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논문 상세정보

논문 상세정보

상업스포츠시설 소비자의 운동참가지속 구조모델 분석
이 논문은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상업스포츠시설 서비스제공자의 운동지원이 관계의 질, 관계몰입 및 운동참가지속에 미치는 영향 | 2004 년 박사후연수과정지원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김경식(경기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2년 이내에 최종연구결과물로 학술논문 또는 저역서를 해당 사업 신청요강에서 요구하는 수량 이상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최종연구결과물 제출 조건이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저널명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 등재 (ISSN : 1226-1920) 외부링크
발행정보 2006년 08월 01일 / Vol.19 No.2 / pp. 219 ~ 235
발행처/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
주저자 김경식
저자수 1
초록
  • 국문
  • 이 연구는 상업스포츠시설 소비자의 운동참가지속 모델을 검증한 다음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2005년 경기도 수원 지역사회 소재 상업스포츠센터에 다니고 있는 회원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다음 유층집락무선표집법(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총 240명을 표집하였으나, 최종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234명이었다. 이 연구에서는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분석의 알파값과 공변량구조분석의 최대우도법을 이용하였다. 설문지의 타당도는 외생변수의 경우 .506, 내생변수?? 경우 .549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설문지의 신뢰도는 Cronbach's α값이 .700이상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설문지의 신뢰도분석과 상관분석을 위해 SPSSWIN 12.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확인적 요인분석과 공변량구조분석을 위하여 AMOS 4.0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해 이 연구에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제공자가 소비자인 운동참가자에게 운동지원을 많이 해주면 소비자의 관계의 질은 높아진다. 둘째, 서비스제공자의 운동지원은 소비자의 관계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셋째, 서?洲봐┛坪微? 소비자에게 운동지원을 많이 해주면 소비자의 운동참가는 지속된다. 넷째, 소비자의 관계의 질이 높으면 관계몰입 또한 높아진다. 다섯째, 소비자의 관계의 질이 높으면 운동참가는 더욱 지속된다. 여섯째, 소비자의 관계몰입이 높으면 운동참가는 더욱 지속된다. 상업스포츠시설 서비스제공자의 운동지원은 소비자의 운동참가지속 행위를 직접 강화시킬 뿐만 아니라, 서비스제공자에 대한 만족과 신뢰 등 관계의 질과 관계몰입을 심화시켜 운동참가를 지속시킨다.
  • 이 논문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데이터를 로딩 중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