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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집약형 중소벤처기업의 해외진출 전략과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현지 파트너와의 네트워크 관계특성을 중심으로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기술 집약형 중소벤처기업의 해외진출 전략과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현지 파트너와의 네트워크 관계특성을 중심으로 | 2010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이응석(신라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B00276
선정년도 2010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1년 09월 28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1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기술집약적 산업에 속한 중소기업들이 치열한 글로벌경쟁에서 경영성과를 증대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확보해 나가야 한다. 이와 같은 지식을 외부로부터 확보하는 수단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현지 협력업체와의 협력관계구축을 들 수 있다. 그러나 기존 연구들에서는 현지 협력업체와의 긴밀한 협력관계가 중소기업들의 해외진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혁신역량을 강화시키는데 있어서 중요한 수단이라고 제시하고 있을 뿐, 구체적으로 어떤 관계구조와 관계특성이 현지 협력업체로부터의 지식이전을 촉진시키는지를 살펴보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를 보완하기위해, 사회자본이론 관점에서, 해외 진출한 국내 정보통신 중소기업들이 현지 핵심 협력업체로부터 지식획득 과정을 살펴보았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두 기업 간의 관계를 관계자본, 인지자본, 구조자본으로 구분하여, 이와 같은 사회자본 유형이 현지파트너로부터의 지식획득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국내 정보통신 중소기업들이 현지 협력업체로부터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은 사회자본 유형에 따라 서로 달라진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특히 인지자본과 구조자본의 경우에는 협력업체로부터의 지식획득에 모두 유의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으나, 관계 자본은 비유의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 영문
  • This paper studies the internationalization of high-tech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SMEs). The traditional internationalization theories suggest that the firm's international involvement increases in stages as a result of incremental learning. However, the small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ICT) companies are often characterized as born global, showing very rapid and intensive international growth enabled by the use of external resource, such as partnerships and networks. Faced with rising competition in their domestic markets and attracted to opportunities in foreign markets, smaller and medium-sized enterprises(SMEs) are increasingly looking towards internationalization as a means of creating and sustaining competitive advantage. Internationalization can promote learning and the accumulation of the knowledge, skills and capabilities that SMEs need to survive and prosper. Learning and knowledge accumulation can also improve SMEs' product innovations.
    This paper analyses social capital embedded in vertical relationships between SMEs and their largest single foreign customer. Using data from 35 Korea-based SMEs, we examine the effects of social capital in key customer relationships on knowledge acquisition. Our findings confirms that the cognitive and structural dimension of social capital are positively associated with knowledge acquisition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기술집약적 산업에 속한 중소기업들이 치열한 글로벌경쟁에서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확보해 나가야 한다. 이와 같은 지식을 외부로부터 확보하는 수단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현지 협력업체와의 협력관계구축을 들 수 있다. 그러나 기존 연구들에서는 현지 협력업체와의 긴밀한 협력관계가 중소기업들의 해외진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혁신역량을 강화시키는데 있어서 중요한 수단이라고 제시하고 있을 뿐, 구체적으로 어떤 관계구조와 관계특성이 현지 협력업체로부터의 지식이전을 촉진시키는지를 살펴보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를 보완하기위해, 사회자본이론 관점에서, 해외 진출한 국내 정보통신 중소기업들이 현지 핵심 협력업체로부터 지식획득 과정을 살펴보았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두 기업 간의 관계를 관계자본, 인지자본, 구조자본으로 구분하여, 이와 같은 사회자본 유형이 현지파트너로부터의 지식획득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국내 정보통신 중소기업들이 현지 협력업체로부터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은 사회자본 유형에 따라 서로 달라진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특히 인지자본과 구조자본의 경우에는 협력업체로부터의 지식획득에 모두 유의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으나, 관계 자본은 비유의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는 보유자원이 부족한 국내 정보통신 중소기업들이 해외직접투자를 통해서 자신의 경쟁력강화에 필요한 지식 중 현지 시장 및 제품관련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을, 현지 수직적 협력업체와의 관계에 배태된 사회자본의 크기와 유형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즉, 국내 정보통신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현지 수직적 협력업체와의 관계에 배태된 사회자본의 크기와 유형을 구체화하고, 이들 사회자본유형들이 현지 수직적 협력업체로부터의 지식획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해외진출 국내 정보통신 중소기업들이 현지 수직적 협력업체로부터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협력업체와의 관계에 배태된 사회 자본은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관계자본보다는 인지자본과 구조자본이 클수록, 현지 수직적 협력업체로부터 지식획득이 더욱 활발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에서는 국내 정보통신 중소기업들이 해외직접투자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지식과 경험부족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현지 수직적 협력업체와의 긴밀한 협력관계구축 특히 인지자본과 구조자본을 강화시켜 나갈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해주고 있다.
    한편,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의의를 가진다.
    첫째, 국내 대표적인 기술집약적인 업종인 정보통신산업에 속한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현지 수직적 협력업체로부터의 지식획득과정을 세부적으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연구의의를 찾을 수 있다. 대부분의 기존연구는 합작투자나 전략적 제휴처럼 긴밀한 협력구조 하에서 이루어지는 지식이전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을 뿐, 일반시장거래를 통해 지식을 획득하는 방안인 현지 수직적 협력 파트너로부터의 지식획득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의 국내 정보통신 중소기업들이 현지 수직적 협력기업으로부터 현지시장진출에 필요한 관련 정보와 지식을 획득하고 있음에도, 기존 연구들은 합작투자나 전략적 제휴 등과 같은 방식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을 뿐, 현지 수직적 협력업체로부터의 지식획득과정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드문 형편이다
    둘째, 몇몇 소수의 연구(Yli-Renko et al. 2001; Presutti et al. 2007) 외에는, 중소기업들이 현지파트너로부터 지식을 이전받는 데 있어서 현지파트너의 어떤 관계특성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있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 기존 연구들은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에서 현지 수직적 협력업체와의 관계구축 중요성만을 강조하고 있을 뿐, 수직적 협력파트너와의 관계특성을 구체적으로 구분하여 이를 실증적으로 파악한 연구는 매우 드문 형편이다(Dyer & Singh , 1998; Lane & Lubatkin, 1998; Larsson et al. 1998; Uzzi, 1997). 반면 본 연구에서는 해외 진출한 국내 정보통신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해외진출 정보통신 중소기업과 현지 수직적 협력업체 간 관계특성을 사회자본이론 관점에서 관계자본, 인지자본, 구조자본으로 구체적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 색인어
  • 사회자본, 지식획득, 중소기업, 해외직접투자, 정보통신산업, 시장거래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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