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문화가정의 학생들에게 체육수업을 제공하고, 이를 토대로 다문화사회에 적합한 다문화수업 모형을 개발하여 다문화가정의 학생들이 즐거운 학교생활과 사회적응력을 높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 다문화가정의 학생을 위한 통합 체육수업 모형을 ...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의 학생들에게 체육수업을 제공하고, 이를 토대로 다문화사회에 적합한 다문화수업 모형을 개발하여 다문화가정의 학생들이 즐거운 학교생활과 사회적응력을 높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 다문화가정의 학생을 위한 통합 체육수업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체육수업 참여자의 특성과 운영자 측면 및 체육수업 운영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등을 토대로 다문화 통합 체육수업 모형을 개발하였다.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통합 체육수업 모형 개발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수업 참여자의 특성으로 학생 측면에서는 연구참여자의 이해와 체육수업에 대한 학생의 인식으로 체육수업의 문제점, 체육수업의 가치가 도출되었다. 둘째, 체육수업 운영자의 특성으로 교사측면에서는 다문화 가정 학생을 만나기 전의 교사 인식으로 방법 중심의 학습 지향, 모형 중심의 학습 지양, 준비성이 부족한 체육수업, 다양한 프로그램의 부족 현상이 드러나고 있었다. 그리고 다문화 가정 학생을 만난 후의 교사 인식에서는 협동학습의 구조 활동, 수업의 준비와 긍정적 태도의 형성, 다양한 프로그램의 구안 등이 도출되었다. 셋째, 체육수업 운영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으로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에서는 심신 발달의 증대, 사회적 상호작용의 증대, 자신감 획득의 기회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체육수업의 문제점으로는 획일적인 교수․학습, 수업내용의 흥미와 다양성의 결여가 도출되었다. 좋은 체육수업을 위한 기대 부분에서는 시설 및 교구의 확보, 우수 교사와의 만남, 다양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수업 참여기회의 확대 등이 제안되었다. 넷째, 다문화 학생을 위한 통합 체육수업 모형의 개발에서는 위에서 제시된 첫째, 둘째, 셋째의 연구 결과와 체육수업의 가치, 체육 현상의 관점에서 들여다 본 다문화사회 체육의 역할, 통합 체육수업의 이해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학업지원 프로그램, 창의적인 신체활동 프로그램, 체육 교구의 확보, 교사교육 등을 모형의 핵심 범주로 구성하였다.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위한 통합 체육수업 모형의 활용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 체육수업을 통한 다문화수업 모형 개발은 학문적 분야의 교육활동에 기여할 수 있다. 다문화가정에 대한 국가적 관심과 교육학 유아교육, 도덕교육, 사회학 등의 학문 분야에서의 다학문적 접근과 학제적 연구의 시발점인 동시에 연구참여자의 내면적인 이해를 통해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기본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둘째, 통합 체육수업을 통한 다문화수업 모형 개발은 인력 양성 및 사회적 측면에 기여할 수 있다.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한국인 가정의 자녀들에 비해 언어 소통의 어려움과 문화의 상대성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자칫 마음의 상처를 심하게 받을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이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한국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비행청소년으로 자라나는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그러나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통합 체육수업 모형의 개발은 다양한 활동이 포함된 직․간접적인 교수활동과 체험활동이 포함된 통합 체육수업을 통해 다문화가정의 학생들이 학교생활과 한국사회에 잘 적응하도록 안내할 것이다.
셋째, 다문화가정 학생의 체육수업을 통한 다문화수업 모형의 개발은 학교 체육수업에서 소극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적극적인 참여는 물론 학교생활의 적응에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