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24433&local_id=10028780
혁신의 생산성 증대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의 산업간 비교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혁신의 생산성 증대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의 산업간 비교 | 2010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이상용(한양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B00173
선정년도 2010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1년 10월 21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1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혁신과 생산성 증대에 영향을 주는 흡수역량과 정보기술 간의 상호작용효과에 대한 연구를 제조업과 서비스업간 비교분석을 통해 실증 분석하였다. 흡수역량에서의 지식 축적 및 공유와 관련된 정보기술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 두 가지 요소들의 상호작용효과가 혁신 및 생산성 증대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정보기술의 역할이 산업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 가정하여 이를 제조업, 서비스업의 산업별로, IT업체와 비IT업체의 업종별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연구해 보았다.

    분석결과 제조업체에서의 정보기술은 R&D투자집약도와 상호작용효과를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조업체에서의 정보기술의 역할은 기술기반 지식의 축적과 강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서비스업체의 정보기술은 R&D인력집중도와 상호작용효과를 일으켰는데 이는 서비스업체에서의 정보기술의 역할은 인적자원의 지식 학습 및 경험의 공유와 강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두 산업의 직접적인 비교를 위해 데이터를 통합하여 분석을 실시한 결과 두 산업 모두 정보기술과 R&D투자집약도의 상호작용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제조업체가 서비스업체보다 그 강도 면에서 더욱 강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 제조업체의 R&D투자로 인한 기술적 지식 습득에 대한 의존도가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정보기술과 기업규모간의 상호작용효과는 제조업체에서는 정(+)의 영향을, 서비스업체에서는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서비스의 표준화 특성과 혁신비용의 특징으로 인해 정보기술 활용수준이 높은 중소기업에서 더 활발한 혁신 활동이 일어나는 것으로 분석된다.

    IT업체의 경우 기업혁신에 있어서의 흡수역량과 정보기술 간의 상호작용효과가 명확하지 않은 반면 비IT업체에서의 기업혁신에 있어서는 정보기술과 R&D투자의 상호작용효과가 정(+)의 영향을, 정보기술과 기업규모와의 상호작용효과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영문
  • This study aims to empirically analyze the interactive relationship between absorptive capacity and information technology (IT) on firms' innovation and performances. Especially, the study focuses on the comparison between manufacturing industry and service industry. In manufacturing industry, we found that IT has interation effect with absorptive capacity that was measured by R&D investment intensity. Contrarily, in service industry, IT has interation effect with absoprtive capacity which was measured by R&D manpower intensity instead of R&D investment intensity. This shows that IT works in favor of techonology based knowledge accumulation in manufacturing industry, while IT is more related to knowledge learning and sharing in service industry. The magnitude of the interaction effect is stronger for manufacturing industry.

    The interaction effect between IT and firm size is positive for manufacturing industry and negative for service industry. This shows that small and medium sized firms have more chances for innovation when they utilze more IT.

    Finally, the interacttion effect between IT and absorptive capacity is not clear for IT firms, while IT has positive interaction effect with R&D investment intensity for non-IT firms.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혁신과 생산성 증대에 영향을 주는 흡수역량과 정보기술 간의 상호작용효과에 대한 연구를 제조업과 서비스업간 비교분석을 통해 실증 분석하였다. 흡수역량에서의 지식 축적 및 공유와 관련된 정보기술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 두 가지 요소들의 상호작용효과가 혁신 및 생산성 증대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정보기술의 역할이 산업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 가정하여 이를 제조업, 서비스업의 산업별로, IT업체와 비IT업체의 업종별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연구해 보았다. 분석결과 제조업체에서의 정보기술은 R&D투자집약도와 상호작용효과를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조업체에서의 정보기술의 역할은 기술기반 지식의 축적과 강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서비스업체의 정보기술은 R&D인력집중도와 상호작용효과를 일으켰는데 이는 서비스업체에서의 정보기술의 역할은 인적자원의 지식 학습 및 경험의 공유와 강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두 산업의 직접적인 비교를 위해 데이터를 통합하여 분석을 실시한 결과 두 산업 모두 정보기술과 R&D투자집약도의 상호작용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제조업체가 서비스업체보다 그 강도 면에서 더욱 강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 제조업체의 R&D투자로 인한 기술적 지식 습득에 대한 의존도가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정보기술과 기업규모간의 상호작용효과는 제조업체에서는 정(+)의 영향을, 서비스업체에서는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서비스의 표준화 특성과 혁신비용의 특징으로 인해 정보기술 활용수준이 높은 중소기업에서 더 활발한 혁신 활동이 일어나는 것으로 분석된다. IT업체의 경우 기업혁신에 있어서의 흡수역량과 정보기술 간의 상호작용효과가 명확하지 않은 반면 비IT업체에서의 기업혁신에 있어서는 정보기술과 R&D투자의 상호작용효과가 정(+)의 영향을, 정보기술과 기업규모와의 상호작용효과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로짓분석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한 결과 정보기술 활용수준은 기업의 혁신을 유발하는데 있어 흡수역량과 상호작용효과를 일으켰으며 특히 산업간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제조업체의 경우 정보기술은 R&D투자와의 상호작용효과를 나타냈으며, 이는 제조업의 혁신에 있어 정보기술의 역할은 새로운 기술과 지식의 습득 및 축적 등의 조직적 흡수역량과 강한 관련성을 가진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서비스업의 경우는 정보기술의 R&D인력과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는데, 이는 R&D인력의 지식과 경험의 공유를 위한 정보기술의 네트워크적 기능이 서비스업체의 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나아가 혁신에 있어서 정보기술과 흡수역량간의 상호작용효과의 산업별 차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에서는 두 산업 모두에서 정보기술이 R&D투자집약도와 상호작용효과를 일으키나 그 강도에서 제조업이 더욱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이는 제조업이 서비스업보다 더욱 기술적 지식에 민감하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기업의 R&D활동과 정보기술 활용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제조업체의 경우 기업혁신을 위해 지속적인 기술의 습득과 개발을 위해 R&D투자활동을 진행하여 조직의 흡수역량을 향상시켜나가되 이와 더불어 정보기술의 활용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다. 정보기술의 활용을 기술적 지식의 효율적인 축적과 활용성에 초점을 두어 개발하는 것이 주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서비스업체의 경우는 기술적 개발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인적자원의 경험과 지식의 습득에 주력하여야 할 것이며 이 때 마찬가지로 정보기술의 활용수준을 높여나간다면 보다 높은 기술혁신 성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이때 정보기술은 인적자원의 경험적 지식의 공유를 원활하게 하여 그 속도, 방향성, 정확도를 향상시켜주는 역할에 초점을 맞추어 활용해 나가야 할 것이다. 정부는 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업에 대한 R&D활동을 지원해야 할 것이며 각 업체의 산업특성에 맞는 투자지원 전략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정보기술 활용수준과 기업규모와의 상호작용효과는 제조업체와 서비스업체가 서로 반대의 결과가 나왔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제조업의 경우는 정(+)의 상호작용효과를 보였지만 서비스업의 경우는 부(-)의 상호작용효과를 보였다. 이는 5장에서 설명하였듯이 제품과 서비스의 특징에 따른 결과일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서비스업체의 지속적인 혁신과 성장을 위해서는 서비스사이언스와 같이 서비스의 본질적인 특징을 개선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학계와 산업계의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가 동반되어야 할 것이다.

    IT업체와 비IT업체간 비교연구에서는 IT업체에서의 정보기술과 흡수역량간의 상호작용효과가 명확하지 않은 반면 비IT업체에서는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비IT업체에서 혁신을 유발하는데 있어 조직의 기술적 지식의 축적과 관련한 정보기술의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비IT업체가 혁신성과를 달성하는데 있어 정보기술의 역할이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비IT업체는 지속적인 IT투자를 통해 경쟁업체와의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으로 혁신을 일으켜 나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통신기술활용수준을 측정하는 과정에서 서열척도를 더미변수로 변환하여 이용하였다. 이는 모델의 단순화를 가져와 정보기술 활용수준에 대한 더욱 심층적인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없었다. 따라서 정보통신기술활용수준을 양적인 변수로 측정하여 연구를 진행할 경우 보다 구체적인 정량적 분석이 가능해질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혁신을 일으키는 요소로 흡수역량을 이용하면서 R&D활동 및 기업규모 등 기업내부 역량에 국한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로 인해 기업의 외부환경과 같은 기업이 속한 산업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였으므로 이를 반영하여 산업의 외부환경의 특성에 따라 기업의 정보기술 활용수준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방향은 혁신 결정요인 연구의 설명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색인어
  • 혁신, 정보기술, 흡수역량, 제조업, 서비스업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