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학문적, 사회적 기대효과
첫째, 금기의 법규범화에 대한 연구는 국내ㆍ외를 막론하고 미개척 분야로서 금기에 관련된 법령 및 판례의 분석을 통한 새로운 방법론의 도입에 기여할 것이며, 종교적 금기의 규범과 실제 간의 괴리 여부를 규명할 수 있을 것이다. ...
4.1. 학문적, 사회적 기대효과
첫째, 금기의 법규범화에 대한 연구는 국내ㆍ외를 막론하고 미개척 분야로서 금기에 관련된 법령 및 판례의 분석을 통한 새로운 방법론의 도입에 기여할 것이며, 종교적 금기의 규범과 실제 간의 괴리 여부를 규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금기에 관련된 종교영역에서 개인과 국가 간의 상호작용관계를 밝혀줄 것이다.
둘째, 본 연구 결과는 중동의 양대 종교인 유대교와 이슬람에 대한 이해를 촉진시켜 줄 것이며, 경제, 외교 등 실용적 측면에서도 폭넓고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21세기 들어서서 9.11 테러, 아프가니스탄 및 미국의 이라크 침공, 한국의 이라크 파병 등 중동지역과의 협력이 긴요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는 이때에 중동 양대 종교의 금기에 대한 본 연구는 한국의 對중동 대응전략 및 외교정책수립에 기여할 수 있다.
셋째, 본 연구결과는 중동 이슬람 지역에 대한 우리의 편견이나 오해를 교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중동에 관해 주로 서구의 언론이나 영상매체를 의존해 왔으므로 중동 이슬람 지역에 대해 다소 부정적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유대교와 이슬람의 비교연구는 그 동안 우리의 사고를 지배해온 서구 중심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독자적이고 객관적인 견해를 정립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넷째, 이 연구는 중동지역 현지조사 과정에서 중동지역의 학계, 연구기관 및 공공단체와 학술교류를 증진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중동 현지에 진출한 교민과 기업체 등이 중동의 종교와 문화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다섯째, 본 연구는 비교종교학, 신학, 지역연구, 문화인류학, 중동 문화와 사회 등을 교육시키는 기관에서 학습자료로 적극 활용될 것이다. 또한, 중동학 및 종교학 관련 연구소의 연구자료 데이터베이스에 축적되어 관련 연구의 참고자료로 학내ㆍ외에 개방되어 활용될 것이다.
4.2. 교육과의 연계활용방안
첫째, 본 연구결과를 전문학술서로 출판하여 비교종교 및 중동연구와 관련된 학제간 연구를 증진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결과를 대학이나 비교종교학, 종교사회학, 중동지역연구 관련 학과에서 강의시간이나 학습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특히 중동의 문화와 종교의 이해라는 측면에서 중ㆍ고등학생 등을 위한 자료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셋째, 그간 국내ㆍ외 학계에서 서구 편향적인 연구가 많은 상황에서 현지어에 능통한 연구진이 참여함으로써 생생한 자료조사와 한국인의 독자적인 시각에서 수행되는 본 연구는 기존 학계의 오리엔탈리즘적 연구경향에서 탈피하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넷째, 갈등의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중동의 두 종교사회를 종교, 사회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중동지역 연구에 관련된 인문학 기초자료 축적에 기여할 것이며 이를 통한 학문적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섯째, 본 연구과제는 1년간, 연구책임자와 공동연구자를 비롯 학부생 연구보조원 4명 등 총 8명(연구원 4명, 연구보조원 4명)이 참여하였다. 연구 수행과정에서 본 연구팀은 세미나, 워크샵 등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연구활동을 벌였다. 이렇게 연구원과 연구보조원이 결합된 연구팀의 구체적인 연구활동을 통해서 연구보조원들은 자료조사에서부터 자료의 분석, 문제해결의 방향성 모색 등 연구수행의 전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강의실 수업에서는 얻을 수 없는, 생생한 연구와 교육이 하나가 된 창조적이고 생동하는 교육을 받았다. 동시에 본 연구 결과는 대학원, 학부에서의 비교종교 및 중동 관련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전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