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하는 긍정적인 정치적 인물 및 그 특성과 이러한 경험을 통한 변화 내용 등을 분석하여 그동안 선행연구를 통해 제시된 청소년의 정치가에 대한 편향된 이미지와 부정적인 인식을 환기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먼저 한 ...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하는 긍정적인 정치적 인물 및 그 특성과 이러한 경험을 통한 변화 내용 등을 분석하여 그동안 선행연구를 통해 제시된 청소년의 정치가에 대한 편향된 이미지와 부정적인 인식을 환기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먼저 한국 청소년들이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정치적 인물은 노무현, 링컨, 김대중, 세종대왕, 오바마 등으로 대통령과 왕 등이 많이 나타났다. 둘째, 긍정적인 정치가 특성에 대한 내용분석 자료를 토대로 ‘인성적 특성’, ‘인지ㆍ사고ㆍ행동적 특성’, ‘정치적 태도’, ‘정치적 업적 및 능력’과 기타 영역의 5개의 하위범주로 구성하였다. 먼저 좋은 정치가의 인성적 특성에 있어서는 정직함을 가장 많이 인식하였고, 다음으로 강력한 리더십이라고 응답하였다. 둘째, 인지ㆍ사고ㆍ행동적 특성에 있어서는 최선을 다하고 늘 노력하는 사람, 가치관이 뚜렷하고 소신이 있음 등을 가장 많이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정치적 태도에 있어서는 진심으로 국민을 위한 정치를 행함, 개인의 이익보다 공익을 실현함, 부정부패(비리)가 없는 사람, 국민의 의견존중과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함, 서민을 위하는 정치를 행함, 나라를 위해 희생과 헌신이 뛰어남, 비폭력과 평화주의, 평등한(객관적 태도) 정치를 행함 등을 그 특성으로 많이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정치적 업적 및 능력에 있어서 노예해방 및 인종차별제도 폐지(평등실현), 경제적 발전과 성장을 시킴, 한글창제, 남북화합 및 통일을 위한 노력을 함, 국가발전을 위한 정치를 행함, 정치적 지위를 얻음, 나라를 잘 다스림 등을 그 특성으로 많이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긍정적인 정치가에 대한 경험을 통한 청소년 자신의 변화에 대한 내용을 분석한 결과, 정서적 변화에 있어서는 감동을 받음, 존경심, 안심과 안정, 자랑스러움(자부심) 등을 가져왔다고 많이 응답하였고, 인지ㆍ사고ㆍ행동적 변화에 있어서는 본받고 싶음, 정치가들이 모두 그랬으면 좋겠다, 정치가를 옹호하게 됨, 나도 도움이 되는 사람으로 커야겠다고 생각한다 등을 많이 응답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정치가는 근본적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해 일하는 사람으로서 이러한 특징에 맞은 정치가에 대한 올바른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이바지되었고, 이러한 긍정적인 정치가에 대한 이미지 구축은 청소년의 다양한 정치사회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동기가 되며 장래의 성인 유권자가 되어 정치활동과 참여에 있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긍정적인 정치가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으로 청소년 정치교육의 측면에서 존경받는 정치가의 교육적 모델을 제공하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사료된다. 더불어 긍정적으로 인식되는 정치가의 특성을 집중적으로 조명함으로써 정치가를 직업으로 갖고자 하는 청소년에게 정치가로서 진로의식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좀 더 구체적으로 긍정적으로 인식되는 정치가는 어떤 조건들이 갖추어져야 하고, 또한 어떤 노력, 어떤 교육이 필요한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한국 청소년이 지각하는 긍정적인 정치가 상에 대한 분석 연구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측면에서 활용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청소년 정치의식에 관한 연구 측면에서 그동안 국내에서 미진했던 청소년의 정치 인식에 관한 현장연구에 양적, 질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청소년의 정치사회화 분야에서 수행되어온 선행연구를 통해 청소년의 정치가에 대한 편향된 이미지와 부정적인 인식을 환기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정치가는 근본적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해 일하는 사람으로서 이러한 특징에 맞은 정치가에 대한 올바른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셋째, 긍정적인 정치가에 대한 이미지 구축은 청소년의 다양한 정치사회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동기가 되며 장래의 성인 유권자가 되어 정치활동과 참여에 있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넷째, 청소년의 정치사회화 교육장면에서 긍정적인 정치가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으로 청소년 정치교육의 측면에서 존경받는 정치가의 교육적 모델을 제공하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사료된다. 다섯째, 청소년 진로 및 직업의식 발달 측면에 있어 긍정적으로 인식되는 정치가의 특성을 집중적으로 조명함으로써 정치가를 직업으로 갖고자 하는 청소년에게 정치가로서 진로의식을 발달시키는데 긍정적인 방향으로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긍정적으로 인식되는 정치가는 어떤 조건들이 갖추어져야 하고, 또한 어떤 노력, 어떤 교육이 필요한가에 대한 시사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