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쇼핑가치와의 관계는 경로계수값 .553(t=5.955, p<.001)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쇼핑가치와 신뢰와의 관계는 경로계수값 .286(t=3.649, p<.05)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 ...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쇼핑가치와의 관계는 경로계수값 .553(t=5.955, p<.001)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쇼핑가치와 신뢰와의 관계는 경로계수값 .286(t=3.649, p<.05)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쇼핑가치와 몰입과의 관계는 경로계수값 .324(t=4.839, p<.05)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와 구매행동과의 관계는 경로계수값 .417(t=5.415, p<.001)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몰입과 구매행동과의 관계는 경로계수값 .574(t=6.142, p<.001)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 경영학에서의 온라인에 관한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는 최근에 들어서야 본격적으로 연구가 시작하였으며 상당히 많은 후속 연구가 창출될 수 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문적·실용적 관점에서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판단되며, 연구자가 앞서 설정한 연구내용이 논문으로 게재될 경우에 각 논문이 다양한 관점에서 창출할 수 있는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에 대해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1) 온라인상 스포츠제품 이용고객의 소비자행동 구성요소 요인확인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학문적, 실무적, 사회적 활용적 측면에서 다양한 효과가 기대되며, 특히 본 연구의 실무적 적용가능성으로 인해 더 큰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되어진다. 현재까지 시도되지 않은 관점에서 온라인상에서의 스포츠제품 소비 경험을 평가는데 적합한 요인을 구성함으로서 학제적 관점을 확대하고, 이론적 배경을 견고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까지 오프라인 중심으로 다양한 요소들과 관련시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소비형태의 중심이 변화하는 시점에서 온라인상의 지각된 위험, 지각된 쇼핑가치, 관계 질, 구매행동과 같은 측면에서 구조적 관계를 밝혀내어 일반화함으로써 이제는 온라인상에서도 다양한 마케팅 채널의 설계와 효율적 관리를 통해 성숙된 온라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며 현장에서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2) 온라인상 스포츠제품 이용고객의 소비자행동 구성요소 탐색을 통한 후속 연구 창출
현재 온라인상에서의 스포츠제품 관련하여 일부 연구가 나오기는 하였으나 연구 대부분의 연구가 단편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으며 온라인상 스포츠소비자의 소비자행동에 관련하여 다양한 측면에서의 연구는 미흡하였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소비자행동에 관련된 구성요소를 재검토하여 학문적 가치와 실용적인 측면에서 일반화시킬 수 있는 구성요소를 탐색·확인함으로써 추후의 연구에서도 구성요소 간의 인과관계 및 결과변수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지속 가능한 연구의 기초 자료로 중요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3) 온라인과 오프라인 소비자행동 형성과정 모형 비교분석
최근에 들어서서 많은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레저 및 스포츠관련 쇼핑몰과 판매망이 확대되어 가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직접 스포츠매장에 방문하지 않고도 다양한 상품, 서비스, 정보 등을 제공받고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각각의 소비자입장에서 인지하고 있는 소비자행동 형성과정이 차이를 나타낼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앞서 분석하게 되는 온라인상의 소비자행동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일반화시키기 위해 시도하는 연구이며, 여기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별로 소비자행동 형성과정을 분리하여 모형을 설계해 봄으로써 소비자행동 형성과정이 구매형태에 따라 어떠한 차이와 유사성을 지니는가를 분석함으로써 스포츠용품산업에 맞은 소비자행동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일조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상과 같이 하나의 연구주제로 많은 후속 담론 및 연구의 활성화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