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과제 검색 > 연구과제 상세정보
s

연구과제 상세정보

니콘의 교회 개혁 : 변화와 원칙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보호학문강의지원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07-551-A00017
선정년도 2007 년
연구기간 1 년 (2007년 09월 01일 ~ 2008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오두영
연구수행기관 경기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19세기 전반기 러시아 지식인들 사이에 치열하게 논의 되었던 이른바 서구주의와 슬라브주의의 첨예한 대립에서 볼 수 있듯이, 러시아 사회의 깊은 내재적 특징들 중의 하나는 어느 사회에서 보다도 자기 것과 타인의 것과를 매우 폐쇄적으로 구별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은 러시아 역사 전반에서 잘 나타나고 있지만, 특히 17세기 러시아 사회는 피지배계층의 反서구적 경향이 두드러진 시기였고, 니콘의 교회 개혁과 이에 따른 대분열은 이러한 특성을 단적으로 나타내었다.
    17세기 러시아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연구는 국내는 물론 서방에서도 다른 시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구자들의 관심을 덜 받고 있는 시기이다. 이것은 17세기가 이반 4세 및 혼돈의 시기와 뾰뜨르 대제 시대 사이의 정체기적 시기로 인식되어온 연유가 크다. 그러나 17세기 러시아는 근대 러시아 사회의 형성기이자 러시아의 사회 및 역사의 특징을 가장 선명히 드러낸 시기로 어느 시기보다도 ‘러시아적인 것’을 잘 나타내었던 시기였다. 즉 천년의 역사의 흐름 속에 내재해 있는 자기 것과 타인 것에 대한 분명한 구별, 슬라브적인 것과 서구적인 것과의 갈등이 가장 첨예하게 드러난 시기였던 것이다.
    니콘의 교회 개혁은 이와 같은 갈등을 명확히 드러내는 동시에 중세 이래 성립되어온 교회와 국가 간의 관계를 새롭게 설정하는 결과를 초래함으로써 이후 근대 러시아 사회에서의 종교 내지 교회의 역할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왔던 것이다. 따라서 교회 분열은 단지 전례를 둘러싼 신학상의 견해나 교권을 둘러싼 갈등에서만 비롯된 것이 아니라 이 보다 더 선험적인 러시아 사회의 특징을 선명히 드러내면서, 이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혼란의 시대 이래 가속화 되었던 러시아 사회의 서구화는 지배계층과 피지배계층간의 갈등을 증폭시키면서 反서구화 움직임을 가증시켰고, 니콘의 교회 개혁 결과 교회의 분열, 즉 제도권내의 교회와 이른 바 ‘분리파’로 나뉘어지게 되었고, 교회의 세속화는 곧 왕권의 강화로 이어졌다. 니콘은 神政的 理想의 실현과 제 3의 로마론과 같이 정교회 세계의 통합 및 최고지배자로서의 권위를 지향했으나, 이는 아래로부터의 反그리스적, 反서구적 경향을 강화시키면서 슬라브적인 정통적 원칙의 훼손으로 간주되어 격렬한 저항을 불러일으켰다.
    따라서 니콘의 교회 개혁과 이에 따른 대분열의 원인과 그 도정에서 나타난 러시아 사회의 특성 그리고 그 결과가 지닌 성격 등을 다양한 측면에서 재해석 해보는 것은 17세기 러시아 사회를 이해하고 근대 러시아 사회의 형성기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 기대효과
  • 본 연구는 아직 미개척 연구 분야로 남아 있는 17세기 러시아의 역사와 문화 연구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 된다. 또한 러시아 역사 전반에서도 근대 러시아 사회의 형성기에 중요한 전환점을 차지하고 있는 본 주제에 대한 연구가 거시적 측면에서의 러시아史 조망에도 매우 근거 있는 관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는 오늘날 러시아 사회가 지닌 많은 본질적인 문제들, 예를 들면 ‘국가개혁을 둘러싼 문제’, ‘지배계층과 피지배계층간의 사회적 갈등의 문제’ 그리고 ‘ 국가와 종교의 문제’ 등이 매우 깊은 역사적 연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단지 러시아 역사 분야 뿐 만 아니라 러시아 사회의 본질과 그 역사적 연원을 이해하려는 사회 과학 諸분야의 연구자들에게도 매우 실용적인 자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 연구요약
  • 니콘의 교회개혁은 러시아 정교회가 끼예프 루시의 희랍 정교회 수용 이래 지켜온 예배의식과 전례를 17세기 당시의 그리스식 혹은 우크라이나식으로 수정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즉 니콘의 교회 개혁은 주로 교회의식에 관한 것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교회내의 전례양식의 변화나 교리상의 해석의 문제에 그치지 않고 심각한 교회 내분을 넘어 러시아 사회의 내적갈등을 그대로 표출하면서 이후 근대 러시아 사회의 형성과 성격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변화’와 ‘원칙고수’라는 양 측면의 갈등은 오랜 시간 지속되어온 지배계층과 피지배계층간의 괴리를 더욱 공고히 하면서, 서구적인 것과 슬라브적인 것 간의 첨예한 갈등을 선명히 드러내었던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니콘의 교회개혁이 니콘 자신의 神政主義的 이상 실현을 목표로 하였으며, 이로서 초래된 교회의 대분열은 교회와 국가와의 관계가 재설정 되는 원인이 되었다는 종래의 논의를 재검토하고, 그것이 근대 러시아 사회의 형성과 전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돠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니콘이 교회개혁을 추진하게 된 사회 ․ 경제적 배경을 이른바 ‘혼돈의 시대’이래 전개되어온 러시아 사회의 서구화 경향에 초점을 맞추어 검토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16세기 이래 활발히 진행되어온 동 ․ 서방 교회의 교류가 니콘의 교회 개혁 추진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도 검토 할 것이다.
    다음으로 니콘의 교회 개혁 내용을 첨예한 쟁점부분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이에 대한 양 측의 주장이 내포한 의미를 살펴볼 것이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교회 전례상의 변화에 이른바 구교도들이 그토록 순교를 마다하지 않고 저항하게 된 원인 및 배경, 즉 러시아 정교회가 지닌 이중신앙적 성격, 지배계층과 피지배계층의 신앙적 태도의 차이 그리고 민중의 反서구적 정서 등이 검토 될 것이다.
    다음으로 니콘의 교회 개혁과 이은 교회 대분열이 전통적인 국가와 교회와의 관계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를 주로 짜르 알렉세이의 의도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검토를 통해 근대 러시아 사회 형성기 니콘의 교회개혁과 이은 대분열이 ‘자기것’ 과 ‘타인의 것’, 즉 ‘서구적인 것’과 ‘슬라브적인 것’을 명확히 구분하고 경계하는 러시아 사회의 오랜 특성을 어떻게 나타내고, 향후 러시아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서는 우선 연구사 검토로서 러시아 및 서방에서 나온 니콘의 교회 개혁과 대분열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서 및 논문들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구체적인 부분들로 들어가서는 로마노프 왕조의 성립이후 17세기 러시아 사회에 대한 검토가 우선되어야 하고, 나아가 러시아 正敎會史에 관한 포괄적인 자료들 이외에 니콘의 교회 개혁과 관련한 신학적인 논의를 다룬 저작물들에 대한 검토가 있을 것이다. 또한 아바쿰을 중심으로 한 이른바 구교도(Old Believers)들에 대한 논의도 살펴볼 것이다.
  • 한글키워드
  • 교회개혁.,아바쿰. 알렉세이,러시아 정교회,니콘
  • 영문키워드
  • Aleksei,Church Reform.,Avvakum,Nikon,Russian Orthodoxy Church
  • 연구성과물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