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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의 사례를 통해 본 문학관 운영모델 개발과 에코뮤제로의 발전 가능성 연구 - 김유정 문학촌과 이효석 문학관을 중심으로: 문학관에서 문화마을로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프랑스의 사례를 통해 본 문학관 운영모델 개발과 에코뮤제로의 발전 가능성 연구 - 김유정 문학촌과 이효석 문학관을 중심으로: 문학관에서 문화마을로 | 2004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윤학로(강원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A00081
선정년도 2004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06년 05월 28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06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는 세 편이 논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학관 운영이 활성화되려면 무엇보다도 청소년층을 문학관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여기서는 프랑스 문학관의 청소년 프로그램을 소개한 두번째 논문의 개요를 실기로 한다.

    문학관의 청소년교육 프로그램이 점차 학교교육의 틀에서 벗어나 보다 자율적인 학습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런 현상은 학교교육에 비교해 볼 때 박물관과 문학관이 수행할 수 있는 교육적인 차원에서의 특수성이 보다 널리 인식되고 받아들여짐으로써 생겨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프랑스에서의 문학관 청소년교육 프로그램의 첫 번째 방향은 무엇보다도 놀이를 통한 학습을 지향하는 것으로 발전해왔으며,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생각된다. 학교교육과 직접 연결되는 지식의 습득보다는 자연스러운 발견과 감성의 계발에 주력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 학교교육의 연장이나 보조 수단이라기보다는 다른 차원의 학습, 문화예술과의 새로운 방식의 만남을 통한 성장을 지향한다.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문학관 프로그램들과 마찬가지로 문학작품과 작가를 둘러싼 시대와 사회와 관련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는 문학관을 비롯한 박물관이 교육기관이나 연구기관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유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여가 활동 시설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일반화됨으로써 생겨난 현상이다. 두 번째 경향은 놀이를 통한 학습이라는 첫 번째 경향의 연장선 위에 있는 것으로서, 개별 작가의 작품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데서 벗어나 문학적인 언어를 습득하고 깨우치려는 것이다. 박물관 방문은 지식습득보다는 그를 위한 동기를 유발하는 역할을 한다. 독창적이면서도 새로운, 문학에 대한 감성적인 접근을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한 작가나 작품에 대한 지식의 습득을 넘어 책을 읽고 글을 쓰는 활동과 문학 전반에 대해 흥미를 느끼도록 유도하는 것이 문학관의 청소년교육 프로그램의 최종목표라고 할 수 있다.
  • 영문
  • Les programmes pour les eleves des maisons d'ecrivain se classent aussi en quatre categories: visites, ateliers, expositions et activites integrees. Les eleves visitent des maisons d'ecrivain ou des sites litteraires pour une nouvelle decouverte et une comprehension profonde des auteurs et de leurs oeuvres. C'est dans des ateliers qu'ils completent leurs connaissances et obtiennent des contacts directs avec les oeuvres. Beaucoup de maisons d'ecrivain proposent a present un espace d'exposition permanente et eventuellement un espace pour les expositions temporaires. En general, les maisons d'ecrivain integrent plusieurs des activites mentionnees ci-dessus.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문학관은 단순한 전시공간 이상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유형의 전시물이 아니라 무형의 정서적인 자산을 통해 대중들에게 다가가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은 동일한 정서를 기반으로 하는 주변의 다른 문화시설, 문화행사, 더 나아가서 사회, 문화, 자연 환경과 잘 결합할 수 있다. 잘 운영되고 있는 문학관은 그것이 자리하고 있는 지역주민 전체의 삶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왜냐하면 닫힌 형태로서의 문화공간으로 그칠 소지가 많은 다른 문화유산이나 박물관과는 달리, 문학관은 지역의 다양한 문화시설과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간협회와 공공기관의 적절한 협력을 통한 새로운 방식의 운영모델 개발은 그 지역 전체를 문화관광지로 만들어내는 효과를 가져다주고 있다. 강원지역에서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문학관 운영의 바람직한 모델을 제공해주고 있는 <김유정문학촌>과 <이효석문학관>의 경우처럼 해당 작가의 작품이 지역민의 정서를 잘 드러내고 있는 경우, 그 지역 주민의 정서와 구체적인 삶을 아우를 수 있는 장소가 될 가능성이 많다. 게다가 이 두 문학관이 위치하고 있는 춘천과 평창 지역은 그 자체로도 문화환경과 자연환경이라는 측면에서 복합문화공간으로 발전한 수 있는 뛰어난 여건을 가지고 있다.
    <김유정문학촌>의 경우, 실레마을을 어떻게 상징화하면서 마을 전체를 하나의 문화공간이나 기억의 장소로 만들 수 있을까 하는 문제와 <이효석문학관>의 경우 어떻게 해서 효석문화마을을 체험과 기억의 문화공간으로 만들어나갈 수 있을까 하는 논의과정은 이러한 뛰어난 여건을 활용하는 중요한 과정이 될 수 있다. 그렇게 하기 위해 우리는 춘천과 주변지역의 문화시설과 문화행사를 <김유정문학촌>과 연계시켜 춘천지역 전체를 복합문화공간으로 발전시켜나는 방안을 검토하고, 평창 지역에 산재해 있는 다양한 문화시설, 전통적인 생활양식, 독특한 자연환경 등의 실태를 파악하여 이들을 효석문화마을과 연계하여 복합문화공간으로 발전시켜나가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 연구결과 : 논문 3편
    <프랑스 문학관의 청소년교육 프로그램>
    <프랑스 문학관의 운영현황과 전망>
    <김유정문학촌과 이효석문학관의 운영현황과 전망>
    * 활용방안
    - 프랑스 문학관 운영사례를 분석한 결과, 김유정, 이효석 문학관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학술연구공간의 필요성 대두 : 김유정 문학촌 운영회의 및 김유정 문학촌장(전상국)에게 직접 제언
    - 강원도 문화예술 관계자 회의에서 본 논문 및 연구 소개
    - 강원발전연구회에서 강원도 문화총서의 한 권으로 본 연구를 소개하자는 의견제시 받았음
    - <대중문화연구> 등 정규 교과목에서 수업자료로 활용
  • 색인어
  • 작가의 집, 문학관(maison d'&eacute;crivain), 문화관광(tourisme culturel), 문학관광(tourisme litt&eacute;raire), 문학박물관(mus&eacute;e de la litt&eacute;rature), 문화의 민주화(d&eacute;mocratisation de la culture), 문학관협회(Association des Maisons d'&Eacute;crivain et des Sites Litt&eacute;raires), 박물관(mus&eacute;e), 대중교육(Education populaire), 문화활동(l'activit&eacute; culturelle), 교육활동(action p&eacute;dagogique), 김유정문학촌, 이효석문학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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