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18830&local_id=10025374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창의적 극 놀이 중심의 유아예술교육 및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창의적 극 놀이 중심의 유아예술교육 및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2009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안경숙(호원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B00391
선정년도 2009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0년 12월 30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0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는 유아예술교육에 대한 사회적, 학문적 필요성에 따라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하여 창의적 극 놀이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만 4세와 5세 유아들 32명에게 적용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더불어 유아예술교육에 대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함께 개발하여 적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교사들의 예술교육에 대한 인식과 사고 및 교수 실제에 어떠한 효과가 있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예술교육은 음악, 움직임과 춤, 조형, 문학, 극 놀이와 같은 예술 영역에 대한 교육내용 영역이 서로 자연스럽게 통합되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창의적 극놀이는 유아가 여러 가지 다양한 극 놀이 소재에 적합한 동작과 대사를 창작하여 표현하는 과정 중심적이고 유아 주도적인 극 놀이 활동이다. 사회적 구성주의의 관점에서 유아예술교육은 유아와 교사 간, 유아와 또래간 사회적 수준에서 사고가 시작되어야 하며, 협력 학습을 강조하였다. 프로그램은 동물, 가족, 음식, 옷, 탈, 악기, 미술관, 세계여러나라 춤 등과 같은 8개 주제에 따른 32개의 예술 교육 활동과 8개의 창의적 극 놀이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창의성과 심미감을 길러줌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유아의 전인발달을 이끌어주고, 예술적 감수성과 문화 이해력을 가진 창의적 인간을 육성하는 것에 있다. 창의적 극 놀이 중심의 유아예술교육 활동은 미적 탐색 단계-창의적 표현 단계- 예술적 감상 단계와 같은 교수 학습단계로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었다. 또한 창의적 극 놀이 과정은 유아들이 주제에 따른 각본을 구성하고 역할을 정하여 창의적인 방식으로 극 놀이를 하도록 고안된 교수 방법이 활용되며, 유아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과 협력 학습을 중요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호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만 4,5세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별에 따른 차이는 나타났으나, 연령별 차이는 유의미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예술교육에 대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결과 프로그램이 실시되기 전에는 예술교육에 대한 개념, 중요성, 목적에 대한 인식이 모호하였던 것이 확실하게 바뀌었으며, 예술교육에 대한 교수 실제에 있어서도 환경구성 및 활동의 다양성, 교사의 역할 부분에서 질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 영문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reative dramatic play for children arts education program and teacher education program based on social constructivism. The creative dramatic play for children arts education program was for children of 4 and 5 year olds. The goal of this program was to improve children's creativity and appreciation of the beautiful. The content of this program were 32 activities related to arts education. The most important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are children-initiative learning and cooperation. In order to identify the effect of this program, this study examined the creativity of 32 children's 4 and 5 year olds . The result was indicate that children arts program based on social constructivism connected with creative dramatic play has a positive effect on creativity.
    The teacher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 arts education was developed and implemented for 4 month. The in-service teachers participated in the program developed a professional attitude about the effectiveness of the integrated arts approach for children to their esthetic senses and creativities while they are doing activities related music, arts and crafts, movement and dance, and dramas. And also they learned the pedagogical subject knowledge for early childhood arts education.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는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창의적 극놀이 중심의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과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유아예술교육이란 음악, 움직임과 춤, 조형. 극 놀이와 같은 예술 영역에 대한 교육내용 영역이 서로 자연스럽게 통합되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예술 관련 교과의 통합적 적용은 매우 중요하며, 유아의 삶과 분리되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의 삶과 문화 속에서 접하기 쉬운 경험으로 구성되어야 하고, 다양한 문학적 음악적 미술적 경험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극 놀이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될 때 창의성과 심미감이 증진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창의적 극놀이 중심의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8개 주제에 따른 32개의 예술교육활동과 8개의 창의적 극 놀이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이와 같이 개발된 프로그램이 H 유치원의 만 4-5세 유아의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한 결과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유아예술교육에 관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함께 적용한 후 교사의 예술교육에 대한 인식과 사고, 교수 실제에 어떠한 변화를 주는지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유아교사들의 예술 교육에 대한 인식과 사고에 질적인 변화가 나타났으며, 교수 실제에 있어서도 미적 원리를 강조하고 유아 주도적인 예술 교육 활동이 진행되도록 안내하는 역할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에서 개발한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창의적 극 놀이 중심의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하여 음악, 움직임과 춤, 조형, 문학, 연국의 유아예술교육 영역이 모두 동등하게 포함된 활동에 유아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안내함으로써 창의성과 심미감을 길러주고 궁극적으로는 유아의 전인발달과 예술적 감수성, 문화 이해력을 가진 창의적 인간을 육성하는 것에 있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동물, 가족, 음식,옷, 탈, 악기, 미술관,세계여러나라의 춤 등의 8개 주제에 따라 32개의 예술교육 통합활동과 8개의 창의적 극 놀이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의 교수 학습 방법으로 유아예술교육 활동은 미적 탐색 단계-창의적 표현단계-예술적 감상단계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며, 자기 주도적 학습과 유아들간의 협력 학습 방법을 강조하여 이루어진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만 4,5세 유아 32명에게 적용한 결과 유아의 창의성에 유의한 영향을 준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남아에 비해 여아에게 더 효과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별로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예술교육에 대한 사회적 구성주의 접근의 교사교육 프로그램은 교사의 자기 주도적 학습, 교사의 문화적 맥락와 상황을 고려한 학습전략, 토의의 과정을 통한 상호주관성과 협동 등의 전략을 활용하여 3월부터 6월까지 실시된 결과 예술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사고에 큰 변화가 나타났으며, 교수 실제에 있어서도 유아의 창의성과 심미감을 증진시키는 다양한 교사의 역할이 수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 색인어
  • 유아예술교육, 사회적 구성주의, 창의적 극 놀이, 창의성, 심미감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