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26604&local_id=10048751
장르에 따라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의 교사 발문 탐구 ; 픽션과 논픽션을 중심으로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장르에 따라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의 교사 발문 탐구 ; 픽션과 논픽션을 중심으로 | 2011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심향분(성균관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B00316
선정년도 2011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3년 02월 26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3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는 픽션과 논픽션 이라는 장르에 따라 그림책 읽기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교사의 발문의 역할에 대하여 탐구고자 한자. 따라서 본 연구자는 장르에 따라 그림책 읽기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아동들의 반응에 대한 교사의 발문의 의미와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6세 아동 5명과 함께 픽션과 논픽션 그림책을 소집단 맥락에서 읽는 상황을 참여관찰하는 질적 연구방법을 선택하였다.
    본 연구에서 교사는 논픽션 그림책의 선택과 읽기 과정에서 특히 어려움을 지니고 잇엇다. 그림책의 선정과 선택된 그림책 읽기를 위한 발문의 계획은 아동들의 반응을 수용해주고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그림책읽기 맥락을 조성하는데 중요성을 지닌다. 장르에 따라 그림책 읽기에서 교사는 발문에 따라 아동들의 반응을 활성화시키며 수용해줌으로써 그림책에서 다루고 있는 이야기뿐 아니라 정보에 대하여 아동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장르에 따라 그림책 읽기에 있어서 교사의 발문은 특히 중요성을 지닌다.
  • 영문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questions of teacher during the reading of fiction and nonfiction picturebooks for children. Thus I tried to understand the meaning and role of teacher's question in the process of reading picturebooks by genre. This study is based on qualitative research. I have observed five six-year-old children and teacher within the context of shared fiction and nonfictionl picturebook in a small group for six months.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is study, I realized teacher has had to hard to select and read the nonfiction picturebooks. Selection the picturebooks and plan of qustion about content of picturebook teacher select and read with children is infortant for made reading context. various teacher's roles during the reading picturebooks by genre is flexibly have the point of view about information and read to nonfiction picturebooks, look for various picturebooks, inquire something and accept children's response, and communicate with children through informations children have. This study will help teacher to realize how the importance of their role of the picturebook reading with children is, especially teacher's question during read the picturebook by genre.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그림책에 있어서도 픽션과 논픽션은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이 다르며 텍스트 구성방식에 있어서도 그 차이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이야기책, 정보책, 정보이야기책 등 텍스트의 유형에 따라 아동들은 다르게 반응하므로 다른 글의 형식을 지니고 있는 텍스트 읽기를 시도할 때는 아동들 뿐 아니라 교사 역시 다른 관점을 지니고 읽기를 진행하여야 한다.
    아동들의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의 탐색은 저절로 이루어지기보다는 장르에 따른 교사의 차별적인 노력과 계획이 요구되며 이 때 아동들을 향한 발문은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읽기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교사가 아동들을 향해 던지는 발문은 아동들의 읽기경험과 상호작용의 방향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발문이란 단순히 학습을 목적으로 아동들의 지식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질문과 달리, 아동들이 주체적으로 사고활동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적 표현으로서 텍스트에 따라 관점과 태도를 달리하여 바라볼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하며, 교사와 아동, 아동과 아동, 아동과 텍스트 간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의 통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자는 픽션과 논픽션의 장르적 차이를 인식하고 그림책을 읽어주는 과정에서 교사의 발문은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관하여 탐구할 필요성을 지녔다.
    내용을 상기시키기 위한 발문이나 생각을 이끌어내기 위한 발문 등 다양한 발문을 통해 아동들의 반응을 촉진함으로써 아동들이 이야기내에서 단순히 바라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해나가는 존재가 되도록 도울 수 있다. 그러므로 일방적인 단답식의 질문이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한 교사주도적인 발문이 아니라 균형을 맞춘 조화로운 발문을 구성할 필요가 있었다.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드러나는 유아들의 문학적 반응에 대하여 Sipe(2008)는 다섯가지 개념적 범주를 제시하고 있는데,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이러한 다양한 범주에 해당하는 반응들이 나타날 수 있도록 교사의 발문을 준비하고 아동에 대한 배려와 반응의 수용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장르에 따라 그림책 읽기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논픽션 도서 선정과 읽기에 대해 특히 어려움을 지니고 있었다. 논픽션 그림책 읽기과정에서 교사는 발문을 통해 초점맞추고자 하는 정보를 알리기도 하고 아동들이 지니고 있는 지식을 떠올려 다양한 정보와의 연계를 시도할 수 있도록 맥락을 조성할 수 있다. 이 때 교사는 단순히 준비된 내용을 나열하거나 설명하기 위한 발문보다는 수용적인 발문을 통해 확산적 사고를 유발하는 상호작용을 일으킬 때, 아동들의 정보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동기유발함으로써 적극적인 정보 탐색과 더불어 또래들과의 정보 교류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그들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정보들을 펼쳐 정보의 재구성을 시도할 수 있는 맥락을 창출한다는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하겠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그림책은 장르의 차이에 따라 글을 구성하는 방식에서 차이를 나타내고, 이것은 아동들의 읽기 과정에 영향을 준다. 아동들이 다양한 형식의 그림책을 감상하며 그 과정에서 생각이 발산적으로 표현되기 위해서는 그것을 촉발시켜줄 수 있도록 아동들의 반응을 수용해주고 확산적인 발문을 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동들에게는 단편적인 활동중심적인 그림책 읽기가 아니라 다양한 장르의 그림책을 해석적으로 읽으며 또래와 상호작용적으로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교사들은 이러한 기회를 아동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정보를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이다. 교사들은 경험부족과 인식부족으로 반문의 조직에 대하여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고 이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필요로 하고 있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 결과는 그림책 읽기를 계획하는 교사들에게 아동들에게 긍정적인 언어적인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어떠한 방식으로 발문을 계획하고 제시할 수 있을지에 관한 실천적인 지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색인어
  • 그림책, 장르, 픽션, 논픽션, 교사, 발문, 아동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