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예술교육에 대한 사회적, 학문적 필요성에 따라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하여 창의적 극 놀이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만 4세와 5세 유아들 32명에게 적용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더불어 유아예술교육에 대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
본 연구는 유아예술교육에 대한 사회적, 학문적 필요성에 따라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하여 창의적 극 놀이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만 4세와 5세 유아들 32명에게 적용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더불어 유아예술교육에 대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함께 개발하여 적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교사들의 예술교육에 대한 인식과 사고 및 교수 실제에 어떠한 효과가 있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예술교육은 음악, 움직임과 춤, 조형, 문학, 극 놀이와 같은 예술 영역에 대한 교육내용 영역이 서로 자연스럽게 통합되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창의적 극놀이는 유아가 여러 가지 다양한 극 놀이 소재에 적합한 동작과 대사를 창작하여 표현하는 과정 중심적이고 유아 주도적인 극 놀이 활동이다. 사회적 구성주의의 관점에서 유아예술교육은 유아와 교사 간, 유아와 또래간 사회적 수준에서 사고가 시작되어야 하며, 협력 학습을 강조하였다. 프로그램은 동물, 가족, 음식, 옷, 탈, 악기, 미술관, 세계여러나라 춤 등과 같은 8개 주제에 따른 32개의 예술 교육 활동과 8개의 창의적 극 놀이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창의성과 심미감을 길러줌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유아의 전인발달을 이끌어주고, 예술적 감수성과 문화 이해력을 가진 창의적 인간을 육성하는 것에 있다. 창의적 극 놀이 중심의 유아예술교육 활동은 미적 탐색 단계-창의적 표현 단계- 예술적 감상 단계와 같은 교수 학습단계로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었다. 또한 창의적 극 놀이 과정은 유아들이 주제에 따른 각본을 구성하고 역할을 정하여 창의적인 방식으로 극 놀이를 하도록 고안된 교수 방법이 활용되며, 유아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과 협력 학습을 중요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호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만 4,5세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별에 따른 차이는 나타났으나, 연령별 차이는 유의미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예술교육에 대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결과 프로그램이 실시되기 전에는 예술교육에 대한 개념, 중요성, 목적에 대한 인식이 모호하였던 것이 확실하게 바뀌었으며, 예술교육에 대한 교수 실제에 있어서도 환경구성 및 활동의 다양성, 교사의 역할 부분에서 질적인 차이가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