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36657&local_id=10051603
한국 청소년이 지각하는 긍정적인 정치가 상 분석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한국 청소년이 지각하는 긍정적인 정치가 상 분석 | 2012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박희현(동신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2012S1A5A2A01016555
선정년도 2012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3년 10월 31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3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한국 청소년이 지각하는 긍정적인 정치가 상 분석
    본 연구는 한국 청소년들이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정치가와 그 정치가의 특성을 토대로 긍정적인 정치가 상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중고등학교 청소년 190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청소년이 지각하는 긍정적인 정치적 인물은 노무현, 세종대왕, 김대중, 링컨, 오마바 등 대통령 및 왕이 많이 나타났다. 긍정적인 정치가의 특성은 내용분석 자료를 토대로 ‘인성적 특성’, ‘인지ㆍ사고ㆍ행동적 특성’, ‘정치적 태도’, ‘정치적 업적 및 능력’과 기타 영역의 5개의 하위범주로 구성하였다. 먼저 좋은 정치가의 인성적 특성에 있어서는 정직함과 리더십을 가장 많이 인식하였고, 인지ㆍ사고ㆍ행동적 특성에 있어서는 최선을 다하고 늘 노력하는 사람, 가치관이 뚜렷하고 소신이 있는 사람 등을 많이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정치적 태도에 있어서는 진심으로 국민을 위한 정치를 행함, 개인의 이익보다 공익을 실현함, 국민의 의견존중과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함 등을 많이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정치적 업적 및 능력에 있어서 노예해방 및 인종차별제도 폐지(평등실현), 경제적 발전과 성장을 시킴, 한글창제, 남북화합 및 통일을 위한 노력 등을 많이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정치가에 대한 올바른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이바지될 수 있고, 긍정적인 정치가에 대한 이미지 구축은 청소년의 다양한 정치사회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동기가 되며 장래의 성인 유권자가 되어 정치활동과 참여에 있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긍정적인 정치가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으로 청소년 정치교육의 측면에서 존경받는 정치가의 교육적 모델을 제공하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사료된다.
  • 영문
  • The Analysis of Positive Politician‘s Image as Perceived by Korean Adolescents
    This study was done to analyze the positive images based on positive politicians and their characteristics perceived by Korean adolescents. It was done except in Jeju-do to 1908 Korea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he methods of study are inquiry. The collected data is analyzed by content analysis. The positive politicians by adolescents are mostly presidents and king, such as Roh Moo-hyun, Kim Dae-jung, King Sejong, Lincoln, and Obama. The content analysis was divided into 5 sub-categories; personality, cognitive thought behavioral characteristic, attitude toward politics, political achievement and ability, etc. The honest and leadership was perceived the most in the personality of good politician. Politicians who do their best, work hard, have distinct values were perceived the most in the characteristics of good politicians. For the public politics, public interests instead of their own, thinking in position of people were perceived the most in the attitudes toward politics of good politicians. The freedom of slavery and realization of equality, development and growth in the economy, creating Hangul were perceived the most in the political achievement and ability. These results will help to bring the right images of politicians, and these images will be motivation for adolescents to participate actively in political, socialization activities, and make them to perform their rights s future electors. Also, it will contribute for adolescents to be given educational model of respected politicians by analyzing images of positive politicians.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는 한국 청소년들이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정치적 인물과 그 정치가의 특성을 토대로 긍정적인 정치가 상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중고등학교 청소년 190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청소년이 지각하는 긍정적인 정치적 인물은 노무현, 세종대왕, 김대중, 링컨, 오마바 등 대통령 및 왕이 많이 나타났다. 긍정적인 정치가의 특성은 내용분석 자료를 토대로 ‘인성적 특성’, ‘인지ㆍ사고ㆍ행동적 특성’, ‘정치적 태도’, ‘정치적 업적 및 능력’과 기타 영역의 5개의 하위범주로 구성하였다. 먼저 좋은 정치가의 인성적 특성에 있어서는 정직함과 리더십을 가장 많이 인식하였고, 인지ㆍ사고ㆍ행동적 특성에 있어서는 최선을 다하고 늘 노력하는 사람, 가치관이 뚜렷하고 소신이 있는 사람 등을 많이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정치적 태도에 있어서는 진심으로 국민을 위한 정치를 행함, 개인의 이익보다 공익을 실현함, 국민의 의견존중과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함 등을 많이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정치적 업적 및 능력에 있어서 노예해방 및 인종차별제도 폐지(평등실현), 경제적 발전과 성장을 시킴, 한글창제, 남북화합 및 통일을 위한 노력 등을 많이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정치가에 대한 올바른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이바지될 수 있고, 긍정적인 정치가에 대한 이미지 구축은 청소년의 다양한 정치사회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동기가 되며 장래의 성인 유권자가 되어 정치활동과 참여에 있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긍정적인 정치가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으로 청소년 정치교육의 측면에서 존경받는 정치가의 교육적 모델을 제공하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사료된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하는 긍정적인 정치적 인물 및 그 특성과 이러한 경험을 통한 변화 내용 등을 분석하여 그동안 선행연구를 통해 제시된 청소년의 정치가에 대한 편향된 이미지와 부정적인 인식을 환기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먼저 한국 청소년들이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정치적 인물은 노무현, 링컨, 김대중, 세종대왕, 오바마 등으로 대통령과 왕 등이 많이 나타났다. 둘째, 긍정적인 정치가 특성에 대한 내용분석 자료를 토대로 ‘인성적 특성’, ‘인지ㆍ사고ㆍ행동적 특성’, ‘정치적 태도’, ‘정치적 업적 및 능력’과 기타 영역의 5개의 하위범주로 구성하였다. 먼저 좋은 정치가의 인성적 특성에 있어서는 정직함을 가장 많이 인식하였고, 다음으로 강력한 리더십이라고 응답하였다. 둘째, 인지ㆍ사고ㆍ행동적 특성에 있어서는 최선을 다하고 늘 노력하는 사람, 가치관이 뚜렷하고 소신이 있음 등을 가장 많이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정치적 태도에 있어서는 진심으로 국민을 위한 정치를 행함, 개인의 이익보다 공익을 실현함, 부정부패(비리)가 없는 사람, 국민의 의견존중과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함, 서민을 위하는 정치를 행함, 나라를 위해 희생과 헌신이 뛰어남, 비폭력과 평화주의, 평등한(객관적 태도) 정치를 행함 등을 그 특성으로 많이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정치적 업적 및 능력에 있어서 노예해방 및 인종차별제도 폐지(평등실현), 경제적 발전과 성장을 시킴, 한글창제, 남북화합 및 통일을 위한 노력을 함, 국가발전을 위한 정치를 행함, 정치적 지위를 얻음, 나라를 잘 다스림 등을 그 특성으로 많이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긍정적인 정치가에 대한 경험을 통한 청소년 자신의 변화에 대한 내용을 분석한 결과, 정서적 변화에 있어서는 감동을 받음, 존경심, 안심과 안정, 자랑스러움(자부심) 등을 가져왔다고 많이 응답하였고, 인지ㆍ사고ㆍ행동적 변화에 있어서는 본받고 싶음, 정치가들이 모두 그랬으면 좋겠다, 정치가를 옹호하게 됨, 나도 도움이 되는 사람으로 커야겠다고 생각한다 등을 많이 응답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정치가는 근본적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해 일하는 사람으로서 이러한 특징에 맞은 정치가에 대한 올바른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이바지되었고, 이러한 긍정적인 정치가에 대한 이미지 구축은 청소년의 다양한 정치사회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동기가 되며 장래의 성인 유권자가 되어 정치활동과 참여에 있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긍정적인 정치가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으로 청소년 정치교육의 측면에서 존경받는 정치가의 교육적 모델을 제공하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사료된다. 더불어 긍정적으로 인식되는 정치가의 특성을 집중적으로 조명함으로써 정치가를 직업으로 갖고자 하는 청소년에게 정치가로서 진로의식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좀 더 구체적으로 긍정적으로 인식되는 정치가는 어떤 조건들이 갖추어져야 하고, 또한 어떤 노력, 어떤 교육이 필요한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한국 청소년이 지각하는 긍정적인 정치가 상에 대한 분석 연구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측면에서 활용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청소년 정치의식에 관한 연구 측면에서 그동안 국내에서 미진했던 청소년의 정치 인식에 관한 현장연구에 양적, 질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청소년의 정치사회화 분야에서 수행되어온 선행연구를 통해 청소년의 정치가에 대한 편향된 이미지와 부정적인 인식을 환기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정치가는 근본적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해 일하는 사람으로서 이러한 특징에 맞은 정치가에 대한 올바른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셋째, 긍정적인 정치가에 대한 이미지 구축은 청소년의 다양한 정치사회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동기가 되며 장래의 성인 유권자가 되어 정치활동과 참여에 있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넷째, 청소년의 정치사회화 교육장면에서 긍정적인 정치가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으로 청소년 정치교육의 측면에서 존경받는 정치가의 교육적 모델을 제공하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사료된다. 다섯째, 청소년 진로 및 직업의식 발달 측면에 있어 긍정적으로 인식되는 정치가의 특성을 집중적으로 조명함으로써 정치가를 직업으로 갖고자 하는 청소년에게 정치가로서 진로의식을 발달시키는데 긍정적인 방향으로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긍정적으로 인식되는 정치가는 어떤 조건들이 갖추어져야 하고, 또한 어떤 노력, 어떤 교육이 필요한가에 대한 시사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색인어
  • 청소년, 정치가, 긍정적인 정치가, 이미지, 내용분석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