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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57635&local_id=10078777
소통과 공존의 고교 인문강좌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소통과 공존의 고교 인문강좌 | 2014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정동섭(전북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2014S1A6A2039436
선정년도 2014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5년 10월 30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5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전북대학교 인문학 연구소는 2014년 10월부터 2015년 6월까지 전주 신흥고등학교와 전주 근영여고에서 총 40강의 인문학 강좌를 개설하였다. 이를 통해 고교생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고취시키고 인문학을 이해시키며 이를 통해 문제 해결능력을 함양하도록 하였다.
  • 영문
  • The Humanities Institute of the Chonbuk National University opened 40 classes during one year (2014-2015) in Jeonju ShinHeung High School and in Jeonju KeunYoung Girls' High School. By this course the students understood what the humanities are and built the problem solving capacity.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타 지역에 비해 더욱 참담한 전라북도의 청소년 현실은 청소년기의 회복 탄력성 증진 프로그램 마련의 필요성을 요구한다. 자살을 비롯한 여러 청소년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뚜렷한 원인이 파악되지 않고 있으나 전문가들은 유대감 약화 및 상실 등을 주된 요인 중 하나로 꼽고 있다. 특히 전라북도 지역의 자살률이 높은 이유에 대해서는 타 지역에 비해 자살예방프로그램 등 사회적 안전장치가 미흡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 그 결과 청소년들이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들이 준비되고 또 일부는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프로그램에 인문학이 존재해야 한다고 믿는다. 그 일환으로 '소통과 공존의 고교 인문강좌'를 개설하여 고교생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고취시키고 이를 통해 소통과 공존의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2013-2014년에 ‘행복과 희망의 청소년 인문강좌’를, 그리고 2014-2015년에 ‘소통과 공존의 고교 인문강좌’를 개설하면서 전라북도 도내의 여러 교사들에게 큰 격려와 자신들의 학교에도 인문학 강좌를 열어달라는 요청을 많이 받았다. 교사들끼리의 네트워크를 통해 본 인문학 강좌가 입소문을 탄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인문학 강좌 앞에서 눈을 반짝이던 많은 학생들이 있었다. 지금의 입시 교육이 해결해 줄 수 없었던 지식에 대한 갈증과 사람답게 살아가는 방법에 대한 모색 앞에 호기심으로 무장했던 학생들은 본 인문학 강좌의 큰 결실이라고 할 수 있겠다.
  • 색인어
  • 인문학, 소통, 공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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