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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프리카의 구전 역사가 그리오(Griot)와 남부 아프리카의 구전 역사가 임봉기(Imbongi)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비교연구
이 논문은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아프리카의 구전전통에 나타난 역사의식과 문화적 정체성 : 구전역사가& #40;oral historian& #41;들의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 2003 년 학술연구교수지원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김광수(서울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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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한국아프리카학회지 - 등재 (ISSN : 1225-7311) 외부링크
발행정보 2006년 12월 01일 / Vol.24 No.0 / pp. 52 ~ 82
발행처/학회 한국아프리카학회
주저자 김광수
저자수 1
초록
  • 국문
  • 서부 아프리카의 구전 역사가 그리오와 남부 아프리카의 구전 역사가 임봉기의 기능과 역할은 사회가 처한 상황에 따라 모습만 바뀌었을 뿐 변함없이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그들은 찬양과 비판을 통해 구전 역사가로서, 중재자로서, 그리고 조언자로서 역할을 하여 왔다.
    한편으로는 비판자로서 또 한편으로는 찬양자로서의 역할과 기능은 정치적 상황 속에서 정치인들의 의도와 바람에 따라 다분히 선택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상황에 노출될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여전히 사회-정치적인 해설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오늘날의 임봉기와 그리오들은 과거에 역사적 사실과 가계를 더 중요시 했던 공연자들보다 찬양을 더 중시하고 있다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부와 남부 아프리카의 공연자들은 여전히 그들의 처한 사회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는 것이다. 과거의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의 상황을 분석하고 미래를 예측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들의 역할과 기능은 여론을 수렴하고 통치자에게 전달하며 공동선을 위한 비판과 조언을 함으로서 사회를 통합하고 합리적인 지배와 통치를 도왔다고 할 수 있다. 즉 그들이 속한 집단의 정체성을 창조하고 규정하고 또 유지하는데 기여했다.
    여성 공연자의 출현, 쓰여진 자료의 사용, 전통의 수용과 새로운 전통의 창조, 상업적 이익을 위한 공연과 새로운 오락과 첨단 기술의 사용 등은 계속해서 이들의 공연과 시가 현대에 이르러서도 생명력을 가지고 이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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