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종합스포츠 센터의 지식경영활동을 진단·평가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전문가 집단(공공스포츠센터 관리자, 상업스포츠센터 관리자, 스포츠 경영학 교수, 체육학 및 스포츠 지도관련 교수)을 활용하여 현장의 지식경영활동요인을 검증하고, 동시에 지식경영활동의 ...
본 연구는 종합스포츠 센터의 지식경영활동을 진단·평가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전문가 집단(공공스포츠센터 관리자, 상업스포츠센터 관리자, 스포츠 경영학 교수, 체육학 및 스포츠 지도관련 교수)을 활용하여 현장의 지식경영활동요인을 검증하고, 동시에 지식경영활동의 우선순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문헌조사를 통한 지식경영활동 요인 탐색 및 분류
지식경영에 관련한 다양한 선행논문을 탐독하여 지식경영활동에 대한 개념을 이해 및 숙지하였고, 특히 스포츠 및 체육조직의 지식경영활동 요인을 추출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수행 하였다. 이를 토대로 지식경영과 관련된 62개의 요인을 탐색하였다.
(2) 전문가 의견수렴
문헌조사 및 연구자가 구성한 스포츠센터 지식경영활동 세부요인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스포츠 경영학 교수 2명, 체육학 박사학위를 소지하고 공공스포츠센터 관리자 경력의 전문가 2인, 경력이 10년 이상의 스포츠센터 관리자 2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과 면담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였다. 특히 면담과정에는 추출되어진 요인을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서로 겹치지 않으면서 부분이 전체의 합이 되도록 정리하는 기법 : 상호배제와 전체포갈)를 토대로 분류하여 9개 부문, 52개 지식경영활동 요인을 확정하였다.
구체적으로 지식기반 문화 및 구조 차원으로 조직비전(4문항), 조직문화(8문항), 조직구조(5문항), 평가보상(4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지식획득 교육환경차원으로 지식획득(6문항), 교육훈련(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지식공유차원으로 직무지식공유(6문항), 강습지식공유(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3) 델파이 조사결과
이상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2,3차 전문가 집단에게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2차의 경우 선다형으로 구성하여, 해당 요인을 이동, 추가, 삭제할 수 있게 하였으며, 3차에는 리커트 척도를 토대로 해당 요인별, 평균, 중앙값, 표준편차등을 측정하였다. 그결과 52개의 문항은 43개 문항으로 축소되었으며, 통계적 수치(평균, 중앙값으 증가, 표준편차의 감소)도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스포츠센터의 경우, 지식기반 조직구조, 조직의 비전 및 가치, 지식관리시스템, 직무지식, 교육훈련과 지식기반문화, 강습지식, 지식획득, 평가보상 순으로 지식경영활동이 진행됨을 알 수 있다.
이와같은 결과를 토대로 종합스포츠센터의 지식경영활동이 본질적이고 전략적으로 구분 가능함을 알 수 있다. 지식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적 여건에 해당되는 조직구조, 조직문화와 같은 본질적인 구조와 지식관리시스템, 혹은 직무지식에 활용되는 일부 IT 중심의 지식문서와 행동론적 관점에서의 사람 중심의 대인접속, 전문성의 공유와 같이 지식공유차원의 구조로 구분됨을 알 수 있다(권정미, 2004). 한편으로는 지식경영의 본질이 되는 지식의 창출과정에 있어, 강습지식공유, 지식획득 요인, 교육훈련 등은 지식창조과정을 중시하는 접근법으로 해당됨을 규명할 수 있었다(김성덕, 2012). 그러므로 지식경영은 제도, 구조, 문화 및 다양한 정보기술적 요소와 같은 조직과, 기업, 혹은 집단차원에서의 실행노력과 더불어, 개인의 학습, 지식의 습득, 공유, 활용하는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차원의 대인관계 중심의 지식활동에 대한 분류와 이에 적합한 접근법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