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본 연구결과에서 자기-효능성과 정확성(접근성 제외)은 관광객들의 네비게이션에 대한 유용성에, 그리고, 자기-효능성, 정확성, 접근성은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수립된 가설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기-효능성, 정확 ...
첫째, 본 연구결과에서 자기-효능성과 정확성(접근성 제외)은 관광객들의 네비게이션에 대한 유용성에, 그리고, 자기-효능성, 정확성, 접근성은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수립된 가설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기-효능성, 정확성등이 새로운 기술수용의 중요한 요인인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임을 밝혀주었으며, 네비게이션이 최신의 정확한 정보 제공 및 초보자들도 스스로가 네비게이션을 편안하게 자신 있게 사용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줄 수 있도록 사용법에 있어 부담없는 네비게이션 개발에 노력해야 할 것임을 제시해주고 있다. 또한 접근성은 유용성과는 밀접한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인지성에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차량 네비게이션 공급자 및 관광상품 기획자들은 네비게이션 메뉴 구성을 쉽게 하고 관광객들이 쉽게 주변위치에 맞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여, 전반적으로 관광객들이 접근성을 통한 차량 네비게이션에 사용에 대한 용이성을 인지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관광지에서 렌트되는 차량에 부착된 네비게이션이 관광객들에게 관광을 하는데 유용하고 용이한 수단으로써 인지되기 위해서는 사용방법 및 경로안내시스템이 서비스 제공의 측면 및 공급자 중심이 아닌 사용자 중심의, 보는 그대로 작동은 물론 정확하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진화하는 것이 중요할 것임을 암시해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인지된 차량 네비게이션의 유용성과 용이성은 관광객들의 전반적인 관광만족도와 긍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관광 상품 공급자가 이러한 점을 잘 숙지하여, 네비게이션 공급업체와 협의를 통하여 규칙적인 지도 업그레이드를 통한 빠르고 정확한 길안내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즉, 앞에서 제시한 것처럼 관광객들이 네비게이션의 유용성과 용이성을 인지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반드시 고려하여, 차량을 운전하면서 모르는 길을 찾아가는 관광객들에게 차량 네비게이션이 유용하고 용이한 매개체로 인식되어 전반적인 관광만족도를 상승시킬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제주도 관광지에서 사용하는 네비게이션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차에 장착된 네비게이션과 달리 DMB TV, MP3 플레이어 재생, 도로 교통정보 안내와 같은 부가기능이 추가되지 않은 것들이 많이 있다. 또한, 실제도로 환경을 그대로 재현해 놓은 삼차원 (3D)지도를 제공하는 기능도 열악한 상황이다. 관광업체들은 앞으로 이러한 부분들이 잘 보완된 네비게이션을 관광지에서 제공한다면 관광객들의 전반적인 관광만족도에 더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은 네비게이션 재사용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면 전반적인 관광만족도는 네비게이션 재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연구에 의하며,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은 신기술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주로 밝혀졌는데, 이러한 결과는 제주도 관광객들은 차량네비게이션을 새로운 신기술로 인식하기보다는 관광을 위한 보조수단으로 더 많이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따라서, 네비게이션 사용이 유용하고 용이하더라도 전반적인 관광만족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재사용 의도가 없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는 관광객들이 차량 네비게이션을 유용하고 용이한 관광가이드로써 인지하도록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관광중 네비게이션을 통해 관광객들에게 지역특산물 광고, 맛좋은 식당가 및 매력적인 관광지등의 최신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여, 관광객들의 전반적인 관광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네비게이션 컨텐츠에 좀 더 집중을 해야 할 것이다. 네비게이션 사용을 통해 전반적인 관광경험에 만족한 관광객들은 다음 재방문시에 네비게이션 재사용 의도를 가질 것이며, 이러한 현상은 관광상품 공급자 측면에서 네비게이션에 들어가는 컨텐츠를 잘 활용하여 판촉 및 광고를 통한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 공급자 및 관광객 모두가 윈-윈(win-win) 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