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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내비게이션 機器의 GUI 콘텐츠 記號 分析을 통한 유저빌리티 向上 MODULE 硏究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멀티미디어 내비게이션 機器의 GUI 콘텐츠 記號 分析을 통한 유저빌리티 向上 MODULE 硏究 | 2008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장호현(강남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G00007
선정년도 2008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0년 12월 26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0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디지털 트렌드의 활성화와 다양한 디지털 기기들이 개발되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개발과정 가운데 광범위한 사용연령층을 확보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내비게이션 기기의 사용성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내비게이션 기기의 특성에 따라 표기되는 기호체계에 대한 모듈화를 통해 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고 처음 모델을 접근하는 사용자라도 쉽고,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 기호체계 정립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부흥하고 새로운 디지털 디바이스 시장에서 제작자의 입장보다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관찰하고 분석하여 표준화된 기호체계를 구현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환경에 의해 다양한 디지털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사용 환경을 편리하고 직관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기호모듈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내비게이션 기기의 인터페이스 환경을 기호학적 접근으로 분석하고, 연구한 결과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기호유형은 도상기호, 지표기호, 상징기호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호체계 모듈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 검증과 다양한 기호체계의 인지도 조사를 위해 내비게이션에 대한 현황조사와 현재 상용되는 멀티미디어 내비게이션에서 사용되는 기호적 요소에 대한 의미작용을 이해하기 위해 기초 조사와 연구를 하고, 멀티미디어 내비게이션의 기호에 대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한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멀티미디어 내비게이션의 GUI 디자인 분석은 사용성에 기반한 다양한 환경과 디자인 컨셉 등을 기본적인 접근방식으로 설정하여 분석하되 다양한 내비게이션의 디자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아이나비와 맵피, 파인드라이브, 지니, 현대모비스를 분석하였다.
    내비게이션 콘텐츠가 보여주는 GUI를 기호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해 FGI 에 의한 분석과 시선추적장치를 이용한 기호 이미지 분석을 진행하여 정량적 연구과 정성적 연구를 상호 보완하여 융합한 연구 접근 방법론이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디바이스 환경에 대한 여러 가지 변수와 환경적 조건을 배려하여 FGI에 의한 접근과 더불어 시선추적장치에 의한 검증을 도출하여 기호 이미지 모듈 구축을 위한 가이드라인 제시를 효율적으로 진행하였다.
  • 영문
  • Is forming new market because activation of digital trend and various digital devices are developed. Among this development process, Wish to progress research laying stress on usability of multimedia navigation device that is securing extensive age group. It is easy user who satisfies convictions user's requirement through modularization for sign system that is written according to special quality of navigation device and approaches model first, and need navigation sign system that can use intuitionally.Revives in this user's requirement and observes and analyzes in user's situation than manufacturer's situation in new digital device market and embody standard semiotic system. Also, this study multimedia and digital device that is various by digital environment to user to base use environment convenient and it is a research for semiotic module to provide intuitionally.This study analyzes interface environment of multimedia navigation device to semiotics vicinity, and sign type of studied result interface design could be classified by roadbed symbol, index, icon and constructed semiotic system module with this. I said preliminary investigation and research to understand present condition investigation and meaning operation for symbolic factor that use in multimedia navigation that is used commonly now about navigation for theoretical background verification of this study and awareness investigation of various sign system.
    GUI design analysis of multimedia navigation considers design special quality of various navigation and analyzed child Inavi and Mappy Fine Drive, Gini, Hyundai Mobis etc. analyzing because establish various environment division design concept that do fetters in usability by basic access method.
    It is study access methodology that amalgamate supplementing mutually progressing that navigation contents is based to FGI to analyze showing GUI from semiotics viewpoint analysis and sign image analysis that use eye-tracking system.
    Deduce verification by eye-tracking system along with access by FGI considering various variable for various multimedia device environment and environmental term and progressed guide line presentation for sign image module construction efficiently.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미디어 르네상스를 맞이하는 현재의 디지털 패러다임은 멀티미디어 디바이스와 콘텐츠, 인프라 등이 어우러져 새로운 제품과 생활방식을 형성하게 되고, 이는 곧 사회문화적인 변화의 밑거름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기술 의존도에 의해 개발된 다양한 기기가 결국 사용자에게는 사용의 혼란과 과부하를 일으키는 역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멀티미디어 기기를 개발하기 이전에 사용자 경험에 의한 사용자 입장에서의 시각적 계층구조(hierarchy)와 체계를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하는 것이다. 21세기 멀티미디어 서비스 환경의 변화는 디자인의 주체를 개발자가 아닌 사용자 중심으로 바뀌게 하였고, 기존의 개발 중심의 디자인 환경이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환경으로 변화하게 하였다. 이에 따라 멀티미디어 기기의 GUI(Graphic User Interface)의 사용성은 모바일 관련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동일한 의도로 개발된 각기 다른 형태의 기호 이미지들이 난립하고 있기 때문에 기호의 의미화 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여러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기호 이미지의 체계를 구축해야할 필요성이 절실하게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 검증과 다양한 기호체계의 인지도 조사를 위해 내비게이션에 대한 현황조사와 현재 상용되는 멀티미디어 내비게이션에서 사용되는 기호적 요소에 대한 의미작용을 이해하기 위해 기초 조사와 연구를 하고, 멀티미디어 내비게이션의 기호에 대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도출된 기호의 의미분석 툴은 VOA의 분석척도에 의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 각각의 내비게이션 콘텐츠가 보여주는 GUI를 기호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이미지 제공자와 사용자간에 얼마나 효과적인 인터랙션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VOA를 통해 분석한다면 이들 GUI의 문제점과 약점을 용이하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고 발견된 요인들을 중심으로 보다 사용성이 향상된 GUI를 제작한다면 사용자의 편의성이 증대될 것이다.
    시선추적장치(Eye Tracker)를 이용한 기호 이미지 분석으로 FGI 분석에 의해 분석되는 기호 이미지에 대한 상호 보완 관계를 절충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였으며, 다양한 멀티미디어 디바이스 환경에 대한 여러 가지 변수와 환경적 조건을 배려하여 FGI에 의한 접근과 더불어 시선추적장치에 의한 검증을 도출하여 기호 이미지 모듈 구축을 위한 가이드라인 제시를 효율적으로 진행하였다. VOA에 의한 측정 방법으로 분석한 멀티미디어 내비게이션은 5가지 내비게이션을 대상으로 측정되었고, 다양한 의견에 대한 공통분모를 찾아 측정하는 것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전문가 집단의 의견은 대체적으로 대동소이한 결과를 획득할 수 있었으며, 각 문항에 대한 신뢰도 구간은 연구대상의 한정적인데 비하여 높은 결과를 획득할 수 있었다. VOA 기법으로 추출된 멀티미디어 내비게이션의 사용성과 기호학적 접근 결과는 각각의 내비게이션에 따라 매우 다른 양상으로 표출되었으며, 레이아웃 영역에서 추출된 결론은 내비게이션에 따라 화면의 속성을 구획하는 방식이 매우 다르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으며, 텍스트의 사용은 폰트의 스타일에서 크게 발견된 문제점은 없었으나, 폰트에 적용된 컬러와 스타일에 있어서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조금 더 고려하여 제작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획득하였고 시선추적장치에 의해 검증된 기호 이미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구조화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퍼스의 기호의 세 가지 유형, 즉 ‘도상’, ‘지표’, ‘상징’을 광의의 기호개념에 포함시키고, 모든 기호 유형은 이 기호의 세 유형의 성질이 각기 다른 비율로 조합되어 존재한다는 퍼스의 이론을 근거로 도상적 기능 아이콘, 지표적 기능의 아이콘, 상징적 기능의 아이콘으로 분류하여 내비게이션의 아이콘을 유형화하였고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지표적 기능의 아이콘은 다시 3종류로 세분화시켰다.
    디지털시대의 기호개념은 인터페이스 메타포 디자이너들로 하여금 기호를 생산하고 해석하도록 하는 계기가 되리라 보며, 언어가 문화 내에서 수행하는 것과 같이 멀티미디어상의 인터페이스 메타포를 통해 디지털 코드화되어 흐르는 이미지들의 선택이 창의적이고 표현적인 행위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본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제작된 인터페이스 유형은 의미 생성의 전달체, 즉 기호로서 작용하며 인터페이스 메타포 디자이너 역시 새로운 미학적 코드의 사용자이자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기호 창조자로서 사회, 문화발전에 공헌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1. 결과의 요약
    멀티미디어상의 인터페이스에서 메타포 사용은 사용자와 시스템간의 상호작용을 보다 원활하게 해주고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는 방안인데, 여기서 주지할 것은 디자이너와 인터페이스 개발자에게 인터페이스와 메타포를 어떤 차원에서 접근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와창출되는 결과물도 각기 다르게 나타난다. 퍼스의 이론에 의한 모든 기호는 세 가지 기호유형의 특성이 유기적으로 조합되어 의미작용을 하는 것이다. 이처럼 인터페이스에서 시스템의 세계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직관적인 형태로 ‘상징화’할 수 있는 ‘메타포(Metaphor)'가 매개로 작용해야 한다. 대부분의 아이콘 기호는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최대한 고려하여 어떤 인접관계도 없는 추상적 개념보다는 인지적이고 즉시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도상적, 지표적인 아이콘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상징적 기능의 유형이 사회 문화적 체험의 공유와 관습을 배경으로 시각화하는 바와 같이 오랜 시간 학습에 의해 필요로 하는 만큼 즉시적이고 직관적인 형태의 구조가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역할이 더 유용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즉 사용자 측면에서 아이콘은 충분히 예측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은유가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명확한 의미를 전달하는 아이콘을 디자인함으로써 사용자에게 현재 습득한 지식과 기술로 다른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으로 이전이 용이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디지털시대의 기호개념은 인터페이스 메타포 디자이너들로 하여금 기호를 생산하고 해석하도록 하는 계기가 되리라 보며, 언어가 문화 내에서 수행하는 것과 같이 멀티미디어상의 인터페이스 메타포를 통해 디지털 코드화되어 흐르는 이미지들의 선택이 창의적이고 표현적인 행위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본다. 사용자 표집집단에 대한 전문가 FGI와 아이트래킹에 의한 실험을 통해서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내비게이션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환경 조건에 반응하는 기호 이미지의 모듈을 설계를 할 수 있었고, 기호 이미지의 설계를 통해 멀티미디어 내비게이션에서의 기호 모듈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VOC에 의한 측정결과는 다양한 사용자층에 따라 다른 의견들이 도출되기도 했으나, 이미지 영역이나 타이포그래피, 텍스트의 가독성 영역에서는 피험자 층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결과들이 도출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텍스트의 가독성의 경우에는 낱글자가 하나씩 개별적인 성향을 가지고 보이거나 안 보이는 문제가 아니라 터치스크린을 사용했을 시 손가락의 두께와 사용성에 따른 폰트의 안배가 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었다. 연구결과에서 드러난 각각의 내비게이션 기기의 특성은 모든 기기들이 사용자의 사용성과 관련되어 포커싱을 이루고 있으나, 디자인적 접근에서도 많은 차이점을 드러내고 있으며, 이렇게 드러난 디자인적 특성은 결국 시각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느냐는 기준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멀티미디어 내비게이션 기기에서의 아이콘과 같은 상징성은 기의적 맥락과 기표적 성향이 어우러져 디자인의 가치획득에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멀티미디어 내비게이션 기기에서의 아이콘의 기호적 맥락의 이해와 이를 통한 다양한 디자인적 접근은 경험 가치를 향상시키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고 있다.
    2.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 디지털시대의 기호개념은 인터페이스 메타포 디자이너들로 하여금 기호를 생산하고 체계적으로 조합을 하며 기호를 해석하는 계기 제공
    - 멀티미디어 상의 인터페이스 메타포를 통한 이미지들의 선택이 창의적이고 표현적 행위가 될 수 있음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에 기여.
    - 인터페이스 디자이너 역시 새로운 미학적 코드의 사용자이자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기호 발명가로서 사회, 문화발전에 공헌.
    - GUI디자인의 새로운 개념 이해를 통한 기호학과 연관관 시각기호의 이미지 표현을 제시하여 학술적이고 조형적인 설득력을 높임.
    - 기호학을 통한 아이콘의 의미분석으로 새로운 발전 방향을 모색, 연관 산업 군 기호론적 영역에 대한 인터페이스의 이해
    - 멀티미디어 내비게이션 GUI에 대한 디자인가이드라인으로서의 활용
  • 색인어
  • GUI, 콘텐츠, 記號, Usability, VOA, Multimedia Navig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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