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37309&local_id=10051089
TV 드라마에 나타난 입양인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TV 드라마에 나타난 입양인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 | 2012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안재진(숙명여자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2012S1A5A8023386
선정년도 2012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3년 10월 31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3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는 기존의 TV 드라마에 나타난 국내입양인 및 입양가족의 이미지를 분석함으로써, 국민의 입양인식에 매체가 미치게 될 영향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지난 2000년 이후 지상파 3개 방송사(KBS, MBC, SBS)에서 방영되었던 연속극 중 국내 입양인이 비중있는 등장인물로 나오는 드라마 24편(입양인 28명)을 선정하여 입양 관련 특성, 입양가족의 이미지, 입양인의 특성, 입양인의 이미지 네 영역으로 구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TV 드라마에 묘사된 입양에 대한 내용과 입양인에 대한 묘사는 우리의 입양현실을 반영하고 있기보다는 입양에 대한 우리사회의 일반적 편견과 맞닿아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드라마에서 다루는 입양의 내용이 입양제도의 본래 취지를 반영하고 건강하고 바르게 성장하는 입양인의 이미지를 묘사함으로써 건전한 입양문화를 정립하고, 국내입양을 장려하도록 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영문
  • This study analyzed images on adoption and domestic adoptees represented in TV soap operas in Korea. 24 soap operas broadcasted between 2000 and 2012 were selected and analyzed in terms of characteristics of adoption, images on adoptive families, characteristics of adoptee and images on adoptee.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 that images on adoption and adoptees represented in TV drama reflect, in general, social prejudice on adoption prevalent in our society, instead of the true picture of adoption practice in Korea. Based on this study, efforts should be made for TV soap operas to reflect the original intent of adoption and represent healthy and well-adjusted adoptee images.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는 기존의 공중파 방송, 특히 TV 드라마에 나타난 국내입양인 및 입양가족의 이미지를 분석함으로써, 국민의 입양인식에 매체가 미치게 될 영향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함으로써, 국내입양에 대한 국민인식 재고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에 지난 2000년 이후 방영된 지상파 3개 방송사(KBS, MBC, SBS)에서 방영되었던 연속극 중 국내입양인이 비중있는 등장인물로 나오는 드라마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총 24편의 드라마에 등장하는 입양인 28명을 대상으로 이들과 입양가족들이 드라마에서 어떻게 묘사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각 드라마의 전체 편수에서 약 40%에 해당하는 회차를 분석하였으며, 편수가 많은 일일드라마의 경우 전체 드라마의 25% 정도로 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은 크게 입양 관련 특성, 입양가족의 이미지, 입양인의 특성, 입양인의 이미지 네 영역으로 구분하여 이루어졌다.
    먼저 입양관련 특성을 입양절차와 입양의 형태, 입양된 상황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드라마 상에서 그려지는 입양은 아직까지도 비공식입양(사적입양), 비밀입양, 친생부모의 죽음이나 비극적 사건에 의한 입양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어서, 부모가 양육할 수 없거나 양육할 의사가 없는 요보호 아동을 대상으로, 국가가 개입하여 영구적인 가정을 찾아주는 아동복지서비스로서의 입양과는 거리가 멀다. 또한 비공식입양에는 일부 비윤리적 또는 불법적 형태의 입양까지도 포함하고 있는데, 이는 입양제도가 갖고 있는 본래 취지를 왜곡시키고, 불법적인 형태의 입양을 사회적으로 용인할 수 있는 것처럼 여기게 된다는 점에서 문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드라마에서 나타나는 입양가족의 전반적인 이미지는 갈등적인 이미지가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극의 초반 또는 중반이 파양이 발생하는 드라마가 2건 있었는데, 현행법상 양친에 대한 패륜행위가 아니고서는 입양아동의 문제로 인해 파양을 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허용되지 않으며, 이 또한 재판을 통하지 않고는 이루어질 수 없는데도 불구하고, 드라마 상에서는 아동에게 문제가 있으면 부모가 쉽게 파양을 할 수 있는 것처럼 그려지고 있어, 이 또한 입양제도가 갖고 있는 근본적 취지를 왜곡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편 드라마상에서는 실제 입양현황보다 친생자녀가 있는 가정의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그려지고 있으며(57.1%), 원래 친생자녀가 있었으나 사망한 것으로 설정된 사례들의 경우 입양아동이 죽은(또는 죽었다고 생각하는) 친생자녀를 대체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그려지고 있어, 이 또한 입양의 본래 취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입양의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즉, 입양은 입양부모의 필요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정을 필요로 하는 아동에게 영구적인 가정을 제공해주기 위한 제도라는 점을 간과한 것이다. 입양가족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양극화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어서 상류층이 42.9%, 서민층은 35.7%를 차지한 반면, 중산층은 17.9%에 불과했다.
    입양부모의 입양동기는 아동의 앞날을 위해서 입양한 아동복지적 동기가 25.0%를 차지한 반면, 아동복지 이외의 다른 이유(가족유지를 위한 수단, 불임 등)로 입양을 한 경우가 나머지 75%를 차지했다.
    드라마상에서 입양인의 성별은 여자가 67.9%로 남자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은 20대가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학력과 직업에 있어서는 양극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드라마에서 표현되는 입양인의 성품은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이미지로 그려지는 사례가 가장 많았으며(46.4%), 냉철하고, 목적을 위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 경우는 17.9%, 어둡고 비관적인 성격은 14.3%로 대략 긍정적인 성품과 부정적인 성품이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드라마의 전개과정에서 입양인의 성품이 변화한 경우(10.7%)는 모두 긍정적, 낙천적이던 입양인이 어떠한 사건을 계기로 냉철하고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 성품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그려졌다.
    입양인의 삶의 과정은 어려움 속에서도 밝고 씩씩하게 살아가는 모습으로 그려지는 경우가 39.3%로 가장 많았으며, 입양인이라는 자신의 처지를 보상하기 위해 남들보다 더 노력하며 살아가는 경우가 25.0%로 그 다음을 차지했다. 별다른 문제없이 평탄하게 잘 살아가는 경우는 소수에 불과했다. 즉, 즉, 입양인은 입양인이기 때문에 삶에서 여러 어려움을 겪지만 그것을 밝고 씩씩하게 헤쳐나가거나, 또는 겉으로 보이는 삶의 모습은 화려하지만 입양인이라는 자신의 처지를 보상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며 살아야 하는 모습으로 그려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TV 드라마에 묘사된 입양에 대한 내용과 입양인에 대한 묘사는 우리의 입양현실을 반영하고 있기보다는 입양에 대한 우리사회의 일반적 편견과 맞닿아있다. 향후 드라마에서 다루는 입양의 내용은 입양이라는 제도의 본래 취지를 반영하고 건강하고 바르게 성장하는 입양인의 이미지를 묘사함으로써 건전한 입양문화를 정립하고, 국내입양을 장려하는데 다음과 같이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1) 입양인식 개선에 기여
    본 연구결과를 통해, TV 드라마 속에 나타나는 입양인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보다 밝고 긍정적인 이미지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우리사회 전반의 입양인식을 개선하고, 입양인에 대한 편견을 불식시킴으로써, 건전한 입양문화를 정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미디어문화 개선에 기여
    TV 드라마 속에서 입양가족과 입양인들이 긍정적인 이미지로 자주 등장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입양은 특별한 사람들이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리도록 하고, 행복한 입양가족, 잘 성장하고 있는 입양아동의 모습이 TV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널리 홍보될 수 있도록 한다.

    3) 입양정책에서의 기여
    지금까지 TV 드라마 등에 나타난 입양인들의 모습은 극적인 반전을 위해 부정적이고, 삐뚤어진 이미지로 묘사되는 경우가 많았을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내용들이 입양인에 대한 편견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주요 TV 프로그램에 대한 모니터링 체제를 구성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대중매체의 영향을 긍정적으로 바꾸어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함을 부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4) 국내입양 활성화
    본 연구결과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아직까지 저조한 국내입양이 활성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국내입양 활성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걸림돌 중 하나가 입양에 대한 부정적 인식인 만큼, 본 연구결과를 통해 미디어에 나타난 입양인의 이미지를 개선한다면, 이것이 사회전반의 입양 인식 개선으로 이어져 국내입양을 활성화하는데 조금이라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 색인어
  • TV 드라마, 국내입양, 입양 이미지, 입양인 이미지, 미디어 내용분석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