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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조형 양면 지식의 행동적 통합을 지향한 기초디자인 교육방안 연구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기술․조형 양면 지식의 행동적 통합을 지향한 기초디자인 교육방안 연구 | 2012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하봉수(동양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2012S1A5A8022591
선정년도 2012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5년 10월 24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5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 연구목적 기술과 조형사고의 융합을 촉진하는 촉매제로서 기초디자인 교수매체 개발 및 수업모델 검토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기술의 시대에는 컴퓨터 기술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디자이너에 대한 요구가 더욱 늘어날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기초디자인 교육은 학생의 주관적 감각 계발 못지않게 기술의 본질 이해로 이어질 수 있는 과학적이며 객관적인 조형사고의 육성이라는 측면에서 교육의 틀이 보완할 필요가 있고, 궁극적으로 조형감각과 기술 이해력이 한 개인의 능력으로서 통합될 수 있는 기초디자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이상의 관점에서 조형과 관련된 수학적 제재를 소재로, 모형화라는 방법을 통해서 기초디자인 교육에 있어 객관적 조형사고를 육성시킬 수 있는 교육방안(교수매체 및 수업모델)을 개발, 제안을 최종목표로 두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아래의 연차과제를 설정, 고찰해 가고자 했다. ∙1년차 과제 : 객관적 조형사고 육성의 매개체로서 수학적 조형의 의미, 가치 고찰 ∙2년차 과제 : 조형과 관련된 수학적 제재의 ‘모형화’ 검토 ∙3년차 과제 : 실제 모형개발 교육의 실천과 효과 검토 ❒연구내용 및 방법 연구는 크게 이론적 고찰과 실태조사, 그리고 모형화 및 수업 실행, 설문조사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1차년도는 우선 기술 이해 및 객관적 조형사고 육성의 매개체로서 수학적 조형의 필요성 및 교육적 가치를 고찰했다. 이를 위해 디지털 기술시대를 고려한 기초디자인 교육의 방향을 원론적으로 제고하고, 조형 및 예술에 있어 수학과의 영향관계를 살펴, 수학적 조형의 의미와 역할을 확인했다. 다음은 오늘날 디자인의 도구라고 할 수 있는 컴퓨터의 역할에 대해 기초디자인 과정에 한정해서 고찰했다. 마지막으로 조형작가의 작품을 통해 수학적 조형의 특징을 고찰했다. 여기에는 막스 빌(Max Bill)과 르 꼬르비지에(Le Corbusier) 그리고 존 마에다(John Maeda)와 이시가키 켄(石垣 健) 등의 사례를 통해 그들의 조형표현에 있어 수학적 규칙이 갖는 의미를 검토했다. 또한 최근 미술이나 조형을 활용한 박물관, 체험관 등의 전시시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러한 시설에 대한 이해를 통해 수학적 조형에 있어서 중요한 시사점을 도출했다. 2차년도에는 작품분석과 모형화 작업, 그리고 효과 고찰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수학적 조형작품을 추가로 분석, 조형표현에 내재된 공통된 규칙성(대칭성)을 도출하였고, 대칭성을 기반으로 하는 수학적 형태생성 구조를 형식화하였다. 또한 형식화된 구조를 바탕으로 실제 평면 및 입체모형을 제작하면서 수학적 원칙의 적용과 그에 따른 효과를 고찰하였다. 3차년도는 개발된 모형을 이용하여 모형화 과정의 수업 실행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검토하고자 했다. 연구는 수학적 제재를 이용한 모형개발, 모형을 활용한 표현 등의 과정에서 도출된 작품과 수강생 관찰 및 설문조사 등을 통해 기초디자인 교육에 있어서 교수매체의 교육적 효과를 고찰했다. ❒추진성과 1차년도 연구를 통해 수학적 조형은 학생들에게 수학적 제재에 대한 이해는 물론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는 촉매제라고 할 수 있고, 또한 객관적이며 유니크한 표현결과로 인해 학생들의 조형사고의 변화는 물론 새로운 조형에 대한 제작 동기를 촉발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밝혔다. 따라서 수학적 조형은 조형표현에 있어 요구되어지는 객관적 사고를 촉발하고 육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나아가 조형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객관적 사고 프로세스는 과학관이나 박물관 등의 사례를 통해 생활조형을 위한 시스템이나 문화적 조형 활동에서도 중요하다는 점에서 과학 기술의 기저를 이해해 가는 수단으로 유용하다고 판단된다. 2차년도 연구는 수학적 제재의 모형화, 즉 수학적 조형에 내재된 형태생성의 공통된 원칙을 도출, 이를 실제 모형으로 제작해 가는 일련의 프로세스가 기초디자인 교육의 수단으로서 의미를 가지는지 고찰했다. 막스 빌, 르 꼬르뷔지에, M.C. 에셔, F.W. 오스트발트 등의 대표적인 수학적 작품을 분석한 결과, 형태구성의 보편적 원리로서 대칭성을 발견할 수 있었고, 대칭성을 기반으로 하는 조형의 형태생성 구조를 Cell-Unit-Structure의 시스템적 모델로 형식화시켰다. 또한 모델을 토대로 평면과 입체모형을 제작하면서 수학적 원칙의 적용 및 그에 따른 조형적 효과를 검토했다. 결국, 수학적 제재의 모형화는 수학적 원리에 대한 지식과 조형적 현상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전제로 한다. 때문에 모형화는 개념이해와 유형분류, 그리고 적절한 컨셉트 설정 등 논리적 사고를 촉진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모형화는 개념에 대한 이해만으로는 부족하며 이의 추론이나 응용, 변형 등 현상을 재구성하는 조형력과 창의적 사고를 필요로 한다. 그런 측면에서 모형화는 학생들의 지적 능력과 창의적 조형사고를 한 개인의 능력으로 통합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3년차 연구과제인 모형화 수업 실행은 항상 사고와 제작이 상호 가역적으로 서로 영향을 미치는 상황에서 사고도 제작도 서로 변해 가며 시간을 들여 반복되는 과정 속에서 전체적인 결과를 양질화 해가는 프로세스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을 적용한 수업을 통해서 학습자들의 객관적 조형사고 증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결과적으로 모형을 적용한 수학적 조형작업은 단순한 규칙을 적용하거나 변화를 줌으로써 머리로는 생각하기 어려운 다양하고 유니크한 형태를 창출하는 창발적 효과가 있고, 학습자들은 그렇게 구현된 형태를 보고 관찰하는 가운데 수학적 조형에 대해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이러한 수학적 조형에 대한 흥미나 자신감이 재차 독자적인 조형작업을 시도해 보려는 내적 동기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모형을 적용한 입체구성 과정은 생각하면서 만들고 만들어가면서 생각하는 상황의 반복과 함께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학습자들의 사고도 탐색적 성향으로 변해가는 것이 밝혀졌다. 이상과 같이 모형을 적용한 수업 실행을 통하여 수학적 조형에 대해 흥미와 자신감, 그리고 새로운 조형표현에 대한 호기심 유발, 나아가 탐색적 성향의 강화 등 학습자들의 수학적 성향이 수업을 실시하기 이전보다 높아지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상 수학적 조형의 가치고찰과 모형화 과정, 그리고 모형화의 수업실천을 통해 디자인계열의 학습자에게 있어 수학적 조형의 교육적 가치와 필요성이 확인되었다. 향후 지속적인 조형경험을 할 수 있는 과정의 개설과 학습자 스스로 내적 동기를 형성할 수 있도록 수준별 교재를 보완하는 등의 조치가 이루어진다면 객관적인 조형사고를 육성할 수 있는 수업모델이자 기초디자인교육의 교수매체로 자리매김 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 영문
  • ❏ Objective of study Due to the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the demand for designer who can understand and apply computer technology will be increased. In this aspect, the basic design education may be important to cultivate the scientific and objective modeling thought which can be connected to understanding the essence of technology besides the development of students' subjective sense. Ultimately, basic design education should be attained so that the modelling sense and understanding power of technology can be integrated as the capability of an individual. In this viewpoint, the following annual tasks are examined to attai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 (pedagogy media and class model) which can cultivate objective modelling thought in the basic design education through a method, patterning with mathematical material related to modelling. ∙Task in the 1st year: Investigating the meaning & value of mathematical modelling as media of cultivating objective modelling thought ∙Task in the 2nd year: Examining the patterning with mathematical material related to modelling ∙Task in the 3rd year: Examining practice & effect of education on the development of actual pattern ❒Contents and method of study The study was done mainly around theoretic investigation & survey of present situation, patterning and class and questionnaire. In the 1st year, the necessity and educational value of mathematical model was investigated as media of understanding technology and cultivating objective modelling thought. To this end, the direction of basic design education in consideration of the era of digital technology was enhanced and the influential relation with mathematics in modelling & art was checked to confirm the meaning and role of mathematical model. Next, the role of computer which can be told to be tool of design these days was investigated to the extent of basic design course. Finally, the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al model was investigated through the author of model. In the 2nd year, the study was done in the order of analysis & patterning of works and investigation of effect. Mathematical modelling work was analyzed to draw out the common regularity (symmetry) inherent in modelling expression and the structure of generating mathematical form based on symmetry was formulated. Further, the application of mathematical principle and its modelling characteristics were investigated in the course to produce actual plane and cubic pattern on the basis of formulated structure. In the 3rd year, the developed pattern was used to examine objective educational effect through practical class of patterning process. The educational effect of pedagogy media in the basic design education was investigated on the basis of work completed through class composed of pattern development using mathematical material, expression utilizing pattern, etc as well as observing the trainees and questionnaire. ❒ Result of promotion The value of mathematical model was enhanced in the basic design education through the study in the 1st year.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mathematical model could be told to be the catalyst which could encourage students to understand mathematical material and to be interested in scientific technology and could motivate them for production on account of unique expression result. Further, we think that mathematical model can trigger and cultivate objective thought required for modelling expression and mathematical model has educational value in that it is useful as means to understand the base of scientific technology. In the study of the 2nd year, it was investigated whether the patterning of mathematical material for basic design education and such course is valuable as means of basic design education. The study found symmetry as the general principle of form configuration by analyzing mathematical work & formulated the form configuration structure of model based on symmetry to systematic model of Cell-Unit-Structure. Further, the application of mathematical principle and its modelling effect was examined by producing plane & cubic pattern on the basis of model. In conclusion, the patterning of mathematical material is subject to the premise, knowledge in mathematical principle and full comprehension of modelling phenomenon. Thus, it can be said that patterning promote logical thought such as comprehension of concept, classification of types and establishment of proper concept. Moreover, patterning needs the modelling power and creative thought to infer concept and to reconfigure phenomenon, application and transformation of concept besides understanding the concept. Thus, it is thought to be educational method to develop students' intellectual ability and creative modelling thought at the same time. In the 3rd year, it was examined whether practical class applying the mathematical pattern and learners' objective modelling thought was formed by such class. Further, it was observed that most learners in mathematical patterning which applied pattern gradually acquired logical propensity as they repetitiously produced with thought and thought during production. Moreover, the questionnaire showed that the interest & confidence in mathematical modelling, internal motive over new modelling expression and searching propensity of things are enhanced.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the learners' mathematical propensity was higher before class was performed, i.e., interest & confidence in mathematical modelling through practical class applying the pattern, triggering curiosity on new modelling expression and enhancing the searching propensity. As stated above, the education value and necessity of mathematical modelling for learners in the design series was confirmed through the process of enhancing & patterning the value of mathematical modelling and practical class of patterning. We will develop this study as the class model that can cultivate objective modelling thought & pedagogy media of basic design education by supplementing teaching materials to form the learners' internal motive through constant expression in modelling later.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고는 컴퓨터 기술의 기저를 잘 이해하고 이를 십분 응용할 수 있는 기술 이해형 디자이너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초디자인 교육에 있어 논리적이고 객관적 조형사고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그러한 측면에서 조형과 관련된 수학적 제재를 소재로, 모형화라는 방법을 통해서 기초디자인 교육에 있어 객관적 조형사고를 육성시킬 수 있는 교육방안(교수매체 및 수업모델) 개발을 목표로 다음과 같이 연차별 과제를 두고 진행했다. ∙1년차 과제 : 객관적 조형사고 육성의 매개체로서 수학적 조형의 의미, 가치 고찰 ∙2년차 과제 : 조형과 관련된 수학적 제재의 ‘모형화’ 검토 ∙3년차 과제 : 실제 모형개발 교육의 실천과 효과 검토 연구는 크게 이론적 고찰과 실태조사, 모형화 및 수업 실행 그리고 설문조사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1차년도는 기술 이해 및 객관적 조형사고 육성의 매개체로서 수학적 조형의 필요성 및 교육적 가치를 고찰했다. 결과적으로 수학적 조형은 학생들에게 수학적 제재에 대한 이해는 물론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는 촉매제라고 할 수 있고, 또한 유니크한 표현결과로 인해 학생들의 제작 동기를 촉발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밝혔다. 뿐만 아니라 수학적 조형은 조형표현에 있어 요구되어지는 객관적 사고를 촉발하고 육성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과학 기술의 기저를 이해해 가는 수단으로 유용하다 점에서 교육적 가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2차년도에는 작품분석과 모형화 작업, 그리고 효과고찰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결과, 형태구성의 보편적 원리로서 대칭성을 발견하였고, 대칭성을 기반으로 하는 조형의 형태생성 구조를 Cell-Unit-Structure의 시스템적 모델로 형식화시켰다. 또한 모델을 토대로 평면과 입체모형을 제작하면서 수학적 원칙의 적용 및 그에 따른 조형적 효과를 검토했다. 3차년도는 개발된 모형을 이용하여 모형화 과정의 수업 실행을 통해 객관적인 교육 효과를 검토했다. 결과, 모형을 적용한 수업 실행을 통하여 수학적 조형에 대해 흥미와 자신감, 그리고 새로운 조형표현에 대한 호기심 유발, 나아가 탐색적 성향의 강화 등 학습자들의 수학적 성향이 수업을 실시하기 이전보다 높아지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수학적 조형의 가치 제고와 모형화 과정, 그리고 모형화의 수업실천을 통해 디자인계열의 학습자에게 있어 수학적 조형의 교육적 가치와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궁극적으로 모형화는 개념이해와 유형분류 그리고 적절한 컨셉트 설정 등 논리적 사고를 촉진한다고 사료된다. 또한 모형화는 개념에 대한 이해만으로는 부족하며 이의 추론이나 응용, 변형 등 현상을 재구성하는 조형력과 창의적 사고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지적 능력과 창의적 조형사고를 동시에 발전시킬 수 있는 수업모델이라고 사료된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 수학적 도구 및 방법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표현을 구사할 수 있는 조형디자인 교육의 매체로 활용 조형이나 디자인의 경우 소재∙인간∙기술에 대한 이해의 밸런스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인간이 기술을 컨트롤 해가면서 표현의 효과를 어떻게 도출할 것인가를 검토해야 한다. 그러한 이유에서 수학적 방법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은 컴퓨터의 도구적 기능이해와 응용능력의 함양은 물론 학생들이 지닌 형태적 발상력도 촉발시킬수 있다고 사료된다. 그런 측면에서 향후 수학적 매체를 활용한 조형디자인교육을 통해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조형사고의 보완과 함께 형태발상력을 향상시키는 수단으로 활용해 가고자 한다. ❏ 정보디자인의 실천적 교육과정으로 ‘모형화’ 과정 응용 정보를 발견하고 해독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연구자는 ‘모형화’ 과정을 통해 얻은 결과와 경험을 살려 정보발견 및 재구성 능력을 익힐 수 있도록 모형화 교육을 실천해 가고자 한다. 이른바 모형화 교육이란, 사람들에게 이용 가능한 다양한 잠재성(데이터, 정보 등)에 대해 그것을 사람들이 알기 쉽고 이용하기 쉽게 구체화시키는 전략을 구상하고, 그리고 실제로 발현시킨 결과물(모형)에 대한 효과(사용성, 호감도, 교육적 효과 등)를 검증, 개선해 나가는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아래 예시와 같은 대상을 염두에 두고 모형화 교육을 통해 알기 쉽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개발해 가는 교육 및 연구 활동에 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지식의 모형화 작업을 진행하여 이를 통해 놀이학습매체의 개발 및 e-book으로 제작 •역사, 문화, 종교, 정치, 사회 등 다양한 개념과 데이터의 모형화 검토 ❏ 제너레이티브 아트의 기술이해를 위한 ‘디지털모형화’ 과정 검토 컴퓨터그래픽(여기서는 알고리즘 또는 프로그래밍을 위주로 한 CG를 의미함)은 종래의 조형표현과는 또 다른 새로운 형태를 탄생시키고 있다. 예를 들어 프랙털 도형과 같은 형태는 컴퓨터가 없이는 탄생되지 못했을 것이다. 컴퓨터에 의해 생성되는 창발적인 형태는 앞으로 예술, 조형의 발전에 지금 이상의 크나큰 영향을 미칠 것임에 틀림없다. 그런 면에서 창발적 디자인방법(도구)은 매우 중요할 수 있고, 때문에 generative art와 관련된 기술적 기저를 이해할 수 있는 디지털 모형화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교육적 매체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앞으로 제너레이티브 아트(디자인)와 관련된 교육적 제재를 학생들에게 알기 쉽게 제시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으로 개발함으로써 디지털 시대의 기초디자인 교육의 가능성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수학적 조형방법을 활용한 산업적 활용에 대한 검토 수학적 조형은 형태표현에 있어 적용되는 다양한 요소와 변수들에 의해 사람이 상상할 수 없었던 유니크한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때문에 이러한 수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환경이나 매체를 바꾸거나 표현된 결과를 변형하면 다양한 응용이 예상된다. 특히, 최근 컴퓨터 기술을 비롯해 3D프린트의 등장으로 입체 표현이 한층 용이해지면서 3차원 조형세계가 확장되고 있다. 그러한 측면에서 첨단 기술의 이점과 수학적 조형방법을 적절히 접목시킨다면 실용적인 활용가치도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면, 수학적 대칭성을 응용한 문양의 입체화는 벽면 장식용 입체타일로 활용할 수 있어 건물의 표정을 개성적이고 아름답게 연출할 수 있다. 또한 화장품과 같이 후가공처리가 중요한 제품의 경우, 표면질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입체패턴으로 활용할 수 있고, 사이즈에 따라서는 다양한 액세서리를 만들 수 있는 유닛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색인어
  • 객관적 조형사고 육성, 기초디자인 교육방안, 대칭성, 비례, 모형화, 정보디자인, 수학적 조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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