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23602&local_id=10026349
S.파라자노프의 카프카스 연작 텍스트와 크로스컬처의 문제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S.파라자노프의 카프카스 연작 텍스트와 크로스컬처의 문제 | 2010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이현숙(부산외국어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B00442
선정년도 2010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1년 10월 30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1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파라자노프의 재능은 카프카스 지역을 배경으로 그 자연과 문화를 시적 영상으로 포착한 민속지적(ethnic) 작품에 잘 나타나있다. 영화가 다양한 지역의 문화를 세계에 알려온 대표적인 예술이라면, 파라자노프는 영화의 역사에 있어 가장 명백하게 자신이 체험하고 몸담았던 지역 문화에 애착을 가졌으며, 전 작품을 통하여 그 문화를 예찬한 감독으로 간주된다.
    파라자노프는 모스크바 국립영화학교(ВГИК)를 졸업하고 최초의 영화를 만들었는데, 그것이 바로 우크라이나를 배경으로 산악 민족의 풍습을 재현한 <잊혀진 선조들의 그림자>(Тени забытых предков, 1965)였다. 우크라이나 작가 미하일 코츄빈스키(Михаил Кочувинский)의 이야기에 근거하여 키예프 도브젠코 필름 스튜디오에서 제작된 이 영화는 화가이자 조각가이며 그래픽 아티스트이자 아트 콜렉터인 파라자노프의 재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이다. <잊혀진 선조들의 그림자>에서 파라자노프는 전통인 영화 기법과는 다른 테크닉을 구사했다. 이는 다양한 색채와 이미지, 우크라이나 민속 음악 등 기존의 영화 언어와는 다른 시각적 청각적 언어의 사용에서 특히 잘 나타난다. 이 영화에는 캠프파이어의 화려한 불꽃, 눈 위의 붉은 피, 전통적인 주홍색 양모 카펫, 그 밖의 전통적인 결혼 축가에서부터 예술가가 만든 민속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부 우크라이나의 민속이 반영되어 있다.
    <석류의 빛깔>(Цвет граната, 1969)은 중세의 음유시인 사야트-노바(Саят-Нова)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 영화는 아르메니아의 영혼과 종교에 대한 개념의 구현체로 나타난다. ⌜석류의 빛깔⌟은 민족지학과 관련된 파라자노프 영화의 특징이 가장 잘 구현된 영화로 간주된다. 이 영화에서 파라자노프는 다른 민족들의 문화를 유기적으로 흡수하고 이를 자신의 영화에서 재현하는 능력을 과시한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은 물론 다른 등장인물들은 모두 아르메니아의 고전적 예술에 둘러싸여 있다. 그것은 중세 건축물이나 세밀화(миниатюры), 공예 장식품, 혹은 아르메니아 장인들이 제작한 수공업 제품들이다. 이로써 파라자노프에 대하여 자신의 영화에서 고유한 예술을 구현했을 뿐 아니라 민족 예술의 여러 다른 훌륭한 모범을 제시한 감독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에 실비 달레(Sylvie Dallet)는, 파라쟈노프는 "조국 아르메니아에게 가장 아름다운 선물을 했다"고 표현했다.
    <수람 요새의 전설>(Легенда о Сурамской крепости, 1984)은 그루지야 민요와 고대 전설을 근거로 만든 판타지이다. 사야트 노바에 대한 영화에서 주된 색깔이 붉은 색이었다면, <수람 요새의 전설>의 색깔은 거의 니엘로 실버(흑-은)이다. 그것은 다마스커스 철검의 고대 조각 작품, 그루지여 여인의 전통 복장, 혹은 카프카스의 눈 덮인 정상의 색깔이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한 긴 휴식 기간 후에 만들어진 이 영화는 섬세한 색감, 라인, 그리고 연속된 구성을 증명했다. 그것은 죽음을 극복하는 사랑과 육체적 예속을 극복하는 정신적 자유의 찬가이며, 전제정치의 증오의 찬가이다. <수람 요새의 전설>은 역사적으로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고, 감독은 의식과 복장에 대한 모든 디테일을 세심하게 고찰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루지야 역사의 정신, 수도원, 궁전, 교회의 아름다움이 훌륭하게 묘사되어 있다는 것이다. <수람 요새의 전설>은, <잊혀진 선조들의 그림자>의 우크라이나, <석류의 빛깔>의 아르메니아와 마찬가지로 순수히 그루지야적인 영화이다. 그러나 그 모든 것은 파라자노프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다.
  • 영문
  • As a representative of sixties, S.Paradjanov' creation was characterized as originality. He tried to creat new artistic film and his creation is characterized by 'ethnicity', that is, the culture and folklore of 'ethnic group' in Caucasian area. <Shadows of Forgotten Ancestor>(1964) was Paradjanov's first creation that showed his talent for artistic creation. In this film there were used different language from the traditional kino language, for example, many different colors and images, folk music of Ukraina, etc different visual & audial languages.
    <The Color of Pomegranates> is the most 'paradjanovskii' film in this context. Paradjanov was born and grew in Old Tiflis, where lived people of many other different nationality and experienced their different culture. His father was from merchant class who dealt with the antiques. Paradjanov inherited esthetic sense from his father. So his film <The Color of Pomegranates> was based on superb knowledge of Armenian tradition and its ancient art. While reproducing the life and passion of the Poet in his screen, Paradjanov represent traditional folk art of Armenia. The screen of <The Color of Pomegranates> was full of aremenian traditional details - architectures, customs, accessories, miniatures, folk art, etc. Paradjanov symbolized these ethnic materials in <The Color of Pomegranates> and showed the extraordinary art film to the world. In this way, Paradjanov gaved 'the most beautiful present' his homeland.
    <The Legend of Suram Fortress>(1984) was based on legend of Georgia. Main color in <The Legend of Suram Fortress> was nielo-silver. This film was made after the long period of rest, this film proved director's artistic talent through delicate color, line and composition. As <Shadows of Foggotten Ancestor> for Ukrain, <The Color of Pomegranates> for Armenia, <The Legend of Suram Fortress> was the film only for the Georgia, entirely georgian film.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 과제의 목표는 아르메니아의 영화감독 세르게이 파라자노프(Сергей Паражанов)의 카프카스 연작 텍스트의 지역적-문화적 양상들을 ‘크로스컬처’ (Crossculture)의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이다. 세르게이 파라자노프(Сергей Параджанов)는 1960년대 소비에트 러시아의 새로운 흐름을 반영하는 대표적인 예술가이다. 1960년대 소비에트 러시아에서는 스탈린의 사망과 해빙에 따른 새로운 사회 분위기에서 과거의 도그마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미학에 대한 논쟁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었다. 새로운 사회적 분위기는 영화에도 적용이 되었고, 소비에트 영화사에는 20-30년대 영화 시학을 주도했던 초기 감독들을 계승하는 새로운 영화작가들이 등장하였다. 그 대표적인 감독이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Андрей Тарковский), 미할코프-콘찰로프스키(Михалков-Кончаловский), 그리고 파라자노프인 것이다.
    파라자노프는 그가 실현한 시각적 성과로써 다른 예술 형태에 비해 하위로 취급되었던 영화의 개념이 바뀌게 할 정도로 소비에트 영화사에서 뛰어난 족적을 남겼다. 세르게이 파라자노프의 영화 시학은 그의 영화 시학은 카프카스 지역의 자연과 문화를 시적인 영상으로 포착한 작품에 잘 나타나있다. 그의 초기작 <잊혀진 선조들의 그림자>(Тени забытых предков, 1964)가 진정한 우크라이나의 영화라면, 그 다음에 제작된 <석류의 빛깔>(Цвет граната, 1968)이 아르메니아의 영혼과 종교에 대한 개념의 구현체로 나타나고, <수람 요새의 전설>(Легенда о Сурамской крепости, 1984)은 그루지야 고대의 시와 함께 구비문학과 풍광, 프레스코의 우아한 기법을 선택한 순수히 그루지야적인 영화로 나타난다.
    이에 본 연구과제에서는 잠정적으로 파라자노프의 창작에 대해 다음 두 가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파라자노프의 영화들은 ‘지역학적 신빙성’을 획득한다는 것이다. 영화는 다양한 지역의 문화를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예술 장르로서 수많은 세계의 유명 감독들이 자신의 나라의 전통과 문화를 화면에 담아 이를 세계에 알려 왔다. 파라자노프의 경우 지역 자체가 영화의 전면에 등장하고 그 지역의 전통과 문화가 테마가 된다는 것이다. 파라자노프의 ⌜석류의 빛깔⌟에는 아르메니아의 고대 건축물, 전통 의상, 민중들의 풍습, 민간 예술, 세밀화 등 이 지역과 관련된 민속문화 자료들을 사실적으로 제시되는데, 이로써 이 작품은 ‘지역학적 신빙성’을 획득하는 것이다.
    둘째, 독창적인 현대 미학의 창조이다. 파라자노프 이전의 영화에서는 일반적으로 한 지역의 전통과 문화는 현대성과 상충하는 것으로 간주되었고, 이에 민속 문화를 테마로 하는 작품은 대부분 고전적인 미학 양식을 차용하는 것이 보통이었다. 그렇지만 파라자노프는 관습적인 영화 기법과 단절하고 고유한 스타일을 창조했다. 여러 민족들의 문화적 양식의 재현하면서 파라자노프는 참신한 형식 실험을 단행하였다. 이렇게 파라자노프는 자신의 작품에서 카프카스 지역의 고전과 민속 문화의 다양한 모티프들은 현대적 미학 양식으로 변형되어 제시하였다.
    이렇게 파라자노프 작품이 획득하는 지역학적 신빙성의 문제가 문화의 횡적인 연결이라면, 각 지역의 민속 문화의 전통과 현대성을 아우르는 작가의 미학 실험은 그의 창작이 ‘크로스컬처’의 관점에서 구현되었다는 것을 입증한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과제의 연구 결과물은 다음과 같이 활용될 수 있다.
    첫째, 본 과제는 ‘영화 지역학’ 즉 영화를 통한 지역학 연구라는 학문적 발상을 실현함으로써 학계에 새로운 개념을 도입할 수 있다. 이는 기존의 인문과학과 사회과학을 통합하는 학제간 연구의 개념이 보다 심화되고 전문화된 형태로써, 새로운 학문 개념을 전개하는 발전된 형태의 연구를 도입하게 될 것이다.
    둘째, 영화를 통한 카프카스 지역의 이해 개념을 다른 지역에도 적용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러시아 지역학은 물론 영화 관련 연구에서도 통용된다는 면에서 새로운 연구 영역의 개척이라는 의미를 찾을 수 있는 바, 이러한 연구는 러시아 뿐 아니라 CIS 전 지역에도 그 영역을 확장하여 이들 영화들의 각각의 특성과 상호 비교의 결과물을 도출하고 이를 통한 각 지역의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셋째, ‘카프카스 영화 워크샵’을 통한 대중과의 연계를 기획할 수 있다. 현재 대학에서 행해지는 러시아 관련 수업의 경우 대부분 강의의 형태로 진행된다. 파라자노프 작품을 통한 지역의 이해는 영화라는 시청각 자료를 통해 카프카스 지역에 대한 구체적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준다. 이에 파라자노프의 ‘카프카스 영화 워크샵’이 일차적으로는 파라자노프 영화의 감상과 이해를 돕는다면, 더 나아가 카프카스 지역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 색인어
  • 파라자노프, 아르메니아, 카프카스 연작 텍스트, 지역적-문화적 양상, 크로스 컬처, 자연과 문화, 카프카스 지역, 잊혀진 선조들의 그림자, 우크라이나, 석류의 빛깔, 사야트 노바, 수람 요새의 전설, 그루지야, 지역학, 민속 문화, 전통과 현대성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