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 분석(SNA, Social Network Analysis)은 최근 여러 학문 분야에 빠른 속도로 그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기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 기법은 인류, 생물, 물리, 신문방송, 경제, 지리, 정보, 조직연구, 사회심리, 사회언어 분야에 ...
소셜 네트워크 분석(SNA, Social Network Analysis)은 최근 여러 학문 분야에 빠른 속도로 그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기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 기법은 인류, 생물, 물리, 신문방송, 경제, 지리, 정보, 조직연구, 사회심리, 사회언어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다. 최근에는 테러리스트 네트워크 분석와 같은 사회범죄를 분석하는 것뿐만 아니라, 신약개발을 위한 단백질 상호작용 네트워크, 특허분석, 참고문헌, 인용자분석, 표절 분석과 같은 새로운 학문 융합분야에도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 과제는 다양한 분야의 사회네트워크 분석을 통해서 다방면에서 활용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각 분야별 활용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마케팅 분야에서는 소비자의 소셜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과 이를 통한 제품의 확산 분석(Diffusion Analysis)에 활용 될 수 있다. 기술혁신, 모방개인의 잠재 능력과 네트워크 측면에서 확산 모델을 설정하여 분석할 수 있다. 이메일, 메신저, 휴대폰, SMS, 직접대면 등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개인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무엇인지를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서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어떤 제품이 어떻게 확산되는가를 예측할 수가 있다.
(2) 경영정보학분야에서는 정보기술의 기술수용이나 기술채택에 소셜 네트워크가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볼 수가 있다. 특히 Web 2.0을 기반으로 한 블로그나, 트위터나 미투데이 같은 마이크로 블로깅을 통한 네트워크를 분석함으로써, 사회구성원들 간의 정보 교류나 정보 및 새로운 기술 전파의 형태를 알 수가 있다.
(3) 마케팅이나 경영정보학에서의 이러한 네트워크 분석을 위해서는 산업공학과 통계학의 분석기법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기법에는 다차원척도(MDS, Multidimensional Scaling), 네트워크군집화(Network Clustering), 군집화(Clustering) 기법뿐만 아니라, 다양한 데이터마이닝 기법 즉, 로지스틱 회귀(Logistic Regression), 신경망분석(Neural Networks ), SVM(Support Vector Machines), 베이지안 기법(Naive Bayes, Bayesian Networks),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s) 기법을 이용하여 각 사회현상에 대한 데이터들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분석을 할 수 있다.
(4) 교육적 측면에서 보면 본 연구는 사회 네트워크 전반에 걸친 정성적 및 정량적 연구로 사회 네트워크와 관련된 논문을 준비하는 대학원 학생의 강의 및 세미나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대학원 학생에게는 연구조사방법론이 중요한 교과목이고 연구 수행의 결과로 나타나는 연구방법론에 대한 자료의 정리는 논문을 준비하는 대학원 학생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사회 네트워크를 분석하는데 적용되는 방법론은 본 연구의 참여교수는 물론 석박사과정의 대학원생에게도 주지시켜서 향후의 여러 가지 유형의 연구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5) 정보 획득 효과: 네트워크라는 관계망을 분석하여 이전에 가질 수 없었던 관계 정보를 얻게 되는 효과이다. 네트워크 분석을 통하여 이전에 알지 못했던 사람들과의 관계와 정보를 탐색하는데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취득한 다양한 출처의 자료를 정확하게 분석함으로써 고급 정보를 창출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본 연구의 전문가 그룹 간의 평가(Peer Evaluation)의 다양한 행태를 분석하여 전문 학술지의 논문평가 시스템 개선에 도움을 줄 것이다.
(6) 마케팅 지원 효과: 제품/서비스 네트워크 분석을 통하여 같은 네트워크에 속한 개체들끼리의 정서적 지원, 물질적 지원, 상품 확산(Diffusion), 구전 효과를 알 수 있으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7)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 효과: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하여 개인이나 조직이 정보나 특정 자원에 접근할 기회를 제공하는 효과가 있다. 한 네트워크상에서의 행위자의 위상을 찾아서, 연결망의 결속, 중앙성, 구조적 속성, 결속 집단을 분석하여 행위자가 속해 있는 네트워크에서의 역할을 규명할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향후 조직경영을 위한 정책수립에 활용될 수 있다.
(8) 목표고객 관계관리 효과: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하여 네트워크 안에서의 구성원들의 중심성, 연결성, 영향성을 파악함으로써 목표 고객을 설정, 관리하는 전략을 효율적으로 수립하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목표고객의 설정과 관리는 기업의 신제품 출시(예를 들면, 스마트 폰)에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고객 네트워크를 예측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정보 전달 및 효과적인 제품의 확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런 목표 고객관리는 기업에서 영향력 있는(또는 중심성이 높은) 고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하는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