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27397&local_id=10048233
STEAM 교육形 초등학교 디자인교육프로그램 개발: 과학 및 예술을 중심으로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STEAM 교육形 초등학교 디자인교육프로그램 개발: 과학 및 예술을 중심으로 | 2011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김하림(경북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G00065
선정년도 2011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3년 04월 30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3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STEAM이라는 용어는 1990년대 미국 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이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의 약칭으로 사용하면서 현재 교육 분야에서는 교과 간의 통합적인 접근을 의미하는 STEM 교육에 A(art)를 첨가한 것이다.
    개정 교과서에서 ‘과학의 탐구 활동’이 강화되면서 학생들의 창의적 욕구를 성취시키고 체험활동과 지적활동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과학(생물)과 예술(미술, 건축, 디자인) 기반의 STEAM 교육형 디자인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과학(생물)과 예술(미술, 건축, 디자인) 기반의 STEAM 교육 프로그램은 과학을 쉽게 재미있게 이해하고 유용한 정보와 지식을 창출하고 이를 자율적으로 활용할 줄 아는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하도록 탐구형 인재양성에 연구의 궁극적 목표를 둔다.
    과학과 예술 기반의 STEAM 교육형 디자인프로그램은 초등학교 4~6학년 과학교과 내 생명과학을 중심으로 미술, 건축, 디자인의 연계성을 추구한다. 과학탐구 활동을 수행한 후 이를 미술ㆍ건축ㆍ디자인 등의 창작 활동으로 표현하여 작품을 만들도록 함으로써 과학과 예술을 접목한 STEAM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창의체험 등의 특별활동과 현 교육과정의 변형을 통한 90분 수업을 기본으로 한다. 과학 및 예술을 중심으로 한 STEAM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연구 방법은 문헌 분석을 기초로 이루어진다.
    STEAM 교육 디자인 프로그램의 개발은 한국과학창의재단(2012)에서는 감성적 체험과 창의적 설계를 기반으로 하며, 주제중심으로 전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거나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 것으로 교육과정 재구성,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 후 활용형의 수업 모형을 기초로 김자림(2012)의 학습모형도를 활용한다.
    과학-예술 중심 STEAM교육 디자인 프로그램 개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 까지 과학교과의 단원 분을 통하여 생명과학 영역 내 식물단원은 4학년 1학기 3단원 식물의 한살이, 4학년 2학기 4단원 식물의 세계, 5학년 1학기 3단원 식물의 구조와 기능, 6학년 1학기 3단원생태계와 환경을 선정하였다.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 미술과 교사용 지도서의 연간계획서를 비교하여 5,6학년 교과 대단원의 순서를 중심으로 3,4학년을 분석하여 주제와 기법들을 고찰한다. 이를 본 연구에서 디자인의 미적요소 색, 선, 모양/형태, 질감, 공간과 미적원리에는 균형, 강조, 비율, 움직임, 리듬/반복/패턴 등을 중심으로 활동안을 계획한다.
    생명과학 내 식물 9차시를 선별하고, 과학 학습목표 달성을 목적으로 미술 영역의 학습 목표는 미술단원 목표를 차용하여 미적체험, 표현, 감상을 중심으로 STEAM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90분 단위 9개 프로그램의 활동명은 식물사전, 세포증식, 식물상자, 액세서리걸이, 내가 만든 주머니, 자연의 색찾기, 나는 누구일까요, 꽃길 걷기, 식물관 안내이다. 이들 주제는 기초디자인, 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환경디자인, 통합디자인을 영역 안에서 다양한 재료와 표현기법들을 활용하여 전개된다.
    과학-예술 중심의 STEAM 교육 디자인프로그램은 재료와 도구의 다양성을 통해서 과학적 지식의 깊이와 미술표현의 창작을 더욱 발전시키는 융합 프로그램으로 확장될 수 있다. 창의체험 활동과 같은 다양성을 갖춘 그룹에서는 구성원들의 논쟁을 통해 보다 독창적이고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의 학업적 성취도면에서 타교과와의 연관능력, 과학적 개념형성, 호기심과 협동성과 같은 과학에 대한 태도면에서 효과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영문
  • STEAM Education means that Art is added to STEM Education. STEM is derived from the initial of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since the term is used in papers of National Science Foundation 1990’s. STEAM education added to Art pursues the personal growth of creativity, communication skill, caring mind as well as knowledge
    This also presents that the needs for integrated program to keep balance between experience activity and intellectual progress are extending by Emphasizing ‘a study of science’ in the revised edition textbook.
    For this reason and educational circumstances, Elementary school Design Program based on Science & Art for STEAM Education is developed. STEAM education Design Program is designed for the creative experience club activity, the 4th~6th grade student, 90mins class based on an analysis of elementary science & art textbook.
    The life science subjects are connected on design principle and factors. This Program is organized with understanding about life science and design principle.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문화시대라고 하는 21세기에 경제분야에서 문화는 디자인으로 통한다. 디자인 환경의 강화로 일상생활에서도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디자인 산업이 중시되면서 조기 디자인 교육이 요구된다. 예술영역에서도 기존의 표현중심의 교과활동이나 전문특기 교육이 아닌 실생활과의 접목을 강조하면서 교육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또한 창의인재양성이라는 목표하에 STEAM 교육이 부상하면서 예술교육의 타교과와의 통합교육이 학습자의 전체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력을 증진시킨다고 본다. 과학 예술 중심의 융합 디자인프로그램이 현 교육계에 문제로 지적되는 이공계 기피나 과학 기술에 대한 흥미저하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며 스스로 탐구하여 성취감을 맛봄으로써 자신감을 고취시키고 협동작업을 통한 소통과 배려의 인성을 키워줄 것으로 보고 과힉 교과내 생명과학과 예술 중심의 STEAM 교육 디자인프로그램 학습계획안을 개발하였다. 이 모형을 통하여 학생들은 생명과학 영역에서 교과주제와 관련한 여러가지 디자인 제품을 설계 제작함으로써 과학교과 개념 및 디자인 원리와 요소를 이해하게 된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과학 교과 내 생명과 연관된 4학년 1학기 3단원 식물의 한살이, 4학년 2학기 4단원 식물의 세계, 5학년 1학기 3단원 식물의 구조와 기능, 6학년 1학기 3단원생태계와 환경 단원을 중심으로 STEAM 디자인교육프로그램 학습안은 9개의 주제로 본 수업은 90분 단위로 진행되다. 미술교과의 활동명은 식물사전, 세포증식, 식물상자, 액세서리걸이, 내가 만든 주머니, 자연의 색찾기, 나는 누구일까요, 꽃길 걷기, 식물관 안내이다.
    이들 주제는 기초디자인, 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환경디자인, 통합디자인을 영역안에서 다양한 재료와 표현기법들을 활용하여 전개된다.
    예술과 과학은 상호작용을 통해서 서로 다른 방법론들을 공유하며, 관심과 이해를 증진시켜 새로운 발전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므로 본 연구의 융합 프로그램은 재료와 도구의 다양성을 통해서 단편적 프로그램의 활용이 아닌 과학적 지식의 깊이와 미술표현의 창작을 더욱 발전시키는 융합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것이다.
    과학교과 교사와 미술교과 교사와의 협동수업이 가능하므로 현 교육과정 내에서 활동과정의 편성이 유리할 것으로 본다. 모든 수업은 아니더라도 각 학문들이 한 학기의 교과과정에서 각 학문들이 서로 융합되는 학습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다면 학생들의 학업적 성취도면에서 타교과와의 연관능력, 과학적 개념형성, 호기심과 협동성과 같은 과학에 대한 태도면에서 효과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색인어
  • 생명과학 과학_예술 융합인재교육 디자인프로그램 통합교육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