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다양한 전공의 대학원생, 기업체 직원, 연구원, 교수 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연구방법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마케팅학자와 함께 본 연구자가 직접 공동운영을 하면서 필요한 개선을 해나가는 실행연구(action research ...
이 연구에서는 다양한 전공의 대학원생, 기업체 직원, 연구원, 교수 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연구방법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마케팅학자와 함께 본 연구자가 직접 공동운영을 하면서 필요한 개선을 해나가는 실행연구(action research)를 실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 프로그램에서는 행동을 통해서 배우는(learning by doing) 액션 러닝(action learning) 방식의 교육방식을 적용하여, 참여자의 연구 능력을 효율적으로 빨리 키울 수 있도록 구성하고자 한다. 즉 이 연구에서 개발하는 사회교육 프로그램은 참가자의 배경은 물론 문화인류학에 대한 이해 수준이나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수준이 다양한 것을 전제로 하면서 공동연구의 과정을 통해서 학습을 하도록 하고자 한다. 실제로 대부분의 기업체에서의 연구환경이나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자 인적 구성은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같은 조건에서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프로그램의 일반화가 가능하다.
이 연구는 2년에 걸친 예비조사를 토대로 본 연구가 이루어졌다. 전체 연구 과정은 다음의 8단계를 거쳤다. 1) 연구자가 선행연구와 연구자 자신의 관련 신규 교과목 개발 경험을 토대로 실험적인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2) 개발된 내용대로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실제 운영하며(여기까지가 예비조사 단계), 3) 이 과정에 대한 참여관찰과 피드백을 반영하여 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4) 첫째 학기의 코스를 운영하면서 운영과정에 대한 현장연구 결과로부터 문제점을 찾아서 필요한 개선을 하고, 5) 공개 워크숍을 운영하여 첫 학기의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6) 이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둘째 학기 코스를 운영하면서 첫째 학기에 시작한 연구를 이어나가 그 결과를 실제 발표용 학술논문으로서 완성하며, 7) 그 과정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보완하여 프로그램을 최종 완성, 운영한다. 8)마지막으로 기술인문융합창작소와 공동 운영프로그램으로서의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코스를 위의 프로그램을 토대로 개발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에서는 행동을 통해서 배우는(learning by doing) 액션 러닝(action learning) 방식의 교육방식을 적용하여, 참여자의 연구 능력을 효율적으로 빨리 키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액션 러닝은 프로그램 참여자 모두가 참여하는 공동연구주제를 정하여, <사전면담 – 동반쇼핑 참여관찰1 – 중간면담1 - 동반쇼핑 참여관찰2 – 중간면담2 - 동반쇼핑 참여관찰3 – 후속면담>으로 이루어지는 1차 자료 수집을 하도록 설계될 것이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분류체계분석, 성분분석, 원인연쇄분석, 결정표 분석, 내용분석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도록 설계한다. 이러한 공동연구를 함께 해나갈 수 있도록 코스의 개요는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연구사례 발표와 자료수집 방법 특강 - 실습 - 개별 연구보고서 제출과 상호 피드백 - 개별 보고서 주제별 종합 - 자료 분석 방법 특강 - 실습 - 개별 분석과 통합 - 중간보고서 개별 작성과 상호 피드백 - 수정된 개별 중간보고서 통합과 발표용 보고서 작성 - 워크숍에서의 발표와 피드백 - 공개 워크숍 참가자 대상 자료수집 및 분석 실습 지도와 팀별 발표 - 다음 학기 코스 개발을 위한 토의.
최종적으로 2014년 1학기에 운영한 프로그램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차시
일자
주요 내용
1
3/18
1. 참가자 소개와 일정 안내
2. 강의 1: 소비와 문화 그리고 참여관찰
3. 특강 1: 기업 마케팅을 위한 에스노그라피 활용과 통합적 접근 사례
4. 연구방법 실습을 위한 연구 주제 결정과 조 편성(같은 주제를 선택한 참가자끼리 4개 조 편성)
* 과제 1 – 연구주제에 대한 일상생활 속에서의 참여관찰보고서를 주말까지 과정 카페에 올림(그 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할 수도 있고, 주변사람에게 부탁하여 참여관찰을 실시할 수도 있음).
2
3/25
1. 과제 1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에 대한 질문과 토의
2. 강의 2: 심층면담
3. 강의 3: 분류체계분석과 성분분석
* 실습 1 - 짝끼리 면담과 분류체계분석/성분분석 실습(실습결과는 카페에 다음 날까지 올리면, 다음 만남 전에 피드백 제공)
3
4/1
1. 실습결과에 대한 종합 피드백
2. 강의 4: 동반쇼핑(동행구매)과 분류체계분석/성분분석, 그리고 결정표분석의 연계
<사전면담 – 동반쇼핑1 – 중간면담1 - 동반쇼핑2 – 중간면담2 - 동반쇼핑3 – 후속면담 -결정표분석>으로 이루어지는 연구 설계
3. 강의 5: 결정표(Decision Table) 분석과 Flow Chart
* 실습 2 - 짝끼리 결정표분석과 플로우차트 만들기 실습(실습결과는 카페에 다음날까지 올림)
* 과제 2 – 각각 1명의 소비자 대상으로 위의 연구설계대로 면담과 동반쇼핑 참여관찰, 자료분석을 실시하고, 결과보고서를 4월 11일까지 카페에 올림
4
-
* 함께 만나지는 않고, 각자 과제 2를 수행함
5
4/15
1. 과제 2를 하면서 어려웠던 점에 대한 질문과 토의
2. 강의 6: Shadowing과 시간사용구조분석
* 실습 3 – 강의 시간에 대한 개요 만들기와 이를 활용한 시간사용구조분석
3. 강의 7: 자료의 기록과 관리
* 과제 3 – Shadowing을 활용하여 조별 연구주제와 관련된 소비자의 일상생활에 대한 시간사용분석을 하고, 소비자가 인식한 시간사용과 비교해볼 것.
* 과제 4 - 지금까지의 과제 결과와 key word를 엑셀 파일에 입력하기 (4월 25일까지 카페에 올림)
6
-
* 함께 만나지는 않고, 각자 과제 3과 4를 수행함
7
4/29
1. 강의 8: 원인연쇄분석
*실습 4 - 조별 보고서를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에 대해서 원인연쇄분석(다음 날까지 카페에 올림)
2. 진행 중인 개인연구 사례발표와 토론 1(희망자는 미리 신청)
8
5/13
1. 보충강의 – 그 동안 배운 연구방법에 대한 질의응답
2. 특강 2: 디자인 에스노그라피
3. 진행중인 개인연구 사례발표와 토론 2(희망자는 미리 신청)
4. 조별 연구결과 중간보고와 피드백(끝난 후, 피드백 반영 방법 토의를 위한 조별 모임을 각각 가져야 함)
9
5/20
조별로 각각 만나서 최종 보고서 준비(* 모두 함께 만나지는 않지만, 필요한 조에게 장소는 제공)
*과제 5 – 최종보고서 초안을 5월 22일까지 카페에 올리면, 이에 대한 코멘트를 24일까지 제공하여 수정할 기회를 갖게 함)
10
5/27
1. 조별 최종보고서 발표준비
2. 최종보고서 발표와 피드백
* 최우수 발표 조의 조원에게는 이수증에 최우수 조 소속임을 명기함)
3. 과정에 대한 평가를 겸한 성찰일지(참여관찰일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