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14919&local_id=10015867
이븐 칼둔의 정치변동이론 재해석을 통한 중동정치변동연구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이븐 칼둔의 정치변동이론 재해석을 통한 중동정치변동연구 | 2007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최영철(서울장신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B00034
선정년도 2007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09년 01월 28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09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는 중동의 지적전통과 종교ㆍ문화의 맥락에서 중동사회저변에 흐르는 변화의 물결을 포착하고, 중동정치변동의 실체에 좀 더 적실성 있게 접근할 수 있는 접근방법과 분석의 틀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으로부터 출발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중동아랍사회의 지적전통과 역사관, 그리고 정치변동과정의 인과관계에 대한 중동인 들의 인식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이븐 칼둔(Ibn Khaldun)의 정치변동이론을 고찰하였다. 이븐 칼둔의 ‘역사서설’(Muqaddimah 무깟디마)에 나타난 정치변동이론을 14세기 당시의 역사적 상황의 맥락에서 분석하였으며, 현대 중동의 정치변동 과정의 연구에의 함의를 추출하고, 그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크게 이븐 칼둔의 정치변동에 대한 이론 연구와 이를 실제 중동의 정치변동과정에 적용하는 사례연구 두 부분으로 구분된다. 본 연구에서는 첫 단계로 이븐 칼둔의 정치변동이론을 고찰하는 작업을 수행하여 중동정치변동연구를 위한 변수를 도출하였다. 이븐 칼둔의 저서 ‘역사서설’(Muqaddimah 무깟디마)에서 정치변동에 긍정적으로 기능하는 긍정적 정치변동 영향요인으로서 아싸비야, 종교, 무력과 야성(野性) 및 재정능력(자금), 정치 지도자의 자질 등을, 그리고 부정적 정치변동 영향요인으로 통치 집단의 사치, 부정부패와 불의(injustice), 야성(野性)의 상실과 도회화(都會化)를 추출하여 이 변수들을 팔레스타인 정치변동과정에 적용하여 고찰하였다.
  • 영문

  •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view the political change in the Middle East, focusing upon the political change in Palestine and the establishment and development of Hamas, a Palestinian radical Islamic movement through the reinterpretation of Ibn Khaldun's political change theory. The author analyzes the political change theory of Ibn Khaldun in his monumental work, Muqaddimah, and extract positive factors for political development (Asabiyya, religion, might, money, and quality of political leaders) and negative factors for political development (luxury of ruling group, corruption, injustice, lose of fortitude, and sedentarization). And then we apply the positive and negative factors for political development to the study of political changes in Palestine and the development process of the Palestinian Islamic movement Hamas.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1. 연구목적 및 배경

    중동지역의 정치변동이 국내ㆍ외적으로 학술적ㆍ실용적 측면에서 차지하고 있는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연구는 매우 미흡한 편이다. 특히 중동 특유의 사회ㆍ문화적 맥락에서 현재 중동에서 진행되고 있는 정치변동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문제를 종합적으로 수집, 치밀하게 분석하여 장래 중동정치변동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적실성 있는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했다.
    본 연구는 중동의 지적전통과 종교ㆍ문화의 맥락에서 중동사회저변에 흐르는 변화의 물결을 포착하고, 중동정치변동의 실체에 좀 더 적실성 있게 접근할 수 있는 접근방법과 분석의 틀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으로부터 출발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중동아랍사회의 지적전통과 역사관, 그리고 정치변동과정의 인과관계에 대한 중동인 들의 인식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아랍세계의 대학자인 이븐 칼둔(Ibn Khaldun)의 정치변동이론을 고찰하였다. 이븐 칼둔의 『역사서설』(Muqaddimah 무깟디마)에 나타난 정치변동이론을 14세기 당시의 역사적 상황의 맥락에서 분석하였으며, 현대 중동의 정치변동 과정의 연구에의 함의를 추출하고, 그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2. 연구내용

    본 연구는 크게 이븐 칼둔의 정치변동에 대한 이론 연구와 이를 실제 중동의 정치변동과정에 적용하는 사례연구 두 부분으로 구분된다. 본 연구에서는 첫 단계로 이븐 칼둔의 정치변동이론을 고찰하는 작업을 수행하여 중동정치변동연구를 위한 변수를 도출하였다. 이븐 칼둔의 저서『역사서설』(Muqaddimah 무깟디마)에서 정치변동에 긍정적으로 기능하는 긍정적 정치변동 영향요인으로서 아싸비야, 종교, 무력과 야성(野性) 및 재정능력(자금), 정치 지도자의 자질 등을, 그리고 부정적 정치변동 영향요인으로 통치 집단의 사치, 부정부패와 불의(injustice), 야성(野性)의 상실과 도회화(都會化)를 추출하여 이 변수들을 팔레스타인 정치변동과정에 적용하여 고찰하였다.

    당초 한국학술진흥재단 연구 과제 신청 시 제출하였던 연구계획서에서는 전체 연구기간이 2년으로서 이븐 칼둔의 정치변동이론을 1차 년도에 이집트 정치변동과정, 그리고, 제2차 년도에 쿠웨이트 정치변동 과정에 적용하는 것으로 적용을 계획했었으나 본 과제 선정과정에서 연구기간을 2년에서 1년으로 단축되어, 1년 연구 기간 동안 이븐 칼둔의 정치변동이론을 팔레스타인 정치변동 과정에 적용하는 것으로 연구계획을 위와 같이 재조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이론 적용대상으로 팔레스타인 정치변동과정을 택한 데에는 팔레스타인 이슬람 과격단체인 하마스의 급격한 부상과 제도권 진입, 중동정치 연구에서의 팔레스타인 정치변동연구의 중요성 등이 고려되었다.

    3. 연구방법

    이론적 연구로서 이븐 칼둔의 정치변동이론 분석대상 자료는 이분 칼둔이 저술한 무깟디마(Muqaddimah)를 로젠탈(Rosenthal)의 영문 축약본(1967/2005) 및 완역본(1967)을 기본 텍스트로 하되, 애매한 부분의 경우 알 에스크나드라니(Al Eskndrani)가 2006년 편집하여 출판한 아랍어 편집본(Ibn Khaldun 1379/2006, Al Eskndrani Ed.)을 참고하였다.
    이븐 칼둔(Ibn Khaldun)의 정치변동이론에 대한 분석은 그가 『역사서설』(Muqaddimah)에서 기술하고 있는 왕조의 창건과 왕권 획득 및 유지, 정치권력의 붕괴와 왕조 쇠퇴 등 순환론적 정치변동과정에서의 영향요인을 정치변동 긍정적 영향요인 네 가지와 정치변동 부정적영향요인 네 가지를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이븐 칼둔의 정치변동이론 적용으로서 팔레스타인 정치변동과정의 사례연구에서는 이븐 칼둔의 관점으로 접근하되, 정치변동과정에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인과관계를 환경의 맥락에서 적실성 있게 규명할 수 있는 구조핵심분석기법(George and Bennett 2005)을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계량적 방법에 의한 기존 연구 결과물을 검토하여 참고하고 각종 통계 수치와 설문조사 결과 등을 분석하여 변수들 간 인과관계 규명에 노력하되 이러한 정량적 방법론의 한계도 인식하고 정성적 연구방법도 병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계량적 방법에 의한 정밀한 인과관계의 분석보다는 좀 더 느슨한 형태의 접근과 검증 형태로 수행되었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1. 학문적 사회적 기대효과

    첫째, 본 연구는 중동의 학문적ㆍ지적 전통으로부터 도출한 분석틀로 중동정치변동을 연구하는 새로운 시도로써 중동 정치ㆍ사회 연구의 방법론 및 패러다임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 결과는 중동의 정치변동을 이해하고 정세변화를 분석ㆍ전망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에너지 자원의 확보 등 중동지역과의 협력이 긴요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는 이때에 중동정치변동에 대한 본 연구는 한국의 對중동 대응전략 및 외교정책수립에 기여할 수 있다.

    셋째, 본 연구결과는 중동 이슬람 지역에 대한 우리의 편견이나 오해를 교정하는데 필요한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는 중동에 관해 주로 서구의 언론이나 영상매체를 의존해 왔으므로 중동 이슬람 지역에 대해 다소 부정적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넷째, 이 연구는 중동지역 현지조사 과정에서 중동지역의 학계, 연구기관 및 공공단체와 학술교류를 증진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중동 현지에 진출한 교민과 기업체 등이 중동의 정치와 정세 변화를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2. 교육과의 연계활용방안

    첫째, 본 연구 결과는 중동 정치일반, 정치사상, 비교정치, 중동지역연구, 중동 현대사, 중동의 문화 등을 교육시키는 기관에서 학습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둘째, 본 연구과제는 2년 간 연구책임자 1명에 의해서 수행되었다. 연구 수행과정에서 본 연구자는 각종 학술대회에서 연구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또한 본 연구의 독창적인 연구방법론을 대학의 강의와 학계 학술대회에 발표하고 이를 학술지 및 저서에 출판하여 실제 연구과정에서 습득하고 개발한 방법론과 연구결과를 공유할 것이다.

    3. 학문․사회발전에의 기여 및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본 연구자는 한국중동학회, 이슬람학회 등 중동학 관련 학회 및 연구소에서 개최하는 학술대회 및 학술 세미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연구결과를 발표할 것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유사한 분야의 연구자들과 학술, 정보, 현지사정, 연구방법론 등에 관한 심도 있는 토의와 의견교환이 가능하다.

  • 색인어
  • 이븐 칼둔, 아싸비야, 정치변동, 중동, 팔레스타인, 하마스, 긍정적 정치변동 변인, 부정적 정치변동 변인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