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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06827&local_id=10012752
'특급 트랜스아시아호,' 자본을 넘어서 동아시아를 상상하는 ‘길’ : 만주제국, 동아시아 이산 그리고 충무로 ‘길’ 영화를 중심으로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 #39;특급 트랜스아시아호,& #39; 자본을 넘어서 동아시아를 상상하는 ‘길’ : 만주제국, 동아시아 이산 그리고 충무로 ‘길’ 영화를 중심으로 | 2004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주창규(한국예술종합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G00020
선정년도 2004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06년 06월 20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06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는 충무로 길 영화 장르의 미적 특이성과 역사성에 접근하기 위하여 문화적 번역의 과정으로서 동아시아라는 범주를 경유하고 있다. 로드무비의 형식을 취하고 있는 길영화 장르는 다른 아시아 지역의 민족영화에서 발견하기 힘든 한국적인 장르이다. 이것은 영화연구에서 장르란 역사적인 산물 즉 집단적인 기억의 저장고임을 증명하는 것이기도 하다. 두 명의 남성과 한 명의 여성으로 구성된 집단이 길을 떠나는 과정에서 화해의 길에 이르게 되는 여정을 보여주는 길 영화장르를 이 연구가 동아시아의 이산과 연결시키는 것은 한국영화사 역사 기술이 사로잡혀 있는 민족주의의 경계를 넘어서면서도 동시에 비판적이며 저항적인 지역적인 목소리를 복원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이 연구는 길 영화 장르가 비추고 있는 한국 이면의 다층적인 역사들을 만주에 대한 저항적 기억과 연결시킴으로서 그러한 기획을 가능하게 하려고 시도한다. 이와 같은 기획은 첫째, 우리 영화의 형성을 가능하게 한 여러 가지 경로 중에서 아직 논의되지 않았던, 민족을 횡단하는 탈식민적이며 탈근대적인 주체형성의 경로를 추적해 보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둘째, 이와 같은 과거의 역사적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의 역사를 응시하면서 새로운 미래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영화가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지를 질문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리하여 이 연구의 목적은 동아시아라는 역사적 맥락 속에서 ‘영화란 何오’를 질문하고 그에 대한 해답을 찾아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를 시도 하게 된 배경에는 한국의 근대적인 역사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던 초민족적인 경험들이 우리 영화의 형성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살펴보려는 의도가 숨어있다. 이미 우리의 근대는 100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진행되었기에 그 자체로서 고유한 전통의 면모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는 바, 이 연구에서는 그와 같은 우리의 근대적 전통의 형성에서 동아시아의 경험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를 살펴봄으로써, 민족이라는 봉쇄된 역사 이면에 말해지지 않고 남아있는 대항적인 경험들을 길 영화 장르를 통해서 담론의 장으로 부상시키려는 것이 중요한 의도 중의 하나였다.
  • 영문
  • This study is on the postcoloniality in Chungmuro road movie genre(Gil Younghwa). I attempt to situalte that genre's the postcoloniality in the the critical category of East Asia. If film genre is the historical product, Chungmuro road movie is the product of Korean modernity. In the study, I propose the historicity of that genre which is the national beyond the nationalism. The national beyond the nationalism is very important in the era of the post-colonial. That is the road which we imagine and discuss in the future. But in thsi sudy, I (re-)discover the our future in the past, in which the Korean, the Japanese and the Chinese has been shared, that is the Manchurian Empire. In this study, I combine the East Asian modernity and Chungmuro road movie, attemptting to identify the korean cinema's identity. Consequently, that is Korean cinema's cutural translation through the Time-Rag.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이 연구는 충무로 영화의 길 영화 장르가 가지는 동아시아의 혼종화적 특이성의 문제를 만주제국과 동아시아의 이산이라는 역사적 맥락 속에서 위치시키려고 시도한다. 한국영화의 정체성을 초민족적인 만주의 이산경험에서 찾으려는 이 연구는 민족주의를 넘어선 민족적인 역사기술을 시도하고 있다. 이때 중요한 범주가 동아시아이다. 지리적으로 상상되는 동아시아가 유럽의 제국이 그려놓은 인식론적 범주라고 하였을때, 이 연구가 주목하는 것은 그러한 강제 속에서 혹은 그것과 함께 작동하고 있는 지역의 비판적인 저항성이 가지는 초국적 연대에 관한 것이다. 이 연구는 그러한 동아시아의 초국적 연대 가능성을 충무로 길 영화 장르에서 찾으려고 시도하고 있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가 가지는 활용효과에 관해서는 우리 영화의 분류에 관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고 싶다. 활용에 관해서는 이미 연구계획서에서 밝힌 바 있지만, 그 외에 새롭게 발견한 활용가능성은 우리 영화의 분류화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이 연구가 가능하게 해 준다는 점을 언급하고 싶다. 현재 한국영상자료원에서 한국영화를 검색하는 체계는 감독과 제작년도, 배우 등 일차적인 정보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지, 장르별 분류체계는 전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이 연구가 완료되는 시점에서는 한국영화의 분류체계 중 장르에서 새로운 분류화가 가능해 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를 통해서 한국영화사에서 아직 충분히 논의되지 않은 우리 영화의 고유한 장르인 길영화 장르의 역사성과 미적 특이성을 규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토대로 동아시아 영화에 관한 새로운 의제를 도출할 수 있게 됨으로써 새로운 의제는 향후 국제 영화제와 학술회의에서 새로운 주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색인어
  • 충무로 영화, 길영화 장르, 만주 제국, 동아시아 이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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