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1. 습득단계
1) 동작시간
양손에 대한 동작시간은 숙련의 정도를 나타내는 종속변인이다(Schmidt & Wrisberg 2004). 동작시간에 대한 반복 측정에의한 이원분산분석 결과 집단 간에는 F (2, 17)=25.219, p<.000의 수준에서, 분단 간에 ...
이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1. 습득단계
1) 동작시간
양손에 대한 동작시간은 숙련의 정도를 나타내는 종속변인이다(Schmidt & Wrisberg 2004). 동작시간에 대한 반복 측정에의한 이원분산분석 결과 집단 간에는 F (2, 17)=25.219, p<.000의 수준에서, 분단 간에는 F(5, 17)=86.212, p<.000의 수준에서 그리고 F(10, 17)=16.934, p<.000 수준에서 집단과 분단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주 효과에 대한 LSD 사후검증결과 무선집단(301.1mse), 무선-분단(314.3) 그리고 분단 집단(321.7) 순의 동작시간을 보여주고 있다.
2) 반응시간
양손에 대한 반응 시간은 동작을 제어하는 뇌의 잠재시간이다(Schmidt & Wrisberg 2004). 반응시간에 대한 반복 측정에 의한 이원분산분석 결과 분단 간에는 F(5, 17)=21.697, p<.000의 수준에서 그리고 F(10, 17)=12.238, p<.000 수준에서 집단과 분단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3) 수행 오류
습득 수행동안 발생한 수행 오류에 대한 일원변량 분석 결과 집단간 F(2, 27)=7.188, p<.003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 검증 결과 분단집단의 오류(4.7회)가 가장 적었고 그다음 분단-무선(5.3회), 무선집단 (12.6회) 순으로 나타났다.
2. 즉시 파지
1) 동작시간
습득 연습 후 10분 뒤 즉시 파지 검사가 실시되었다. 동작 시간에 대한 일원분산 분석 검사 결과 집단간에 F(2, 897)=157.234, p<.000 수준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검증 결과 무선 집단이 가장 빠른 동작 시간(226)을 보이고 이어 분단-무선(270), 분단 집단(411) 순으로 나타났다.
2) 반응시간
반응 시간에 대한 일원분산 분석 결과 집단간에 F(2, 897)=19.917, p<.000 수준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검증 결과 분단 집단이 가장 느린 반응 시간(80)을 보이고 분단-무선(62)과 무선 집단(60)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수행 오류
즉시 파지 검사시 발생한 수행 오류에 대한 일원분산 분석 결과 집단간 F(2, 27)=9.018, p<.0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3. 24시간 지연 파지
1) 동작시간
습득 연습 후 24시간 뒤 지연 파지 검사가 실시되었다. 동작 시간에 대한 일원분산 분석 검사 결과 집단간에 F(2, 897)=62.028, p<.000 수준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검증 결과 무선 집단이 가장 빠른 동작 시간(265)을 보이고 이어 분단-무선(299), 분단 집단(396) 순으로 나타났다.
2) 반응시간
반응 시간에 대한 일원분산 분석 결과 집단간에 F(2, 897)=6.139, p<.002 수준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검증 결과 분단 집단이 가장 느린 반응 시간(87)을 보이고 분단-무선(74)과 무선 집단(71)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수행 오류
24시간 지연 파지 검사시 발생한 수행 오류에 대한 일원분산 분석 결과 집단간 F(2, 27)=2.89 p<.04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구 활용방안
다음의 내용을 현장에서 정신 지체인을 지도하는 교사나 지도자는 활용할 수 있다
1.다양한 연습방법은 일반화된 운동프로그램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정신지체인의 운동학습에 적용할 수 있다.
2. 맥락간섭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정신지체인의 인지능력을 고려하여 사전 연습시간(인지적)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3. 맥락간섭과 관련 Hall & Magill의 가설(연습의 다양성과 맥락간섭간의 관계)이 부분적으로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인지 연습을 시키면 운동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