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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패키지 상품구매의 새로운 경향: 소셜커머스의 허와 실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여행패키지 상품구매의 새로운 경향: 소셜커머스의 허와 실 | 2011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김민철(한양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B00517
선정년도 2011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3년 02월 28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3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소셜커머스의 시장규모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리서치의 조사결과를 보면 소셜커머스를 신뢰한다고 답변한 것은 이용경험자의 35.5%, 비이용자의 13.2%에 머물러 있다.

    이것은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데 신뢰도가 큰 장벽으로 작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구매취소나 환불에 대한 어려움과 서비스를 제공받더라도 정상가격 구매자와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한다고 생각하게되는 경우도 많은 편이다.

    그러므로 소셜커머스 판매제품 및 서비스의 신뢰도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결과 최소구매수량 이상 판매가 되어 거래가 성립된 여행상품 중에서 취소/횐불규정, 여행일정 변경유무, 숙박호텔명 및 등급, 유류세, 공항세 포함여부 및 금액, 가이드/기사 팁 포함 여부 및 금액, 쇼핑횟수와 방문쇼핑장소 등이 제대로 명시되지 않은 상품이 20% 이상 되었다.

    특히 소셜커머스 업체와 중소 여행사들이 해외 단체여행상품을 기획 판매하면서 소비자가 필수적으로 부담해야 하는 세금과 경비를 별도로 기재해 낮은 가격처럼 보이게하는 ‘눈속임'편법을 이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앞으로 소셜커머스를 통한 여행시장의 성장세를 지속하기위해서는 소셜커머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소비자와의‘신뢰’구축이므로 고객과의 관계(소셜)를 통해 신뢰를 다지는데 우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영문
  • There is a lack of consumer trust in social commerce in spite of the rapidly expanding social commerce market of South Korea. According to recent online survey, only 35.5 percent of users and 13.2 percent of non-users trust social commerce.

    This may indicate that consumer trust is a key factor in driving social commerce. In fact, a part from the difficulty of canceling payment on purchased items or claiming a refund, people tend to believe that if they use social network sites for purchasing products they will not be able to get a full range of services as consumers.

    Therefore, it is crucial to build consumer trust in social commerce.

    The research found that over 20 percent of travel package products which were sold through social network sites did not contain detailed information such as a cancellation & refund policy, a change of a travel schedule, a name & level of a hotel, fuel surcharges, airport taxes, service charges for travel guides and drivers, the number of shopping times and shopping places.

    In other words, when social commerce providers and small travel agencies sell travel package products on social network sites they hide mandatory taxes and surcharges to make their products look more attractive to consumers.

    Thus, the research would suggest that consumer trust is extremely significant not simply for building positive relationships between travel agencies and their customers but also for the continued growth and expansion of South Korean travel and tourism industry through social commerce.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소셜커머스 업계는 온라인을 통한 대량구매 형식으로 시중보다 물건을 저렴하게 구매할수 있다는 전략이 소비자들에게 인식되면서 2011년 1조원에서 2012년 2조원으로 시장규모가 매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SK텔레콤과 신세계 등 대기업이 소셜커머스 시장에서도 속속진출하고 있고, 타 분야에서 진입장벽이 낮고 사업전망이 좋은 것으로 인식되면서 약 1,000여 개 업체가 난립하고 있다. 특히 외국 소셜커머스업체의 인수합병을 통한 지역적 확장을 동반하였으며 아울러 제품군의 다양화를 가져오고 있다. 즉 홈쇼핑이 그러했던 것처럼 일반 소비재 상품을 넘어 여행상품까지 확장되고 있는 것이다.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소셜커머스의 시장규모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리서치의 조사결과를 보면 소셜커머스를 신뢰한다고 답변한 것은 이용경험자의 35.5%, 비용자의 13.2%에 머물러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데에 신뢰도가 큰 장벽으로 작용한다는 것이 드러난 바 있다. 실제로 구매취소나 환불에 대한 어려움, 서비스를 제공받더라도 정상가격 구매자와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했다고 생각하게되는 경우도 많은 편이므로 소셜커머스 판매제품 및 서비스의 신뢰도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여행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현황과 여행사의 판매내용(여행상품의 세부 명시내용이나 판매조건) 등을 살펴보고, 소셜커머스를 통해 여행상품을 구매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문제를 파악하여 현재 소비자관련 법령의 보호규정 미적용에 따른 여행상품 구매자의 피해를 방지하고, 향후 여행상품관련 소셜커머스의 성장 전망 및 시사점 도출이 가능하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최소구매수량 이상 판매가 되어 거래가 성립된 소셜커머스 여행상품 중에서 취소/횐불규정, 여행일정 변경유무, 숙박호텔명 및 등급, 유류세, 공항세 포함여부 및 금액, 이드/기사 팁 포함 여부 및 금액, 쇼핑횟수와 방문쇼핑장소 등이 제대로 명시되지 않은 상품이 20% 이상 되었다. 특히 소셜커머스 업체와 중소 여행사들이 해외 단체여행상품을 기획 판매하면서 소비자가 필수적으로 부담해야 하는 세금과 경비를 제외한 가격을 기재해 낮은 가격처럼 보이게하는‘눈속임'편법을 이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공정거래위원회 고시에 따르면 해외 단체여행상품을 판매할 때에는 공항이용료, 현지 가이드 비용, 여행자보험료 등 소비자가 반드시 지급해야 하는 금액을 판매가격에 포함해 표기해야 하지만, 일부 업체들은 제대로 이를 명시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소셜커머스는 현지에서 필수적으로 발생하는 비용(필수관광지 입장료, 공항세, 가이드/운전기사 팁 등) 을 판매가격에 포함하지 않고 '불포함사항'에 기재함으로써 이 경우 판매가격은 대형 여행사보다 저렴해보일 수 있지만 알고 보면 소비자가 현지에서 반드시 지불해야하는 추가 비용이 많게는 100달러 이상까지 추가비용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었다.
    2012년 소셜커머스 여행시장 규모는 2,000억원대로, 현재 국내 8000개 여행사 중 상위 10개 기업의 매출과 비슷할 정도로 매년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각 소셜커머스 업체의 매출에서 여행상품 판매를 통한 비중도 크게 늘어, 티켓몬스터의 경우 여행시장 점유율이 45% 수준이고 쿠팡 25%, 그루폰과 위메프가 각각 15%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소셜쇼핑을 통해 여행상품을 구입하는 경향이 확산되고 있는 데다, 여행상품 판매가 수익률도 높아 관련업계가 마케팅을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소셜커머스를 통한 여행시장의 성장세를 지속하기위해서는 소셜커머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소비자와의‘신뢰’구축해야 하므로 고객과의 관계(소셜)를 통해 신뢰를 다지고, 만족도를 제고시키기위해서 더욱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색인어
  • 소셜커머스, 여행패키지 상품, 소비자, 소셜네트워크,사회적 상호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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