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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간 정보격차 진단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국가간 정보격차 진단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 2011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이호형(계명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B00284
선정년도 2011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2년 10월 31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2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성공적인 정보화 지원사업과 전자정부, 전자무역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개발도상국의 정보화 수준을 파악하여 이에 맞는 정보화 사업을 전개해야 한다. 그러므로 개발도상국의 정보화 수준을 면밀하게 검토할 수 있는 진단 모형 개발이 필요한 것이다.
    본 연구는 개발도상국에 맞는 정보화 수준 평가 항목을 개발하였다. 한국의 정부기관 및 기업체에서 활용 중인 정보화 수준 평가와 관련한 평가 항목들과 개인의 정보화 수준 요인을 측정하기 위해서 사용된 측정 변수들을 살펴보고 개발도상국 정보화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항목을 새롭게 도출하였다.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개발도상국은 정보화 응용, 정보화 활용을 정보화 활용 부분으로 통합하고 정보화 전략 4개, 정보화 환경 4개, 정보화 기반 13개, 정보화 활용 8개 항목으로 평가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개발도상국 정보화 수준의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해 국내 정보통신 관련 기업 임직원 19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기술적 통계분석 결과 정보화 전략 부문에 해당되는 평가항목의 중요도가 낮고, 정보화 활용 부문에 해당되는 평가항목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결과 정보화 전략 수준이 정보화 활용 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지만 정보화 전략 수준이 환경 수준과 기반 수준을 매개변수로 하여 정보화 활용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보화 환경 수준은 정보화 활용 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기반 수준을 매개변수로 하여 정보화 활용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표준화 경로계수를 이용하여 경로의 크기를 직접적으로 비교하였다. 정보화 환경 수준 → 정보화 활용 수준은 0.449로 정보화 기반 수준 → 정보화 활용 수준의 0.365보다 크게 나타났다. 정보화 환경 수준이 기반 수준보다 정보화 활용 수준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정보화 전략 수준은 기반 수준(0.235)보다 환경 수준(0.584)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친다.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보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개발도상국의 정보화 기반 수준이 높으면 정보화 활용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자명하다. 하지만 개발도상국의 정보화 전략 수준과 환경 수준을 높여주는 것이 당장의 정보화 기반 수준을 높이는 것 보다 장기적으로 정보화 활용 수준을 높이는데 더 큰 영향력을 미친다.
    현재 개발도상국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에서 통신망 구축, PC 보급 등 정보화 기반 확충을 도와주고 있다. 국가간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대한민국 IT 봉사단 파견사업도 해당국의 정보화 활용 수준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좀 더 장기적인 개발도상국 정보격차 해소는 정보화 전략 수준과 환경 수준을 높여줄 때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정보화 전략 수준은 개발도상국 정부 관계자를 대상으로 정보화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정보화 추진 목표 수립에 관한 교육을 도와줘야 한다. 정보화 전략 계획의 수립과 정보화 전략 계획의 실천은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와 ISP(Information Strategy Planning)의 교육을 통해 수준을 높여줄 수 있다.
    정보화 환경 수준은 정보화 관련 법제도의 구축, 정보화 관련 교육훈련, 정보 불평등 해소 노력을 우리 정부가 도와 줄 수 있다.
  • 영문
  • In this study informatization lndex was developed to meet the developing countries. Informatization index measuring Korean government agencies, businesses, and personal variables were examined. And we have newly derived the index of informatization to evaluate the developing countries. Converging the results of the experts' opinions, we have got to the conclusion that 4 items of Information Strategy, 4 items of the information environment, 13 items of information-base, and eight items of information utilize would be appropriate to evaluate the informatization of developing countries.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성공적인 정보화 지원사업과 전자정부, 전자무역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개발도상국의 정보화 수준을 파악하여 이에 맞는 정보화 사업을 전개해야 한다. 그러므로 개발도상국의 정보화 수준을 면밀하게 검토할 수 있는 진단 모형 개발이 필요한 것이다.
    본 연구는 개발도상국에 맞는 정보화 수준 평가 항목을 개발하였다. 한국의 정부기관 및 기업체에서 활용 중인 정보화 수준 평가와 관련한 평가 항목들과 개인의 정보화 수준 요인을 측정하기 위해서 사용된 측정 변수들을 살펴보고 개발도상국 정보화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항목을 새롭게 도출하였다.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개발도상국은 정보화 응용, 정보화 활용을 정보화 활용 부분으로 통합하고 정보화 전략 4개, 정보화 환경 4개, 정보화 기반 13개, 정보화 활용 8개 항목으로 평가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개발도상국 정보화 수준의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해 국내 정보통신 관련 기업 임직원 19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기술적 통계분석 결과 정보화 전략 부문에 해당되는 평가항목의 중요도가 낮고, 정보화 활용 부문에 해당되는 평가항목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결과 정보화 전략 수준이 정보화 활용 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지만 정보화 전략 수준이 환경 수준과 기반 수준을 매개변수로 하여 정보화 활용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보화 환경 수준은 정보화 활용 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기반 수준을 매개변수로 하여 정보화 활용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표준화 경로계수를 이용하여 경로의 크기를 직접적으로 비교하였다. 정보화 환경 수준 → 정보화 활용 수준은 0.449로 정보화 기반 수준 → 정보화 활용 수준의 0.365보다 크게 나타났다. 정보화 환경 수준이 기반 수준보다 정보화 활용 수준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정보화 전략 수준은 기반 수준(0.235)보다 환경 수준(0.584)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친다.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보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개발도상국의 정보화 기반 수준이 높으면 정보화 활용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자명하다. 하지만 개발도상국의 정보화 전략 수준과 환경 수준을 높여주는 것이 당장의 정보화 기반 수준을 높이는 것 보다 장기적으로 정보화 활용 수준을 높이는데 더 큰 영향력을 미친다.
    현재 개발도상국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에서 통신망 구축, PC 보급 등 정보화 기반 확충을 도와주고 있다. 국가간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대한민국 IT 봉사단 파견사업도 해당국의 정보화 활용 수준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좀 더 장기적인 개발도상국 정보격차 해소는 정보화 전략 수준과 환경 수준을 높여줄 때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정보화 전략 수준은 개발도상국 정부 관계자를 대상으로 정보화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정보화 추진 목표 수립에 관한 교육을 도와줘야 한다. 정보화 전략 계획의 수립과 정보화 전략 계획의 실천은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와 ISP(Information Strategy Planning)의 교육을 통해 수준을 높여줄 수 있다.
    정보화 환경 수준은 정보화 관련 법제도의 구축, 정보화 관련 교육훈련, 정보 불평등 해소 노력을 우리 정부가 도와 줄 수 있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의 결과를 이용하여 공적개발원조 수원국의 정보화수준에 대한 진단이 가능하다. 정보화진단에 관한 기존의 연구모형이 선진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본 연구의 결과는 공적개발원조 수원국을 포함하여 개발도상국의 정보화수준 진단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에도 기여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공적개발원조 사업의 효과성 증진에 기여할 것이다. 특히 한국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기술역량을 ODA사업을 통하여 개발도상국에게 전달할 때 수원국의 국가경제 및 사회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장점이 기대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정보격차 해소방안을 위한 기초 연구자료로 제시할 수 있다. 많은 국가의 경우 정보화의 범위가 정책,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력을 포함하여 포괄적으로 정의되고 있기 때문에 수원국의 입장에서는 그들의 정보화전략을 수립하는데 본 연구의 결과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로 공적개발원조 수원국의 정보화 현황을 파악하여 해당 국가의 정보화 발전을 위한 기초연구자료를 구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정보화격차에 관한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방향성을 찾기 위한 사전적인 연구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정보화수준이 높은 국가와 그렇지 않은 국가의 격차원인이 어디에서 발생하는지, 그러한 원인들은 시스템적인 원인인지, 아니면 개별국가의 특정한 상황에 기인한 것인지를 규명하는 국가간 정보화격차 해소를 위한 연구의 단초를 제공할 수 있다.
    연구성과는 정보화에 관한 학술지(정보기술아키텍처연구, 통상정보연구, 정보화정책)에 게재할 것이다. 또한 국제협력단 (KOICA)의 공적개발원조 사업수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전자정부, 전자무역 수출 등 우리나라의 정보시스템 수출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여 IT 산업에서의 활용도가 높을 것이다.
  • 색인어
  • 정보격차, 정보화, 개발도상국, 공적원조개발, 정보화 수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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