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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정보통신윤리 의식 측정 척도 및 교육지원시스템 개발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청소년의 정보통신윤리 의식 측정 척도 및 교육지원시스템 개발 | 2008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김성식(한국교원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B00206
선정년도 2008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0년 12월 16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0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정보통신윤리의 역기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청소년들의 올바른 정보통신윤리 의식의 함양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정보통신윤리 의식 수준 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정보통신윤리 의식 수준을 타당하고 신뢰롭게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전문가 협의와 문헌 연구를 통해 정보통신윤리 의식의 영역을 구분하고 세부 지표를 새로 구성하였다. 둘째,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앞서 개발한 세부 지표의 영역을 바탕으로 정보통신윤리 의식 검사도구와 이에 맞는 교육 및 상담 자료를 개발하였다. 이는 인터넷의 보편화와 정보화 사회 속에서 청소년들의 상당수가 무의식적으로 장보화 역기능의 피해자와 가해자가 되고 있는 현실을 볼 때, 학생들 스스로가 정보화 사회에서 윤리적인 것과 비윤리적인 것을 판단하고 이를 행동으로 옮기려는 의지를 기르는 것이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가정한다면, 검사도구와 교육자료 개발이야 말로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향상 시키는 대책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정보통신윤리 교육 DB, 상담 및 교육 자료, 시나리오 기반의 정보통신윤리의식 검사 도구 등 각종 자료와 분석 및 검사 프로그램을 통합하여 웹 상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실제 각급 학교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윤리 교육지원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지원시스템은 학생 개인의 정보통신윤리 의식 수준을 진단하여 정확한 현재 상황을 파악하여, 학생 개인의 의식 수준에 맞는 교육 및 상담 자료를 정보통신윤리 교육 DB를 통하여 검색하여 제공한다.
    결론적으로, 정보통신윤리 교육지원시스템은 개발되는 각종 자료들과 프로그램들을 통합하여 웹 상에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학생과 교사에게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지속적으로 정보통신윤리와 관련된 내용을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학생의 문제 상황에 가장 적합한 교육방법과 교육 자료를 찾아주므로 가정과 학교는 물론 사회에서 소외된 학생과 학부모 및 교사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 영문
  • To prevent the reverse func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ICE), Students of the digital society have the right consciousness of ICE. For this reason and above all things, they need to know their level or consciousness of ICE. Based from this no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test items to measure the consciousness of ICE for adolescent.
    First, the study presented, based on experts’ conferences and studies, a new index of consciousness of ICE which consists of moderation, respect, responsibility and participation.
    Second, it selected contents of the measurement by domain and developed the test items and consultation and educational materials from the Delphi research.
    Considering the reality that most students quite often end up being both the harmer and the victim of the reverse function or information-oriented society without Distinguishing between ethical and unethical, it is crucial to let them. Be awar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such that they themselves are able to judge between ethically right and wrong actions wrong and, as a result, to take the right behavior.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develop such test items and consultation and educational materials.
    Third, the test items and consultation and educational materials include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and Consultation (ICE-EC) support system was developed by using web technologies for making system management easy. And then, The ICE-EC support system was operated at the schools.
    In conclusion, this study provides a convenient interface through the ICE-EC support system including test items and various materials and programs.
    And then, The ICE-EC support system Provides means of how to find the most appropriate educational and materials for Particular problems and situations of students. Thus,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and Consultation support system will provide the best service for families and schools, students and parents, and teachers.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정보통신윤리 의식 수준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 및 상담 자료를 개발하였다. 또한,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통합적인 교육지원시스템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진단할 수 있는 적절한 검사도구가 없었기 때문에 실제 정보통신윤리 의식 향상을 위해 투입되는 다양한 교육들이 그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었다. 이를 위해 우선 청소년의 정보통신윤리 의식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상위지표와 그에 따른 세부 지표들을 각종 국내외 문헌의 메타분석과 전문가 협의를 통해 결정하였다.

    그리고 선정된 상위지표와 세부지표들을 토대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인 델파이 기법과 AHP 기법을 활용하여 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특히 검사문항 개발에 있어서 딜레마 요소가 포함된 시나리오 기법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의식 수준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제작된 검사 문항은 실제 학생들에게 투입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검증받았다.

    또한, 학생들의 정보윤리의식 수준에 적합하고 활용 가능한 교육 자료를 개발하기 위하여, 앞 단계에서 개발한 검사문항의 객관적 데이터와 Angoff의 절대기준방법을 통합하여 학생들의 정보통신윤리 수준을 나누고, 각각의 수준에 적합한 교육 및 상담 자료를 개발하였다.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목적이 학생들 스스로가 정보사회에서 무엇이 옳고 무엇이 옳지 않은지를 판단하고, 이에 맞추어 행동할 수 있는 의지를 기르는 것이기 때문에 수준별로 적절한 교육 및 상담 자료를 개발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정보윤리의식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며, 개발된 교육 및 상담 자료는 실제 학교 현장에 투입하여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정보통신윤리 검사도구, 상담 및 교육 자료 등을 통합하여 웹 상에서 제공하고, 실제 각급 학교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윤리 교육지원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지원시스템은 학생 개인의 정보통신윤리 의식 수준을 진단하여 정확한 의식 수준을 파악하여, 학생 개인의 수준에 맞는 교육 및 상담 자료를 제공하여 가정과 학교는 물론 사회에서 소외된 학생과 학부모 및 교사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의 개발과 청소년의 정보통신윤리 의식 제고를 위한 교육지원 시스템이다. 연구 주제 그대로 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초, 중, 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자료 및 상담 활동을 지원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개발한 정보통신윤리 교육지원시스템은 교육 및 상담 자료를 바탕으로 인문계 초․중․고와 실업계 공고, 상고 및 특수고 등 다수의 학교에서 실험 운영이 이루어지고, 이와 같은 실험운영으로 학교현장에서의 활용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예방용 웹 기반 교육 자료는 교사가 학교현장에서 수업시간 또는 교과 외 활동시간에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상담용 웹 기반 교육 자료는 정보통신윤리의 각 영역별로 세분화되어 제작되므로 교사의 개별 상담교육에 활용되며, 교원 연수기관에서 교사 연수 자료로 활용될 수도 있다.
    한편, 정보통신윤리 의식 측정을 위한 검사 프로그램은 교사가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실시하기 전에 학생의 정보통신윤리 의식 수준을 파악하고, 교육방향에 관한 사전 정보를 획득하는 수단이 된다. 정보통신윤리 교육자료 DB 분석 모듈은 학생의 정보통신윤리 의식 수준을 토대로 교사가 요구하는 교육방법을 추출하여 제공함으로써, 교사에게 적절한 교육 수단을 제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통합된 정보통신윤리 교육지원시스템은 개발되는 각종 자료들과 프로그램들을 통합하여 웹 상에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학생과 교사에게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지속적으로 정보통신윤리와 관련된 내용을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학생의 문제 상황에 가장 적합한 교육방법과 교육자료를 찾아주므로 가정과 학교는 물론 사회에서 소외된 학생과 학부모 및 교사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 색인어
  • 정보통신윤리, 정보윤리, 컴퓨터윤리, 척도, 교육지원시스템, Information and Communicaiont Ethics, Information Ethcis, Computer Ethics, Scale, Education Support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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