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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에스노그라피' 연구방법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실행연구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 #39;마케팅 에스노그라피& #39; 연구방법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실행연구 | 2013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이용숙(덕성여자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2013S1A5A2A01019472
선정년도 2013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4년 10월 29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4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이 연구에서는 다양한 전공의 대학원생, 기업체 직원, 연구원, 교수 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연구방법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마케팅학자와 함께 본 연구자가 직접 공동운영을 하면서 필요한 개선을 해나가는 실행연구(action research)를 실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 프로그램에서는 행동을 통해서 배우는(learning by doing) 액션 러닝(action learning) 방식의 교육방식을 적용하여, 참여자의 연구 능력을 효율적으로 빨리 키울 수 있도록 구성하고자 한다. 즉 이 연구에서 개발하는 사회교육 프로그램은 참가자의 배경은 물론 문화인류학에 대한 이해 수준이나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수준이 다양한 것을 전제로 하면서 공동연구의 과정을 통해서 학습을 하도록 하고자 한다. 실제로 대부분의 기업체에서의 연구환경이나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자 인적 구성은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같은 조건에서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프로그램의 일반화가 가능하다.
    이 연구는 2년에 걸친 예비조사를 토대로 본 연구가 이루어졌다. 전체 연구 과정은 다음의 8단계를 거쳤다. 1) 연구자가 선행연구와 연구자 자신의 관련 신규 교과목 개발 경험을 토대로 실험적인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2) 개발된 내용대로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실제 운영하며(여기까지가 예비조사 단계), 3) 이 과정에 대한 참여관찰과 피드백을 반영하여 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4) 첫째 학기의 코스를 운영하면서 운영과정에 대한 현장연구 결과로부터 문제점을 찾아서 필요한 개선을 하고, 5) 공개 워크숍을 운영하여 첫 학기의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6) 이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둘째 학기 코스를 운영하면서 첫째 학기에 시작한 연구를 이어나가 그 결과를 실제 발표용 학술논문으로서 완성하며, 7) 그 과정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보완하여 프로그램을 최종 완성, 운영한다. 8)마지막으로 기술인문융합창작소와 공동 운영프로그램으로서의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코스를 위의 프로그램을 토대로 개발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에서는 행동을 통해서 배우는(learning by doing) 액션 러닝(action learning) 방식의 교육방식을 적용하여, 참여자의 연구 능력을 효율적으로 빨리 키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액션 러닝은 프로그램 참여자 모두가 참여하는 공동연구주제를 정하여, <사전면담 – 동반쇼핑 참여관찰1 – 중간면담1 - 동반쇼핑 참여관찰2 – 중간면담2 - 동반쇼핑 참여관찰3 – 후속면담>으로 이루어지는 1차 자료 수집을 하도록 설계될 것이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분류체계분석, 성분분석, 원인연쇄분석, 결정표 분석, 내용분석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도록 설계한다. 이러한 공동연구를 함께 해나갈 수 있도록 코스의 개요는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연구사례 발표와 자료수집 방법 특강 - 실습 - 개별 연구보고서 제출과 상호 피드백 - 개별 보고서 주제별 종합 - 자료 분석 방법 특강 - 실습 - 개별 분석과 통합 - 중간보고서 개별 작성과 상호 피드백 - 수정된 개별 중간보고서 통합과 발표용 보고서 작성 - 워크숍에서의 발표와 피드백 - 공개 워크숍 참가자 대상 자료수집 및 분석 실습 지도와 팀별 발표 - 다음 학기 코스 개발을 위한 토의.
    최종적으로 2014년 1학기에 운영한 프로그램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차시
    일자
    주요 내용
    1
    3/18
    1. 참가자 소개와 일정 안내
    2. 강의 1: 소비와 문화 그리고 참여관찰
    3. 특강 1: 기업 마케팅을 위한 에스노그라피 활용과 통합적 접근 사례
    4. 연구방법 실습을 위한 연구 주제 결정과 조 편성(같은 주제를 선택한 참가자끼리 4개 조 편성)
    * 과제 1 – 연구주제에 대한 일상생활 속에서의 참여관찰보고서를 주말까지 과정 카페에 올림(그 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할 수도 있고, 주변사람에게 부탁하여 참여관찰을 실시할 수도 있음).
    2
    3/25
    1. 과제 1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에 대한 질문과 토의
    2. 강의 2: 심층면담
    3. 강의 3: 분류체계분석과 성분분석
    * 실습 1 - 짝끼리 면담과 분류체계분석/성분분석 실습(실습결과는 카페에 다음 날까지 올리면, 다음 만남 전에 피드백 제공)
    3
    4/1
    1. 실습결과에 대한 종합 피드백
    2. 강의 4: 동반쇼핑(동행구매)과 분류체계분석/성분분석, 그리고 결정표분석의 연계
    <사전면담 – 동반쇼핑1 – 중간면담1 - 동반쇼핑2 – 중간면담2 - 동반쇼핑3 – 후속면담 -결정표분석>으로 이루어지는 연구 설계
    3. 강의 5: 결정표(Decision Table) 분석과 Flow Chart
    * 실습 2 - 짝끼리 결정표분석과 플로우차트 만들기 실습(실습결과는 카페에 다음날까지 올림)
    * 과제 2 – 각각 1명의 소비자 대상으로 위의 연구설계대로 면담과 동반쇼핑 참여관찰, 자료분석을 실시하고, 결과보고서를 4월 11일까지 카페에 올림
    4
    -
    * 함께 만나지는 않고, 각자 과제 2를 수행함
    5
    4/15
    1. 과제 2를 하면서 어려웠던 점에 대한 질문과 토의
    2. 강의 6: Shadowing과 시간사용구조분석
    * 실습 3 – 강의 시간에 대한 개요 만들기와 이를 활용한 시간사용구조분석
    3. 강의 7: 자료의 기록과 관리
    * 과제 3 – Shadowing을 활용하여 조별 연구주제와 관련된 소비자의 일상생활에 대한 시간사용분석을 하고, 소비자가 인식한 시간사용과 비교해볼 것.
    * 과제 4 - 지금까지의 과제 결과와 key word를 엑셀 파일에 입력하기 (4월 25일까지 카페에 올림)
    6
    -
    * 함께 만나지는 않고, 각자 과제 3과 4를 수행함
    7
    4/29
    1. 강의 8: 원인연쇄분석
    *실습 4 - 조별 보고서를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에 대해서 원인연쇄분석(다음 날까지 카페에 올림)
    2. 진행 중인 개인연구 사례발표와 토론 1(희망자는 미리 신청)
    8
    5/13
    1. 보충강의 – 그 동안 배운 연구방법에 대한 질의응답
    2. 특강 2: 디자인 에스노그라피
    3. 진행중인 개인연구 사례발표와 토론 2(희망자는 미리 신청)
    4. 조별 연구결과 중간보고와 피드백(끝난 후, 피드백 반영 방법 토의를 위한 조별 모임을 각각 가져야 함)
    9
    5/20
    조별로 각각 만나서 최종 보고서 준비(* 모두 함께 만나지는 않지만, 필요한 조에게 장소는 제공)
    *과제 5 – 최종보고서 초안을 5월 22일까지 카페에 올리면, 이에 대한 코멘트를 24일까지 제공하여 수정할 기회를 갖게 함)
    10
    5/27
    1. 조별 최종보고서 발표준비
    2. 최종보고서 발표와 피드백
    * 최우수 발표 조의 조원에게는 이수증에 최우수 조 소속임을 명기함)
    3. 과정에 대한 평가를 겸한 성찰일지(참여관찰일지) 작성
  • 영문
  • An action research was conducted for the development of <Marketing Ethnography Course> as a life-long education program. After developing the first draft of the course based on participant observation of two years' pilot study courses which the researcher had organized, a two-semester program was developed. The researcher, together with two colleagues, operated the course for office workers, professors and graduate students who are interested in marketing ethnography methodology. During the course, participant observation, informal interviews and brief questionnaire surveys were conducted to get feedback from the participants.
    Based on these feedback, new <Marketing Ethnography Course> was developed. Together with Atelier H&T(Humanity and Technology), the research operated the program for 30 participants successfully.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이 연구에서는 다양한 전공의 대학원생, 기업체 직원, 연구원, 교수 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연구방법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마케팅학자와 함께 본 연구자가 직접 공동운영을 하면서 필요한 개선을 해나가는 실행연구(action research)를 실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 프로그램에서는 행동을 통해서 배우는(learning by doing) 액션 러닝(action learning) 방식의 교육방식을 적용하여, 참여자의 연구 능력을 효율적으로 빨리 키울 수 있도록 구성하고자 한다. 즉 이 연구에서 개발하는 사회교육 프로그램은 참가자의 배경은 물론 문화인류학에 대한 이해 수준이나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수준이 다양한 것을 전제로 하면서 공동연구의 과정을 통해서 학습을 하도록 하고자 한다. 실제로 대부분의 기업체에서의 연구환경이나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자 인적 구성은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같은 조건에서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프로그램의 일반화가 가능하다.
    이 연구는 2년에 걸친 예비조사를 토대로 본 연구가 이루어졌다. 전체 연구 과정은 다음의 8단계를 거쳤다. 1) 연구자가 선행연구와 연구자 자신의 관련 신규 교과목 개발 경험을 토대로 실험적인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2) 개발된 내용대로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실제 운영하며(여기까지가 예비조사 단계), 3) 이 과정에 대한 참여관찰과 피드백을 반영하여 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4) 첫째 학기의 코스를 운영하면서 운영과정에 대한 현장연구 결과로부터 문제점을 찾아서 필요한 개선을 하고, 5) 공개 워크숍을 운영하여 첫 학기의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6) 이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둘째 학기 코스를 운영하면서 첫째 학기에 시작한 연구를 이어나가 그 결과를 실제 발표용 학술논문으로서 완성하며, 7) 그 과정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보완하여 프로그램을 최종 완성, 운영한다. 8)마지막으로 기술인문융합창작소와 공동 운영프로그램으로서의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코스를 위의 프로그램을 토대로 개발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에서는 행동을 통해서 배우는(learning by doing) 액션 러닝(action learning) 방식의 교육방식을 적용하여, 참여자의 연구 능력을 효율적으로 빨리 키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액션 러닝은 프로그램 참여자 모두가 참여하는 공동연구주제를 정하여, <사전면담 – 동반쇼핑 참여관찰1 – 중간면담1 - 동반쇼핑 참여관찰2 – 중간면담2 - 동반쇼핑 참여관찰3 – 후속면담>으로 이루어지는 1차 자료 수집을 하도록 설계될 것이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분류체계분석, 성분분석, 원인연쇄분석, 결정표 분석, 내용분석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도록 설계한다. 이러한 공동연구를 함께 해나갈 수 있도록 코스의 개요는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연구사례 발표와 자료수집 방법 특강 - 실습 - 개별 연구보고서 제출과 상호 피드백 - 개별 보고서 주제별 종합 - 자료 분석 방법 특강 - 실습 - 개별 분석과 통합 - 중간보고서 개별 작성과 상호 피드백 - 수정된 개별 중간보고서 통합과 발표용 보고서 작성 - 워크숍에서의 발표와 피드백 - 공개 워크숍 참가자 대상 자료수집 및 분석 실습 지도와 팀별 발표 - 다음 학기 코스 개발을 위한 토의.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연구자는 이번 연구를 통하여 개발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계속 운영할 예정이므로, 참여자들이 공동 연구를 실시한 결과를 학술지에 지속적으로 게재하거나 학회에서 발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국내에 아직 많지 않은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연구사례로서, 이러한 접근방법에 관심을 갖는 연구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10주 간의 프로그램 이외에도 1-2일의 단기 프로그램 등 다양한 방식의 지속적인 공개 워크숍 운영을 통하여 참가자들의 연구 능력 개발에도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 연구에 참여한 연구보조원들은 물론, 연구자가 운영할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자들 상당수는 스스로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연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되었다. 이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연구자는 연구 이후에도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연구회 운영 등 워크숍 참여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지속할 계획이다.
    한편 이 연구에서 개발하는 프로그램의 내용은 앞으로 대학원이나 기업체 연수원 등에서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연구방법 강좌나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될 때에도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중간 결과는 한국문화인류학회의 2013년도 정기학술대회에서 발표하여 80여명의 참가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이어서 실시한 학부생 대상의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특강에도 전국의 문화인류학과 재학생 100여명이 참가하였다. 이중 일부는 이후에도 연구자와 연락을 계혹사면서 당시에 습득한 연구방법을 자신의 연구에 활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는 한국마케팅학회와 한국문화인류학회의 학회지에 학슬논문을 각각 게재할 예정이다.
    또한 이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게 되었거나 참가해본 참가자들이 개별 기업체나 연구단체들이 직원이나 회원들을 위한 워크숍을 조직하여 본 프로그램의 강사진들을 강사로 초빙하고 있다(2014년에 총 5회 실시). 따라서 앞으로 기업체의 정성조사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도 상당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색인어
  • 사회교육,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연구방법, 액션 러닝, 코스디자인, 실행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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