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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스포츠용품 이용고객의 사회적 실재감, 웹사이트 명성, 상호작용성과 고객신뢰, 관계몰입 및 고객충성도와의 구조적 관계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온라인 스포츠용품 이용고객의 사회적 실재감, 웹사이트 명성, 상호작용성과 고객신뢰, 관계몰입 및 고객충성도와의 구조적 관계 | 2011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이태용(부산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G00182
선정년도 2011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3년 02월 27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3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스포츠용품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실재감, 웹사이트 명성, 상호작용성과 고객신뢰, 관계몰입 및 고객충성도와의 구조적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P, U광역시 및 K도에 소재한 5개 대학에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최종 458명을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였하였으며 본 연구의 자료로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PSS WIN 14.0 통계 패키지와 AMOS 7.0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스포츠용품 이용고객의 사회적 실재감, 웹사이트 명성, 상호작용성은 고객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 스포츠용품 이용고객의 사회적 실재감, 웹사이트 명성, 상호작용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신뢰는 고객충성도(재구매의도,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관계몰입은 고객충성도(재구매의도,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 영문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k out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n the effect of Online Sports Goods Customers’ social presence, website reputation, and interaction on the customer trust, relationship commitment, and customer royalty. To obtain the purpose of this study, as the subject for the final analysis of this study, 458 persons are selected, by the convenient sampling method, at 5 universities that are located in P Metropolitan city, U Metropolitan city or K Province. In this study, frequenc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are carried out by using the statistic package of SPSS WIN 14.0 and AMOS 7.0 program.
    The results of these analyses are as follows:
    First, the Online Sports Goods Customers’ Social Presence, Website Reputation, and Interaction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Customer Trust.Second, the Online Sports Goods Customers’ Social Presence, Website Reputation, and Interaction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Relationship Commitment. Third, the Customer Trust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Customer Royalty (Repurchase Tendency, Purchase Recommendation by Word of Mouth). Fourth, the Relationship Commitment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Customer Royalty (Repurchase Tendency, Purchase Recommendation by Word of Mouth).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스포츠용품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실재감, 웹사이트 명성, 상호작용성과 고객신뢰, 관계몰입 및 고객충성도와의 구조적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P, U광역시 및 K도에 소재한 5개 대학에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최종 458명을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여 본 연구의 자료로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PSS WIN 14.0 통계 패키지와 AMOS 7.0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스포츠용품 이용고객의 사회적 실재감, 웹사이트 명성, 상호작용성은 고객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 스포츠용품 이용고객의 사회적 실재감, 웹사이트 명성, 상호작용성은 관계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신뢰는 고객충성도(재구매의도,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관계몰입은 고객충성도(재구매의도,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분석결과 가설 1-1의 사회적실재감과 고객신뢰 간 경로계수 값(경로계수=.157, t=3.103, p<.001)과 가설 1-2의 웹사이트명성과 고객신뢰 간 경로계수 값(경로계수=.309, t=8.017, p<.001)과 가설 1-3의 상호작용성과 고객신뢰 간 경로계수 값(경로계수=.199, t=5.747, p<.001)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값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설 2-1의 사회적실재감과 관계몰입 간 경로계수 값(경로계수=.169, t=4.053, p<.001)과 가설 2-2의 웹사이트명성과 관계몰입 간 경로계수 값(경로계수=.295, t=7.535, p<.001)과 가설 2-3의 상호작용성과 관계몰입 간 경로계수 값(경로계수=.187, t=5.390, p<.001)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값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설 3-1의 고객신뢰와 재구매의도 간 경로계수 값(경로계수=.449, t=8.044, p<.001)과 가설 3-2의 관계몰입과 재구매의도 간 경로계수 값(경로계수=.384, t=6.775, p<.001)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값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가설 4-1의 고객신뢰와 구전의도 간 경로계수 값(경로계수=.191, t=2.783, p<.05)과 가설 4-2의 고객신뢰와 구전의도 간 경로계수 값(경로계수=.384, t=6.775, p<.001)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값으로 나타났다.
    스포츠용품 운영자들은 다양한 운영전략과 함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치열한 경쟁구도 하에서 도움이 될 것이며, 이제는 온라인상에서도 다양한 마케팅 채널의 설계와 효율적 관리를 통해 성숙된 온라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 색인어
  • 온라인, 스포츠용품, 고객신뢰, 관계몰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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