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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ICT제조업의 수출경쟁력 분석을 통한 수출상품의 지역 다각화 및 전략적 접근방안에 관한 연구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한국 ICT제조업의 수출경쟁력 분석을 통한 수출상품의 지역 다각화 및 전략적 접근방안에 관한 연구 | 2013 년 | 조인택(조선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2013S1A5B5A07048916
선정년도 2013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5년 02월 23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5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는 한국 제조업의 지속적 수출성장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커뮤티케이션이 접목된 정보통신기술(ICT :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상품들의 국제경쟁력을 무역특화지수(TSI), 현시비교우위지수(RCA), 시장점유율(WMS), 수출지속횟수(ESN), 수출생존지수(ESI)를 활용해 분석하여 특정지역(선진국과 중국 등)과 특정상품(주요 10개 품목 : 반도체, 평판디스플레이, 휴대폰, 축전지, 전기경보 및 신호장치, 냉장고, 기타전자응용기기, TV)에 치중되어 있는 수출구조를 보다 다양한 국가와 다양한 제품으로 특화시켜 수출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한국의 정보통신기술 수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수출지속횟수와 수출생존지수는 수출제품의 국가별 생존성과 지속성을 검증 할 수 있어 중소기업과 내수기업들이 새로운 수출지역에 대한 정보를 보다 쉽게 획득할 수 있도록 설정하여 수출마케팅과 수출정보를 제공하게 연구되었다.
  • 영문
  • South Korea's exports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ICT) products rose to a new annual high in 2014, partly on record exports of semiconductors. Outbound shipments of ICT products came to US$173.88 billion last year(2014), up 2.6 percent from a year earlier. ICT exports also contributed greatly to the growth of South Korea's exports, accounting for 30.3 percent of the country's total shipments. ICT items including semiconductors and mobile phones led the growth in exports, playing a central role as key competitive areas despite the recent low growth trend of the global ICT market. But South Korea's export is limited to such products as semiconductors, mobile phones and is concentrated in few market.
    Thus, This paper is to analyze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Korean ICT Manufacturing with TSI, WMS, RCA, ESN, ESI and present Korean export diversification and global strategic Approaching overseas market. The results of a study using Export Sustainability Number and Export Survival Index will help usefulness to analyze export durability and to provide information to export enterprises, SME, association, society and government.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한국 경제성장은 수출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성장의 핵심은 제조업 위주의 성장이었으며 이런 수출구조는 현재에도 존속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제조업 성장은 중국 등의 소위 개도국의 성장으로 저임금의 압박과 선진국의 기술력 압박사이에 소위 샌드위치론으로 설명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출성장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한국이 비교우위에 있는 IT와 커뮤니케이션이 결합된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산업의 성장이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시점을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제조업 성장을 통한 세계적인 저성장을 타계하고 경제성장을 이루기 위한 국제적인 기조 속에서 한국의 ICT 산업 특히 ICT 제조업의 수출패턴 분석을 통해 국제경쟁력을 분석하고 향후 한국의 중요한 수출시장으로 급부상 할 수 있는 개도국 등에 대한 수출현황을 중심으로 수출지역의 다각화와 전략적 접근 방안에 대해 연구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한국의 ICT 제조업 상품들의 수출지역의 다각화는 수출경쟁력을 높이고, 국제경쟁에서도 기여하는 바가 큼으로 역내 아시아 국가뿐만 아니라 소득이 향상되고 있는 기타지역에 대해서도 점진적인 수출확대 전략이 증가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ICT 제조업 전체 상품 중 정보통신기기 중 전자부품, 컴퓨터 및 주변기기, 통신 및 방송기기, 영상 및 음향기기의 4가지로 분류하여 국제경쟁력을 무역특화지수(TSI), 세계시장점유율(WMS), 현시비교(RCA), 생존지수(ESN, ESI)를 통해 분석하여 그 시사점을 찾아 수출지역 다각화 및 전략적 접근방안에 관한 연구결과를 최종 결과보고서에 적용한다. 한국의 ICT 제조업 상품의 국제경쟁력은 2000년 이후 점차 약화되고 있다. OECD 회원국에서에서 국제경쟁력은 1위권에 있지만 중국을 포함할 경우 2001년 이후 중국의 빠른 성장과 수출확대로 인해 20%대의 시장점유율은 2012년 11%대 까지 하락하였고 그 추세마저도 하락성향을 보이고 있다.
    ICT 제조업의 국제경쟁력 약화는 한국의 저성장 시대에 성장 동력이 약화된다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ICT 제조업의 무역특화지수를 정보통신기기와 정보통신응용 기반기기로 살펴보면 정보통신응용기반기기의 무역특화지수가 높아지고 있다. 의료정밀광학기기, 가정용 기기, 사무용 기기 및 장비, 전기장비의 수출이 증가하고 있고 특히 전기장비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해서 2013년 정보통신응용기반기기 전체 수출 중 48.3%의 비중으로 확대되었다. 2009년 40.0%에서 8.3% 증가하였다. 또한 의료정밀광학기기도 2009년 23.3%에서 2013년 31.4%로 증가하여 8.1% 증가하였다. ICT 전체 수출에서도 의료정밀광학기기는 2009년 2.15%에서 4.96%로 비중이 높아졌으며, 전기장비도 2009년 ICT 전체 수출에서 3.69%를 차지하였으나 2013년 7.62%를 차지에 비중이 각각 2.3배, 2배 증가를 보여 ICT 제조업의 성장 정보통신응용 기반기기의 ICT 제조업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됐다. 일반적으로 수출패턴과 수출경쟁력 변화를 검증하는데 사용되는 수출경쟁력분석 틀은 현재를 기준으로 변화량을 분석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수출지속횟수와 수출생존지수는 제품의 수출 생존성과 지속성 검증을 쉽게 할 수 있다. 한국관세무역개발원 무역경기확산지수, 산업별 무역경기확산지수와 한국은행 수출입물가지수 무역지수, 교역조건지수 등과 같이 거시적인 지표를 통해 상품의 수출품의 국제경쟁력 분석은 어렵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지수는 상세하게 수출 상품 경쟁력 분석이 가능해서 수출기업 종사자와 수출경쟁력 연구 등의 분석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활용 범위가 넓다고 할 수 있다. 즉 매년 수출상품 금액과 상대국의 소득변화량의 상관관계식에 무역 데이터만 입력하면 수출상품의 동태적 변화 관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본 연구의 자료를 활용해 더욱 더 많은 연구를 진행할 수 있게 되고, 모든 국가에 대한 데이터 구축이 가능해 자국 수출상품의 수출이 특정지역에 수출할 수 있는 시기를 구축할 수 있어 각종 산업체에 마케팅, 현지 개척 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한국의 ICT 제조업 상품의 국제경쟁력은 2000년 이후 점차 약화되고 있다. OECD 회원국에서에서 국제경쟁력은 1위권에 있지만 중국을 포함할 경우 2001년 이후 중국의 빠른 성장과 수출확대로 인해 20%대의 시장점유율은 2012년 11%대 까지 하락하였고 그 추세마저도 하락성향을 보이고 있다.
    마이클 포터는 IT가 주도하는 3번째 물결이 지난2번의 1, 2차 산업혁명보다 더 큰 개혁과 생산성 증진, 그리고 경제 성장을 유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ICT 제조업의 국제경쟁력 약화는 한국의 저성장 시대에 성장 동력이 약화된다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ICT 제조업의 무역특화지수를 정보통신기기와 정보통신응용 기반기기로 살펴보면 정보통신응용기반기기의 무역특화지수가 높아지고 있다. 의료정밀광학기기, 가정용 기기, 사무용 기기 및 장비, 전기장비의 수출이 증가하고 있고 특히 전기장비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해서 2013년 정보통신응용기반기기 전체 수출 중 48.3%의 비중으로 확대되었다. 2009년 40.0%에서 8.3% 증가하였다. 또한 의료정밀광학기기도 2009년 23.3%에서 2013년 31.4%로 증가하여 8.1% 증가하였다. ICT 전체 수출에서도 의료정밀광학기기는 2009년 2.15%에서 4.96%로 비중이 높아졌으며, 전기장비도 2009년 ICT 전체 수출에서 3.69%를 차지하였으나 2013년 7.62%를 차지에 비중이 각각 2.3배, 2배 증가를 보여 ICT 제조업의 성장 정보통신응용 기반기기의 ICT 제조업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수출빈도지수와 생존지수는 각각 수출지속횟수(ESN: Export Sustainability Number)와 수출생존지수(ESI: Export Survival Index)로 변형하여 검증하는 것으로 수정하였다. ICT 제조업 상품이 선진국 외 지역에서의 수출실적에 대한 변화량을 조사해 상대국 소득 변화에 따른 수출상품 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 그래서 수출상품 변화에 미치는 영향과 새롭게 적용시킨 생존지수로 검증한 수출생존성과 지속성은 유망상품의 발굴, 국가별 수출상품 검증과 진출방안, FTA 협상에서 전략화의 가이드라인 제공, 수출기업, 내수기업, 중소수출기업에 진출국가의 소득 변화에 따른 정보 제공 등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술적으로는 수출경쟁력 연구 범위를 확대시킬 수 있다. 매년 데이터 입력만으로 FTA 체결이 수출상품의 미치는 영향, FTA 타결 이후 수출상품 경쟁력 분석, 생존성 모니터링, 수출상품의 현재 상황, 전략적 접근방안, 소득변화에 따른 수입상품 변화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수출지수로 활용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수출패턴과 수출경쟁력 변화를 검증하는데 사용되는 수출경쟁력분석 틀은 현재를 기준으로 변화량을 분석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수출지속횟수와 수출생존지수는 제품의 수출 생존성과 지속성 검증을 쉽게 할 수 있다. 한국관세무역개발원 무역경기확산지수, 산업별 무역경기확산지수와 한국은행 수출입물가지수 무역지수, 교역조건지수 등과 같이 거시적인 지표를 통해 상품의 수출품의 국제경쟁력 분석은 어렵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지수는 상세하게 수출 상품 경쟁력 분석이 가능해서 수출기업 종사자와 수출경쟁력 연구 등의 분석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활용 범위가 넓다고 할 수 있다. 즉 매년 수출상품 금액과 상대국의 소득변화량의 상관관계식에 무역 데이터만 입력하면 수출상품의 동태적 변화 관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본 연구의 자료를 활용해 더욱 더 많은 연구를 진행할 수 있게 되고, 모든 국가에 대한 데이터 구축이 가능해 자국 수출상품의 수출이 특정지역에 수출할 수 있는 시기를 구축할 수 있어 각종 산업체에 마케팅, 현지 개척 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색인어
  • ICT, ICT 제조업, 국제경쟁력, 수출경쟁력, 수출다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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