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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기의 법규범화: 유대교와 이슬람의 비교연구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금기의 법규범화: 유대교와 이슬람의 비교연구 | 2005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최창모(건국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A00046
선정년도 2005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07년 05월 25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07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1.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음식법(Kashrut, Halal, Haram), 안식일(Shabbat) 및 금요예배(Salat al-Jumu'ah) 등 유대교와 이슬람의 금기를 두 종교 간 규범적, 행태적 차원에서 비교ㆍ분석하는 것이다.

    국내학계는 물론 국제학계에서도 유대교와 이슬람의 금기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했다. 유대교의 음식법(Kashrut), 이슬람의 의상과 음식에 관련된 금기에 대한 연구가 국내 또는 해외 학자들에 의해 일부 단편적으로 수행되고 있으나 유대교와 이슬람의 금기에 대한 체계적 비교 연구는 국내ㆍ외를 막론하고 거의 전무한 상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부터 출발하였다.

    본 연구는 두 종교사회의 틀을 이루고 있는 경전을 중심으로 비교연구가 수행되었으며, 이러한 금기들이 국가에 의해 어떻게 실정법으로 규범화되었으며, 실제 생활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그리고 유대교의 이스라엘과 이슬람ㆍ아랍 국가인 이집트에서 나타나고 준행되고 있는 종교적 금기의 규범과 실제를 연구했다.


    2. 연구 내용

    본 연구과제의 연구자들은 유대교와 이슬람의 금기를 두 종교 간 규범적, 행태적 차원에서 연구하였다. 두 종교 경전에서의 규범 형성, 동 규범의 국가 차원에서의 법 규범화, 그리고 이러한 규범의 국가에 의한 강제와 일반 국민들의 금기 준수 내용 및 그 수준을 조사하고 연구하였다.

    ① 유대교의 구약성서와 이슬람의 꾸란 및 하디스 등 경전에서의 종교 금기에 대한 규범적 연구
    ② 국가 차원에서의 법규범화 과정에 대한 연구
    ③ 이러한 규범의 적용 및 수용 수준에 대한 연구

    유대교에서 가장 중요시되고 있는 안식일(Shabbat)과 음식(돼지고기)에 관련된 금기를 연구했으며, 이슬람 금기는 꾸란에서 허용된 것(할랄 Halal)과 금하고 있는 것(하람 Haram)을 주로 다루었다.


    3. 연구내용 목차

    제1장 유대인의 음식 금기와 그 성격: 돼지고기와 우유+고기 금지를 중심으로(연구책임자)

    1.1. 들어가는 말
    1.2. 금기란 무엇인가
    1.3. 유대인의 음식금기
    1.3.1. 돼지고기 금기
    1.3.2. 우유 + 고기 금기
    1.4. 금기의 성격과 사회적 기능
    1.4.1. 금기의 성격
    1.4.2. 금기의 사회적 기능
    1.4.3. 금기의 법규범화 과정


    제2장 유대인의 돼지고기 및 안식일 금기의 법규범화 연구(공동연구원 을)

    2.1. 서 론
    2.2. 돼지고기 금기
    2.2.1. 돼지고기 금기와 유대인
    2.2.2. 돼지고기 금기의 법규범화 과정
    2.2.3. 돼지 금기 관련 규범의 변화
    2.2.4. 사법부의 판례
    2.2.5. 돼지 금기 준수 실태
    2.3. 안식일
    2.3.1. 영국 위임통치시대의 안식일 관련법 제정노력
    2.3.2. 업무시간 및 휴식법 (Work Hours and Rest Law)
    2.3.3. 이스라엘의 정치ㆍ사회적, 역사적인 배경
    2.3.4. 안식일에 관련된 사안에 대한 사법부의 판례
    2.3.5. 안식일 규범의 준수실태


    제3장 이슬람법에서의 허용과 금기 (공동연구원 갑)

    3.1. 허용과 금기(할랄과 하람)의 이해
    3.2. 허용과 금기의 근원 이슬람법
    3.3. 허용과 금기에 대한 법 판단(ḥukm)
    3.4. 허용과 금기의 유효성 조건
    3.5. 허용과 금기에 관한 인간의 조건
    3.6. 허용과 금기에 관련된 이슬람법 원칙
    3.7. 허용과 금기에 관한 예외의 종류


    제4장 이슬람의 금기: 사례를 중심으로 (공도연구원 병)

    4.1. 들어가는 말
    4.2. 금기의 부류
    4.2.1.종교적인 것
    4.2.2. 이자
    4.2.3. 결혼과 관련된 금기
    4.2.4. 음식과 관련된 금기
    4.2.5. 남녀 관계
    4.2.6. 기타 금기

    4.3.이집트의 금기
    4.3.1 오른 손 사용의 문화
    4.3.2 성
    4.3.3 음모
    4.3.4 욕의 금기
    4.3.5 출산
    4.3.6 근친결혼
    4.3.7 인사예절
    4.3.8 의복
    4.3.9 춤
    4.3.10 식사예절
    4.3.11 초대
    4.3.12 결혼예절
    4.3.13 화장실 문화
    4.4. 결론

  • 영문
  • ...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1.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음식법(Kashrut, Halal, Haram), 안식일(Shabbat) 및 금요예배(Salat al-Jumu'ah) 등 유대교와 이슬람의 금기를 두 종교 간 규범적, 행태적 차원에서 비교ㆍ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중동의 유대교와 이슬람 두 사회를 지탱하고 있는 금기의 법규범화 연구를 통하여 두 종교집단의 금기를 조명함으로써, 유대교와 이슬람간의 비교종교연구 및 중동지역연구에 새로운 지평선을 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유대교와 이슬람의 종교적 금기는 다양한 의도와 형태로 종교적인 집단을 형성ㆍ통합 또는 분열시키며 종교성(religiosity)과 내적 가치 및 이념을 드러내고 표출시키는 상징적인 코드로 작용해왔다. 동시에 사회관계를 규율하고, 종교 공동체의 경계를 구분하며, 다양한 차원의 집단적 정체성을 형성케 하였다. 따라서 금기들의 형성, 변화, 제도화와, 개인들에 의한 수용 또는 해체과정, 그리고 그 과정에서 이러한 금기들이 가지고 있는 형성적ㆍ맥락적 함의에 대한 연구는 중동의 종교, 정치, 문화를 이해하는데 매우 긴요(緊要)하다 할 수 있다.

    그러나 국내학계는 물론 국제학계에서도 유대교와 이슬람의 금기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했다. 유대교의 음식법(Kashrut), 이슬람의 의상과 음식에 관련된 금기에 대한 연구가 국내 또는 해외 학자들에 의해 일부 단편적으로 수행되고 있으나 유대교와 이슬람의 금기에 대한 체계적 비교 연구는 국내ㆍ외를 막론하고 거의 전무한 상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부터 출발하였다. 또한, 본 금기의 법규범화 연구는 이슬람과 유대교 사회를 좀 더 심층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라는 전제 하에 본 연구가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두 종교사회의 틀을 이루고 있는 경전을 중심으로 비교연구가 수행되었으며, 이러한 금기들이 국가에 의해 어떻게 실정법으로 규범화되었으며, 실제 생활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그리고 유대교의 이스라엘과 이슬람ㆍ아랍 국가인 이집트에서 나타나고 준행되고 있는 종교적 금기의 규범과 실제를 연구했다.


    2. 연구 내용

    본 연구과제의 연구자들은 유대교와 이슬람의 금기를 두 종교 간 규범적, 행태적 차원에서 연구하였다. 두 종교 경전에서의 규범 형성, 동 규범의 국가 차원에서의 법 규범화, 그리고 이러한 규범의 국가에 의한 강제와 일반 국민들의 금기 준수 내용 및 그 수준을 조사하고 연구하였다.

    ① 유대교의 구약성서와 이슬람의 꾸란 및 하디스 등 경전에서의 종교 금기에 대한 규범적 연구
    ② 국가 차원에서의 법규범화 과정에 대한 연구
    ③ 이러한 규범의 적용 및 수용 수준에 대한 연구

    유대교에서 가장 중요시되고 있는 안식일(Shabbat)과 음식(돼지고기)에 관련된 금기를 연구했으며, 이슬람 금기는 꾸란에서 허용된 것(할랄 Halal)과 금하고 있는 것(하람 Haram)을 주로 다루었다.


    3. 연구내용 목차

    제1장 유대인의 음식 금기와 그 성격: 돼지고기와 우유+고기 금지를 중심으로(연구책임자)

    1.1. 들어가는 말
    1.2. 금기란 무엇인가
    1.3. 유대인의 음식금기
    1.3.1. 돼지고기 금기
    1.3.2. 우유 + 고기 금기
    1.4. 금기의 성격과 사회적 기능
    1.4.1. 금기의 성격
    1.4.2. 금기의 사회적 기능
    1.4.3. 금기의 법규범화 과정


    제2장 유대인의 돼지고기 및 안식일 금기의 법규범화 연구(공동연구원 을)

    2.1. 서 론
    2.2. 돼지고기 금기
    2.2.1. 돼지고기 금기와 유대인
    2.2.2. 돼지고기 금기의 법규범화 과정
    2.2.3. 돼지 금기 관련 규범의 변화
    2.2.4. 사법부의 판례
    2.2.5. 돼지 금기 준수 실태
    2.3. 안식일
    2.3.1. 영국 위임통치시대의 안식일 관련법 제정노력
    2.3.2. 업무시간 및 휴식법 (Work Hours and Rest Law)
    2.3.3. 이스라엘의 정치ㆍ사회적, 역사적인 배경
    2.3.4. 안식일에 관련된 사안에 대한 사법부의 판례
    2.3.5. 안식일 규범의 준수실태


    제3장 이슬람법에서의 허용과 금기 (공동연구원 갑)

    3.1. 허용과 금기(할랄과 하람)의 이해
    3.2. 허용과 금기의 근원 이슬람법
    3.3. 허용과 금기에 대한 법 판단(ḥukm)
    3.4. 허용과 금기의 유효성 조건
    3.5. 허용과 금기에 관한 인간의 조건
    3.6. 허용과 금기에 관련된 이슬람법 원칙
    3.7. 허용과 금기에 관한 예외의 종류


    제4장 이슬람의 금기: 사례를 중심으로 (공도연구원 병)

    4.1. 들어가는 말
    4.2. 금기의 부류
    4.2.1.종교적인 것
    4.2.2. 이자
    4.2.3. 결혼과 관련된 금기
    4.2.4. 음식과 관련된 금기
    4.2.5. 남녀 관계
    4.2.6. 기타 금기

    4.3.이집트의 금기

    4.4. 결론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4.1. 학문적, 사회적 기대효과

    첫째, 금기의 법규범화에 대한 연구는 국내ㆍ외를 막론하고 미개척 분야로서 금기에 관련된 법령 및 판례의 분석을 통한 새로운 방법론의 도입에 기여할 것이며, 종교적 금기의 규범과 실제 간의 괴리 여부를 규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금기에 관련된 종교영역에서 개인과 국가 간의 상호작용관계를 밝혀줄 것이다.

    둘째, 본 연구 결과는 중동의 양대 종교인 유대교와 이슬람에 대한 이해를 촉진시켜 줄 것이며, 경제, 외교 등 실용적 측면에서도 폭넓고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21세기 들어서서 9.11 테러, 아프가니스탄 및 미국의 이라크 침공, 한국의 이라크 파병 등 중동지역과의 협력이 긴요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는 이때에 중동 양대 종교의 금기에 대한 본 연구는 한국의 對중동 대응전략 및 외교정책수립에 기여할 수 있다.

    셋째, 본 연구결과는 중동 이슬람 지역에 대한 우리의 편견이나 오해를 교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중동에 관해 주로 서구의 언론이나 영상매체를 의존해 왔으므로 중동 이슬람 지역에 대해 다소 부정적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유대교와 이슬람의 비교연구는 그 동안 우리의 사고를 지배해온 서구 중심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독자적이고 객관적인 견해를 정립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넷째, 이 연구는 중동지역 현지조사 과정에서 중동지역의 학계, 연구기관 및 공공단체와 학술교류를 증진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중동 현지에 진출한 교민과 기업체 등이 중동의 종교와 문화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다섯째, 본 연구는 비교종교학, 신학, 지역연구, 문화인류학, 중동 문화와 사회 등을 교육시키는 기관에서 학습자료로 적극 활용될 것이다. 또한, 중동학 및 종교학 관련 연구소의 연구자료 데이터베이스에 축적되어 관련 연구의 참고자료로 학내ㆍ외에 개방되어 활용될 것이다.

    4.2. 교육과의 연계활용방안

    첫째, 본 연구결과를 전문학술서로 출판하여 비교종교 및 중동연구와 관련된 학제간 연구를 증진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결과를 대학이나 비교종교학, 종교사회학, 중동지역연구 관련 학과에서 강의시간이나 학습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특히 중동의 문화와 종교의 이해라는 측면에서 중ㆍ고등학생 등을 위한 자료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셋째, 그간 국내ㆍ외 학계에서 서구 편향적인 연구가 많은 상황에서 현지어에 능통한 연구진이 참여함으로써 생생한 자료조사와 한국인의 독자적인 시각에서 수행되는 본 연구는 기존 학계의 오리엔탈리즘적 연구경향에서 탈피하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넷째, 갈등의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중동의 두 종교사회를 종교, 사회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중동지역 연구에 관련된 인문학 기초자료 축적에 기여할 것이며 이를 통한 학문적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섯째, 본 연구과제는 1년간, 연구책임자와 공동연구자를 비롯 학부생 연구보조원 4명 등 총 8명(연구원 4명, 연구보조원 4명)이 참여하였다. 연구 수행과정에서 본 연구팀은 세미나, 워크샵 등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연구활동을 벌였다. 이렇게 연구원과 연구보조원이 결합된 연구팀의 구체적인 연구활동을 통해서 연구보조원들은 자료조사에서부터 자료의 분석, 문제해결의 방향성 모색 등 연구수행의 전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강의실 수업에서는 얻을 수 없는, 생생한 연구와 교육이 하나가 된 창조적이고 생동하는 교육을 받았다. 동시에 본 연구 결과는 대학원, 학부에서의 비교종교 및 중동 관련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전달되고 있다.
  • 색인어
  • 5.1. 한글키워드(Keyword) 금기, 유대교, 이슬람, 이스라엘, 이집트, 유대교 음식법, 할랄, 하람, 안식일, 이슬람 금요예배, 비교종교학, 중동지역연구, 종교성, 히잡, 이슬람 의상, 금기의 법규범화, 성적금기, 인류학, 문화횡단적 교차연구 5.2. 영문키워드(Keyword) taboo, Judaism, Islam, Egypt, Kashrut, Hallal, Haram, Shabbat, Islamic Friday Prayer(Salat al-Jumu'ah), comparative theology, Middle East Area Study, religiosity, Hijab, Islamic Cloth, legalization of taboo, sexual taboo, anthropology, cross cultural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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