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과제 검색 > 연구과제 상세정보
s

연구과제 상세정보

미국의 대중동정책과 중동 석유자원 간의 상관관계: 미국의 대 이라크 정책 (1990-2011) 사례연구
The Corelation between U. S. Foreign Policy and Petroleum Resources in the Middle East: A Case Study on the U. S. Policy toward Iraq (1990-2011)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중견연구자지원사업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12S1A5A2A01020157
선정년도 2012 년
연구기간 2 년 (2012년 05월 01일 ~ 2014년 04월 30일)
연구책임자 최영철
연구수행기관 서울장신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 역동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중동의 시민혁명과 함께 국제 석유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중동지역 석유자원의 중요성이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일부 학계와 중동 지역 언론은 2003년 미국의 이라크 침공의 주요 동기가 이라크 석유자원의 장악이었다는 주장이 제기 되고 있다. 이러한 주장은 이라크와 다른 중동 국가에서 광범위한 여론의 지지를 받고 있다.

    그렇다면 20세기 초부터 진행된 중동 걸프 지역에 대한 강대국들의 정치적, 군사적 지배와 이 강대국들의 석유 자원 장악 간의 상관관계는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어떤 변화를 겪어 왔는가? 이 지역의 정치ㆍ군사적 패권을 장악하고 있는 미국의 대중동정책에 있어서 걸프 지역 석유 자원은 어느 정도의 중요성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정책결정과정에서 이러한 석유자원 확보의 경제적인 변수는 미국의 다른 국익 즉, 걸프 지역에서의 미국의 정치적, 군사적 국익과 비교하여 어느 정도 중요한가? 또한 미국의 공화당과 민주당 간 행정부의 교체가 있을 경우 이러한 행정부 교체는 미국의 대이라크 정책에 어떤 변화를 줄 수 있는가? 또한 국제정치이론의 관점에서 미국의 대 이라크 정책은 어떤 성격을 지니고 있는가? 본 연구 과제는 이러한 문제의식들을 가지고 기획되고 설계되었다.

    중동 걸프 지역에 대한 미국의 정치적, 군사적 지배와 미국의 석유 자원 장악 간의 상관관계의 형성과 변화, 그리고 그 과정에서의 세계 주요 강대국(영국, 독일, 프랑스, 러시아, 중국 등), 걸프지역의 산유국(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이라크, 쿠웨이트 등), 국제 석유기업 등 주요 행위자들 간 상호작용관계에 대한 연구가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국ㆍ내외 학계의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이러한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종합적으로 수집, 치밀하게 분석하여 학술적ㆍ실용적 측면에서 기여할 수 있는 적실성 있는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했다.

    본 연구는 미국의 대중동정책과 중동의 석유 자원 간의 상관관계를 1991년과 2003년 이라크 전쟁에 초점을 맞추어 역사적인 접근을 통해서 이를 고찰한다. 특히 이라크 등 걸프지역 석유자원에 관련된 주요 행위자들 간의 상호작용관계 분석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시간적인 연구범위는 1990년 이라크의 쿠웨이트 침공부터 미국이 이라크로부터 전투병력 철수를 완료한 2011년 말까지이며, 공간적인 연구대상 국가는 이라크에 한정하되, 미국의 이라크 전쟁에 관련된 주요 국가들과의 관계도 연구범위에 포함할 것이다.

    연구 내용으로는 먼저 미국을 비롯한 세계 주요 강대국들과 국제석유 기업들이 어떻게, 어떤 과정을 통해서 이라크에 진출하고 석유자원을 확보하였는지 먼저 고찰할 것이다. 그리고 이라크 및 걸프지역 석유자원이 미국의 대중동정책에서 얼마나 중요하며, 미국이 1991년과 2003년 두 차례의 이라크 전쟁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과정에서 이라크와 중동지역 석유자원이 어느 정도 중요한 변수로서 작용하였는지 연구할 것이다. 또한 미국의 공화당과 민주당 간 정권 교체가 이루어진 이후 미국 행정부에서의 대이라크 정책이 어느 정도, 어떻게 변화했는지도 고찰할 것이며, 미국 행정부의 대이라크 정책이 현실주의와 자유주의 등 국제정치이론의 관점에서 어떤 성격을 지니고 있는지도 검토할 것이다.//

    (2) 연구주제의 독창성/

    첫째, 그동안 미국의 대중동정책과 이라크 등 걸프지역 국가들의 외교정책에 대한 이론적, 일반적 연구는 국내·외 학계에서 어느 정도 수행되어 왔으며, 이들 국가의 대외정책과 중동석유자원과의 관련성이 부분적으로 다루어진바 있으나, 미국의 대중동정책과 중동 석유 자원 간의 상관관계를 체계적, 심층적으로 다루는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못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측면에서 독창성이 있다.

    둘째, 본 연구는 1990년 이라크의 쿠웨이트 침공부터, 1991년 걸프전쟁, 2003년 미국의 이라크 침공, 그리고 2011년 말 미군의 이라크로부터의 철수까지를 연구대상 기간으로 설정함으로서 역사적, 통시적 접근을 시도한다. 따라서 동(同) 연구는 이 분야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의 부재와 한계를 보완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에너지 자원 확보 등 경제적 측면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중동석유자원의 개발과 미국 등 패권국가의 대중동정책을 다루는 연구로서, 우리 정부의 대중동 에너지정책수립에 기여할 것이다.
  • 기대효과
  • (1) 학문적 사회적 기대효과/

    첫째, 본 연구는 미국의 대중동정책과 중동 석유 자원 간의 상관관계를 체계적이며, 역사적, 통시적 접근을 시도하는 연구로서 중동 정치ㆍ사회 연구의 방법론 및 패러다임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 결과는 중동의 정치, 경제적 변화를 이해하고 정세변화를 분석ㆍ전망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최근 역동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중동의 시민혁명과 함께 국제 석유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중동지역 에너지 자원의 확보 등 중동지역과의 협력이 긴요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는 이때에 강대국의 대중동정책과 중동의 석유 자원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본 연구는 한국의 對중동 대응전략 및 외교정책수립에 기여할 수 있다.

    셋째, 이 연구는 미국과 중동지역 현지조사 과정에서 중동학 관련 학계, 연구기관 및 공공단체와 학술교류를 증진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중동 현지에 진출한 교민과 기업체 등이 중동의 정치와 정세 변화를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2) 교육과의 연계활용방안/

    첫째, 본 연구 결과는 중동 정치일반, 정치사상, 비교정치, 중동지역연구, 중동 현대사, 중동의 문화 등을 교육시키는 기관에서 학습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둘째, 본 연구과제는 2년 간 연구책임자 1명에 의해서 수행된다. 연구 수행과정에서 본 연구자는 각종 학술대회에서 연구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또한 본 연구의 독창적인 연구방법론을 대학의 강의와 학계 학술대회에 발표하고 이를 학술지 및 저서에 출판하여 실제 연구과정에서 습득하고 개발한 방법론과 연구결과를 공유할 것이다.

    (3) 학문․사회발전에의 기여 및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본 연구자는 한국중동학회, 한국국제정치학회 등 연구과제 관련 학회 및 연구소에서 개최하는 학술대회 및 학술 세미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연구결과를 발표할 것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유사한 분야의 연구자들과 학술, 정보, 현지사정, 연구방법론 등에 관한 심도 있는 토의와 의견교환이 가능하다.

  • 연구요약
  • (1) 세부연구내용/

    본 연구의 내용은 세 가지이다. 첫째, 1991년과 2003년 두 차례 전쟁과 관련된 미국 행정부의 정책결정과정에서 고려된 의도와 목적을 분석하되 이라크와 중동지역 석유자원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춘다. 둘째, 1990년부터 2011년까지 미국의 대이라크 정책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이라크 및 걸프 지역 석유자원에 관련된 국가 및 석유기업 등 제 행위자들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이다. 셋째, 1990년부터 2011년까지 미국은 공화당과 민주당 사이에 1993년, 2001년, 그리고 2009년 세 차례 정권 교체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정권 교체가 미국의 대 이라크 정책에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 고찰 할 것이며, 국제정치이론의 관점에서 미국 행정부 대이라크 정책의 성격규명을 시도할 것이다.

    연구 대상 기간은 1990년 이라크의 쿠웨이트 침공부터 2011년 말 미군의 이라크로부터의 철수까지로 설정한다.
    본 연구는 시간적 차원에서 두 단계로 구분된다. 제1단계는 1990년 8월 이라크의 쿠웨이트 침공과 1991년 1월 미국과 이라크의 전쟁 이후 2001년 9/11 테러 사건 이전까지이며, 제2단계는 2001년 9/11 테러 이후 미국의 이라크 침공과 그 이후 미국의 이라크 재건, 이라크 석유 이권 분배, 그리고 미군 전투 병력의 철수가 완료되는 2011년 말까지로 설정하고 각 단계의 연구 기간을 1년으로, 그리고 총 연구 기간은 2년으로 설정하였다.//

    (2) 연구방법/

    기존 서구 학자들의 접근방법은 구조결정론에 경도되어 중동의 정치ㆍ경제의 변화와 행위주체들 간의 상호작용과정을 적실성 있게 설명하는데 많은 문제점을 노정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조결정론의 문제점에 유의하고 발생론적 이론의 장점을 참고할 것이다.

    시간적인 연구범위는 1990년 이라크의 쿠웨이트 침공부터 미국이 이라크로부터 전투병력 철수를 완료한 2011년 말까지이며, 공간적인 연구대상 국가는 이라크에 한정하되, 미국과 이라크 전쟁에 관련된 주요 국가들과의 관계도 연구범위에 포함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핵심적 목적은 미국의 대이라크정책과 이라크 및 걸프지역 석유 자원 간의 상관관계를 두 차례의 이라크 전쟁에 관련시키고, 역사적인 접근을 통해서 고찰한다. 특히 이라크 등 걸프지역 석유자원에 관련된 주요 행위자들 간의 상호작용관계 분석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핵심분석(structured, focused analysis)을 도입할 계획이다. 따라서 본 과제와 관련된 기존 연구 결과물을 검토하여 참고하고, 각종 계량적 자료와 통계 수치 등을 분석하여 변수들 간 상관관계 또는 인과관계 규명에 노력하되 이러한 정량적 방법론의 한계도 인식하고 정성적 연구방법도 병행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계량적 방법에 의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정밀한 인과관계의 분석보다는 좀 더 느슨한 형태의 접근과 검증 형태로 수행될 것이다.//


    (3) 자료수집 내용 및 방법/

    자료 수집은 다음과 같은 단계와 방법으로 수행될 것이다. 1) 미국 의회와 미국 주요 대학교의 도서관 등 국내ㆍ외 도서관의 관련 문헌의 조사와 검색, 2) 국내ㆍ외 학계에서 발표된 이론과 선행 연구에 대한 조사와 문헌 및 자료의 수집, 3) 미국 의회 및 GAO의 각종 보고서 등 국내ㆍ외 공공기관 및 단체에서 발행된 자료의 수집, 4) 국내ㆍ외 언론 기관의 보도 자료, 5) 전문가와의 인터뷰 및 설문조사.

    본 연구는 2차 자료에 의존한 연구를 벗어나 1차, 2차 자료를 체계적ㆍ종합적으로 수집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동 현지 언어로 된 문헌과 정보를 수집ㆍ번역하여 가능한 한 원어로 된 1차 자료 및 문헌을 직접 분석하여 논문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중동 걸프 지역에 대한 미국의 정치적, 군사적 지배와 미국의 석유 자원 장악 간의 상관관계의 형성과 변화, 그리고 그 과정에서의 세계 주요 강대국, 걸프지역의 산유국, 국제 석유기업 등 주요 행위자들 간 상호작용관계에 대한 연구가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국ㆍ내외 학계의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의 대중동정책과 중동의 석유 자원 간의 상관관계를 1991년과 2003년 이라크 전쟁에 초점을 맞추어 역사적인 접근을 통해서 이를 고찰하는데 있다. 특히 이라크 등 걸프지역 석유자원에 관련된 주요 행위자들 간의 상호작용관계 분석에 초점을 맞춘다.
    본 연구의 세부연구내용은 세 가지이다. 첫째, 미국 행정부의 1991년과 2003년 두 차례 이라크 전쟁에 관련된 정책결정과정에서 고려된 의도와 목적을 분석하되, 이라크와 중동지역 석유자원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춘다. 둘째, 1990년부터 2011년까지 미국의 대이라크 정책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이라크 및 걸프 지역 석유자원에 관련된 국가 및 석유기업 등 제 행위자들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이다. 셋째, 1990년부터 2011년까지 미국의 대 이라크 정책에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 고찰하는 것이었다.
    제1차년도 연구수행내용: 미국을 비롯한 세계 주요 강대국들과 국제석유 기업들이 어떻게, 어떤 과정을 통해서 이라크를 비롯한 중동지역에 진출하고 석유자원을 확보하였는지를 고찰하였다. 미국이 1991년 제1차 걸프전쟁 개전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과정에서 이라크와 중동지역 석유자원이 어느 정도 중요한 변수로서 작용하였는지 분석하였다.
    2012년 8월에 현지조사를 실시하여 미국 의회도서관과 대학도서관에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미국의 중동문제 전문가들과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분석한 연구결과를 2012년 12월 15일 한국중동학회 공동학술대회에서 발표하였으며, 추후 그 발표논문을 수정 보완하여 국내 저명학술지에 게재할 계획이다.
    제2차년도 연구수행내용: 미국의 대중동정책과 중동의 석유 자원 간의 상관관계를 2003년 이라크 전쟁에 초점을 맞추어 역사적인 접근을 통해서 이를 고찰하였다. 특히 이라크 등 걸프지역 석유자원에 관련된 주요 행위자들 간의 상호작용관계 분석에 초점을 맞춘다. 미국의 대중동정책에서 이라크 및 걸프지역 석유자원이 얼마나 중요하며, 미국이 2003년 이라크 전쟁 개전을 결정하고, 그 이후 미국 정부가 이와 관련된 정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라크와 중동지역 석유자원이 어느 정도 중요한 변수로서 작용하였는지 분석하였다. 주요 제2차년도의 주요 연구내용은 첫째, 미국이 2003년 대 이라크 전쟁 개전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미국 행정부의 정책결정과정에서 고려된 의도와 목적을 분석하였으며, 이라크와 중동지역 석유자원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둘째, 부시 행정부가 2003년 이라크 침공 이후 이라크의 재건과 석유자원 이권 문제를 다루는 과정에서 이라크 및 걸프 지역 석유자원에 관련된 국가 및 석유기업 등 국제적인 제 행위자들 간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셋째, 2009년 미국에서 오바마 행정부가 출범한 이후 미국의 대이라크 정책, 특히 이라크 전쟁에 관련된 정책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2013년 7월에 영국과 이스라엘에서 현지조사를 실시하여 대학교 및 공공 도서관에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중동문제 전문가들과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분석한 연구결과를 2014년 5월 31일 한국중동학회 공동춘계학술대회에서 발표하였으며, 그 발표논문을 수정 보완하여 국내 저명학술지에 게재할 계획이다.
  • 영문
  • The purpose of the first year research program is to examine the correlations between the intervention of the United States in the Second Gulf War (1990-1991) and the petroleum resources in the Gulf. This study reviews the prior literatures on the subject of the causes and policy objectives of the United States in the Second Gulf War and other related studies on the war. The researcher discusses the history of struggles for the petroleum resources in the Gulf among the global super powers since the early 20th century. And then the author analyzes the policy objectives of the United States in the Gulf in general and in Iraq particular focusing on the meaning of the Gulf petroleum resources for the United States and the geopolitical importance of the area. He also examines the origins and consequences of the Second Gulf War and the factors that drove the United States into the war. The researcher argues that the most important factors for the U. S. involvement in the conflict were the petroleum resources in the Gulf and the geopolitical importance of the area for the United States.

    The purpose of the second year research program is to examine the correlations between the 2003 US invasion of Iraq and petroleum resources in the Middle East. This study focuses on the policy-making processes in the decision of the 2003 US invasion of Iraq and the interactions among the main policy-makers of the US Bush administration. It also deals with the interactions between the US Bush administration's policy-makers and super international oil majors in the 2003 US invasion policy-making process.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중동 걸프 지역에 대한 미국의 정치적, 군사적 지배와 미국의 석유 자원 장악 간의 상관관계의 형성과 변화, 그리고 그 과정에서의 세계 주요 강대국, 걸프지역의 산유국, 국제 석유기업 등 주요 행위자들 간 상호작용관계에 대한 연구가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국ㆍ내외 학계의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의 대중동정책과 중동의 석유 자원 간의 상관관계를 1991년과 2003년 이라크 전쟁에 초점을 맞추어 역사적인 접근을 통해서 이를 고찰하는데 있다. 특히 이라크 등 걸프지역 석유자원에 관련된 주요 행위자들 간의 상호작용관계 분석에 초점을 맞춘다.
    본 연구의 세부연구내용은 세 가지이다. 첫째, 미국 행정부의 1991년과 2003년 두 차례 이라크 전쟁에 관련된 정책결정과정에서 고려된 의도와 목적을 분석하되, 이라크와 중동지역 석유자원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춘다. 둘째, 1990년부터 2011년까지 미국의 대이라크 정책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이라크 및 걸프 지역 석유자원에 관련된 국가 및 석유기업 등 제 행위자들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이다. 셋째, 1990년부터 2011년까지 미국의 대 이라크 정책에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 고찰하는 것이었다.
    제1차년도 연구수행내용: 미국을 비롯한 세계 주요 강대국들과 국제석유 기업들이 어떻게, 어떤 과정을 통해서 이라크를 비롯한 중동지역에 진출하고 석유자원을 확보하였는지를 고찰하였다. 미국이 1991년 제1차 걸프전쟁 개전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과정에서 이라크와 중동지역 석유자원이 어느 정도 중요한 변수로서 작용하였는지 분석하였다.
    2012년 8월에 현지조사를 실시하여 미국 의회도서관과 대학도서관에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미국의 중동문제 전문가들과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분석한 연구결과를 2012년 12월 15일 한국중동학회 공동학술대회에서 발표하였으며, 추후 그 발표논문을 수정 보완하여 국내 저명학술지에 게재할 계획이다.
    제2차년도 연구수행내용: 미국의 대중동정책과 중동의 석유 자원 간의 상관관계를 2003년 이라크 전쟁에 초점을 맞추어 역사적인 접근을 통해서 이를 고찰하였다. 특히 이라크 등 걸프지역 석유자원에 관련된 주요 행위자들 간의 상호작용관계 분석에 초점을 맞춘다. 미국의 대중동정책에서 이라크 및 걸프지역 석유자원이 얼마나 중요하며, 미국이 2003년 이라크 전쟁 개전을 결정하고, 그 이후 미국 정부가 이와 관련된 정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라크와 중동지역 석유자원이 어느 정도 중요한 변수로서 작용하였는지 분석하였다. 주요 제2차년도의 주요 연구내용은 첫째, 미국이 2003년 대 이라크 전쟁 개전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미국 행정부의 정책결정과정에서 고려된 의도와 목적을 분석하였으며, 이라크와 중동지역 석유자원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둘째, 부시 행정부가 2003년 이라크 침공 이후 이라크의 재건과 석유자원 이권 문제를 다루는 과정에서 이라크 및 걸프 지역 석유자원에 관련된 국가 및 석유기업 등 국제적인 제 행위자들 간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셋째, 2009년 미국에서 오바마 행정부가 출범한 이후 미국의 대이라크 정책, 특히 이라크 전쟁에 관련된 정책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2013년 7월에 영국과 이스라엘에서 현지조사를 실시하여 대학교 및 공공 도서관에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중동문제 전문가들과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분석한 연구결과를 2014년 5월 31일 한국중동학회 공동춘계학술대회에서 발표하였으며, 그 발표논문을 수정 보완하여 국내 저명학술지에 게재할 계획이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1. 학문적 사회적 기대효과

    첫째, 본 연구는 미국의 대중동정책과 중동 석유 자원 간의 상관관계를 체계적이며, 역사적, 통시적 접근을 시도하는 연구로서 중동 정치ㆍ사회 연구의 방법론 및 패러다임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 결과는 중동의 정치, 경제적 변화를 이해하고 정세변화를 분석ㆍ전망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최근 역동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중동의 시민혁명과 함께 국제 석유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중동지역 에너지 자원의 확보 등 중동지역과의 협력이 긴요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는 이때에 강대국의 대중동정책과 중동의 석유 자원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본 연구는 한국의 對중동 대응전략 및 외교정책수립에 기여할 수 있다.

    셋째, 이 연구는 미국과 중동지역 현지조사 과정에서 중동학 관련 학계, 연구기관 및 공공단체와 학술교류를 증진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중동 현지에 진출한 교민과 기업체 등이 중동의 정치와 정세 변화를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2. 교육과의 연계활용방안

    첫째, 본 연구 결과는 중동 정치일반, 정치사상, 비교정치, 중동지역연구, 중동 현대사, 중동의 문화 등을 교육시키는 기관에서 학습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둘째, 본 연구과제는 2년 간 연구책임자 1명에 의해서 수행된다. 연구 수행과정에서 본 연구자는 각종 학술대회에서 연구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또한 본 연구의 독창적인 연구방법론을 대학의 강의와 학계 학술대회에 발표하고 이를 학술지 및 저서에 출판하여 실제 연구과정에서 습득하고 개발한 방법론과 연구결과를 공유할 것이다.

    3. 학문․사회발전에의 기여 및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본 연구자는 한국중동학회, 한국국제정치학회 등 연구과제 관련 학회 및 연구소에서 개최하는 학술대회 및 학술 세미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연구결과를 발표할 것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유사한 분야의 연구자들과 학술, 정보, 현지사정, 연구방법론 등에 관한 심도 있는 토의와 의견교환이 가능하다.

  • 색인어
  • 걸프전쟁, 석유자원, 미국 외교정책, 이라크, 쿠웨이트, 2003 이라크 전쟁
  • 연구성과물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