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15209&local_id=10016899
이슬람과격단체의 제도권 진입 전․ 후 과정에 관한 연구 : 헤즈볼라, 하마스, 무슬림 형제단 그리고 마흐디 민병대를 중심으로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이슬람과격단체의 제도권 진입 전․ 후 과정에 관한 연구 : 헤즈볼라, 하마스, 무슬림 형제단 그리고 마흐디 민병대를 중심으로 | 2007 년 | 최창모(건국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A00006
선정년도 2007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0년 01월 15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0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중동의 아랍국가에서 이슬람과격단체의 정치적인 부상과 제도권진입은 탈냉전시대의 유일한 패권국인 미국의 예측뿐만 아니라 기존의 서구학계의 정치발전이론과도 상반된다. 그 이유는 서구, 특히 미국에서 이들을 단순한 이슬람과격단체 또는 테러조직으로 간주하고 이들이 각 소속 국가에서 행하는 활동과 국민들의 지지도를 간과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미국 부시행정부에서 추진했던 새 중동정책은 의도했던 목표와는 달리 반미, 반 이스라엘 저항단체의 영향력을 증대시켰으며, 나아가 이들이 각 국가에서 가장 강력한 정치세력으로 부상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그러므로 이들 단체의 향후 행보가 각 국가의 정치발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중동의 대표적인 이슬람과격단체인 헤즈볼라, 하마스, 무슬림형제단 및 마흐디민병대의 형성배경, 성장과정 및 제도권정치로의 진입 전과 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었다.

    제1년차 연구는 이들 4개 단체의 형성원인과 성장과정을 연구하는 것이었다. 연구진은 국내연구자 5명과 현지학자로 레바논 아메리카대학교(AUB)의 아흐마드 무살리 교수와 팔레스타인 알-쿠드스(al-Quds)대학교의 무스타파 아부 스웨이 교수가 참여하였다. 국내연구진은 2007년 12월에서 2008년 1월 기간 동안 각 담당 국가에서 현지조사(이라크는 치안불안으로 인접국가에서 대체)를 하였으며 레바논과 팔레스타인에서는 현지 공동연구원과 심도 있는 토론과 현지전문가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본 연구에서는 이슬람과격단체의 출현을 하나의 종속변수로 취급하며 비슷한 독립변수들이 주어질 경우에는 중동 또는 타 지역 국가 에서도 이들과 같은 무장저항세력의 등장과 성장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연구결과 도출한 독립변수로는 첫째, 국가내의 구조적인 불균형, 둘째, 이의 개선을 위한 지도자의 등장, 셋째, 내전 또는 국내정세불안으로 인한 중앙정부의 기능마비, 마지막으로 외부세력의 영향 등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4개의 이슬람과격단체의 형성과정을 사례연구로 다루었지만 그 결과를 일반적인 이론형성으로 접목하는 시도를 하였다.

    제2년차 연구는 이러한 과격단체들이 해당국가에서 제도권정치에 진입하는 과정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최근 아랍국가에서 이슬람단체들이 제도권정치에 참여하면서 이들의 참여 동기와 그 후 이들 단체의 핵심 정강의 변화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요르단, 쿠웨이트 및 터키에서 이슬람정당들이 적극적으로 선거에 참여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 원인들을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은 요인들로 집약할 수 있다. 1) 현 정치체제가 이슬람의 이상과 차이가 있지만 정치적인 편의를 위하여. 2) 조직 내의 민주주의를 앙양하기 위하여. 3) 세속적인 정당과 공동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4) 이슬람운동의 궁극적인 목적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5) 정치적 자유가 확장되면서 가장 큰 이득을 볼 것이라고 예측하기에 참여. 6) 슈라(Shura)의 "consultation(협의)"이라는 개념을 동원하여 선거에 참여 등이다. 연구결과 본 연구 대상인 4개의 이슬람과격단체의 제도권정치참여도 이와 유사한 이유로 제도권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러나 레바논의 헤즈볼라의 경우 외부세력, 특히 이란의 영향력이 큰 이유 중 하나이다.

    이상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면서 총 18편의 논문이 발표되었고 그중 6개가 국내저명학술지에 게재되었으며, 연구결과물이 한권의 단행본으로 출판되었다. 나머지 논문은 게재를 위하여 현재 수정 보완중이다.
  • 영문
  • A Final Report for "A Study on the Entry of Radical Islamic Groups into Mainstream Politics: Hezbollah, Hamas, Muslim Brothers and the Mahdi Army"

    This study had two primary purposes. One was to clarify the reasons for the foundation of these four radical Islamic groups. The second was to elucidate the reasons behind the entry of these groups into the mainstream political system of their respective countries. The increasing political power of these four radical Islamic groups and their entry into the mainstream politics not only embarrassed U.S. policy makers but also went against predictions of theories of political development in the west. The main reason for this phenomenon is that U.S. policy makers consider these groups to be solely radical Isalmic groups or terrorist organizations without acknowledging the larger role that they play in citizens' lives. As a result, the Bush administration's New Middle Eastern Policy not only failed but also increased the influence of the radical groups in their countries as well as within the region. These radical groups have become the most powerful political organizations in each country, and the future of political development in those countries is dependent on these groups. Therefore, we studied the reasons behind their foundation and entry into the mainstream politics.

    In the first year, we found that the main reasons for the foundation of the radical groups were as follows; internal structural imbalance, appearance of a leader to correct the imbalance, collapse of the central government and foreign influences. As a result, this study argues that an Islamic militant group could be founded in any country which produces similar independent variables as the ones described above. This study is a case study on four specific radical groups, but it attempts to formulate a tentative theory concerning the foundation of Islamic militant groups.

    In the second year, we found that the reasons for these four radical groups' entry into the mainstream political system were very similar to those of other Islamic groups' entry into the mainstream politics in Turkey, Jordan and Kuwait. These reasons include political expedience, to increase democracy within the group, to cooperate with secular groups toward common goals, to change the nature of Islamic movement, expectation of political gains due to liberalization and use of the concept of 'consultation' in Shura. Unlike other groups, however, Hezbollah, was also influenced by Iran to enter mainstream politics.

    Over this two year period of study, we presented 18 papers related to this subject at conferences. Among the 18, six were published in journals and one book on this subject was published, Other manuscripts for publication are under preparation.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중동국가에서 이슬람과격단체들이 정치적으로 제도권에 진입하면서 각 국가의 미래에 매우 중요한 변수로 등장하고 있다. 2006년 총선에서 팔레스타인의 하마스는 정권을 장악하여 여당으로 변신했으며, 레바논의 헤즈볼라도 국회와 내각에 그들의 대표자를 참여시키고 있으며 현 정치권에서 가장 강력한 정치세력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혼란을 거듭하는 이라크에서도 급진 쉬아 성직자 무크타다 알 사드르가 이끄는 마흐디 민병대의 지지자가 내각에 6명이 포진하고 있으며 의회에도 32명이 있다. 또한 이집트의 무슬림 형제단도 자타가 인정하는 이집트의 최대 야당으로 정치에 참여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이슬람과격단체들이 현재 많은 중동국가의 정치변동에 주 행위자로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헤즈볼라와 하마스는 서구국가들, 특히 미국에 의하여 테러집단으로 규정해놓은 단체들이고 마흐디 민병대는 이라크주둔 미군과 두 차례에 걸쳐 격전을 치른 무장단체이다. 이와 같이 서방국가, 특히 미국에 의하여 중동국가에‘민주주의 이식’에 방해가 된다고 지명된 이들 무장단체들이 민주주의의 핵심인 의회구성을 위한 선거에서 선전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학계뿐만 아니라 미국의 정책결정자들에게도 매우 당혹스런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이슬람과격단체들에 대한 보다 실증적이고 적실성 있는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그 이유는 이들 단체의 향후 정치행동과 노선이 해당국가의 정치변동에 가장 중요한 변수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 귀추는 다른 중동국가의 정치변동에도 영향을 줄 것이다. 본 연구의 주목적은 이러한 당면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들 단체의 무장활동뿐만 아니라 정치변동의 행위자로서의 실체와 역할을 규명하는 것이었다.
    제1년차 연구는 이들 4개 단체의 형성원인과 성장과정을 연구하는 것이었다. 연구진은 국내연구자 5명과 현지학자로 레바논 아메리카대학교(AUB)의 아흐마드 무살리 교수와 팔레스타인 알-쿠드스(al-Quds)대학교의 무스타파 아부 스웨이 교수가 참여하였다. 국내연구진은 2007년 12월에서 2008년 1월 기간 동안 각 담당 국가에서 현지조사(이라크는 치안불안으로 인접국가에서 대체)를 하였으며 레바논과 팔레스타인에서는 현지 공동연구원과 심도 있는 토론과 현지전문가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본 연구에서는 이슬람과격단체의 출현을 하나의 종속변수로 취급하며 비슷한 독립변수들이 주어질 경우에는 중동 또는 타 지역 국가 에서도 이들과 같은 무장저항세력의 등장과 성장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연구결과 도출한 독립변수로는 첫째, 국가내의 구조적인 불균형, 둘째, 이의 개선을 위한 지도자의 등장, 셋째, 내전 또는 국내정세불안으로 인한 중앙정부의 기능마비, 마지막으로 외부세력의 영향 등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4개의 이슬람과격단체의 형성과정을 사례연구로 다루었지만 그 결과를 일반적인 이론형성으로 접목하는 시도를 하였다.
    제2년차 연구는 이러한 과격단체들이 해당국가에서 제도권정치에 진입하는 과정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최근 아랍국가에서 이슬람단체들이 제도권정치에 참여하면서 이들의 참여 동기와 그 후 이들 단체의 핵심 정강의 변화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요르단, 쿠웨이트 및 터키에서 이슬람정당들이 적극적으로 선거에 참여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 원인들을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은 요인들로 집약할 수 있다. 1) 현 정치체제가 이슬람의 이상과 차이가 있지만 정치적인 편의를 위하여. 2) 조직 내의 민주주의를 앙양하기 위하여. 3) 세속적인 정당과 공동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4) 이슬람운동의 궁극적인 목적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5) 정치적 자유가 확장되면서 가장 큰 이득을 볼 것이라고 예측하기에 참여. 6) 슈라(Shura)의 “consultation(협의)”이라는 개념을 동원하여 선거에 참여 등이다. 연구결과 본 연구 대상인 4개의 이슬람과격단체의 제도권정치참여도 이와 유사한 이유로 제도권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러나 레바논의 헤즈볼라의 경우 외부세력, 특히 이란의 영향력이 큰 이유 중 하나이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연구결과
    본 연구의 목적은 앞에서 언급한 4개의 이슬람과격단체의 형성배경과 원인, 이들의 성장·변천과정 및 제도권 정치에 편입된 이후 이들의 정치행보를 연구하는 것이다. 이들 4개 단체는 현재 각각의 소속국가에서 가장 강력한 야당세력으로 자리 잡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하마스는 2006년 의회선거에서 승리하여 내각을 구성한 바 있으며, 이집트의 무슬림형제단도 현 시점에서 자유로운 경쟁이 보장되는 선거가 실시될 경우 의회선거에서 다수당이 될 가능성도 있다. 이들은 현 무바라크정부의 탄압에도 불구하고 2005년 의회선거에서 88석을 차지했다. 더 많은 의석을 차지할 수 있었으나 기존의 정부에 지나친 자극을 주지 않기 위하여 무슬림형제단은 이 당시 후보숫자를 조정하였다. 이라크의 마흐디민병대는 내각과 의회에 벌써 상당수의 지지자들을 보유하고 있다. 레바논의 헤즈볼라는 자타가 인정하는 국내 가장 강력한 정치세력이다. 2007년 11월부터 장기간 레바논의 대통령직을 공석으로 둔 원인이 바로 헤즈볼라를 중심으로 한 야당세력의 반대 때문이었다. 2009년 6월 7일 실행된 레바논의회선거에서도 헤즈볼라를 포함한 야당세력이 전체의석 128석 중 57석을 차지했다. 그러므로 이들 단체들은 미국이 주장하는 것과 같이 단순한 이슬람과격세력 또는 테러조직이 아니다. 국민 상당수의 지지를 받고 있는 정당으로 변모했으며 나아가 군사력까지 보유하고 있다. 그러므로 현실을 인정하고 이들에 접근해야한다. 전 미국대통령 지미 카터가 최근 주장하고 행동으로 옮겼듯 이들의 정체를 인정하고 대화의 창구를 열어야한다. 그 이유는 이들 단체들이 해당국가의 정치변동에 가장 큰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각 단체들의 형성배경과 원인 및 성장·변천과정에 대하여 사례연구를 하였다. 특히 이 과정에서 역사적인 맥락을 중심으로 이들의 형성을 종속변수로 보고, 국가의 구조적 불균형, 중앙정부의 약화 내지 붕괴, 지도자의 등장 그리고 외부세력의 영향 등을 원인변수(독립변수)로 상정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총 18편의 논문이 학회에 발표되었으며, 결과물이 단행본으로도 출판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비단 특정국가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비슷한 여건이 주어지는 다른 중동국가에도 적용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활용방안

    1) 본 연구의 결과는 특히 서구 학계와 정계에서 이슬람 테러집단 또는 과격무력단체로 지명된 이들 4개 집단이 그들의 주장과 달리 해당국가의 정치변동에 주 행위자로 활동하고 있음을 보여줌으로 그들의 이 단체에 대한 편견과 왜곡을 해소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2) 본 연구는 한국학자와 중동학자가 공동으로 수행하기에 좀 더 보편타당성이 있는 이론을 창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물은 한국에서 중동연구를 한층 업그레이드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3) 본 연구의 결과는 경제, 외교 등 실용적 측면에서도 폭넓고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4) 본 연구결과는 중동 이슬람지역에 대한 우리의 편견이나 오해를 교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5) 본 연구결과(논문 및 단행본)는 아랍 및 중동 관련 학과가 개설된 4개 대학교(한국외국어대학교, 명지대학교, 조선대학교, 부산외국어대학교)는 물론 지역연구, 국제정치, 비교정치, 중동 문화와 사회 등을 교육시키는 기관에서 학습 자료로 적극 활용될 것이다. 6) 본 연구의 결과는 중동 또는 타 지역의 이슬람과격단체를 연구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7) 중동관련 자료 중에서 이미 출간된 자료는 자세한 내용을 검토한 뒤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목록집으로 발간하려 한다. 8) 본 연구는 후진양성에 기여하였으며 이들이 본 연구결과물을 활용함으로써 장래 중동연구의 학문적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
  • 색인어
  • 레바논, 헤즈볼라, 하산 나스랄라, 레바논내전, 아말, 무사 알-사드르, 이슬람단체들의 제도권 참여 원인, 아야톨라 호메이니, 이란, 시리아, 이슬람과격단체들의 형성원인, 공개서한, 국민협약, 이스라엘의 레바논 침공, 쉬아 이슬람, 헤즈볼라의 정치세력화, 하마스, 팔레스타인, 이스라엘, 마흐무드 압바스, 아흐마드 야신,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파타, 팔레스타인 2006년 총선,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팔레스타인 정치 변동, 하마스의 생성과정, 하마스의 제도권 진입, 인티파다, 무슬림형제단, 이집트, 하산 알-반나, 이슬람원리주의, 나세르, 사다트, 호스니 무바라크, 무슬림형제단의 형성과정, 무슬림형제단의 제도권정치 진입, 무슬림형제단과 이집트사회, 무슬림형제단의 합법성, 마흐디민병대, 이라크, 무크타다 알-사드르, 이라크총선, 미국-이라크 침공, 사드르군, 쉬아파 이슬람, 마흐디민병대의 제도권 진입, 쉬아 무슬림 과격세력, 마흐디민병대의 형성과 활동, 미국, 사담 후세인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