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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융합적 창의성 향상을 위한 '문학-미술-과학'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아동의 융합적 창의성 향상을 위한 & #39;문학-미술-과학& #39;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 | 2013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최병길(원광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2013S1A5A2A01018874
선정년도 2013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6년 10월 06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6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는 아동의 융합적 창의성 향상을 위한‘문학-미술-과학’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활용함으로써 21세기 선진국형 인재 양성에 기여하려는 것이다.
    본 연구의 1년차에서는 그 이론적인 정당성, 합리성을 확보하려는 것으로서 문학-미술, 문학-과학, 미술-과학의 각 쌍방 영역에 대한 종래의 연구들에게서 표명된 연구내용, 방법 및 범위 등을 총괄적으로 정리하였다.
    그 출발점은 표현소재를 스토리텔링화하는 것으로서 그것은 학습자의 흥미를 최대한 유발시킬 수 있음과 동시에 그 가치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이었다. 이어서 스토리텔링화된 문학적 소재를 미술을 통하여 조형화하는 작업으로서 미술에 활용되는 다양한 기법들의 용어, 원리, 표현방법, 선호도 등을 리스트로 작성했다. 마지막으로 미술의 표현기법에 숨겨진 과학적 원리를 찾아내는 일로서 학습자의 흥미감이나 만족도를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복합적인 미술기법과 그에 따른 복합적인 과학 지식을 체계적으로 도표화하였다. 그 결과물은 아동의 융합적 창의성 향상을 위한‘문학-미술-과학'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연구라는 제목으로『한국과학예술포럼』15호(2014년 3월호)에 게재하였다.
    본 연구의 2년차 연구에서는 제 1-3 단계의 표준화된‘문학-미술-과학’통합교육 프로그램 4개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그 프로그램들을 2014년 9월-12월까지 4개월 동안 16차시로 임피면 술산초등학교와 익산 시내 지역아동센터에 소속되어 있는 초등학생들에게 활용했으며, 창작된 결과물을 전시하였다. 끝으로 그 결과는‘문학-미술-과학'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사례 연구라는 제목의 학술논문으로 정리하여『한국과학예술포럼』19호(2015년 3월호)에 게재하였다.
    본 연구의 3년차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현재까지 표준화시킨‘문학-미술-과학’통합교육 프로그램을 4개에서 10개로 증가시켰으며, 그것을 일선 초등학교 현장에서 활용하기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번 최종 연구에서는 프로그램들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 호감도 뿐만 아니라 창의성 증진이라는 측면도 고찰하고자 한다. 즉 미국의 심리학자인 토랜스(Ellis Paul Torrance, 1915 -2003)가 개발한 토랜스 창의적 사고력 검사(TTCT :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를 프로그램들의 사전·사후에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통계 처리할 예정이다. 본 연구자는 그 일련의 연구 과정들을 최종적으로 학술논문으로 정리하여 전문 학술지에 투고함으로써 본 연구를 종료할 것이다.
  • 영문
  • This research is to serve for the cultivation of the advanced country-typed outstanding individuals for the 21st century by developing and applying the ‘Literature-Art-Science’ Integrated Education Programs for Improving Children’s Fused Creativity.
    As for the 1st year of this research, it is to secure its theoretical legitimacy, rationality, in which I have arranged in block the research contents, method, scope, etc. displayed by the previous researches on the mutual categories between literature and art, literature and science, art and science.
    Its departure was to make rendering subject-matters being storytelling, which was a method for both being able to evoke the learner’s interest to the maximum and at the same time to maximize its value. And the next step was to model the storytelling literary subject-matter through the art, for which I prepared a list of vocabularies of various techniques, principles, expressing methods, preference, etc. used for the art in advance. Finally, it was given to me a task to discover the scientific principles hidden within the expressing techniques of the art, for which I systematically schematized the multiple art techniques and the correlated scientific knowledge in order to maximize the learner’s interest or satisfaction. Its resultant was printed in the 15th issue(March, 2014) of Korea Science & Art Forum under the title of Theoretical Study on the ‘Literature-Art-Science’ Integrated Education Programs for Improving Children’s Fused Creativity.
    As for the 2nd year of this research, I developed four programs such as the standardized three-level ‘Literature-Art-Science’ Integrated Programs, and applied them to the students of Sulsan Elementary School, Impi-myon, and enrolled on Local Children’s Center, Iksan, 16 times from September through December, 2014, and exhibited the resultants after classes. Finally, I arranged the result as a treatise, which was printed in the 19th issue(March, 2015) of Korea Science & Art Forum under the title of A Case Study(I)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Literature-Art-Science’ Integrated Education Programs.
    As for the 3rd year of this research, I increased the number of the standardized ‘Literature-Art-Science’ Integrated Programs from 4 to 10 until now, and am doing a preparatory work for applying them to the Elementary Schools. In particular, as for the final research, I am going to review the aspects of not only the learner’s interest, good feeling for the programs, but also the improvement of creativity. Namely, I am going to apply TTCT(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which was developed by American psychologist Ellis Paul Torrance(1915-2003) to both occasions, before and after of programs, and taking statistics the result. By doing so, I will finish this research by fixing up the related research processes as a treatise, and submitting to the expert journal.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는‘문학-미술-과학’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활용함으로써 아동의 융합적 창의성과 다양성의 함양을 통한 21세기형 인재 양성에 기여하려고 한다. 그것은 문학-미술, 문학-과학, 미술-과학의 쌍방적 관계를 고찰한 종래의 연구에서 벗어나 문학-미술-과학의 삼위적 관계를 고찰하는 것이었다. 그 결과 IQ+EQ+ AQ형의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 것이었다.
    본 연구의 1년차 연구계획을 수행하기 위하여 국내 서적은 총 13권을 구입하였으며, 외국서적은 총 16권을 구입하였다. 그 외에 국내․외의 학술논문은 총 11편을 구입, 복사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을 초기화하는 작업에서 문학-미술, 문학-과학, 미술-과학의 각 쌍방 영역에 대한 연구의 내용, 방법 및 범위 등을 총괄적으로 정리하여스토리텔링의 소재를 선정했다. 그것은 학습자의 흥미를 최대한 유발시킬 수 있음과 동시에 그 가치에 있어서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이었다. 이어서 스토리텔링화된 문학적 소재를 미술을 통하여 조형화하는 작업으로서 미술에 활용되는 다양한 기법들의 용어, 원리, 표현방법, 선호도 등을 관련 전문서적, 학술논문이나 인터넷 정보를 통하여 미리 리스트로 작성해두었다. 마지막으로 미술의 표현기법에 숨겨진 과학적 원리를 찾아내는 일로서 학습자의 흥미감이나 만족도를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복합적인 미술기법과 그에 따른 복합적인 과학 지식을 체계적으로 도표화하여 정리했다.
    그 결과물은 아동의 융합적 창의성 향상을 위한‘문학-미술-과학'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연구라는 제목으로『한국과학예술포럼』15호(2014년 3월호)에 게재하였다.
    본 연구의 2년차 연구는 ① 연구대상 및 연구주제의 선정 ② 자료 수집 활동 ③ 학습 프로그램 작성 ④ 학습 프로그램 활동 ⑤ 결과물 도출의 5단계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의 초기화 단계에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수준별로 구분한 4개의 프로그램을 작성했으며, 대략 20명 규모의 실험군-술산초등학교와 익산 시내 지역아동센터에 소속되어 있는 초등학생-에 수준을 높여가면서 2014년 9월-12월까지 4개월 동안 16차시로 시행되었다.
    그리고 학습 후에는 창작된 결과물을 대상으로 학습자에게 설문지를 돌려 융합적 사고력과 감성적 체험을 조사하였다. 이 과정에서는 특히 학습자의 흥미감, 만족감, 이해도의 통계화가 중요한 변수였다.
    그 결과물은‘문학-미술-과학'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사례 연구로서『한국과학예술포럼』19호(2015년 3월호)에 게재하였다.
    본 연구의 3년차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표준화된‘문학-미술-과학’통합교육 프로그램을 10개로 확대, 완성했으며, 그것을 일선 초등학교 현장에서의 활용을 준비하고 있는 중이다.
    특히 이번 최종 제 3년차 연구에서는 프로그램들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 호감도 뿐만 아니라 창의성 증진이라는 측면에서 미국의 심리학자인 토랜스(Ellis Paul Torrance, 1915-2003)가 개발한 토랜스 창의적 사고력 검사(TTCT :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를 프로그램들의 사전·사후에 실시하여 창의력 검사에 관한 결과를 통계 처리할 예정이다. 그럼으로써 본 연구가 총체적으로 아동의 창의적 사고나 능력의 향상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토하게 될 것이며, 그 일련의 연구 과정들을 최종적으로 학술논문으로 정리하여 전문 학술지에 투고함으로써 본 연구를 종료할 것이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1) 연구결과의 학문적․사회적 기여도
    본 연구는 3년 프로젝트로서 제 1차 년도에는 그 이론적 연구, 그리고 제 2, 3차 년도에는 그 이론을 바탕으로 프로그램들을 창의적으로 개발, 일선 초등학교 현장에서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창의성과 상상력에서의 변화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가 진행된 2년 동안의 연구성과는 전국 단위 학진등재지로서 국제학술지로의 승격을 목전에 두고 있으며, 특히 STEAM 교육 관련 학술논문들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한국과학예술포럼』에 2014년과 2015년에 연차적으로 게재했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연구 활동을 통하여 원광대학교 생활과학교실에서의 강의에 있어서 STEAM 교육을 좀 더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기타 공방형 프로그램들의 기획에 있어서도 학제간 통섭의 영역과 심도가 한층 격상된 프로그램들의 개발이 가능해졌다.
    2) 인력양성

    본 연구자가 연구과정에서 활용한 연구보조원 및 자문가들에게 표준화된‘문학-미술-과학’통합교육 프로그램의 학습주제 및 내용 등을 충분히 이해시키고 교육에 반영하는 계기가 되었다. 본 연구자는 아울러 현장학습에서 미비점을 발견, 보완하였으며, 원광대학교 생활과학교실을 통하여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을 활용하여‘문학-미술-과학’통합교육 프로그램 강사 연수를 진행함으로써 연구보조원이나 보조강사가 자연스럽게 STEAM 교육에 관심을 갖게 만들었으며, 그것이 STEAM 교육의 심화로 연결되었다.

    3) 교육과의 연계활용

    본 연구는 제 1년차 연구의 기획 단계부터 결과물을 게재할 학술지로『유아교육학논집』,『열린유아교육연구』,『조형미술교육논집』,『미술교육논총』,『유아교육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조형교육』,『홀리스틱교육연구』,『디지털정책연구』,『한국콘테츠학회지』,『한국영유아보육학』,『한국생활과학지』등의 전문 학술지를 고려했으나, 본 연구자가 연구를 진행되는 동안에 학술대회에 참가하면서 알게 된 융합교육의 전문 학술지인『한국과학예술포럼』에 2년 연속으로 게재하게 되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토대로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STEAM 집중수업의 학습지도안 작성 및 학습에 있어서‘문학-미술-과학’통합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STEAM 교육의 학습자들을 21세기를 선도할 수 있는 IQ, EQ, AQ가 융합된 창의적인 인간으로 육성하는데 매진하고 있다.
  • 색인어
  • 문학-미술-과학, 스토리텔링, 미술기법, 과학원리, 창의성, 상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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