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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 상세정보

온라인(On-Line)상 스포츠제품 이용고객의 지각된 위험, 지각된 쇼핑가치, 관계 질, 구매행동과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n the effect of online sport product perceived risk, perceived shopping value, relationship quality and purchase behavior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시간강사지원사업
연구과제번호 2012S1A5B5A07037217
선정년도 2012 년
연구기간 1 년 (2012년 09월 01일 ~ 2013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이태용
연구수행기관 부산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본 연구는 기존의 소비자행동과 관련된 연구들을 검토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이론적 배경과 실무적 차원에서 적용점을 마련하고자한다. 이는 현대 소비 시장은 온라인 스포츠제품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스포츠분야의 온라인상 소비자행동에 대한 논의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온라인 스포츠제품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지각된 위험, 지각된 쇼핑가치, 관계 질 그리고 구매행동과의 구조적관계를 이론적 근거에 따라서 설정한 구조모형을 통하여 각 개념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 있으며 또한 온라인 시장에서 스포츠제품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다양한 형성과정을 통하여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구출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기대효과
  • 스포츠 경영학에서의 온라인에 관한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는 최근에 들어서야 본격적으로 연구가 시작하였으며 상당히 많은 후속 연구가 창출될 수 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문적·실용적 관점에서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판단되며, 연구자가 앞서 설정한 연구내용이 논문으로 게재될 경우에 각 논문이 다양한 관점에서 창출할 수 있는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에 대해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학문적, 실무적, 사회적 활용적 측면에서 다양한 효과가 기대되며, 특히 본 연구의 실무적 적용가능성으로 인해 더 큰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되어진다. 현재까지 시도되지 않은 관점에서 온라인상에서의 스포츠제품 소비 경험을 평가는데 적합한 요인을 구성함으로서 학제적 관점을 확대하고, 이론적 배경을 견고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까지 오프라인 중심으로 다양한 요소들과 관련시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소비형태의 중심이 변화하는 시점에서 온라인상의 지각된 위험, 지각된 쇼핑가치, 관계 질, 구매행동과 같은 측면에서 구조적 관계를 밝혀내어 일반화함으로써 이제는 온라인상에서도 다양한 마케팅 채널의 설계와 효율적 관리를 통해 성숙된 온라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며 현장에서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요약
  • 우리나라는 짧은 시간에 세계 최고수준의 인터넷 이용환경을 구축하게 되었으며, 이는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을 기반으로 초고속인터넷망 구축과 고성능 컴퓨터 보급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함께 IT산업의 발전으로 무선인터넷, 스마트폰의 등장은 이용자가 언제 어디서든지 인터넷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다양한 정보와 웹정보들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 이용자의 대부분은 정보탐색을 목적을 두고 있으며(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이는 인터넷을 통해 이용자는 시간과 비용 등 노력의 최소화라는 혜택을 제공받기 때문이라고 하였다(신봉섭, 박주영, 2006; Dahlen & Lange, 2002).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탐색의 중요성은 비용 대비 혜택이라는 경제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으며, 소비자 스스로 정보를 탐색하는 데 있어 자신이 지불해야 하는 비용과 정보획득을 통해 얻게 되는 혜택을 비교한 후 혜택이 비용보다 크다고 판단 될 경우 정보를 탐색하게 된다는 경제적 논리이다(Biswas, 2004; Klein, 1998).
    이처럼 온라인상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 넘어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구매 행위에도 영향을 미쳐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구매 매체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의류, 패션 및 관련 상품에서부터 음·식료품, 전자제품, 화장품, 서적, 스포츠제품, 여행·예약서비스 등 가정용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영역으로 꾸준히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통계청, 2009).
    국내 스포츠산업에서 스포츠제품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2005년 14.2%로 가장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가구당 스포츠 소비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스포츠제품 소비(49.4%)와 스포츠서비스 소비(50.6%)가 비슷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스포츠이벤트의 다양화와 주 40시간 근무제로 인해 여가시간의 증대를 가져와 스포츠가 생활화 되면서 관련 스포츠제품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문화체육관광부, 2007). 이러한 스포츠제품 소비증가는 단순한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며 스포츠제품관련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이다.
    이상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첫째, 온라인 스포츠제품 이용고객의 지각된 위험은 지각된 쇼핑가치(쾌락적, 실용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온라인 스포츠제품 이용고객의 지각된 쇼핑가치(쾌락적, 실용적)는 관계 질(신뢰,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신뢰는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신뢰는 구매행동(재구매의도,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다섯째, 몰입은 구매행동(재구매의도,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서는 설문대상자는 특별시 및 광역시에 소재한 대학에서 최근 1년간 웹 사이트에서 스포츠제품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유목적적 표집법(purposiv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500명의 표본을 추출할 것이다.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포한 다음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기재토록 지시하고 완성된 설문지는 즉시 회수한다. 회수된 설문지는 SPSS WIN 15.0 통계 패키지와 AMOS 7.0프로그램을 활용, 자료 분석의 목적에 맞게 통계처리 할 것이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거나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분석대상에서 제외하고 SPSSWIN Ver 15.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분석, 상관관계분석과 Amos 7.0으로는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SEM: Structural eqation model)을 실시 할 것이다.
  • 한글키워드
  • 온라인, 스포츠제품, 지각된 위험, 지각된 쇼핑가치, 관계 질, 구매행동
  • 영문키워드
  • online, sport product, perceived risk, perceived shopping value, relationship quality, purchase behavior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온라인 스포츠제품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지각된 위험, 지각된 쇼핑가치, 관계 질 그리고 구매행동과의 구조적관계를 규명하는데 있으며, 온라인 스포츠제품점의 경영 및 운영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온라인스포츠 소비자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B, D, U광역시와 K도에 소재한 4개 대학에서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t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최종 290명을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여, 본 연구의 자료로 이용하였다. Window SPSS 15.0과 AMOS 7.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자료처리를 하였으며, 모든 자료 분석의 유의 수준은 ɑ=.05 수준으로 하였다.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 pearson 상관관계분석,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온라인상 스포츠제품 이용고객의 지각된 위험은 지각된 쇼핑가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상 스포츠제품 이용고객의 지각된 쇼핑가치는 관계의 질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상 스포츠제품 이용고객의 관계 질은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 영문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k out the structural relation of online sports goods users’ perceiving risk, shopping value, relation quality, and purchase behavior, to provide online sports goods shopping malls with basic data necessary for their management and operation, and to provide better service for online sports goods consumers.
    This study was carried on 290 persons who were finally selected from 4 universities located three Metropolitan cities (B, D, and U) and one Prefecture (K-do) by using Convenient Sampling Method. Window SPSS 15.0 and AMOS 7.0 Statistic Package were used for data processing, and the significance level of all data analysis is a=.05.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Pearson co-relation analysis, frequenc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have been done, and the results of these analyses are as follows:
    First, the online sports goods users’ perceiving risk had a positive effect on their perceiving shopping value. Second, the online sports goods users’ perceiving shopping value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relation quality. Third, the online sports goods users’ relation quality had a positive effect on their purchase behavior.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온라인 스포츠제품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지각된 위험, 지각된 쇼핑가치, 관계 질 그리고 구매행동과의 구조적관계를 규명하는데 있으며, 온라인 스포츠제품점의 경영 및 운영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온라인스포츠 소비자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B, D, U광역시와 K도에 소재한 4개 대학에서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t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최종 290명을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여, 본 연구의 자료로 이용하였다. Window SPSS 15.0과 AMOS 7.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자료처리를 하였으며, 모든 자료 분석의 유의 수준은 ɑ=.05 수준으로 하였다.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 pearson 상관관계분석,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온라인상 스포츠제품 이용고객의 지각된 위험은 지각된 쇼핑가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상 스포츠제품 이용고객의 지각된 쇼핑가치는 관계의 질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상 스포츠제품 이용고객의 관계 질은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쇼핑가치와의 관계는 경로계수값 .553(t=5.955, p<.001)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쇼핑가치와 신뢰와의 관계는 경로계수값 .286(t=3.649, p<.05)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쇼핑가치와 몰입과의 관계는 경로계수값 .324(t=4.839, p<.05)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와 구매행동과의 관계는 경로계수값 .417(t=5.415, p<.001)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몰입과 구매행동과의 관계는 경로계수값 .574(t=6.142, p<.001)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 경영학에서의 온라인에 관한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는 최근에 들어서야 본격적으로 연구가 시작하였으며 상당히 많은 후속 연구가 창출될 수 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문적·실용적 관점에서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판단되며, 연구자가 앞서 설정한 연구내용이 논문으로 게재될 경우에 각 논문이 다양한 관점에서 창출할 수 있는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에 대해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1) 온라인상 스포츠제품 이용고객의 소비자행동 구성요소 요인확인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학문적, 실무적, 사회적 활용적 측면에서 다양한 효과가 기대되며, 특히 본 연구의 실무적 적용가능성으로 인해 더 큰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되어진다. 현재까지 시도되지 않은 관점에서 온라인상에서의 스포츠제품 소비 경험을 평가는데 적합한 요인을 구성함으로서 학제적 관점을 확대하고, 이론적 배경을 견고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까지 오프라인 중심으로 다양한 요소들과 관련시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소비형태의 중심이 변화하는 시점에서 온라인상의 지각된 위험, 지각된 쇼핑가치, 관계 질, 구매행동과 같은 측면에서 구조적 관계를 밝혀내어 일반화함으로써 이제는 온라인상에서도 다양한 마케팅 채널의 설계와 효율적 관리를 통해 성숙된 온라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며 현장에서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2) 온라인상 스포츠제품 이용고객의 소비자행동 구성요소 탐색을 통한 후속 연구 창출
    현재 온라인상에서의 스포츠제품 관련하여 일부 연구가 나오기는 하였으나 연구 대부분의 연구가 단편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으며 온라인상 스포츠소비자의 소비자행동에 관련하여 다양한 측면에서의 연구는 미흡하였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소비자행동에 관련된 구성요소를 재검토하여 학문적 가치와 실용적인 측면에서 일반화시킬 수 있는 구성요소를 탐색·확인함으로써 추후의 연구에서도 구성요소 간의 인과관계 및 결과변수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지속 가능한 연구의 기초 자료로 중요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3) 온라인과 오프라인 소비자행동 형성과정 모형 비교분석
    최근에 들어서서 많은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레저 및 스포츠관련 쇼핑몰과 판매망이 확대되어 가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직접 스포츠매장에 방문하지 않고도 다양한 상품, 서비스, 정보 등을 제공받고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각각의 소비자입장에서 인지하고 있는 소비자행동 형성과정이 차이를 나타낼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앞서 분석하게 되는 온라인상의 소비자행동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일반화시키기 위해 시도하는 연구이며, 여기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별로 소비자행동 형성과정을 분리하여 모형을 설계해 봄으로써 소비자행동 형성과정이 구매형태에 따라 어떠한 차이와 유사성을 지니는가를 분석함으로써 스포츠용품산업에 맞은 소비자행동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일조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상과 같이 하나의 연구주제로 많은 후속 담론 및 연구의 활성화가 기대된다.
  • 색인어
  • 지각된위험, 쇼핑가치, 관계 질, 구매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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