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미적 경험의 본질에 관한 철학적 논의는 고대 희랍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사상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고, 근대 사상가 칸트와 쉴러를 통해 체계화된 미학 전통이 수립되었으며, 듀이의 프래그머티즘, 실존철학, 포스트모더니즘 등 현대 사상에서 그 위상이 ...
예술과 미적 경험의 본질에 관한 철학적 논의는 고대 희랍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사상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고, 근대 사상가 칸트와 쉴러를 통해 체계화된 미학 전통이 수립되었으며, 듀이의 프래그머티즘, 실존철학, 포스트모더니즘 등 현대 사상에서 그 위상이 더욱 높아졌다. 모방, 자유로운 유희, 경험을 각각 핵심 개념으로 다룬 플라톤, 쉴러, 듀이의 미학적 관점에 공통된 생각으로, 특히 예술의 본질과 그로부터 유추되는 교육적 의미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논점이 정리된다.
첫째는 예술의 본질적 가치가 인간을 자유롭게 해방시켜주는 데에 있다는 생각이다. 즉, 인간 삶에서 종교, 과학과 학문, 실용기술과 구별되는 예술에 고유한 의미는 지나온 경험을 통한 습관의 구속, 현재의 긴급한 실용적 수단적 필요의 구속으로부터 풀어주고 인간의 본성적인 자유를 해방시키는 데에 있다. 예술은 가장 모방적인 경우라 할지라도 결코 익숙한 것의 복제가 아니며, 결국 예술의 힘은 진부함을 걷어냄으로써 "안주하지 않게 만드는 경이로움"을 불러일으키는 힘에 있다.
둘째는 예술이란 개인 내면에서나 공동 삶에서 분열, 대립, 갈등을 낳는 조건들을 극복하고 조화와 통일성, 불균형적 균형감으로 안내하는 통합적 기능을 지닌다는 생각이다. 예술은 인간을 이 세계 안에 하나임을 지각하도록 그럼으로써 인간적인 소통과 연대를 가로막는 온갖 장벽을 넘어서 하나가 되도록, 또한 자기를 분열시키는 다양한 힘들을 하나로 모이도록 이끈다. 감각적으로 직접 와 닿는 경험 안에서 새로운 의미 지각의 환희를 추구하는 점에서 인간의 능동성, 감성, 지성이, 활동성, 감각적 수용성, 의미지향성이 독특하게 통일된 총체를 이루며 통합되도록 하는 인간 활동이다.
셋째는 예술을 통해 얻는 아름다움의 체험이 인간의 판단력과 심성을 도야하는 점에서 근본적으로 교육적 가치를 지닌다는 생각이다. 예술작품의 창작과 감상을 통한 미적 경험은 과학적 인식을 추구하는 지적인 경험이나 실천적 선을 실현하는 도덕적인 경험과는 구별되는 독특한 방식으로 인간의 욕망과 감각과 지성을 도야하는 힘을 지닌다. 종합해 보면, 플라톤에게는 교육적 가치가, 쉴러에게 와서는 해방적 가치가 듀이로부터는 통합적 가치가 더욱 초점을 두어 강조되었다고 볼 수 있지만, 이 세 가지 가치가 모두에게서 부정되지 않았고 상호보완적인 것으로 이해된다.
초등교육의 본질적 목적과 초등교사의 역할에 관하여 주요 미학적 관점들에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탐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세 사상가의 특징적 견해로부터 초등교육의 본질적 과제로 제안되는 핵심 내용은 선별된 예술작품에 친숙해지도록 안내함으로써 진리와 선을 사랑하는 마음의 텃밭 가꾸기, 개별 아동의 감각과 욕망의 도야를 통해 이성적 자유에 이르는 데 필수적인 유희충동 함양하기, 아름다움이 깃들이는 공동 활동을 통해 단위 경험을 의미 있게 완성해가는 힘 기르기로 재해석해볼 수 있다. 초등교육의 본질적 성격에 부합하는 교육 실천을 위해 초등교사에게 요청되는 자질과 능력에 관하여 각 사상가의 견해에 함축된 의미를 비유적으로 다시 읽어 보면, 인문적 교양을 갖춘 절제 있는 이야기꾼, 유희적인 성향을 간직한 섬세한 예술가, 사회적 지성을 발달시킨 연극연출가로 이해된다.
결론적으로, 세 사상가 모두에 공통된 견해로서, 초등교육의 성격은 그 어느 시기의 교육과 다른 고유함이 있으며 가장 특별한 의미로 예술적 접근이 필요하다. 여기서 초등교육이 예술적으로 접근되어야 한다는 의미는, 플라톤의 시가교육론의 궁극적인 포괄적 지향성의 의미를 잘 헤아려 읽는다면, 예술작품을 소재로 한다거나 예술교과수업 비중이 커져야 한다는 축소된 의미로 파악되지 않아야 한다. 쉴러 미학에서 이성적 도덕적 상태 이전에 필수적인 미적 상태의 의미를 되새겨 읽을 때, 정밀한 과학적 이성이나 도구적인 기술적 이성이 지배적인 방식에 내포된 위험성을 일깨워준다. 또한 듀이의 예술철학 바탕에 놓인 민주적 사회적 가치 지향성을 주목해 읽는다면, 예술적 천재를 조기에 발굴하기 위한 기능 위주의 경쟁적 접근이 지닌 문제의 심각성을 재성찰케 한다. 한 마디로, 초등교육에서 추구되어야 할 예술적 성격은 초등교육의 목적과 내용과 방법 및 학교조직을 구상함에 있어 가능한 포괄적, 전체적, 통합적, 감각적, 그리고 무엇보다 인간적이고 민주적이라야 한다는 의미로 이해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