반응시간, 수행 오류에 대한 일원분산 검사 결과 집단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무선 집단이 가장 빠른 동작시간을 보였고 이어 분단-무선, 그리고 분단 집단이 가장 느린 양수 동작시간을 보였다. 반응 시간 역시 무선집단과 무선-분단 집단이 가장 빠르게 나타났고 분단 집단이 가장 느린 반응시간을 보였다. 수행 오류 또한 분단 집단이 다른 두 집단에 비해 현저하게 많이 나타났다. 오류습득 연습 후 24시간 뒤에 실시된 지연 파지 검사에서도 평균값 정도는 차이가 있었지만 즉시 파지 검사와 거의 동일한 집단간 차이가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종합적으로 수행 오류와 관련된 그 효율성면에 있어서 무선 집단의 수행이 우월하다고 쉽게 결론을 내릴 수는 없다. 분단-무선집단의 수행이 무선집단에 비해 습득단계에서 저조하였지만 파지 단계에서 그 차이가 없어 졌고 또한 두 집단간 수행오류의 차이가 없었던 점을 고려하여야 한다. 따라서 인지 능력이 떨어지는 정신지체 인에게는 연습의 초기와 중기에 과제의 지각적 요구에 초점을 맞춘 분단 연습으로 대략적인 기능을 익힌 후 무선 연습으로 전환하는 것이 운동 기술 학습에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이들 정신지체 아동은 과제를 지속할 수 있는 주의력에 한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통제가 필요하기도 하다. 주의력과 사전 인지 연습시간, 실험실 과제가 아닌 현장적용이 가능한 다양한 과제와 관련된 좀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영문
  • The purpose of the present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variability of practice and contextual interference on bimanual skill learning in individual with mild mental retardation. A total of 30 mild MR individuals with a mean chronological age of 16.5 years were randomly assigned to blocked, random, and blocked-random practice condition. Following 180 practice trials with bimanual coordination task of three different generalized motor program, subjects were tested in both 10minutes and 24 hours later.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reaction time and movement time were faster in random practice condition than that of blocked-random and blocked practice conditions during acquisition trials. Second, reaction time and movement time were faster in random and blocked-random condition than that of blocked condition during immediately and 24hours delay retention tesst. It is noted that no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random and blocked-random condition. Random practice have more performance errors than other two conditions during acquisition trials. But random and blocked-random practice have less performance errors than blocked practice condition during immediately and delay retention tests. Overall results of this study have partially supported the hypothesis Magill and Hall(1990)and Hall and Magill(1995).
    Key words : Mild mental retardation, Contextual interference, Bimanual skill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이 연구의 목적은 정신지체아들이 매 수행에 앞서 충분한 자아선정 인지 연습시간을 갖고 복잡한 양수 과제를 수행할 때 맥락간섭(운동프로그램간의 변화)은 운동프로그램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밝힘으로서 정신지체아의 운동학습 향상을 위해 효율적이고 의미 있는 방법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S시 중등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정신지체 남자학생 30명(평균 연령 16.5세)을 대상으로 각 10명씩 무선으로 분단, 무선, 분단-무선 집단에 배정되었다. 상이한 운동프로그램을 갖고 있는 세 과제에 대한 180회의 습득시행 연습후 즉시 및 24시간 지연 파지 검사가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는 습득단계에서 무선 연습집단의 수행(반응시간 동작시간)이 분단-무선과 분단집단보다 우월하였다. 그러나 수행오류는 무선집단이 다른 두 집단보다 많이 나타났다. 파지단계에서도 무선 집단이 다른 두 집단보도 우월한 수행을 하였다. 전체적인 결과는 부분적으로 Magill과 Hall(1990)의 가설과 Hall과 Magill(1995)가설을 지지하고 있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이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1. 습득단계
    1) 동작시간
    양손에 대한 동작시간은 숙련의 정도를 나타내는 종속변인이다(Schmidt & Wrisberg 2004). 동작시간에 대한 반복 측정에의한 이원분산분석 결과 집단 간에는 F (2, 17)=25.219, p<.000의 수준에서, 분단 간에는 F(5, 17)=86.212, p<.000의 수준에서 그리고 F(10, 17)=16.934, p<.000 수준에서 집단과 분단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주 효과에 대한 LSD 사후검증결과 무선집단(301.1mse), 무선-분단(314.3) 그리고 분단 집단(321.7) 순의 동작시간을 보여주고 있다.
    2) 반응시간
    양손에 대한 반응 시간은 동작을 제어하는 뇌의 잠재시간이다(Schmidt & Wrisberg 2004). 반응시간에 대한 반복 측정에 의한 이원분산분석 결과 분단 간에는 F(5, 17)=21.697, p<.000의 수준에서 그리고 F(10, 17)=12.238, p<.000 수준에서 집단과 분단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3) 수행 오류
    습득 수행동안 발생한 수행 오류에 대한 일원변량 분석 결과 집단간 F(2, 27)=7.188, p<.003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 검증 결과 분단집단의 오류(4.7회)가 가장 적었고 그다음 분단-무선(5.3회), 무선집단 (12.6회) 순으로 나타났다.
    2. 즉시 파지
    1) 동작시간
    습득 연습 후 10분 뒤 즉시 파지 검사가 실시되었다. 동작 시간에 대한 일원분산 분석 검사 결과 집단간에 F(2, 897)=157.234, p<.000 수준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검증 결과 무선 집단이 가장 빠른 동작 시간(226)을 보이고 이어 분단-무선(270), 분단 집단(411) 순으로 나타났다.
    2) 반응시간
    반응 시간에 대한 일원분산 분석 결과 집단간에 F(2, 897)=19.917, p<.000 수준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검증 결과 분단 집단이 가장 느린 반응 시간(80)을 보이고 분단-무선(62)과 무선 집단(60)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수행 오류
    즉시 파지 검사시 발생한 수행 오류에 대한 일원분산 분석 결과 집단간 F(2, 27)=9.018, p<.0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3. 24시간 지연 파지
    1) 동작시간
    습득 연습 후 24시간 뒤 지연 파지 검사가 실시되었다. 동작 시간에 대한 일원분산 분석 검사 결과 집단간에 F(2, 897)=62.028, p<.000 수준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검증 결과 무선 집단이 가장 빠른 동작 시간(265)을 보이고 이어 분단-무선(299), 분단 집단(396) 순으로 나타났다.
    2) 반응시간
    반응 시간에 대한 일원분산 분석 결과 집단간에 F(2, 897)=6.139, p<.002 수준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검증 결과 분단 집단이 가장 느린 반응 시간(87)을 보이고 분단-무선(74)과 무선 집단(71)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수행 오류
    24시간 지연 파지 검사시 발생한 수행 오류에 대한 일원분산 분석 결과 집단간 F(2, 27)=2.89 p<.04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구 활용방안
    다음의 내용을 현장에서 정신 지체인을 지도하는 교사나 지도자는 활용할 수 있다
    1.다양한 연습방법은 일반화된 운동프로그램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정신지체인의 운동학습에 적용할 수 있다.
    2. 맥락간섭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정신지체인의 인지능력을 고려하여 사전 연습시간(인지적)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3. 맥락간섭과 관련 Hall & Magill의 가설(연습의 다양성과 맥락간섭간의 관계)이 부분적으로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인지 연습을 시키면 운동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색인어
  • 정신지체, 맥락간섭, 연습의 다양성, 양수기술
  • 연구성과물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