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22822&local_id=10046706
전자 게임의 중독성과 폭력성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생리심리적 반응을 중심으로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전자 게임의 중독성과 폭력성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생리심리적 반응을 중심으로 | 2011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김옥태(동국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B00140
선정년도 2011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3년 04월 30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3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는 게임의 중독성과 공격성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기존 언론보도나 논의에서는 종종 일화적 증거(anecdotal evidence)를 바탕으로 게임 중독과 폭력성 간의 인과적 관계를 상정하거나 심지어 동일시하는 경우 중독과 관련한 예방 대책이나 정책이 폭력과 관련한 그것들과 서로 혼재되거나 오인될 우려가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혼란을 막을 수 있도록 게임 중독과 폭력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한 일이라 판단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 지역 대학생 101명(남, 50; 여, 51)을 대상으로 게임중독(2: 고.저) X 점화(2: 폭력게임비디오, 비폭력게임비디오)의 집단 간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종속변인으로는 생리적 반응, 정서적 반응, 공격행위, 그리고 분노시나리오에 대한 반응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먼저 게임 중독과 공격성향(trait aggression)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뿐만 아니라 폭력적인 비디오에 의한 정서적 점화의 정도가 게임 중독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이 밝혀졌으며. 이러한 점화가 공격행위나 분노 시나리오에 대한 반응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살펴 보았다.
  • 영문
  • Some argues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electronic game addiction and human aggression based on anecdotal evidences. Thus, there are some possibilities to mislead preventive methods and governmental policies related to addiction and aggression. To avoid this confu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ame addiction and aggression, this study investigates previous literature about game addiction and aggression.
    Although there is a variety of controversies regarding game addiction and aggression respectively, empirical studies connecting game addiction and aggression are still in need of . Thus, this study aimed at investing directly the relationship between game addiction and human aggression.
    After conducting game addiction (and me) X aggression priming (2: violent video game scripts, non-violent video game scripts) between experimental studies, with 101 college students in Seoul (M, 50 F, 51), this study suggests that Game addiction and trait aggression are positively correlated. Moreover, those who highly addicted to electronic games showed more positive emotional reactions toward violent video game scripts. this study also tried to invest the connection between game addiction, aggression priming and arousal, and aggressive behaviors.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는 게임의 중독성과 공격성의 관계를 살펴 보았다. 기존 언론보도나 논의에서는 종종 일화적 증거(anecdotal evidence)를 바탕으로 게임 중독과 폭력성 간의 인과적 관계를 상정하거나 심지어 동일시하는 경우 중독과 관련한 예방 대책이나 정책이 폭력과 관련한 그것들과 서로 혼재되거나 오인될 우려가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혼란을 막을 수 있도록 게임 중독과 폭력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한 일이라 판단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 지역 대학생 101명(남, 50; 여, 51)을 대상으로 게임중독(2: 고.저) X 점화(2: 폭력게임비디오, 비폭력게임비디오)의 집단 간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종속변인으로는 생리적 반응, 정서적 반응, 공격행위, 그리고 분노시나리오에 대한 반응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먼저 게임 중독과 공격성향(trait aggression)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뿐만 아니라 폭력적인 비디오에 의한 정서적 점화의 정도가 게임 중독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이 밝혀졌으며. 이러한 점화가 공격행위나 분노 시나리오에 대한 반응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살펴보았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연구결과
    - 분석 결과 게임 중독과 기본 적인 공격성향과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 ANOVA 분석결과 게임 중독의 정도에 따라 미디어폭력물(폭력적 비디오게임 동영상)에 대한 각성과 정서적 반응에 변화가 있음이 밝혀짐. 즉 게임중독의 정도가 높은 집단은 게임중독정도가 낮은 집단에 비에 폭력적 동영상을 통화 긍정적 정서가 더 많이 점화된 것으로. 비폭력적인 동영상을 통해서는 긍정적 정서가 더 적게 점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분석 작업을 통해 이러한 점화가 생리적 반응으로 나타나는 지, 그러한 생리적, 정서적 반응이 공격 행동으로까지 연결될 수 있을 것인지 밝혀질 것이다.

    활용방안
    -지금까지 전자 게임 이용이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사회적 우려나 비난은 무수히 많았지만 중독과 폭력성의 관계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는 부족하였음.
    -본 연구는 일반 학습 모델(General Learning Model)을 이용하여 전자 게임 이용이 각성과 정서적 점화의 과정을 거쳐 행동 유발에 이르는 과정을 이론적으로 예측함과 동시에 이러한 과정에서 게임의 중독적 이용이 위의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기존 연구의 제한점을 극복하고 후속 연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함.
    - 본 연구는 생리심리학적 접근의 장점을 살림으로써, 국내에서 아직 미진한 미디어 생리심리학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킴으로서 국내 미디어 연구의 지평을 확장할 것으로 기대됨.
    -본 연구의 결과는 전자 게임 이용이 공격적 행동을 유발하는 과정을 고찰함으로써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제작 및 교육적 활용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함.
    - 이 연구가 게임 산업의 경제적 가능성을 위축시키지 않으면서도 청소년을 게임중독과 폭력의 피해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학문적으로 논의하고 대안을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줄 것이라고 예상.
  • 색인어
  • 게임 중독, 공격성, 생리적 각성, 정서적 점화, 공격행위.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