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39584&local_id=10052735
관계몰입과 운송서비스 간의 관계에 대한 내부지향성과 시장지향성의 중재효과분석: 국제운송주선인에 대한 연구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관계몰입과 운송서비스 간의 관계에 대한 내부지향성과 시장지향성의 중재효과분석: 국제운송주선인에 대한 연구 | 2012 년 | 배희성(경성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2012S1A5B5A07036158
선정년도 2012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3년 12월 27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3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는 국제운송주선인의 몰입과 운송서비스에 대한 내부지향성과 시장지향성의 중재효과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몰입과 운송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중재변수로 내부지향성과 시장지향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변수들은 선행연구를 통해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를 확인하였고 이를 통해 나타난 변수 간의 관계는 연구모형으로 제시되었다. 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는 총 219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동 자료를 기초로 측정을 위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분석하였고 중재효과는 중재회귀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업무표준화는 몰입과 신뢰성 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제운송주선인은 그들의 내부적인 업무표준화를 통해 고객과의 몰입수준을 강화할 수 있고 고객에게 신뢰할 수 있는 운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프로세스개선은 몰입과 신뢰성 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제운송주선인은 그들의 내부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협력적인 고객관계를 구축할 수 있고 이는 신뢰할 수 있는 운송서비스제공을 위한 선행요건이 된다. 셋째, 업무표준화는 몰입과 유연성 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제운송주선인은 표준화된 그들의 업무프로세스를 통해 운송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과의 몰입수준을 강화함으로써 고객의 욕구에 따른 유연한 운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넷째, 정보창출은 몰입과 신뢰성 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제운송주선인은 시장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고객의 욕구를 파악함으로써 고객과의 몰입수준을 높일 수 있고 이에 따른 운송서비스의 신뢰성도 역시 강화된다. 다섯째, 정보창출은 몰입과 유연성 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제운송주선인은 더 높은 시장정보의 확보를 위한 노력을 통해 고객과의 몰입수준을 높이고 고객의 요구를 더 잘 반영한 운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영문
  •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moderating effects of internal orientation and market orient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itment and transportation service. This research ascertains conceptual and operational definitions of the variables through prior research. This research identifies the moderation effects of the orientation between commitment and transportation service as the results of a moderated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work standardization is ascertained to enhance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itment and trust. Second, process improving is verified as enhanc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itment and trust. Third, work standardization is ascertained to enhance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itment and flexibility. Fourth, intelligence generation is identified as enhanc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itment and trust. Fifth, intelligence generation is verified as enhanc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itment and flexibility.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는 국제운송주선인의 몰입과 운송서비스에 대한 내부지향성과 시장지향성의 중재효과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몰입과 운송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중재변수로 내부지향성과 시장지향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변수들은 선행연구를 통해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를 확인하였고 이를 통해 나타난 변수 간의 관계는 연구모형으로 제시되었다. 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는 총 219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동 자료를 기초로 측정을 위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분석하였고 중재효과는 중재회귀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몰입과 신뢰성 간에 업무표준화의 중재효과를 설명하는 모형 V는 t값이 -4.081로 나타나고 있어 1% 내에서 유의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의 분산을 설명하는 R2는 모형 I에서 39.3%를 나타내고 있고, 모형 IV에서 46.0%를 나타내고 있는 반면에 모형 V에서 49.6%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모형 I 보다 모형 IV가 높은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게 때문에 신뢰성에 대해 관계몰입과 업무표준화가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고 두 모형에 비해 모형 V가 더 높은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업무표준화가 관계몰입과 신뢰성 사이에 준중재효과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둘째, 관계몰입과 신뢰성 간에 프로세스개선의 중재효과를 보면, 모형 VII은 t값이 -1.954를 나타내고 있고 10% 내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모형들 간의 R2를 보면, 모형 I은 39.3%를 나타내고 있고, 모형 VI은 57.4%를 보이고 있다. 이는 앞서본 업무표준화와 같이 설명력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두 변수 모두 운송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그리고 중재효과를 나타내는 모형 VII에서 설명력(R2)은 58.0%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프로세스개선도 역시 관계몰입과 운송서비스 간에 준중재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음은 몰입과 반응성 간에 내부지향성의 중재효과를 확인해 보겠다. 셋째, 몰입과 유연성에 대한 업무표준화는 중재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모형 V의 t값은 -1.955(p < 0.1)를 나타내고 있고 설명력(R2)은 66.5%를 나타내고 있어 모형 IV의 설명력(R2) 66.1% 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고 모형 I의 설명력(R2) 64.1% 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 넷째, 몰입과 신뢰성에 대한 시장지향성의 중재효과는 확인되었다. 정보창출은 몰입과 신뢰성에 대해 준중재효과를 가진다. 모형 III의 t값은 2.732로 나타나고 있어 1% 내에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설명력(R2)을 보면, 모형 I은 39.3%를 나타내고 있고, 모형 II는 42.9%를 나타내고 있고, 모형 III은 44.6%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몰입과 정보창출은 신뢰성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중재변수의 t값과 설명력(R2)이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몰입과 신뢰성에 정보창출이 준중재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정보확산과 정보반응은 몰입과 신뢰성 간의 관계에 대해 중재효과를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음은 몰입과 반응성에 대한 시장지향성의 중재효과를 확인해 보겠다. 다섯째, 국제운송주선인의 몰입과 유연성 간에 시장지향성의 중재효과는 확인되었다. 정보창출은 몰입과 유연성 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모형 III의 t값은 2.490으로 나타났고 5% 내에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설명력(R2)을 보면, 모형 I은 설명력이 64.1%를 보이고 있고, 모형 II는 64.7%를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모형 III은 65.5%의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어 모형 I과 모형 II 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정보창출은 몰입과 유연성에 대해 준중재효과를 가진고 볼 수 있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업무표준화는 몰입과 신뢰성 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제운송주선인은 그들의 내부적인 업무표준화를 통해 고객과의 몰입수준을 강화할 수 있고 고객에게 신뢰할 수 있는 운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프로세스개선은 몰입과 신뢰성 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제운송주선인은 그들의 내부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협력적인 고객관계를 구축할 수 있고 이는 신뢰할 수 있는 운송서비스제공을 위한 선행요건이 된다. 셋째, 업무표준화는 몰입과 유연성 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제운송주선인은 표준화된 그들의 업무프로세스를 통해 운송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과의 몰입수준을 강화함으로써 고객의 욕구에 따른 유연한 운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넷째, 정보창출은 몰입과 신뢰성 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제운송주선인은 시장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고객의 욕구를 파악함으로써 고객과의 몰입수준을 높일 수 있고 이에 따른 운송서비스의 신뢰성도 역시 강화된다. 다섯째, 정보창출은 몰입과 유연성 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제운송주선인은 더 높은 시장정보의 확보를 위한 노력을 통해 고객과의 몰입수준을 높이고 고객의 요구를 더 잘 반영한 운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색인어
  • 관계몰입, 운송서비스, 내부지향성, 시장지향성, 중재효과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