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짧은 시간에 세계 최고수준의 인터넷 이용환경을 구축하게 되었으며, 이는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을 기반으로 초고속인터넷망 구축과 고성능 컴퓨터 보급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함께 IT산업의 발전으로 무선인터넷, 스마트폰의 등장은 이용자가 ...
우리나라는 짧은 시간에 세계 최고수준의 인터넷 이용환경을 구축하게 되었으며, 이는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을 기반으로 초고속인터넷망 구축과 고성능 컴퓨터 보급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함께 IT산업의 발전으로 무선인터넷, 스마트폰의 등장은 이용자가 언제 어디서든지 인터넷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다양한 정보와 웹정보들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 이용자의 대부분은 정보탐색을 목적을 두고 있으며(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이는 인터넷을 통해 이용자는 시간과 비용 등 노력의 최소화라는 혜택을 제공받기 때문이라고 하였다(신봉섭, 박주영, 2006; Dahlen & Lange, 2002).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탐색의 중요성은 비용 대비 혜택이라는 경제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으며, 소비자 스스로 정보를 탐색하는 데 있어 자신이 지불해야 하는 비용과 정보획득을 통해 얻게 되는 혜택을 비교한 후 혜택이 비용보다 크다고 판단 될 경우 정보를 탐색하게 된다는 경제적 논리이다(Biswas, 2004; Klein, 1998).
이처럼 온라인상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 넘어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구매 행위에도 영향을 미쳐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구매 매체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의류, 패션 및 관련 상품에서부터 음·식료품, 전자제품, 화장품, 서적, 스포츠제품, 여행·예약서비스 등 가정용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영역으로 꾸준히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통계청, 2009).
국내 스포츠산업에서 스포츠제품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2005년 14.2%로 가장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가구당 스포츠 소비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스포츠제품 소비(49.4%)와 스포츠서비스 소비(50.6%)가 비슷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스포츠이벤트의 다양화와 주 40시간 근무제로 인해 여가시간의 증대를 가져와 스포츠가 생활화 되면서 관련 스포츠제품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문화체육관광부, 2007). 이러한 스포츠제품 소비증가는 단순한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며 스포츠제품관련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이다.
이상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첫째, 온라인 스포츠제품 이용고객의 지각된 위험은 지각된 쇼핑가치(쾌락적, 실용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온라인 스포츠제품 이용고객의 지각된 쇼핑가치(쾌락적, 실용적)는 관계 질(신뢰,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신뢰는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신뢰는 구매행동(재구매의도,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다섯째, 몰입은 구매행동(재구매의도,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서는 설문대상자는 특별시 및 광역시에 소재한 대학에서 최근 1년간 웹 사이트에서 스포츠제품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유목적적 표집법(purposiv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500명의 표본을 추출할 것이다.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포한 다음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기재토록 지시하고 완성된 설문지는 즉시 회수한다. 회수된 설문지는 SPSS WIN 15.0 통계 패키지와 AMOS 7.0프로그램을 활용, 자료 분석의 목적에 맞게 통계처리 할 것이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거나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분석대상에서 제외하고 SPSSWIN Ver 15.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분석, 상관관계분석과 Amos 7.0으로는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SEM: Structural eqation model)을 실시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