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47569&local_id=10074495
스포츠센터의 지식경영활동요인과 지식경영활동 우선순위 분석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스포츠센터의 지식경영활동요인과 지식경영활동 우선순위 분석 | 2013 년 | 김성덕(백석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2013S1A5B5A07049821
선정년도 2013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5년 02월 27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5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이 연구는 종합스포츠센터의 지식경영활동요인을 추출하고, 해당요인이 실행되는 우선순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 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식경영활동과 관련된 선행연구 및 문헌분석을 통해 해당요인을 범주화 하였고, 범주화된 요인을 학술전문가(교수집단), 현장전문가(공공 및 상업 스포츠센터 관리자)의 총 6명의 전문가와 면담을 통해 요인을 설계하였다.
    더불어 설계된 요인을 토대로 반 구조화된 설문지를 제작하였으며, 학계전문가 5명, 종합스포츠센터의 사무 및 지도관리자(경력 10년이상)에 전문가 10명을 패널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패널에게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우선적으로 해당요인의 이동이 가능한 선다형 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적으로 리커트 척도를 통해 평균, 중앙값 및 표준편차 등을 산출하여 요인을 추출하였다.

    이상과 같이 MESE 기법(9개 영역, 52개 문항), 최종 델파이 조사(9개 영역, 43문항)를 통해, 스포츠센터의 지식경영활동은 지식경영 수행을 위한 제반적 여건인 조직구조, 조직의 비전 및 가치, 지식관리시스템, 직무지식, 교육훈련과 지식기반문화, 강습지식, 지식획득, 평가보상 순으로 지식경영활동이 진행됨을 알 수 있다.
  • 영문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 factor that measures the level of knowledge management activities in sport centers.
    In order to identify sport centers'knowledge management activities, Q&A was conducted with experts using related questions from previous studies.
    As result, sportcenters'knowledge management include 9 factors such as sport instruction related information sharing, knowledge management system, educational training, knowledge management based organizational structure,knowledge management based reward,
    acquirement of knowledge, organizational vision and knowledge of job.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이 연구는 종합스포츠센터의 지식경영활동요인을 추출하고, 해당요인이 실행되는 우선순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 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식경영활동과 관련된 선행연구 및 문헌분석을 통해 해당요인을 범주화 하였고, 더불어 학술전문가(교수집단), 현장전문가(공공 및 상업 스포츠센터 관리자) 총 6명의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요인을 설계하였다. 또한 설계된 요인을 토대로 반 구조화된 설문지를 제작하여 학계전문과와 서울 및 수도권의 종합스포츠센터의 사무 및 지도관리자(경력 10년이상)에 전문가 면담(델파이)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최초 4개 영역, 62개 문항을 시작으로, 전문가 의견수렴 및 MESE 기법을 활용한 9개 영역, 52개 문항, 그리고 델파이 조사를 통해, 평균, 중앙값, 표준편차등을 측정하엿다.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센터의 지식경영활동은 크게 3개 차원 9개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스포츠센터의 지식경영활동 중 지식경영 수행을 위한 제반적 여건인 조직구조를 시작으로 조직의 비전 및 가치, 지식관리시스템, 직무지식, 교육훈련과 지식기반문화, 강습지식, 지식획득, 평가보상 순으로 지식경영활동이 진행됨을 알 수 있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는 종합스포츠 센터의 지식경영활동을 진단·평가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전문가 집단(공공스포츠센터 관리자, 상업스포츠센터 관리자, 스포츠 경영학 교수, 체육학 및 스포츠 지도관련 교수)을 활용하여 현장의 지식경영활동요인을 검증하고, 동시에 지식경영활동의 우선순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문헌조사를 통한 지식경영활동 요인 탐색 및 분류
    지식경영에 관련한 다양한 선행논문을 탐독하여 지식경영활동에 대한 개념을 이해 및 숙지하였고, 특히 스포츠 및 체육조직의 지식경영활동 요인을 추출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수행 하였다. 이를 토대로 지식경영과 관련된 62개의 요인을 탐색하였다.

    (2) 전문가 의견수렴
    문헌조사 및 연구자가 구성한 스포츠센터 지식경영활동 세부요인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스포츠 경영학 교수 2명, 체육학 박사학위를 소지하고 공공스포츠센터 관리자 경력의 전문가 2인, 경력이 10년 이상의 스포츠센터 관리자 2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과 면담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였다. 특히 면담과정에는 추출되어진 요인을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서로 겹치지 않으면서 부분이 전체의 합이 되도록 정리하는 기법 : 상호배제와 전체포갈)를 토대로 분류하여 9개 부문, 52개 지식경영활동 요인을 확정하였다.

    구체적으로 지식기반 문화 및 구조 차원으로 조직비전(4문항), 조직문화(8문항), 조직구조(5문항), 평가보상(4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지식획득 교육환경차원으로 지식획득(6문항), 교육훈련(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지식공유차원으로 직무지식공유(6문항), 강습지식공유(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3) 델파이 조사결과
    이상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2,3차 전문가 집단에게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2차의 경우 선다형으로 구성하여, 해당 요인을 이동, 추가, 삭제할 수 있게 하였으며, 3차에는 리커트 척도를 토대로 해당 요인별, 평균, 중앙값, 표준편차등을 측정하였다. 그결과 52개의 문항은 43개 문항으로 축소되었으며, 통계적 수치(평균, 중앙값으 증가, 표준편차의 감소)도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스포츠센터의 경우, 지식기반 조직구조, 조직의 비전 및 가치, 지식관리시스템, 직무지식, 교육훈련과 지식기반문화, 강습지식, 지식획득, 평가보상 순으로 지식경영활동이 진행됨을 알 수 있다.

    이와같은 결과를 토대로 종합스포츠센터의 지식경영활동이 본질적이고 전략적으로 구분 가능함을 알 수 있다. 지식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적 여건에 해당되는 조직구조, 조직문화와 같은 본질적인 구조와 지식관리시스템, 혹은 직무지식에 활용되는 일부 IT 중심의 지식문서와 행동론적 관점에서의 사람 중심의 대인접속, 전문성의 공유와 같이 지식공유차원의 구조로 구분됨을 알 수 있다(권정미, 2004). 한편으로는 지식경영의 본질이 되는 지식의 창출과정에 있어, 강습지식공유, 지식획득 요인, 교육훈련 등은 지식창조과정을 중시하는 접근법으로 해당됨을 규명할 수 있었다(김성덕, 2012). 그러므로 지식경영은 제도, 구조, 문화 및 다양한 정보기술적 요소와 같은 조직과, 기업, 혹은 집단차원에서의 실행노력과 더불어, 개인의 학습, 지식의 습득, 공유, 활용하는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차원의 대인관계 중심의 지식활동에 대한 분류와 이에 적합한 접근법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색인어
  • 종합스포츠센터, 지식경영활동, 지식경영활동 우선순위분석, 델파이 분석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