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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57626&local_id=10077036
글로벌 실무인재 양성을 위한 의료경영학 교육시스템의 개선방안 연구 - 영국과 한국의 교과과정 비교를 중심으로 -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글로벌 실무인재 양성을 위한 의료경영학 교육시스템의 개선방안 연구 - 영국과 한국의 교과과정 비교를 중심으로 - | 2014 년 | 공명달(영산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2014S1A2A1A01028067
선정년도 2014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5년 08월 25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5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가. 연구의 필요성
    미래 국가성장 동력산업의 하나로 선정된 의료분야는 본격적인 시장 개방 등 대내외적인 환경변화를 앞두고 새로운 서비스와 시장창출 압력, 심화된 경쟁환경 극복과 신기술 도입 등 막중한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의료서비스 분야의 경우 이러한 국내외적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미래를 선도해나가기 위해서는 이에 적합한 인재육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의료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병원행정 실무자 및 관리자를 양성하기 위한 대학기관의 교과과정 및 교육시스템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필요성은 현재 한국에서 의료경영학관련 전공을 개설하고 대학 및 대학원들의 교과과정이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시대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의료경영학 분야의 새로운 교육시스템의 모형을 개발하여 이를 국내 대학의 관련학과에 보급함으로써, 국가가 지향하고 또한 의료현장에서 요구하는 글로벌 실무인재 양성을 위한 선진 교육시스템으로 전환을 해야 한다는데 있다.

    나. 연구내용
    본 연구에서는 의료경영학관련 학과 또는 코스가 개설된 국내 대학 및 대학원과 영국/미국의 대학 및 대학원의 교과과정을 비교대상으로 하며, 그 연구범위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① 교과과정 교육목표의 재확립
    ② 기존 교과과정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의 제시
    ③ 교과과정 내용의 확인, 비교분석 및 평가
    ④ 교과과정 운영안의 개발

    다. 연구방법
    (1) 자료수집방법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자료수집 방법 중 한국의 병원행정 관리자, 교수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교과과정의 개선안을 도출하며 영국 및 미국의 주요 대학들의 교과과정과 비교분석을 통하여 목표로 하는 교과과정 및 교육시스템을 구성한다. 설문조사는 이메일 설문조사, 우편조사 및 방문조사를 통해 실시하였다.

    (2) 연구절차
    ① 연구계획 수립
    ② 기존 연구결과 및 관련문헌 자료수집/검토
    ③ 의료경영학 교과과정 및 교육시스템 분석
    ④ 최적 실무인재 양성 교육시스템 도출
    ⑤ 교육시스템 완성
  • 영문
  • 1. BACKGROUND
    The field of healthcare is evaluated as one of crucial industries to propel the future growth of South Korea. As it is facing many internal and external changes, including the opening of Korean market, it is expected to face much turbulence. It will be pressured to create new services and market segments, overcome intensified competitions, and even to adopt new technologies.
    In order for healthcare service industry to adapt to domestic and foreign changes, then to take the first step towards the future, competent people must be continuously raised and trained. The most important factor to accomplish such goal is the education curriculum and system in universities to raise needed hospital staffs and managers.
    This research is conducted in hope to improve previously mentioned problems, and to establish up to date educational system model in healthcare management field. Then disseminate the system across South Korea’s universities. The ultimate goal is to settle an advanced education system to help cultivate global talents in medical fields that are wanted by the country.

    2. STUDY AIMS AND OBJECTIVES
    This research recognizes and accepts the changes in medical industry and changes in educational environment. Considering the current medical environments and institute standings, the research compared and studied the curriculums and education systems of healthcare management departments in universities and graduate schools of South Korea and United Kingdom respectively. Through this study, more practical, globalized, and advanced education system and curriculum can be formulated. Then it will be used as a guidance to raise necessary global talents in fields to meet the demand of the hospital work sites.

    3. STUDY SCOPE
    Research fields for this work are as follows,
    ▪ to re-establish educational objectives for curriculums
    ▪ to present problem analysis and improvement plan for the current curriculums
    ▪ to survey, compare, analyze and evaluate curriculums
    ▪ to develop operation plan for curriculums

    4. PLAN OF SURVEY
    4.1 Survey Overview
    In this research, questionnaires were answered by hospital staffs, managers, professors in related major departments in South Korea. Based on this, new education system and curriculum were formulated, and then used in comparison to current curriculums in several notable universities to formulate a desirable educational program.

    4.2 Survey Contents
    The following questionnaires were used to conduct this research.
    ▪ Questions regarding improving undergraduate academic curriculum for healthcare management (health administration) specialty
    ▪ Questions regarding employing a healthcare management(health administration) degree holder
    ▪ Questions regarding improving graduate academic curriculum for healthcare management (health administration) specialty
    ▪ Questions about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hospital that hospital staffs are currently working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글로벌 시대에 급변하는 경영환경 하에서 의료기관이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경영환경에 신속히 대응하며 조직에 적합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의료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대학의 적합한 교과과정이 절실히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서 글로벌 시대의 의료현장에 적합한 의료경영 분야의 실무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과과정을 마련하기 위하여, 병원의 행정 관리자, 교수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현행 의료경영학 학부 및 대학원 교과과정의 적합성을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였으며, 아울러 영국 및 미국의 대학 및 대학원 의료경영학 교과과정과 비교분석을 통하여 최적의 교과과정 개선안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학부 교과과정에서 개선되어야 할 분야 중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은 병원행정 관리자, 교수 및 학생 모두 실무중심 교육 강화라고 응답하여, 이에 대한 보완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앞으로 교과과정 개편의 방향이 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가장 강화되어야 할 분야로는 현장실습을 들었고, 그 과목은 의학용어, 병원전략경영론, 건강보험청구실무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규로 가장 우선적으로 개설되어야 할 과목으로는 병원행정 관리자, 교수 및 학생 모두 병원생활영어라고 응답하여, 이것은 글로벌시대에 외국인 환자들과의 의사소통 및 의료서비스에 대한 대비의 필요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학원 석사과정 교과과정에서는 개선 및 강화되어야 할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과목으로는 병원행정 관리자 및 교수 모두 병원마케팅이라고 응답하였으며, 신규로 가장 우선적으로 개설되어야 할 과목으로는 병원행정 관리자 및 교수 모두 의료 글로벌 경영이라고 밝혔다. 이것은 글로벌 시대에 의료기관의 경영을 위한 바탕이 되는 지식습득의 필요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 의료경영학과, 보건행정학과 및 보건관리학과 등 보건의료관련 학과가 개설된 대학의 학부 및 대학원에서 교과과정 개편 시에 참고자료로 폭넓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의료계에서는 인재의 수급자 입장에서 참고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이다.
  • 색인어
  • 글로벌, 실무인재, 의료경영학, 실무중심, 교과과정, 개선안, 병원행정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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