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05832&local_id=10008705
지구지형모델을 중심으로 한 상호작용 3차원영상 네비게이션 모델연구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지구지형모델을 중심으로 한 상호작용 3차원영상 네비게이션 모델연구 | 2003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김진희(백제예술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G00045
선정년도 2003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05년 05월 24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05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는 3차원가상공간에서의 지구모델을 대상으로 사용자 네비게이션모델을 탐구한다. 사용자는 가상의 3차원 공간을 지속적으로 인지하면서 실시간상호작용으로 네비게이션을 진행하게 되는데 이때 제공되는 네비게이션 환경은 미리 면밀히 설계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주공간에서 지구로, 지구에서 대륙으로, 그리고 대륙에서 각 국가 및 세부지형으로의 무한적 접근성을 기본구조 및 기초개념으로 하여 관객이 지구모델에 다가가는 근접거리에 따라서 우주시점, 항공시점, 그리고 땅시점으로 나누어 각각의 네비게이션 모델을 고찰한다. 그 중 본 논고에서는 우주공간에서 지구전체를 보는 거리로 설정된 우주시점과 항공기를 타고 지구지형을 내려다보는 것과 같은 거리로 설정된 항공시점의 두 가지 시점을 대상으로 관객과의 상호작용으로 제어될 네비게이션 모델을 제안하고 그와 더불어 모델의 원활한 수행을 지원해줄 수 있는 기술적 요소들을 함께 탐구한다.
  • 영문
  • In this study a user navigation was exploited for the earth model in a 3D virtual space. A user is performing navigation using real-time interaction with continuously recognizing a virtual 3D space and at this time the provided navigation environment must be precisely designed in advance. Therefore, in this paper a navigation model was studied from viewpoints of universe, aerospace, and ground, respectively with respect to a viewer's approach distance to the earth model. An infinitive approachability of the universe space to earth, earth to continentals, and continentals to countries and detail terrains was used as a basic structure and concept. In this paper a navigation model that was controlled by interaction with viewers was proposed for a universe viewpoint set-up as the distance viewing the earth in a universe space and an aerial viewpoint set-up as the distance viewing the earth terrains from an airplane. Also, technical elements supporting easy performance of this model were investigated.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는 3차원가상공간에서의 지구모델을 대상으로 사용자 네비게이션모델을 탐구한다. 사용자는 가상의 3차원 공간을 지속적으로 인지하면서 실시간상호작용으로 네비게이션을 진행하게 되는데 이때 제공되는 네비게이션 환경은 미리 면밀히 설계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주공간에서 지구로, 지구에서 대륙으로, 그리고 대륙에서 각 국가 및 세부지형으로의 무한적 접근성을 기본구조 및 기초개념으로 하여 관객이 지구모델에 다가가는 근접거리에 따라서 우주시점, 항공시점, 그리고 땅시점으로 나누어 각각의 네비게이션 모델을 고찰한다. 그 중 본 논고에서는 우주공간에서 지구전체를 보는 거리로 설정된 우주시점과 항공기를 타고 지구지형을 내려다보는 것과 같은 거리로 설정된 항공시점의 두 가지 시점을 대상으로 관객과의 상호작용으로 제어될 네비게이션 모델을 제안하고 그와 더불어 모델의 원활한 수행을 지원해줄 수 있는 기술적 요소들을 함께 탐구되었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전체적으로 본 연구는 최근 일반적인 멀티미디어저작도구로 구현이 가능하면서 그 산업적 응용성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에 있는 상호작용적 3차원영상물의 상호작용디자인을 위한 네비게이션 모델연구 및 그 환경에 적합한 기술적 기법의 고찰에 중점을 두었다. 상호작용적 3차원 세계에서의 네비게이션은 표면적으로는 사용자가 실시간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유롭게 만들어나가는 과정이라고 보여 질 수 있으나 사실 실질적으로는 가상세계가 설계될 때부터 면밀히 계획되고 디자인 된 과정이라고 하겠다. 개별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 설계되는 방식은 모두 다르겠지만 우선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네비게이션은 공간적인 요소로 구조화되고 진행되는 것이 아마 가장 일반적인 형태가 될 것이다. 또한 각 프로젝트의 환경적 요소들에 따라 설계된 공간적 개념의 네비게이션은 여러 가지 기술적 요소들과 함께 설계되어야 한다. 기술적 요소들 또한 네비게이션이 설계되는 환경적 요소에 따라 합당하도록 그 적용기법을 면밀히 설계해야 한다. 본 논고에서는 지구모델이라는 공간적 환경에서 시점거리에 따라 다르게 설계된 우주 및 항공시점의 구체적인 네비게이션 모델과 더불어 그러한 환경에서의 기술적 디자인의 요소들을 고찰하고 있다. 고찰된 직접적인 설계의 요소들 외에도 네비게이션은 여러 가지 다른 간접적 요소들의 지원으로 강화되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내러티브의 요소나 Prop이 설정되어 진행을 보조할 수 있을 것이며 음향효과나 가상아바타를 활용한 대화의 요소가 사용자의 행동을 유인 또는 안내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언제 어느 장소에서나 특정 지점으로 이동이 가능한 옵션을 보조적 요소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복잡한 상황이 동시적으로 진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의 경우에는 그에 대한 상황적 정보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는 그래픽을 함께 제공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개념의 간접적 설계요소들에 대한 탐구보다는 지구모델이라는 환경에 가장 적합하고 효율적인 기본모델과 기술적 환경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그러하듯이 컴퓨터그래픽 예술 분야에서는 많은 경우의 연구가 예술과 기술이 서로 긴밀히 연결된 형태로 제시되고 있는데 이러한 형태는 피할 수 없는 필연의 요소로 보아진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지구모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을 비롯한 참여예술, 가상현실, 게임 그리고 웹 애플리케이션 등등의 다양한 응용분야의 네비게이션 설계에서 좀 더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되어 활용되어 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 색인어
  • Navigation, Virtual Reality, Interactive 3D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