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27529&local_id=10047910
재일(在日)제주인 기업가의 사회적 배경 연구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재일& #40;在日& #41;제주인 기업가의 사회적 배경 연구 | 2011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고광명(제주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B00177
선정년도 2011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3년 02월 28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3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 유형에 따른 재일제주인 기업가의 사회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 대한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재일제주인 기업가는 1세에 해당되는 연령이 많음을 알 수 있고, 현재까지 후계자를 결정하지 못하고 경영권을 계속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재일제주인 기업가는 북제주군 출신자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오사카지역에서 기업가활동을 영위하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재일제주인 기업가는 일본 사회 속에서 고학력을 가진 기업가를 중심으로 기업가활동을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재일제주인 기업가는 종업원 수가 적은 소규모 형태로 운영하는 개인경영이 많았지만 최근에 들어 기업규모가 확대되면서 법인회사 경영형태로 변화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들은 최근 기업가의 사회적 배경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되는 시기에 국내외 기업가(경영자)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재일제주인 기업가들은 기업가 유형에 따라 기업가의 사회적 배경이 다르게 나타난다는 사실을 새롭게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결국 본 연구는 향후 재일한인 사회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관심을 가지게 된다면, 제주사회와 재일 제주인사회의 생산적인 교류를 모색함은 물론 향후 한․일간의 발전적 관계증진에 밑거름이 될 것이다.
  • 영문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ocial background which were characteristics of Jeju people entrepreneur in Japan through the research sources, that is 'personal history(personal statements, resume) of entrepreneurs'. The analysi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n the case of age, businesses are running by aged 60's as founders and they still remain as an operator without designating their successors.
    Second, in the view of classified by a region, Bukjejugun has a major possession of 34.1% and it regards that most of Jeju people from Bukjejugun are running their business in Osaka.
    Third, Jeju people entrepreneur in Japan in the type 'I·Ⅲ' had high school, Jeju people entrepreneur in Japan in the type 'Ⅱ·Ⅳ' get a college education as last degree mostly.
    Forth, most Jeju people entrepreneur in Japan manage the small-scale private business and recently changed their management type into the corporations with the trend of expanding the business scale.
    The result of this study gives entrepreneurs(CEO) suggestions in the time with increasing concerns about the social background of entrepreneurs. Also, this study provides an opportunity to recognize that the social background of Jeju people entrepreneur in Japan is different according to the type of entrepreneurs. In this study, the result to lead that looking forward both Jeju community and Jeju people resident community in Japan as well as Japan society will promote expansive exchange among them.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 유형에 따른 재일제주인 기업가의 사회적 배경 특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 대한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재일제주인 기업가의 표본 특성을 살펴보면, 출생 시기는 1938년 이전 67명(50.0%), 출신지역은 북제주군 46명(34.1%), 학력은 대졸 51명(47.2%), 경영형태는 법인회사 78명(57.8%)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둘째, 재일제주인 기업가의 출생시기별 특성을 살펴보면, Ⅰ·Ⅱ·Ⅲ유형의 경우는 1938년 이전 출생한 비율이 높았지만, Ⅳ유형은 1945년 이후 출생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생계유지나 사업전업 및 사업전향의 경우는 1938년 이전에 출생하여 일본 이주 초기에 활동한 기업가가 많은 반면, 사업계승의 경우는 1945년 이후 출생하여 2세나 3세에게 경영권을 계승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재일제주인 기업가의 출신지역별 특성을 살펴보면, Ⅰ·Ⅱ·Ⅲ유형의 경우는 제주시나 북제주군 출신이 높게 나타난 반면, Ⅳ유형은 남제주군이나 북제주군 출신이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즉, 이들은 경제적, 사회적 목적으로 이주한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도시지역 출신보다는 북제주군이나 남제주군 지역출신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넷째, 재일제주인 기업가의 학력별 특성을 살펴보면, Ⅰ유형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경우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지만 Ⅱ·ⅢⅣ유형은 고등학교나 대학을 졸업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특성을 나타냈다. 결국, 재일제주인인 기업가는 이주 초기 사업을 수행하는데 충분한 학력을 가지지 못한 경우가 많았으나 일본 이주 이후 일본 사회에서 적응하기 위해 대학 교육을 받은 기업가가 탄생하게 되었다.
    다섯째, 재일제주인 기업가의 경영형태별 특성을 살펴보면, Ⅰ유형의 경우는 개인으로 경영한 비율이 높게 나타난 반면, Ⅱ·Ⅲ·Ⅳ유형은 법인회사 형태로 경영한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생계유지의 경우는 소규모자본으로 삶을 영위하기 위해 가족들과 함께 가방제조, 신발제조 등 일본인들이 싫어하는 업종에 시도한 반면, 사업전업이나 사업전향 및 사업계승의 경우는 경영이나 기술 노하우를 자지고 일본 기업들과 경쟁하면서 제조업이나 서비스 업종을 중심으로 경영활동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일제주인 기업가 유형이 출생 시기, 출신지역, 학력, 경영형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이것은 이주 초기에 자본, 경영에 대한 지식이나 노하우 등 불리한 경영환경 속에서 상당한 자본을 축적하면서 민족과 국가에 대한 정체성을 형성하는 계기로 삼았다고 볼 수 있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그 동안 자료의 제약성으로 인해 사실상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재일제주인 기업가의 사회적 배경 연구에 획기적으로 기여하게 될 것이다. 각 항목별로 연구결과의 활용방안을 상세히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재일제주인 기업가들의 사회적 배경을 종합적으로 고찰하여 기업가사적 의미를 밝히는 연구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이것은 지금까지 기업가 연구가 부분적으로만 언급되면서 그 전체적 흐름을 가늠하기 어려웠던 기존의 연구 한계를 극복하는 한층 진전된 연구라는 점에서 장점을 지닌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현재 연구의 공백으로 남아있는 마이너리티 기업가 연구에 중요한 학문적 자료가 될 것이며, 재일제주인 기업가의 역사성을 체계화하는데 이바지할 것이다. 특히, 이러한 연구 성과는 제주지역의 사회과교육의 교재로 활용되어 재일제주인 기업가들의 정체성을 높이면서 사회발전의 정신적 지주로 작용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사회과학 분야에서 경영학적 의미가 큰 주제로 기존의 기업가 연구에서 많이 다루어진 주제가 아닌 학문적, 교육적 의의가 높은 연구과제이다. 더욱이 본 연구는 재일제주인 기업가에 대한 관심을 크게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며, 당시 일본 경제의 상황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경험을 얻게 될 것이다.
    넷째, 기존의 기업가 연구에서 큰 공백으로 남아있는 재일제주인 기업가와 관련하여 수집된 자료는 대학에서의 연구와 교육에 직접적으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한국 기업가사의 교육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최근에 들어 학제간의 연구가 중요시되고 있는 상황을 염두에 둘 때, 본 연구는 기업가를 비롯한 경영학 교육에도 일정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학생들에게는 기업가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게 될 것이다.
    한편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들은 최근 기업가의 사회적 배경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되는 시기에 국내외 기업가(경영자)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를 통해 기대되는 효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재일제주인 기업가들은 기업가 유형에 따라 기업가의 사회적 배경이 다르게 나타난다는 사실을 새롭게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둘째, 최근 재일제주인 1세가 사회적으로 약회되면서 사업을 계승하는 형태의 기업가가 등장한 경우도 다소 있었지만 대부분 기업가들이 생계유지나 사업전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기업가의 사회적 배경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위해서는 기업가의 상황을 충분하게 고려하여 분류기준을 명확히 정립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더욱이 국내에서 발간된 기업가의 사회적 배경과 관련하여 경험적 자료에 대한 활용도가 낮은 시점에서 기존자료를 통하여 기업가의 또 다른 의미를 부여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 색인어
  • 재일제주인, 재일제주인 사회, 기업가정신, 사회적 배경, 기업가 유형, 경영특성, 출생시기, 출신지역, 학력, 경영형태, 상공업활동, 제조업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