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차 연구는 모바일 소셜미디어와 소비자의 배태된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소셜미디어의 특성의 차원을 밝히고, 이러한 특성이 소비자와의 관계가 긍정적인 관계 태도로 이어지는 과정에 대한 구조적인 관계를 파악하고자 했다. 이에 패션 모바일 소셜미디어 커뮤니티 ...
■ 1년차 연구는 모바일 소셜미디어와 소비자의 배태된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소셜미디어의 특성의 차원을 밝히고, 이러한 특성이 소비자와의 관계가 긍정적인 관계 태도로 이어지는 과정에 대한 구조적인 관계를 파악하고자 했다. 이에 패션 모바일 소셜미디어 커뮤니티 활동 경험이 있는 300명 소비자를 표본으로 경로분석을 수행했다. 본 1년차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소셜미디어 커뮤니티 특성요인의 성취성, 유희성, 반응성, 개인화, 서비스 케이프는 사회적 실재감에 영향을 미쳤으며, 정황적 상호작용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모바일 소셜미디어 커뮤니티 특성요인의 유희성, 반응성, 개인화, 서비스 케이프는 관계적 배태성에 영향을 미쳤으며, 성취성, 정황적 상호작용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사회적 실재감은 관계적 배태성, 행위적 몰입, 인지적 믿음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관계적 배태성은 행위적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하지만 인지적 믿음과의 관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행위적 몰입과 인지적 믿음은 관계참여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 본 2년차 연구에서는 모바일 소셜미디어에서의 사회 심리학적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는 구성개념인 사회적자본, 관계적 배태성(상호호혜성, 근접성) 및 사회관계성(소속감, 공유가치)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고, 이러한 영향관계를 통해 장기관계지향성를 형성하는 통합적인 구조적인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험소비자 300명을 대상으로, AMOS 20.0을 활용하여 경로분석(path analysis)을 수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소셜미디어 사회자본 형성동기와 관계적 배태성(상호호혜성, 근접성) 간의 경로관계 분석결과 정보공유, 유의성은 상호호혜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자아추구, 사회참여, 유희성은 근접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계적 배태성(상호호혜성, 근접성)과 사회관계성(소속감, 공유가치) 간의 경로관계 분석결과 상호호혜성과 근접성 모두 소속감과 공유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사회관계성(소속감, 공유가치)와 장기관계지향성 간의 경로관계 분석결과 소속감, 공유가치 모두 장관계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