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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반성장 활동의 기업 간 효과와 기업 내 확산에 관한 실증분석- 협력적 공급사슬관리와 공급사슬통합의 관점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동반성장 활동의 기업 간 효과와 기업 내 확산에 관한 실증분석- 협력적 공급사슬관리와 공급사슬통합의 관점 | 2013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김경태(강원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2013S1A5A8026090
선정년도 2013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4년 10월 31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4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 첫째 고객사가 모범적인 방식을 바탕으로 협력사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경우 협력사와의 관계자산을 증가시키는 데 가장 효과적인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는 점이다. 고객사가 분배와 절차를 공정하게 진행할 경우 협력사와의 관계자산의 증대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고객사에 대한 협력사의 규범적 몰입은 고객사와의 공유 활동에 보다 적극적인 태도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이다. 협력사의 협력적인 태도와 자세가 협력적인 공유 활동으로 이어지게 됨을 알 수 있다. 동반성장 활동의 공급사슬 상에서의 확산에 관한 분석결과를 통해서 자신의 고객사와의 동반성장 활동이 자신의 협력사와의 동반성장 활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협력사와의 동반성장 활동은 기업의 생산성 향상, 시장 대응능력 향상 등의 비재무적 성과의 향상에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영문
  • Based on the empirical analysis, we were able to confirm the hypothesis that buyer was able to improve their relational capital through implementing fair procedure and distribution with supplier and by exerting reference-based influence rather than power-based or contract-based influence on supplier. Secondly, normative relationship-commitment of supplier for buyer is likely to create more active attitude in response to buyer's demand. Importantly, the various win-win growth activities between buyer and supplier is likely to diffuse into the win-win growth activities between supplier and lower-tier supplier along the supply chain. Finally, the win-win growth activities with supplier with their own supplier will lead to contribute to improving their non-financial performance such as productivity and responsiveness to the market.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는 경제 정책적 측면에서 인식되어 왔던 ‘동반성장’에 관한 논의를 기업의 ‘공급사슬 관리’ 차원에서 재조명하고 구체적인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하지만 동반성장과 관련된 기존의 연구들은 정책분석 혹은 사례연구의 형태이거나 기업들의 거래관행에 관한 실태조사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아직까지 동반성장을 위한 제도와 인프라 개선이 동반성장 정책의 실행 주체인 대기업과 중소기업(1,2차 협력사)들의 인식과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그리고 이러한 변화가 공급사슬의 경쟁력 강화에 어떻게 기여하는 지와 관련한 연구는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기업들에게 현재 진행하고 있는 동반성장 활동이 공급사슬관리의 전략적 측면에서 갖는 역할을 실증적 분석을 통해 제시함으로써 동반성장 활동을 기업의 공급사슬관리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여할 수 있다. 특히 동반성장 활동의 확산효과에 관한 본 연구는 기업들에게는 공급사슬 전체의 협력메커니즘 확산 메커니즘의 구조와 개별 요인들을 파악하여 기업 내부에 시스템화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의 목적은 경제 정책적 측면에서 인식되어 왔던 ‘동반성장’에 관한 논의를 기업의 ‘공급사슬 관리’ 차원에서 재조명하고 구체적인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동반성장 활동이 궁극적으로는 고객사에 대한 협력사의 태도에 영향을 미쳐 결과적으로 관계자산의 증가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음을 밝혀내었다. 또한 상생협력의 이론적 토대를 강화하고 동반성장 활동의 방향성 설정에도 일정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기업들의 특히 동반성장 활동의 확산효과에 관한 본 연구는 고객사의 협력사에 대한 동반성장 활동이 공급사슬 상에서 확산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증명하였다. 공급사슬 전체의 협력메커니즘 확산에 관한 본 연구결과는 확산 메커니즘의 구조와 개별 요인들을 파악하여 기업 내부에 시스템화 하기 위한 이론적 지평을 넓히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물은 국제경영 분야의 해외저널에 투고할 계획으로, 투고 후보 저널들은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Supply Chain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Journal of Supply Chain Man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and Production Management 등이다. 또한 International Conference on Operations & Supply Chain Management 등과 같은 관련 해외 학술포럼에 참석하여 관련분야의 학자들과 연구결과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후속 연구를 준비할 계획이다.
  • 색인어
  • 고객사 협력사 관계, 공정성, 영향력, 공급사슬관리, 관계몰입, 동반성장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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