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55500&local_id=10078316
고대 벽화를 통해 본 동서양의 화장술의 차이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고대 벽화를 통해 본 동서양의 화장술의 차이 | 2014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배은숙(계명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2014S1A5A8019132
선정년도 2014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5년 08월 27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5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화장에 대한 사가들의 부정적인 견해를 단편적으로 이해해서는 곤란하다. 왜냐하면 수사적인 비난에도 많은 여성들이 아름다움을 위해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현실이었고, 사가들 또한 이런 현실을 인정했기 때문이다. 사가들에게 화장품은 양날의 검과 같아서 자연미를 추구하고, 화장품 사용을 도덕적으로 문란한 여성들이나 하는 행위로 폄하하면서도 결혼한 여자가 외모를 가꾸지 않고서는 남편을 지킬 수 없다고 했다.
  • 영문
  • Mention of ancient makeup and its connection to female beauty are scattered throughout historical materials and wall paintings. The present study is concerned solely with cosmetics and what impact they may have had on women’s realities and on perceptions of women.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화장품과 향수를 바르는 여성은 남편보다 다른 남자에게 자신의 매력을 드러내려고 함으로써 성에 집착하고, 화장으로 자신의 진실한 모습을 위장하고, 개인적인 몸단장에 시간을 소비하는 게으른 사람이라고 보았다. 그래서 세네카는 “신체를 꾸미는 것은 영혼을 왜곡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당신은 화장으로 당신의 얼굴을 더럽히지 않는다. 당신의 미덕은 다른 것이다”고 하여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을 삼가는 자신의 어머니가 다른 여성과 다르다고 칭찬했다. 한 마디로 화장하는 여성을 성에 집착하고, 성격이나 육체가 나약하고 솔직하지 않고, 탐욕스럽고 게으르다고 보았다. 화장품은 도덕적 쇠퇴의 명백한 증거이고, 여성이 화장을 하는 것은 제국을 타락시킨다는 것이다.
    화장에 대한 사가들의 부정적인 견해를 단편적으로 이해해서는 곤란하다. 왜냐하면 수사적인 비난에도 많은 여성들이 아름다움을 위해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현실이었고, 사가들 또한 이런 현실을 인정했기 때문이다. 사가들에게 화장품은 양날의 검과 같아서 자연미를 추구하고, 화장품 사용을 도덕적으로 문란한 여성들이나 하는 행위로 폄하하면서도 결혼한 여자가 외모를 가꾸지 않고서는 남편을 지킬 수 없다고 했다. 남편이 사랑하는 것은 아내가 아니라 그녀의 얼굴이라는 것이다. 처음 작은 주름이 몇 개 있을 때, 아내의 피부가 건조하고 늘어질 때, 그녀의 이빨이 검게 변하기 시작할 때, 그녀의 눈이 광택을 잃어갈 때 남편은 아내를 멀리한다고 보았다. 같은 나이라도 여성이 남성보다 더 빨리 늙고, 나이 든 아내는 사랑스럽지 않다고 말한 사가도 있다. 그래서 “화장은 여성들의 세계(mundus muliebrium)”로서 거울의 도움을 받아 아름다워지는 것을 어쩔 수 없는 행위로 보았던 것이다.
    미를 사랑하는 마음은 모든 사람들에게 있다. 외모를 꾸미는 것으로 사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 그중에서 여성은 특히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천성을 가지고 있어서 화장하는 것을 아주 중요하게 여겼다. 동시에 부녀들은 결혼·집안에서의 행동·지위 때문에, 상층사회의 남자들이 많은 부인들과 첩이 있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자신을 꾸미는 것에 더 주의를 기울였고 이로 인하여 남자들의 사랑과 환심을 얻었다. 그래서 화장은 당시 부녀들의 생활에서 중요한 일부분을 차지하였다.
    唐代의 紅妝유행은 唐代사람들이 異國文化를 선호하는 호기심과 개방적인 사회풍조로 인해 胡人들의 화장방법을 모방하는 차원에서 볼수도 있지만, 원료가 되는 연지는 붉은 색소를 가지고 있어 혈색을 좋게 보이게 할뿐 아니라, 牛髓, 猪脂등을 첨가하여 潤滑한 脂膏로 만들었기에 피부가 터지는 것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다.
    <本草綱目>에서도 혈액순환, 건조한 피부의 습윤 작용, 진정작용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하니, 치장 목적 뿐 아니라 효능 면에서 당인들이 더욱더 홍장을 선호하여 성행하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唐代의 무분별하게 여길 정도로 성했던 연지의 피부화장은 당시 회화, 묘실벽화, 서안, 투르판 아스타나고분의 유물 등에서 전시대, 전 지역에 걸쳐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를 異國文化의 호기심으로 인한 사치풍조로만 볼 것이 아니라, 연지의 수입화장품과 化粧文化의 기능과 효능 면에서 볼 때, 唐人들에게 실제적으로 만족을 시켜줄 만한 기능성 화장품으로 사용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으며, 연지는 치장용 뿐 아니라, 의료용에도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제까지 여성에 대한 연구는 정치적, 사회학적으로 여성의 위치에 대한 접근이 주류를 이루었다. 여성의 의식주에 관한 연구는 여성의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에 대한 언급이 미흡했다. 예를 들어 어떤 로마 사가는 “여성의 얼굴은 보이지 않게 숨어서 가꾸어야 그 예술적 미가 제대로 빛을 발하는 법”이라고 말했다. 왜 여성이 숨어서 화장을 해야 하는지, 화장품을 부부의 방 장롱 속에 안 보이게 두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여성의 지위를 제대로 구현할 수 있다. 또 “로마시대에 공중목욕탕이 유행했고, 로마 말기에는 왕족을 비롯하여 많은 대중들이 남녀를 불문하고 사치와 호사스러움을 즐겼다”는 시각은 많은 설명이 필요했다. 그러나 미용학적인 측면에서 접근하여 목욕탕에서 어떤 마사지를 즐기고, 어떤 방식으로 면도를 했지만 설명할 수 있었다. 목욕탕으로 인한 여성의 지위 변화, 로마 말기의 경제적 상황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미용에 관한 부분은 피상적인 지식에 불과하게 된다. 따라서 화장이라는 내면적이고도 은밀한 부분을 들어다보고, 그 상황을 제대로 규명할 때 가족 내에서, 또 사회에서 여성의 진정한 역할을 파악할 수 있었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는 동서양의 미의 기준에 따른 화장술의 차이를 통해 동양인만의 고유의 미에 대한 학문적 근거를 제공할 수 있다.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수입 화장품에 대한 국산 화장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리 고유의 미에 대한 기준을 확고히 잡고, 그에 따른 고급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동양적인 미가 무엇인지 확고히 안다면 우리나라의 여성들이 동양인인 만큼 화장을 통해 충분히 모방이 가능하다. 물론 고대의 벽화에서 본 것처럼 똑같이 화장하는 것이 아니라 눈썹이나 볼, 입술의 선들을 그릴 때 동양인으로서의 장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본 연구에서 소개된 동양인 고유의 모습을 찾게 된다면 동양인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서구적인 미를 추구하는 데는 한계가 있는 만큼 본 연구에서 소개하는 동양적인 미의 기준이 되는 초상화나 벽화를 텔레비전이나 지면 광고에 사용할 수 있다. 화장품 광고는 단순히 제품의 판매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를 함축적이고 상징적으로 표현해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게 해 준다. 또 제품에 대한 광고는 소비자의 욕구와 감성을 자극해 구매율을 높여 준다. 이렇게 중요한 화장품 광고에 벽화 한 점을 사용해 봄 직하다. 단아하고 동양적인 미를 가진 여성의 초상화는 시원시원한 이목구비를 가진 서구적 미인형과는 다른 매력을 풍기고 있다. 이 초상화가 제품을 상징하는 이미지로 각인된다면 좀 더 색다르면서도 고급스러운 브랜드로 거듭나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동서양의 화장술이 다르므로 화장품 역시 다르다. 서구인의 피부에 맞는 수입 화장품보다는 동양인의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개발할 수 있는 학문적 근거로 본 연구를 활용할 수 있다. 동양인의 기준에 맞는 고유의 화장품을 개발한다면, 랑콤의 블랑 엑스퍼트 뉴로화이트 X3 안티 다크써클 아이 트리트먼트, 크리니크의 듀얼 앤디드 풀 포텐셜 립스, 맥의 셀렉트쉬어 프레스드 파우더, 바비 브라운의 에브리 씽/래쉬 글래머 마스카라 듀오, 뜨레스엠므의 뜨레스 젤 클린 홀드, 코스메 데코르테의 화이트로지스트 데이 어드밴스드 등과 같은 이해하기 어려운 말을 남발하지 않아도 된다(고정금숙, p.191, 197, 201-202). 아토피, 천식, 비염을 유발하는 석유화학계 계면 활성제나 유방암 세포를 자극하는 파라벤 성분 대신 한방이나 천연 화장품처럼 고유의 재료를 가지고 고급 이미지의 화장품을 개발할 수 있다. 인체에 이롭고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피부를 건강하게 해 주어 각종 피부 질환을 예방하는 독특하면서도 친숙한 화장품을 개발할 필요성에 대한 이론적 근거가 바로 본 연구에서 언급한 동서양 화장술의 차이인 것이다.
  • 색인어
  • 동서양, 당, 로마제국, 폼페이, 헤르쿨라네움, 베수비우스산, 캄파니아, 벽화, 무덤, 프레스코화, 모자이크, 고고학, 미용학, 미술, 해석학, 화장술, 화장술의 차이, 화장품, 미의 기준, 여성의 지위, 귀족, 노예, 유행, 골격, 경제적 번영, 상업, 상인, 상품 수송, 해로 수송, 육로 수송, 수송량, 수송비용, 수송시간.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