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최종분석 논문은 1945년부터 2012년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총 54편으로 선정 최종 분석대상 논문을 선정함에 있어서 515편은 표본이 너무나 과다하여 1차 분석대상 논문 중에서 각 대상별 1/10의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하여 최종 분석대상 논문 54편을 최종 선 ...
본 연구의 최종분석 논문은 1945년부터 2012년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총 54편으로 선정 최종 분석대상 논문을 선정함에 있어서 515편은 표본이 너무나 과다하여 1차 분석대상 논문 중에서 각 대상별 1/10의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하여 최종 분석대상 논문 54편을 최종 선정하였다.
대부분의 연구대상 논문의 관광관련 업체는 호텔/리조트, 외식/식음료/레스토랑, 여행사, 항공사 객실승무원, 조리사 등 다양한 업체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었으나, 관광행정 분야와 컨벤션, 골프캐디, 이벤트종사원 등을 연구대상으로 한 연구도 1-2편 있었다. 그리고 연구대상의 업체 중 제과/제빵 종사원, 호텔 프론트, 관광통역안내사/해설사, 면세점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논문은 관련 논문의 10편 이내이므로 최종 분석대상 논문에서 제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관광분야 종사원의 직무만족 관련변인 평균 효과크기의 분석결과, 관광분야 종사원의 직무만족의 평균 효과크기는 0.21768이며, Cohen(1982)이 제시한 효과크기의 해석 기준으로 보면 중간 정도의 효과크기라고 분석할 수 있다.
1) 관광관련 종사원의 직무만족 하위요인별 효과크기
첫째, 관광관련 종사원의 직무만족 하위요인별 효과크기를 산출한 결과 조직 전체 요인의 효과크기에서 동질성을 검정한 결과, 동질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랜덤효과 모형에 의해 조직 전체 요인의 효과크기를 분석한 결과, 하위요인 5개의 평균 효과크기는 0.2934로서 조직 전체 요인 중 임금(0.3491)의 효과크기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둘째, 근무환경 요인의 효과크기에서 랜덤효과 모형에 의해 근무환경 요인 요인의 효과크기를 분석한 결과, 하위요인 7개의 평균 효과크기는 0.3254로서 근무환경 요인 중 근무조건(0.4147)의 효과크기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셋째, 직무내용 요인의 효과크기에서 랜덤효과 모형에 의해 직무내용 요인의 효과크기를 분석한 결과, 하위요인 6개의 평균 효과크기는 0.2523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내용 요인 중 직무범위(0.4475)의 효과크기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넷째, 전반적 직무만족 요인의 효과크기에서 랜덤효과 모형에 의해 전반적 직무만족 요인의 효과크기를 분석한 결과, 하위요인 2개의 평균 효과크기는 0.1953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전반적 직무만족 요인 중 내재적 직무만족(0.3562)이 외재적 직무만족(0.0344)보다 높게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통해 관광관련 종사원의 직무만족 요인은 단일 요인보다는 근무환경, 조직 전체, 직무내용 그리고 전반적 직무만족 등 다양한 요인들이 상호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 관광관련 종사원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요인별 효과크기
첫째, 관광관련 종사원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요인별 효과크기를 산출한 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 하위요인 10개의 평균 효과크기는 0.2367로서 인구통계학적 특성 요인 중 월 평균소득(0.4314)의 효과크기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둘째, 개인적 특성 요인의 효과크기에서 랜덤효과 모형에 의해 각 요인별 개인적 특성 요인의 효과크기를 분석한 결과, 하위요인 24개의 평균 효과크기는 0.3420로 나타났다. 즉, 개인적 특성 요인 중 고용형태(0.3154)의 효과크기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셋째, 조직적 특성 요인의 효과크기에서 랜덤효과 모형에 의해 각 요인별 조직적 특성 요인의 효과크기를 분석한 결과, 하위요인 18개의 평균 효과크기는 0.30463로 나타났으며, 조직적 특성 요인 중 조직 분위기(0.4744)와 조직몰입(0.4785)의 효과크기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넷째, 상호작용 특성 요인의 효과크기에서 랜덤효과 모형에 의해 각 요인별 상호작용 특성 요인의 효과크기를 분석한 결과, 하위요인 12개의 평균 효과크기는 0.1906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 특성 요인 중 관계(0.0411)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갈등(0.0404), 멘토-멘티 특성(0.0318) 등의 순이었다. 마지막으로 지원 요인의 효과크기에서 랜덤효과 모형에 의해 각 요인별 지원 요인의 효과크기를 분석한 결과, 하위요인 7개의 평균 효과크기는 0.2715로 나타났다. 지원 요인 중 최고 경영층 지원(0.3417)로 가장 크게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통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요인은 단일 요인보다는 개인적 특성, 지원 요인, 인구통계학적 특성 그리고 조직적 특성과 상호작용 특성 등 다양한 요인들이 상호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본 연구의 성과는 메타분석을 통해 직무만족 관련 변인을 통합적인 효과크기를 검증하여 향후 연구를 활성화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였다. 또한 관광분야 종사원들의 직무만족 관련변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즉, 내부 마케팅 활성화 및 바람직한 직장생활을 모색할 있는 계기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